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자매결연
대학 현황

27개 국가 / 216개 기관

국제교류 활동

한양대학교는 현재 27개국 216개의 해외 기관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여 다양한 국제교류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국제회시대에 맞추어 모든 대학 구성원이 국제화기준에 부합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외대학과 교수 및 학생 교환을 하여 선진 학문과 문화를 익힘과 동시에 우리 학문 및 과학기술을 세계에 전파시켜 본교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교육프로그램

한양대학교는 다양한 형태의 해외교육 프로그램을 재학생들에게 제공하여 국제적인 시야와 언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데 최우선적인 정책목표를 두고 있다. 즉 해외 대학에 교환학생 파견, IT분야의 연수생 파견, 인턴쉽지원, 어학연수생 학점인정, 졸업생 대상의 해외 교비유학생 파견 등을 통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배출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외국인 학생 유치사업

우수한 외국인 학생을 본교에 유치하는 것은 재학생들과의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상호간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졸업 후에 세계 곳곳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본교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됨으로 한양대학교는 우수한 외국인학생 유치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해외의 유수 대학으로부터 교환학생을 수용하고 있으며 양국제장학금제도를 통하여 전액장학생으로 1년에 10명씩의 학생을 초청하고 있다. 2006년 9월 1일 현재 전 세계 31개국 540명의 외국인 학생이 본교에 재학 중에 있다.

공동 학술회의 개최

본교는 해외 대학과의 학술교류 일환으로 심포지움이나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관련 분야의 학문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01년 11월에는 13개국 60여 개의 기관의 대표가 참석하여 미래 지향적인 대학의 역할에 대한 주제로 제8차 아태평양총장회의를 개최하였다. 또한 1996년부터 매년 일본 외세다 대학과 공동심포지움을 개최하고 있으며, 2006년 11월에는 제 9차 한양-와세다 심포지움을 ‘Sports for all’, ‘Sports Management’란 주제로 공동 논문발표회를 갖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