수업 및 강의평가

1. Class Hour

  • Each period of class is composed of 30 minutes of class hour.
    Class Hour
    period hour
    1 08:00~08:30
    2 08:30~09:00
    3 09:00~09:30
    4 09:30~10:00
    5 10:00~10:30
    6 10:30~11:00
    7 11:00~11:30
    수업시간
    period hour
    8 11:30~12:00
    9 12:00~12:30
    10 12:30~13:00
    11 13:00~13:30
    12 13:30~14:00
    13 14:00~14:30
    14 14:30~15:00
    수업시간
    period hour
    15 15:00~15:30
    16 15:30~16:00
    17 16:00~16:30
    18 16:30~17:00
    19 17:00~17:30
    20 17:30~18:00
    21 18:00~18:30
    수업시간
    period hour
    22 18:30~19:00
    23 19:00~19:30
    24 19:30~20:00
    25 20:00~20:30
    26 20:30~21:00
    27 21:00~21:30
    28 21:30~22:00
    • No class will be proceeded in every Wednesday 13:00~15:00 in ERICA Campus since it is designated for student counselling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 Every Thursday is designated as ‘multidisciplinary education day’, thus multidisciplinary and Core General Education course is highly recommended, and opening of Intermediate Major and Basic Liberal Arts course will generally be restricted.

2. Different Types of Credits

  • Credits earned at our school can be divided into the following:
    수강신청 일정
    General
    Education/
    Major
    Course Code Content
    기초학점 기초필수 751 Mandatory course that must be taken in order to graduate
    General Education Credits Core General Education 711 General education courses that each college assigns a number of credits needed to graduate
    General Courses 710 Other types of general education including freshmen and online courses
    Major Courses Intermediate Major(필수) 725 전공과목으로 졸업 시까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 과목
    Intermediate Major 721 To graduate, students must fulfill the required number of credits under this category specified by their respective departments.
    Advanced Major 722 To graduate, students must fulfill the required number of credits under this category specified by their respective departments.

3. 학수번호/수업코드

    • 1) 학수번호 : 학수번호란 각 교과목의 고유 식별 번호이며 알파벳 3자와 숫자 4자리 등 총 7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일곱 자리의 학수번호가 일치할 경우에만 같은 과목으로 인정합니다. 학수번호는 한 번 과목으로 신설되면 절대 변경되거나 없어지지 않으며 영원히 사용하게 됩니다. 예) CUL1057 (과목명: IT와경영)
    • 2) 수업코드 : 수업코드란 수강신청 및 수업진행상의 편의를 위해 한 학기에 설강되는 수업에 대해 일련번호를 매겨 놓은 것으로 매학기 다르게 번호가 부여됩니다.

4. 다양한 수업방법

    • 1) 일반 강좌 : 통상적인 강좌를 말합니다.
    • 2) 팀티칭 강좌 : 2명 이상의 교강사가 요일별 강의를 진행하는 강좌입니다.
    • -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된 강의를 이론은 A 교강사가, 실습은 B 교강사가 맡는 경우
    • - 한주의 강의를 일부시간 강의는 A 교강사가, 나머지시간 강의는 B 교강사가 맡는 경우
    • 3) 옴니버스 강좌 : 전체 16주 수업 중에서 주단위로 2명 이상의 교강사가 강의를 진행하는 강좌를 말합니다.
    • 4) 영어전용 강좌 : 강의 및 평가 등이 영어로만 진행되는 강좌를 말합니다.
    • 5) 초청강연 강좌 : 전체 16주 수업 중 전체 또는 일부 주의 수업을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하는 강좌를 말합니다.

5. 강의실

  • 수업시간
    고유번호 건물명
    Y001 본관
    Y002 제1과학기술관
    Y003 제1학술관
    Y004 실용영어관
    Y005 제1공학관
    Y006 제2공학관
    Y007 국제문화관
    수업시간
    고유번호 건물명
    Y011 체육관
    Y012 디자인연구관
    Y013 경상관
    Y014 인재2관
    Y015 컨퍼런스홀
    Y016 디자인문화관
    Y017 사회교육관
    수업시간
    고유번호 건물명
    Y021 제3공학관
    Y022 제4공학관
    Y023 디자인교육관
    Y024 인재3관
    Y025 제2과학기술관
    Y026 건축디자인
    Y027 창업보육센터
    수업시간
    고유번호 건물명
    Y034 골프연습장
    Y038 제5공학관
    Y041 공장형 실험동
    Y042 약학관
    Y045 실용음악관
    Y048 학연산클러스터
    Y049 게스트하우스

6. 전자출결시스템

    • 1) 전자출결시스템이 설치된 교내 14개 강의실을 이용하는 강좌를 대상으로 전자출결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전자출결시스템 운영대상 강의실에서 진행되는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다기능 학생증을 이용하여 출석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 출석인정시간 및 시스템상의 기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석(0) : 수업시간 시작 전 10분 00초부터 시작 후 10분 00초까지
        • 지각(/) : 수업시간 시작 후 10분 01초부터 시작 후 30분 00초까지
        • 조퇴(Z) : 출석/지각 체크 후 수업이 종료되기 전 퇴실한 경우(담당교강사 개별처리)
        • 결석(X) : 수업시간 시작 후 30분01초 이후 또는 수업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미체크)
        • 미처리(-)/휴강(H)/수업에 병가나 특별한 사유가 있어 교강사에 의해 별도 처리된 경우 해당 문자가 볼드로 표시
    • 2) 전자출결시스템 운영강의실
      전자출결시스템 운영강의실
      순번 강의동 강의실 강좌수 종류
      1 제1학술관 Y003-0101 247 계단강의실(A/V)
      2 제1학술관 Y003-0102 247 계단강의실(A/V)
      3 제1학술관 Y003-0201 247 계단강의실(A/V)
      4 제1학술관 Y003-0202 247 계단강의실(A/V)
      5 제1학술관 Y003-0301 247 계단강의실(A/V)
      6 제1학술관 Y003-0302 247 계단강의실(A/V)
      7 컨퍼런스홀 Y015-0101 108 계단강의실(A/V)
      8 컨퍼런스홀 Y015-0104 133 계단강의실(A/V)
      9 컨퍼런스홀 Y015-0105 108 계단강의실(A/V)
      10 컨퍼런스홀 Y015-0201 160 계단강의실(A/V)
      11 컨퍼런스홀 Y015-0202 108 계단강의실(A/V)
      12 컨퍼런스홀 Y015-0204 160 계단강의실(A/V)
      13 컨퍼런스홀 Y015-0205 108 계단강의실(A/V)
      14 컨퍼런스홀 Y015-0301 566 중강당(A/V)
    • 3) 전자출석부 출결 내역 확인 : 본인이 수강하는 과목의 출결내역을 HY-in 포털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Y-in 로그인 > 수업 > 전자출결 > 전자출석부조회 > 금학기 수강과목 조회 > ‘수업코드’ 클릭

7. 대단위 강좌 수업도우미 안내

    • 1) 대상교과목 : 수강인원 100명 이상 교과목(단, 초청강연강좌 및 사이버강좌 제외)
    • 2) 추천인원 : 강좌당 1명(1명이 2강좌 이상 신청 불가)
    • 3) 신청기간 : 3월초, 9월초
    • 4) 특전 : 한 학기 100,000원 지급(학기종료 후 해당 학생 통장계좌번호로 입금)
    • 5) 신청방법 : 수업시간에 교강사의 추천을 받아 추천서 제출
      • HY-in 로그인 → 수업 → 수업도우미 → 수업도우미 신청
      • 수업도우미 추천서 → 본관 3층 학사팀 제출
      • 수업도우미 평가서 → 학기말 지정된 기간에 학사팀 제출(선발자에 한함)
    • 6) 수업도우미 역할
      • 교강사가 수업에 필요하여 지시하는 사항 이행
      • 교육용 기자재 지원
      • 강의실 환경조성 및 전자출결사용 지원

8. 강의평가

    • 1) 우리대학은 개설되는 전체 과목을 대상으로 강의평가를 실시합니다. 본인이 평가한 내용은 비밀이 보장되며, 그 결과는 수업의 질 개선 등을 위한 자료 로 활용됩니다. 강의평가를 하지 않은 학생은 해당학기 종료 후 인터넷을 이용한 성적열람을 할 수 없습니다.
    • 2) 강의평가 전 HY-in에서 본인의 인적사항 중 E-mail 주소, 휴대폰번호, 거주지주소를 반드시 입력하여야만 강의평가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 3) 강의평가 저장 후 성적을 열람한 후에는 평가사항에 대한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 4) 강의평가 기간 및 방법
      • 강의평가는 매학기 교무처에서 정한 기간(학기 중)에 HY-in 로그인 → 내강의실 → 강의 평가입력 메뉴 이용하여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