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대학/학과 기본정보
위치 공업센터 본관 5층 503호
전화번호 02-2220-2386 팩스번호 02-2220-1886
이메일 대표 / danbi@hanyang.ac.kr
관련 홈페이지 대표 / http://cs.hanyang.ac.kr
관련 SNS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공식 카페 / http://cafe.naver.com/hanyangcse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학생회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HYUCSE/

학과소개

컴퓨터공학과는 컴퓨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우고, 컴퓨터를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학과입니 다. 공부를 시작하기 위해 가장 먼저 ‘가나다라’부터 배워야하는 것처럼 컴퓨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구 조와 언어를 가장 먼저 알아야 합니다. 컴퓨터 언어의 경우 단순히 주입식으로 배우는 선에서 그치지 않고, 그 원 리를 이해하고 탐구하기 때문에 하나의 컴퓨터 언어를 익힌 이후에는 또 다른 컴퓨터 언어를 배우더라도 상당히 빠른 속도로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컴퓨터 언어를 배운 것을 바탕으로 컴퓨터 공학의 기본 원리와 컴퓨터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폭넓게 학습하게 됩니다.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는 우리의 생활 어느 곳에나 관여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를 전공한 학생들은 다양한 문제를 컴퓨터를 통해 해결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있 기 때문에, 문제가 주어지면 누구보다도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생활의 거의 모든 분야에 서 필요로 하는 중요하고 파급력 있는 학문입니다.


소프트웨어란 컴퓨터 기계장치를 뜻하는 하드웨어의 반대어로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은 의 미로 해석하기도 하며, 소프트웨어는 크게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나뉩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는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가장 근본적으로 필요하며, 운영체제(Windows, Linux 등), 컴파일러 등이 이에 해 당합니다. 응용 소프트웨어는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하며, 특별히 어느 응용 분야에 사용 하기 위해 제작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워드 프로세서, 텍스트 편집기 등이 있으며, 운영체제를 제외한 모든 프 로그램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소프트웨어전공은 점점 더 복잡해지는 제품 개발, 사용자들의 양질의 제품 요구 등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에 기 여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산업 현장의 실무 개발능력을 갖춘 실용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생겨났습니다. 한마 디로 소프트웨어공학은 최소 비용으로 최단 기간 내에 정확성, 신뢰성, 안정성, 효율성을 충족시켜 사용자를 만족 시키는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과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특장점

차원이 다른 학과 지원금
2011년 서울어코드활성화사업, 2014년 수도권 대학 특성화 사업에 선정되어 정부로부터 매년 13억 원의 지원금을 받고 있습 니다. 이 돈의 대부분은 학생 장학과 교육에 사용되므로 컴퓨터공학부 학생이라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폭넓고 꾸준히 사용되는 핵심기술
컴퓨터공학부 졸업생은 타 전공에 비해 취업에 유리합니다. 기업에서는 분야와 상관없이 컴퓨터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상당 히 많아서, 모두가 선망하는 기업에 취직할 기회가 다른 어떤 분야보다 폭넓게 열려 있습니다. 학생시절에도 관심만 있다면 아 르바이트, 국내 · 외 인턴십 등의 기회가 넘쳐납니다. 또한 다른 학문과의 융합이 용이하여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공학도의 다양한 기회
타 분야에 비해 소프트웨어분야는 창업에 필요한 자금이 적고 응용분야가 넓어 창업에 매우 유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적으로 소프트웨어가 강조되고 있어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타 분야에 비해 외국에서 일할 기회가 참 많습니다.


4년 전액 장학금과 다양한 혜택
소프트웨어전공은 다이아몬드 학과에 해당하며 4년 전액 장학금이 지원됩니다. 1, 2학년 때는 3.5 학점이 넘게 되면 학교에서 지원하고 3,4 학년 때는 삼성전자, LG전자와 산학연계를 하여 장학금이 지원됩니다. 또한, 장학금을 받게 되면 졸업 후 삼성 전자, LG전자에 취업하여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서울 어코드 사업단 등 후원을 받아 해외로 어학연수를 보내주고 엠티비 지원 등 다양한 혜택들이 제공됩니다.


실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커리큘럼
어느 과를 찾아봐도 이렇게 전공을 집중적으로 배우는 곳이 없을 정도로 소프트웨어 전공의 커리큘럼은 특이합니다. 위 커리 큘럼처럼 2학년 2학기부터는 다른 과목을 전혀 배우지 않고, 소프트웨어 관련 수업만 듣게 됩니다. 또한 다른 공대는 기초 필 수 과목으로 물리, 화학 등 과학 관련 과목을 듣게 되지만, 소프트웨어 전공은 이런 과목을 듣지 않는 대신 경영학, 특허법 등 실무에 꼭 필요한 과목만 배우게 됩니다.

진로

진로
기업계 국내 · 외 인터넷서비스업체, 전자업체, 컴퓨터개발업체, 게임개발업체, 애니메이션관련업체 등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한 업체와 공기업, 금융기관 등 자체적인 컴퓨터 시스템 관리를 필요로 하는 모든 기업,
컴퓨터개발업체, 게임개발업체, 모바일 프로그래밍 업체, 웹 프로그래밍 업체, 웹페이지구축업체, 영상물제작업체 등
공공·정부기관 정부 중앙 부처,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국가정보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기술·개발 분야 컴퓨터공학기술자,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컴퓨터보안전문가, 웹개발자,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네트워크시스템 분석가 및 개발자, 멀티미디어기획자, IT컨설턴트 등
관리자 시스템운영관리자,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등
대학/학과 교수소개
이병호

이병호 / 교수

이인환

이인환 / 교수

박종일

박종일 / 교수

차재혁

차재혁 / 교수

원유집

원유집 / 교수

최용석

최용석 / 교수

장의선

장의선 / 교수

조인휘

조인휘 / 교수

강수용

강수용 / 교수

김상욱

김상욱 / 교수

유민수

유민수 / 교수

박희진

박희진 / 교수

최진식

최진식 / 교수

이춘화

이춘화 / 교수

박용수

박용수 / 교수

임을규

임을규 / 교수

백은옥

백은옥 / 교수

김광욱

김광욱 / 부교수

임종우

임종우 / 부교수

권태수

권태수 / 부교수

노미나

노미나 / 부교수

정형수

정형수 / 조교수

박영준

박영준 / 조교수

서지원

서지원 / 조교수

임병웅

임병웅 / 겸임교수

백필호

백필호 / 겸임교수

박용진

박용진 / 명예교수

최병욱

최병욱 / 명예교수

홍석준

홍석준 / Post-Doc.

이경일

이경일 / 특임교수

이효섭

이효섭 / 산학협력중점교수

이규만

이규만 / 산학협력중점교수

하석재

하석재 / 산학협력중점교수

오연주

오연주 / SW교육전담교수

대학/학과 교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 과목구분 학점-강의-실습  
1 1 CUL0005 말과글 교양필수 3-3-0
설명과 주입 위주의 국어 및 작문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상상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갖추며,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발전 개념으로 읽기와 생각하기 영역과 말하기·쓰기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읽기·생각하기 영역에서는 연상훈련과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신문읽기, 시읽기, 소설읽기, 비디오·영화읽기, 문화읽기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읽고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말하기·쓰기 영역에서는 말의 예절과 화법, 바른 문장 쓰기 훈련, 맞춤법 훈련, 글의 구성 원리와 개요 작성, 단락 개념과 구조 분석, 논리적 문장 쓰기, 설명적 문장 쓰기, 묘사적 문장 쓰기, 비교와 대조에 의한 글쓰기, 글쓰기와 패러디 등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1 1 CUL3011 일반물리학및실험1 전공기초(필수) 3-2-2
본 과목은 이공분야를 전공하는 학부생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설한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힘과 운동, 만유인력, 주기운동과 파동, 유체역학, 열및 통계역학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문제 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교육은 주당 2시간 이론수업과 2시간의 실험실습으로 이루어 진다. 이론수업 시간에는 일반역학, 중력, 유체역학, 파동, 열열학 등 힘이 관여된 여러 자연현상들에 대한 물리학적 기본 원리와 법칙들을 이해하고 과제를 통해 개념을 다지게 된다. 실험수업에서 물리에서 제시된 원리들을 실험을 통해 직접 조사하고 검증해 봄으로써 과학적인 분석체계를 익힌다.
1 1 GEN2052 미분적분학1 전공기초(필수) 3-3-0
자연과학과 공학의 기초가 되는 미분과 적분의 분야 중 극한과 연속초월함수의 미분과 적분, 극좌표, 수열과 급수 등을 강의하여 수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힘과 과학적인 사고를 길러줌을 그 목표로 한다.
1 1 GEN4091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교양필수 3-3-0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에 바탕해서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1 1 GEN5029 커리어개발Ⅰ 교양필수 1-1-0
본 과목은 신입생을 위한 코스로 대학생활에 입문하는 신입생들에게 학교생활의기본 예절, 학교 시설의 올바른 사용법, 자기 개발을 위한 방법, 더 나아가 보람된 학교생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을 원만하게 해나갈수 있도록 신입생들의 전공에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입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대학에서의 공부방법(학습 스킬, 노트 필기 등 강좌 따라가기, 시험보기)시간관리, 교육과정 이수요령에대한 지도와 전공설계및 직업설계에대한 도움을 주고자 각 전공의 주요분야, 바탕이 되는 이론, 관련분야, 국내외 동향, 진로 지도 등을 통해 대학생활 전반을 좌우하는 1학년으로서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될 내용들을 다룬다.
1 1 ITE1014 소프트웨어입문설계 전공기초(필수) 3-2-4
이 수업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부 1학년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가르치는 수업입니다. Python의 기본과 C의 기본을 익힌다.
1 1 SYH0001 휴먼리더십(HELP1) 교양필수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른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1)은 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낀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진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1 2 GEN2053 미분적분학2 전공기초(필수) 3-3-0
미분적분학1에 계속되는 과목으로 자연과학 및 공학에 기초가 되는 미적분학과 해석기하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터득하여 앞으로 전공과목을 이수할 때 수학적인 소양과 논리적인 사고로서 여러 가지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미적분학과 해석기하학의 기본 내용 중에서 선형대수, 행렬과 방정식, 다변수 함수, 편미분, 중적분, 벡터함수 등 미분적분학1 보다 좀더 복잡한 함수와 연관되는 내용을 다룬다.
1 2 ITE1015 창의적소프트웨어프로그래밍 전공핵심 4-2-4
소프트웨어 개발에 널리 사용되는 C/C++ 언어를 배우고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초를 다진다. 여러가지 개발 환경(UNIX/Linux)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바람직한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연습하도록 하여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한다.
1 2 MAT2003 선형대수 전공기초(필수) 3-3-0
정보통신 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다양한 이론과 이의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연립방정식, 행렬과 행렬식, 추상 벡터공간, 선형변환, 내적, 유클리드 공간기하, 특성치 등에 대한 기본개념과 이론, 그리고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활용방법 등을 학습한다.
1 2 MAT2020 이산수학 전공기초(필수) 3-3-0
컴퓨터에서 활용되는 수학적 개념을 배운다. 특히, 논리, 집합, 관계 및 함수, 이항계수, 그래프 등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이진 대수를 포함한 대수적 구조, 알고리즘, 튜링 기계 등에 관해 폭 넓게 다룬다.
2 1 CSE2010 자료구조론 전공기초(필수) 3-2-2
컴퓨터과학의 가장 중요한 핵심 중의 하나인 기초 알고리즘분석 방법, 다양한 자료구조 및 이를 기반으로 하는 기본적인 문제 해결 알고리즘에 대하여 학습한다.
2 1 GEN6032 전문학술영어 교양필수 3-3-0
The Professional Academic English for students at Hanyang University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the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which are required in the globalized world community. The course aims to help students develop the competencies that are required in their future studies and career: professional knowledge,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s.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develop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For this, the students perform various tasks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engineering topics as well as developing solutions. The students’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skills are systematically supported by language skill development such as learning academic forms and structures of the language that are used in formal oral presentations and essays. The expected course outcome is that students are able to write academic reports, participate in discussions and make oral presentations in English on their major topics. Throughout the course, the students are encouraged to explore various major-related topics, to conduct systematic problem analyses, and to collaborate for creative problem solutions. Classroom activities mainly focus on the oral presentation and writing skills, and the preparatory activities of the essay writing.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make three oral presentations and write three essays in English on their major-related topics. Students are required to make a portfolio of their work, to be submitted and assessed. This will be discussed in class.
2 1 ITE2015 디지털논리 전공기초(필수) 3-3-0
디지털 시스템의 설계 및 분석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 하드웨어의 제작에 필요한 기술 및 지식을 강의한다. 교과내용으로는 이진수 표현, Boole 대수의 기본이론 및 성질, 로직 게이트, Boole 함수의 간략화 방식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조합회로의 계통적 설계와 분석 방법, 디지털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는 MSI와 LSI 칩들이 소개된다. 또한 기억 소자인 Flip-Flop, 상태도에 의거한 순서회로의 설계기법, 레지스터와 카운터, 데이터와 프로그램 저장을 위한 각종 메모리, Programmable Logic Device 등의 강의된다. 그리고 비동기 회로의 설계분석과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도 다루어진다. 학습한 내용에 대한 실험도 함께 진행된다.
2 1 ITE2037 객체지향시스템설계 전공핵심 3-2-2
본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합에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인터넷 시대를 맞아 본 과목에서는 Java를 구현언어로 채택하여 프로그래밍의 일반적인 기술습득과 더불어 인터넷이 사용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통하여 공학 문제해결에서 필요로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학습한다
2 1 MAT2017 확률통계론 전공기초(필수) 3-3-0
이 교과목은 확률의 기초적인 이론과 주요한 개념들, 그리고 이들의 통계학적 응용법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며 효율적인 통계 도구들을 이용하여 데이타 분석을 하는 기술을 배운다. 구체적인 주제들은 데이타의 central tendency의 측정방법, variability의 측정방법, random variables 과 random variables을 위한 확률 분포 함수들, 전통적인 방법의 통계적 추정 및 자료 분석 방법들과 (가설 및 검정기술, 회규분석 및 상관관계 등) 과 Bayesian 통계적 추정 및 자료 분석 방법들을 습득한다.
2 2 CSE4009 시스템프로그래밍 전공핵심 3-2-2
운영체제의 시스템 호출에 대한 보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UNIX 시스템과 MS 윈도 시스템과 같은 실제적인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호출인 POSIX와 WIN32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실제 응용 사례를 통해 이러한 시스템 호출의 올바른 활용 기법을 배운다.
2 2 ENE4019 컴퓨터네트워크 전공핵심 3-3-0
컴퓨터 및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계층 개념과 각 계층에서의 필요한 기능과 표준에 관하여 배우며, 관련 표준과 프로토콜의 기초에 대하여 취급한다. 주요 내용으로서 흐름제어, 오류제어, HDLC와 같은 데이터 링크 제어, 단일 노드 망, 디지털 PBX, 제어신호 등의 회선교환, 가장회선, 데이터 베이스, 흐름제어, X.25와 같은 팩 교환, 광 파이버 버스, 링형 구조, 접속제어와 같은 LAN, MAN에서 필요한 개념 등이다.
2 2 ENE4041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전공핵심 3-2-2
ENE4041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Microprocessor의 기본 구조인 Controller, ALU, Memory 그리고 I/O 의 구성과 각 장치의 동작 원리에 대하여 배운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과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을 위한 기계언어 프로그래밍 기법과 컴퓨터 통신을 학습하고, 주어진 하드웨어 구조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열기관, 유체기관, 공작기계 등 첨단 기계시스템의 제어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기초 지식과 응용력을 키우기 위하여 Microprocessor를 이용하는 다양한 하드웨어 설계 및 응용 실습과제를 다룬다.
2 2 ITE2038 데이터베이스시스템및응용 전공핵심 3-2-2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해하고, 이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언어, 그리고 다양한 구현 기법에 대해 배운다. 특히, 데이터베이스 응용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기법과 데이터베이스 응용의 구현 기법을 배우고 상용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경험을 갖게 한다.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내부 동작 메카니즘을 배움으로써 그 원리와 응용을 습득한다.
2 2 ITE2039 알고리즘및문제해결기법 전공핵심 3-3-0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있어 원천이 되는 핵심 알고리즘들을 살펴본다. 다양한 응용에서 활용되는 정렬 알고리즘, 그래프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동적 프로그래밍이나 greedy algorithm 과 같은 기법에 대해서도 예제를 통해 익힌다.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알고리즘에 활용되는 자료구조를 기반으로 계산복잡도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응용문제 해결에 있어 적합한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다.
2 2 ITE2040 소프트웨어실무영어 전공심화 3-3-0
이 강의를 통해서 학생들을 SW와 관련된 기사나 문서를 독해하면서 SW와 관련된 용어에 익숙해지며 영문 기사나 문서를 요약하면서 technical writing을 배우게 된다. 또한 요약한 문서를 영어로 발표함으로써 영어 발표실력을 향상시킨다.
2 2 SYH0002 글로벌리더십(HELP2) 교양필수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두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2)은 글로벌 시대에 CEO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한양대 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의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한양리더십(HELP2)은 Global leadership, Global manners, Global mind-set, Global paradigm, Global literacy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Global leadership에서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개념과 글로벌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살펴본다. Global manner에서는 기본 비즈니스매너와 테이블매너를 익히고 드레스코드와 이미지메이킹 노하우를 배우게 된다. Global mind-set에서는 글로벌 리더의 기본 마인드로서 정직/성실(integrity) 및 개방성(openness)과 열정(passion)을 갖추게 된다. Global literacy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회의 준비와 운영, 프리젠테이션 기획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의 실제적인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면, 총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3 1 CSE4020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2-2
컴퓨터 그래픽의 개념과 원리를 배우며, 이를 지원하는 제작 및 디스플레이 장비를 포함하는 하드웨어와 언어 및 시스템을 포함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그래픽 시스템의 모델 구성, 그림의 구조와 변환, 곡선과 곡면의 구성, 숨은 곡면의 취급, 디스플레이 장치 등에 대해 다룬다.
3 1 ELE3021 운영체제 전공핵심 3-2-2
운영체제의 역사, 종류, 구성요소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관리 기법, 메모리 관리 기법, 파일 관리 기법, 장치 관리 기법, 보호 기법 등과 같은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배우며 운영체제를 설계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3 1 ENE4014 프로그래밍언어론 전공핵심 3-3-0
이 교과목은 프로그램을 짜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이 교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맛볼 수 있게 하며, 그 장단점을 평가하는 기준을 가르치고, 컴파일러를 설계할 때 필요한 기본 지식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평가하는 기준, 중요한 언어들의 진화 과정, 문법과 의미를 표현하는 방법, 여러 가지 언어의 설계상의 차이점, 그리고 functional 프로그래밍과 logic 프로그래밍 방법을 소개한다.
3 1 GEN5026 테크노경영학(스타트업종합설계) 교양필수 3-3-0
테크노경영학은 대학이 전략적으로 추구하는 뉴밀레니엄의 테크노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실천전략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사업아이템의 발굴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경영 프로세스를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을 통해 배우고 익힌다. 이를 통해 기업가 정신 및 협업능력을 키우며 기업의 경영프로세스를 이론 뿐 아니라 실천을 통해 느끼고 배운다.
3 1 ITE2031 컴퓨터구조론 전공핵심 3-3-0
컴퓨터구조론은 컴퓨터 하드웨어 설계를 위한 핵심 이슈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이 교과목에서는 컴퓨팅의 개념, 컴퓨터 성능 평가 방법, 명령어 셋의 원리, ALU 설계, 프로세서의 데이터 통로 및 콘트롤 설계, 파이프라이닝, 그리고 메모리 시스템 설계와 입출력 시스템을 다룬다. 각 토픽에 대해 기본적인 원리를 강의한 후, 가장 단순한 구현 예를 보인 다음, 실제 응용 사례를 학습한다.
3 1 ITE3061 오토마타및계산이론 전공핵심 3-3-0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계산이론으로 알려진 정규언어와 오토마타 그리고 이와 관련 주제에 대해서 배운다. 오타마타와 계산이론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전공하는 학생에게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이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수학적이고 시스템적인 사고가 요구되며 강의의 내용은 오토마타와 계산이론 분야에서 실용적인 문제해결에 관한 내용보다는 이 분야의 근간이 되는 기본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차후 공부에 도움이 되는 기초를 쌓는 데 집중할 것이다. 이 과정을 듣는 학생들은 C++이나 JAVA와 같은 고급언어를 다루어 본 경험이 있어야 하며, 자료구조와 이산수학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3 1 ITE3063 소프트웨어스튜디오1 전공심화 3-1-4
소프트웨어스튜디오과목에서는타과목에서학습한프로그래밍기술및소프트웨어개발이론을바탕으로개별프로젝트를설계,구현,테스트등의과정에따라설계하고개발한다. 이러한프로젝트개발경험을토대로전체소프트웨어개발사이클각단계의중요성을학습하게된다.
3 1 ITE3073 컴퓨터알고리즘기초 전공핵심 3-3-0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이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3 2 CSE4006 소프트웨어공학 전공심화 3-3-0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여러 기법을 배운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조직, 관리, 분석, 설계, 구현, 문서화, 테스트 측면의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그리고 이를 활용한 개발 사례와 이러한 기법을 기반으로 하는 개발 도구에 대하여 살펴본다.
3 2 CSE4007 인공지능 전공심화 3-3-0
문제 해결, 경험기반 탐색, 지식 표현, 일차 술어논리 등을 배우고, 전문가 시스템, 기계시각, 지적 교육 시스템, 기계 학습, 자연어 처리와 같은 성공적인 인공지능 응용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인터넷 정보 검색에 활용되는 Intelligent agent 등을 구축해 봄으로써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시스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3 2 ELE4029 컴파일러설계 전공핵심 3-3-0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리하는 번역기의 개념 및 수행 메커니즘과 번역기를 개발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을 이해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Top-down, Bottom-up 등 Parsing 기법과 의미 분석 기법, 코드의 생산 및 최적화 기법을 익힌다.
3 2 GEN5100 커리어개발Ⅱ 교양필수 1-1-0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3 2 ITE3068 소프트웨어스튜디오2 전공심화 3-1-4
소프트웨어스튜디오 과목에서는 타과목에서 학습한 프로그래밍기술 및 소프트웨어개발 이론을 바탕으로 개별 프로젝트를 설계, 구현, 테스트등의 과정에 따라 설계하고 개발한다. 이러한 프로젝트 개발경험을 토대로 전체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클 각 단계의 중요성을 학습하게 된다.
3 2 ITE3074 소프트웨어기술창업1 전공심화 3-3-0
- 지난 수년 동안 우리나라는 지속되고 있는 경제환경의 어려움으로 청년층의 일자리 감소 및 취업난이 장기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계층 간, 세대 간의 갈등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 이러한 현상은 경제와 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동력의 확보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사회적, 경제적 갈등 및 불평등을 해결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찾게 되었다. - 대학은 우리나라를 선진적인 지식사회로의 원활한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역할을 맡고 있으며, 이를 위해 바람직한 기업가정신에 기반 한 청년창업과 CEO양성을 위한 교육은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강좌는 이러한 대학에서의 창업교육의 역할과 중요성을 바탕으로, 도래하고 있는 SW중심사회의 핵심 자원으로 성장하는 학생들에게 창업에 대한 간접경험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게 하여 개인의 비전과 사회속에서의 역할을 찾을 수 있는 성찰의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SW분야 벤처창업 CEO의 강의를 통해 각 산업분야와 긴밀히 연계되어 있는 SW기술의 중요성과 실전적 사례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이와 함께 관심 분야 및 창업일반에 대한 지식습득과 아이디어를 도출해보는 경험을 함께 제공한다.
3 2 ITE4007 컴퓨터보안 전공심화 3-2-2
시스템 측면의 보안 기술과 통신 보안 및 네트워크 보안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암호화 기술과 워터마킹 기술과 같은 정보보호 기술도 다룬다.
3 2 MAT3008 수치해석 전공핵심 3-3-0
'수치해석' 이란 수학, 공학적 문제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푸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오차, 함수의 근사, 행렬의 처리, 수치적분, 수치미분 등 수치해석의 기본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미분방정식을 수치해석적으로 풀어 문제의 해를 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본 과목은 미적분학과 선형대수학을 수강한 학생들이 대상이 되며 C 나 C++ 또는 기타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중 최소한 하나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3 2 SYH0003 기업가정신과비즈니스리더십(HELP3) 교양필수 2-2-0
한양리더십(HELP: 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그 세 번째 단계로 제공되는 한양리더십(HELP3)은 한양대학교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이해, 기업의 본질과 사회진출을 위한 준비, 경영마인드 확립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이다. 본 과정은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4 1 EIS1015 임베디드시스템설계 전공심화 3-2-2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 및 응용, 멀티미디어 정보통신 시스템의 설계, JPEG, H.216, H.263, MPEG-1, 2, 4 등 오디오/비디오 신호의 압축방식, 시스템 인터페이스, 그리고 광대역 멀티미디어 통신망의 구성 및 접속 방식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고속 Digital Signal Processor 및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등 Programmable Device를 이용한 시스템 설계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DSP Assembly 프로그래밍 기술 및 VHDL 설계 기술을 실습한다.
4 1 ITE1016 전공멘토링1 전공핵심 1-1-0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사회진출 또는 대학원진학을 앞둔 4학년 학생이 깊이 생각해야 할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멘토링 형태로 다룬다. 졸업 프로젝트 지도교수님과 멘토링을 진행하며, 수강후 멘토카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따라서 졸프를 하지 않는 학생은 수강해서는 안된다. 1. 공부란 무엇인가? 대학교육이란 무엇인가? 2. 컴퓨터공학부 교육의 목표와 핵심은 무엇인가? 3. 졸업 이후의 가능한 진로는? 4. 학교 이후는 사회는 어떤 곳인가? 사회는 어떤 사람을 원하나? 5. 4학년인 나는 현재 어느 정도의 수련을 쌓았는가? 6. 연구란? 개발이란? 창조란? 기술이란? 학문이란 무엇인가? 7. 대학원이란 어떤 곳인가? 8. 왜 누구는 원하는 것을 얻고 누구는 그렇지 못한가? 9. 왜 평생 공부가 필요한가? 10. 나는 누구인가? 나의 인생 목표는? 앞으로의 학습 계획은?
4 1 ITE2035 소프트웨어인턴쉽1 전공심화 3-2-2
본 강좌는 외부 기업체에서의 인턴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학술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4 1 ITE3062 인간컴퓨터상호작용 전공심화 3-3-0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목적은 컴퓨터의 도구로서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인간의 의지를 보다 자유롭게 하고,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인간 사이의 의사소통과 협력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본 강좌는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발현되는 작동에 관한 주요 개념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방법론 및 절차, 이를 구현하는 구체적 방법과 비교/평가하는 방법,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개발 등의 주제를 강의한다.
4 1 ITE4004 네트워크프로토콜 전공심화 3-2-2
데이터 통신 시스템 및 컴퓨터 네트워크를 위한 주요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유무선 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살펴본 후 다중액세스 기술, Ethernet, 무선 LAN/PAN/MAN 프로토콜을 포함한 데이터링크 계층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이어서 무선 이동 네트워크를 위한 프로토콜, 멀티미티어 네트워킹 프로토콜,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 등의 주요 프로토콜 및 통신 서비스를 다룬다.
4 1 ITE4005 데이터사이언스 전공심화 3-3-0
데이타사이언스는 알고리즘, 데이타베이스 시스템, 데이타 웨어하우스, 기계 학습, 통계학, 데이타 가시화 등의 다양한 학문 분야의 통합적 지식을 요구하는 학제간의 연구 분야이다. 이 교과목은 주로 데이타 분석과 관련된 응용들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들을 개발하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며, 데이타 마이닝을 위한 원리, 알고리즘, 구현, 응용 등을 다룬다. 구체적인 주제들은 연관 규칙, 유사 검색, 분류, 클러스터링, 예측, 텍스트 마이닝, 웹 마이닝 등이다.
4 1 ITE4053 지능시스템창의설계 전공심화 3-3-0
본 강좌에서는 정보검색 시스템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고 이와 관련한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특히 본 강좌는 고전적 텍스트 정보검색 시스템으로부터 최신 웹 정보검색과 관련된 내용을 포괄함으로써 지식검색 및 정보검색 엔진 구현을 위한 구체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구체적인 강의 내용은 정보검색 모델, 검색 성능 평가, 인덱스 파일 구조, 용어 및 문서 처리, 문서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질의 처리 및 관련도 피드백, 웹 정보검색 등이다.
4 1 ITE4054 캡스톤소프트웨어프로젝트1 전공심화 1-0-2
전공 관련 지식과 프로그래밍 등의 능력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주제를 개별 조별로 선정하고, 이를 실현하여 설계작품을 만드는데 그 취지가 있다. 팀은 2인 또는 1인 1조로 구성하여 주제를 정하고 설계/구현/발표를 진행한다. 졸업 작품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지도 교수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하여 진행하며, 아이디어 도출 및 개발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4 1 ITE4075 CSE융합세미나1 전공심화 2-2-0
컴퓨터공학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최신 기술 및 향후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또한 컴퓨터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응용 분야의 적용 사례를 소개하여 현장감 있는 교육을 학부생들에게 제공하도록 한다.
4 1 ITE4083 소프트웨어기술창업2 전공심화 3-3-0
- 본 강좌는 바람직한 기업가정신의 함양을 기초로 하여 창업에 대한 관심 또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수강생을 중심으로 실전적 수업을 진행한다. - 이미 아이템(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사업계획을 수립 중인 수강생을 일정 규모의 팀으로 구성하여, 아이디어 도출 및 타당성검토, 비즈니스모델의 수립에서 창업 초기 기업의 경영에 이르는 실전적 학습을 중심으로 강좌를 진행한다. - 일반적인 이론 수업의 형식에서 벗어나 팀프로젝트 수행, 토론, 실습, 발표 등을 적절히혼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 암기와 지식습득을 테스트하는 일반적인 시험방식을 배제하고, 창의적 아이템의 도출과 이를 실전적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분석, 문서의 작성, 발표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 자기소개 및 팀빌딩과 집중적인 토론을 통해 창업의 핵심 요소인 팀웍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젝트의 수행에 대해 팀별 평가를 진행하여 협업과 리더쉽을 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최종 기말 평가는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을 통해 발표회 형식으로 진행한다. - 적정 수강인원은 30명 ~ 40명 이내, 4~5 정도의 팀으로 구성
4 1 SYH0004 셀프리더십(HELP4) 교양필수 2-2-0
한양리더십(HELP:Hanyang Essential Leadership Plus)은 꿈과 비전을 품고 미래를 준비하는 차세대 글로벌 CEO를 육성하는 한양대의 대표 프로그램입니다. 그 첫 단계로 제공되는 가치리더십(HELP1)은 대학 생활을 새롭게 시작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를 가치관 및 리더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한양대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초 필수과목으로, 글로벌 사회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설계, 현장감 있는 컨텐츠를 활용한 개발 등 한양대 실용학풍에 맞게 개발된 실사구시형 리더십 교과입니다. 가치리더십(HELP1)은 Pride in Hanyang, Core Value, Life Planning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Pride in Hanyang에서는 한양대의 역사를 살펴보고 건학이념, 핵심가치 및 비전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한양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Core Value에서는 글로벌 사회와 기업이 강조하는 핵심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준비된 리더의 초석을 다집니다. 마지막으로 Life Planning에서는 자신의 과거, 현재 등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 미션을 수립하고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합니다. 본 과정을 최첨단 교수설계 및 온라인 과정 개발 기법을 동원하여 개발되었으며, 총 16주간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4 2 ITE1017 전공멘토링2 전공핵심 1-1-0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사회진출 또는 대학원진학을 앞둔 4학년 학생이 깊이 생각해야 할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멘토링 형태로 다룬다. 졸업 프로젝트 지도교수님과 멘토링을 진행하며, 수강후 멘토카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따라서 졸프를 하지 않는 학생은 수강해서는 안된다. 1. 공부란 무엇인가? 대학교육이란 무엇인가? 2. 컴퓨터공학부 교육의 목표와 핵심은 무엇인가? 3. 졸업 이후의 가능한 진로는? 4. 학교 이후는 사회는 어떤 곳인가? 사회는 어떤 사람을 원하나? 5. 4학년인 나는 현재 어느 정도의 수련을 쌓았는가? 6. 연구란? 개발이란? 창조란? 기술이란? 학문이란 무엇인가? 7. 대학원이란 어떤 곳인가?
4 2 ITE3064 소프트웨어인턴쉽2 전공심화 3-2-2
본 강좌는 외부 기업체에서의 인턴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학술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4 2 ITE4006 분산컴퓨팅 전공심화 3-3-0
분산 시스템의 개념과 이론 및 문제점을 배우고 분산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Corba 지원 미들웨어, COM+, JavaBeans, TP monitor, ODP 지원 미들웨어 등을 활용하는 분산으용 프로그램과 서비스 개발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4 2 ITE4052 컴퓨터비전 전공심화 3-3-0
컴퓨터비전은 3차원 세계의 여러 가지 정보를 디지털영상으로부터 계산하는 것에 대해 다루는 분야로서, 사물의 형상, 움직임은 물론 행위, 감정 등을 사진이나 비디오로부터 인식하는 이론적 원리와 실제적 응용을 포함하며, 본 과목에서는 영상 획득, 특징 추출, 움직임 추정, 3차원 복원, 물체 인식 등의 핵심 주제를 강의한다.
4 2 ITE4055 캡스톤소프트웨어프로젝트2 전공심화 1-0-2
전공 관련 지식과 프로그래밍 등의 능력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주제를 개별 조별로 선정하고, 이를 실현하여 설계작품을 만드는데 그 취지가 있다. 팀은 2인 또는 1인 1조로 구성하여 주제를 정하고 설계/구현/발표를 진행한다. 졸업 작품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지도 교수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하여 진행하며, 아이디어 도출 및 개발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4 2 ITE4065 병렬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2-2
단일 processor의 성능을 높이기보다는 여러 개의 Processors를 하나의 Chip에 넣거나 Graphic Processor처럼 특정 기능에 특화된 processor를 내장하여서 Chip이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Multicore chip을 제대로 활용하여서 최적화된 program을 작성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본 강좌에서는 같은 종류의 또는 다른 종류의 Processor를 내장한 Computer Systems의 최적화된 Program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를 한다. 또한 실습 및 Term Project 수행을 통하여서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서 지식이 체화하도록 한다.
4 2 ITE4076 CSE융합세미나2 전공심화 2-2-0
컴퓨터공학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최신 기술 및 향후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또한 컴퓨터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응용 분야의 적용 사례를 소개하여 현장감 있는 교육을 학부생들에게 제공하도록 한다.
4 2 ITE4080 지능형생물정보학 전공심화 3-3-0
염기서열 데이터베이스, 구조 데이터베이스, 염기서열 분석 데이터베이스, 생명과학 데이터베이스 등으로부터 염기서열 정렬과 데이터베이스 탐색, 계통분류학적 분석, 염기서열로부터 예측할 수 있는 정보의 습득과 이용 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해 탐구한다. 아울러, 단백질 서열로부터 예측할 수 있는 정보, 사람과 생쥐의 생리 지도 데이터베이스, 게놈 정보학, 염기 서열 등록 방법 등에 대하여 이론적 바탕위에 실습을 통해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및 효율적 분석 알고리즘의 복잡도를 분석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기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