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융합대학 화학분자공학과

대학/학과 기본정보
위치 ERICA 캠퍼스 제2과학기술관 1층 103호
전화번호 031-400-5490 팩스번호 031-400-5457
이메일 대표 / pmjcjsj@hanyang.ac.kr
관련 홈페이지 대표 / http://chemistry.hanyang.ac.kr/
관련 SNS

학과소개

화학분자공학과에서는 ‘화학분자 기초교육과정 및 미래유망 신산업 전문교육과정을 균형있게 습득한 화학분자공학 전문인력을 육성한다’는 교육목표를 갖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구축하였습니다. 특히, ‘순수화학을 기반으로 고급 융합화학공학교육’을 구현하는 것을 핵심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에너지환경트랙’과 ‘스마트바이오트랙’으로 특화된 4대 미래유망 신산업별 전공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신산업현장에서 창의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화학분자공학과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한 졸업생은 에너지공학, 환경공학, 바이오의약, 스마트나노공학 분야에 대한 전공지식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기반 실험/실습을 통하여 포괄적 업무수행능력과 통섭적 사고능력을 보유하는 미래지향적 공학인이 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화학분자공학과의 교육목표는 아래와 같다.

1. 실용성이 있는 미래지향적 화학분자공학 심화교육 및 프로젝트 기반 실험실습교육을 통해 포괄적인 업무 능력을 보유하는 공학인이 된다.
2. 화학분자기초지식과 화학분자심화지식을 동시에 습득함으로써, 미래유망 신산업분야에서 통섭적 사고를 기반으로 창의적 실무를 수행하는 공학인이 된다.
3. 글로벌 감각과 융합공학 능력을 키우는 교육활동을 통해 글로벌 지식정보산업에서 창의적인 리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공학인이 된다.
4. 철저한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국가발전에 대한 소명의식을 갖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공학인이 된다.

대학/학과 교수소개

김호건 / 명예교수

경진범

경진범 / 특훈 교수

대학/학과 교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 과목구분 학점-강의-실습
1 1 CUL0005 말과글 기초필수 3-3-0
본 교과는 ‘말과 문화’ 영역과 ‘글과 생각’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말과 문화’는 발표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체험하고 그 방법론까지 학습해 볼 수 있다. ‘글과 생각’에서는 텍스트에 나타나는 작가의 사상을 독자의 입장에서 찾아내고 문제를 스스로 분석하여 그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학습의 기회를 마련한다. ‘인문고전 읽기’의 경우 위의 두 수업을 통해 독서 수행을 강화하고 반영하도록 한다.
1 1 GEN0063 일반물리학1 기초필수 2-3-0
본 과목에서는 과학과 공학을 전공할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학의 기본원리와 개념을 다룬다. 주요내용은 뉴턴 역학, 파동, 열역학 등이다.
1 1 GEN0066 일반물리학실험1 기초필수 1-0-2
본 과목의 내용은 역학의 기본 개념, 물리량의 측정, 물질의 성질에 관한 실험들로 구성된다
1 1 GEN0068 일반화학1 기초필수 2-3-0
물질의 성질, 분자 구조, 화학변화 등 화학의 법칙과 개념에 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화학의 언어, 화학계산, 기체, 용액, 화학평형, 산-염기 반응 및 평형 등을 다룬다.
1 1 GEN0070 일반화학실험1 기초필수 1-0-2
일반화학에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을 실험을 통해 직접관찰하며 실험실에서 안전수칙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화학실험기구를 다루는 법을 터득한 뒤 화합물의 물리적인 성질, 미지시료의 분석, 재결정, 산-염기 적정, 평형상수의 결정 등이 다루어진다.
1 1 GEN2052 미분적분학1 기초필수 3-3-0
자연과학과 공학의 기초가 되는 미적분의 분야 중 극한과 연속초월함수의 미분과 적분, 극좌표, 수열과 급수 등을 강의하여 수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힘과 과학적인 사고를 길러줌을 그 목표로 한다.
1 1 VCC1001 대학생활과비전설계 기초필수 1-1-0
대학생활과비전설계(VCC1001)' 교과목은 교수-학생간 원활한 소통을 통하여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과 비전설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1학년 1학기 공통기초필수 교과목으로 운영됩니다.
1 1 CUL0101 말과문화 기초필수 2-2-0
본 교과는 학생들이 자신을 둘러싼 사물과 현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발표와 토의, 토론, 인터뷰 등 각각의 말하기 유형에 맞는 표현 방식과 전략을 익힘으로써 학생들이 현실적으로 자주 겪게 되는 말하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1 CUL0106 소프트웨어의이해 기초필수 1-1-0
본 교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배우고,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기법을 연습한다. -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과 필요성 - 동작원리 및 활용분야 - 소프트웨어 제작기술 - 소프트웨어 설계기술 -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 - 소프트웨어 공유 및 활용
1 1 GEN0063 일반물리학1 기초필수 3-3-0
1 1 GEN0068 일반화학1 기초필수 3-3-0
1 1 GEN2052 미분적분학1 기초필수 3-3-0
1 1 GEN3030 대학생물학 기초필수 2-2-0
1 1 VCC1001 PBL과비전설계 기초필수 1-1-0
본 교과목은 1학년 공통 기초 필수 교과목으로서 신입생이 대학 생활에의 적응과 전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 비전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입생은 전공 교수, 학습자 소그룹(10명 내외) 등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전공 분야의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추기 위한 학습-진로의 비전을 설계할 수 있다. 또한 대학 생활에의 적응과 전공의 이해를 위한 기초 강의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인 PBL(Problem Based Learning) 등을 바탕으로 협동 학습에 필요한 역량,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함양하고 사회적 스킬을 배워 나갈 수 있다.
1 2 GEN0064 일반물리학2 기초필수 2-3-0
본 과목에서는 과학과 공학을 전공할 이공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물리학의 기본원리와 개념을 다룬다.주요내용은 전기, 자기, 광학, 상대론, 양자역학 등이다.
1 2 GEN0067 일반물리학실험2 기초필수 1-0-2
본 과목의 내용은 전자기학의 기본개념, 빛, 현대물리에 관한 실험들로 구성된다.
1 2 GEN0069 일반화학2 기초필수 2-3-0
자연과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구과목인 현대 화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1학기에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순수과학 및 공학과 관련되어 있는 물리화학적인 내용을 폭넓게 취급한다. 원자의 구조, 전자배치 및 주기율표, 화학결합, 결합이론과 분자구조, 액체, 고체 그리고 분자간의 힘, 화학반응 속도론, 열화학, 전기화학, 핵화학을 공부함으로써 물질의 본질과 특성, 그리고 응용성 등의 화학의 기초지식을 소개한다.
1 2 GEN0071 일반화학실험2 기초필수 1-0-2
기초 화학에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을 실험을 통해 습득하고자 한다. 열량계법, 산화-환원적정, 아스피린 합성, 흡수 분광법에 의한 Beer의 법칙에 관한 조사 등이 다루어진다.
1 2 GEN2053 미분적분학2 기초필수 3-3-0
미분적분학1에서 계속되는 과목으로 자연과학 및 공학에 기초가 되는 미적분학과 해석기하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터득하여 앞으로 전공과목을 이수할 때 수학적인 소량과 논리적인 사고로서 여러 가지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미적분학과 해석기하학의 기본내용중에서 선형대수, 행렬과 방정식, 다변수 함수, 편미분, 중적분, 벡터함수 등 미분적분학1보다 좀더 복잡한 함수와 연관되는 내용을 다룬다.
1 2 GEN4091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기초필수 2-2-0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살펴본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1 2 GEN8000 창의적영어읽기-초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2 GEN8001 창의적영어읽기-중급 기초필수 2-2-0
1 2 GEN8002 창의적영어읽기-고급 기초필수 2-2-0
1 2 ITE1009 C프로그래밍 기초필수 2-2-2
C 프로그래밍 1. 교과목 설명 이 과목에서는 실세계의 문제를 어떻게 컴퓨터를 이용하여 풀 것인가를 대해 일반적인 원칙과 이론을 학습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고급 프로그래밍언어의 문법과 활용을 습득하고 이와 병행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에서부터 중급 수준까지의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기법에 대해 점진적으로 학습한다. 교과 내용으로는 프로그래밍 개념과 과정의 이해, 문제 해결 방법, 데이타 타입, 문자열, 연산자, 수식, 문장, 제어 구조, 함수, 배열, 포인터 등이 포함된다. 2. 수업의 목표 -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의 일반 원칙과 이론을 학습한다. -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데이터와 연산을 추상화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배양한다. - 강의와 실습을 통해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규모가 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전공분야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능력 배양과 실세계의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 2 CUL0102 글과삶 기초필수 2-2-0
글쓰기는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결과를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글과삶˃이라는 본 교과는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삶의 다양한 상황을 잘 이해하고, 또한 각각의 유형과 특성에 맞는 적절한 방식과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인간과 삶을 이해할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유를 기르면서, 이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의 기본을 익혀 학생 개개인이 주체적인 사유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2 GEN0064 일반물리학2 기초필수 3-3-0
1 2 GEN0069 일반화학2 기초필수 3-3-0
1 2 GEN1042 초급중국어 기초필수 2-2-0
중국어 초학자를 대상으로 중국어 발음과 성조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초보적인 어휘 표현 어법을 숙지하여 일생생활위주의 실용기초중국어회화실력을 갖추도록 한다.
1 2 GEN2053 미분적분학2 기초필수 3-3-0
1 2 ITE1009 C프로그래밍 기초필수 2-1-2
C언어는 공학 전반의 실무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중의 하나이다. C언어는 간결하고 효율적인 언어이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C언어의 기본적인 문법과 여러가지 기능들을 배우며 이러한 학습을 통해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또한 다양한 문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 방법을 연습하고,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 시킨다.
2 1 CHM2021 물리화학실험 전공핵심 2-0-4
화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한 물질의 물리적성질과 거동을 측정하는 전공기초실험으로서 온도계, 저울 및 실험용기의 보정, 밀도, 증기, 압력, 용해열, 중화열, 혼합물내의 성분의 분몰량, 상평형도, 점성도, 분자량등을 결정하는 실험을 함으로써 기본적인 측정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측정된 자료를 정리하여 이론적으로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개념을 구체화 시킨다.
2 1 CHM2023 분석화학실험 전공핵심 2-0-4
CHM223 분석화학실험 화학측정의 기본조작을 익혀 수련하는 과정이다. 물질의 정량법 중에서 무게분석, 부피분석, 산염기 분석, 착물분석, 환경분석, 산화환원 분석법의 실습이 이뤄진다.
2 1 CHM2024 물리화학 전공핵심(필수) 3-3-0
기체와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물질에 대하여 상태함수 관계, 분자운동 모델, 상평형, 화학 반응 및 화학평형, 비전해질과 전해질 물질의 활동도, 물질의 전기적 성질 등을 주제로 하여 자연 법칙의 발전 과정으로부터 이론적 지식이 확립될 수 있도록 강의함으로써 물리화학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화학의 전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한다.
2 1 CHM2036 응용유기화학1 전공핵심(필수) 3-3-0
CHM236 유기화학의이해 유기화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도록 유기화학의 전반적인 지식을 쉽게 습득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유기화합물의 명명법, 간단하고 기초적인 유기반응의 소개 및 실제 자연계내의 여러 가지 보기들로 부터 유기화학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나아가서는 유기화학의 많은 지식 습득의 기초적인 기반을 배양시킨다.
2 1 CHM2046 정량분석화학1 전공핵심 3-3-0
물질의 정성, 정량분석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분석법의 원리, 방법, 특성과 오차, 그리고 반응의 화학양론적인 계산을 다룬다. 부피분석, 무게분석, 산염기 반응의 기초 평형관계 등을 다룬다.
2 1 DEE2037 영어커뮤니케이션1-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8 영어커뮤니케이션1-중급 기초필수 2-2-0
2 1 DEE2039 영어커뮤니케이션1-고급 기초필수 2-2-0
2 1 VCC2001 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기초필수 1-1-0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사회진출을 준비하기 위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한 미래설계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임. 온라인 강의로 직업심리검사와 커리어로드맵 작성 등 자기분석과 진로탐색을 위한 실습과제를 수행함.
2 1 CHM2021 물리화학실험 전공핵심 2-0-4
2 1 CHM2023 분석화학실험 전공핵심 2-0-4
2 1 CHM2024 물리화학 전공심화 3-3-0
2 1 CHM2037 무기화학입문 전공심화 3-3-0
양자론에 입각한 현대적 원자모형과 주기적 성질을 다루고, 원자가결합 및 분자궤도함수 모형을 이용하여 무기화합물의 결합을 기술하는 방법에 관하여 강의한다.
2 1 CHM2046 정량분석화학1 전공핵심(필수) 3-3-0
2 1 VCC2001 PBL과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기초필수 1-1-0
2 2 CHM1007 응용물리화학실험 전공핵심 2-0-4
응용물리화학에서 배운 이론적 바탕위에 기체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물질 분석, FT-IR과UV-Vible 분광기를 이용한 분자 및 원자들의 거동과 작용기들의 결합세기 및 결합 길이 측정, 순물질들의 굴절율, 화학반응현상, 그리고 PC,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여 화학구조 모델링과 에너지 계산등을 다루는 방법등을 소개한다.
2 2 CHM2022 유기화학실험 전공핵심 2-0-4
CHM222 유기화학실험 유기화학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실험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유기반응에 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유기정성실험 및 유기화합물의 기초반응에 관한 실험을 수행한다. 유기반응에 필수적인 실험장치 설치 및 작동에 관한 내용과 증류법, 재결정법 등 유기화학의 기본적인 실험조작법에 관한 능력을 배양시킨다.
2 2 CHM2037 무기화학입문 전공핵심 3-3-0
2 2 CHM2048 정량분석화학2 전공핵심 3-3-0
정량분석화학1의 연속과정으로 다양자성 산염기, 킬레이트 착물의 형성 반응의 평형이론, 적정법 그리고 화학양론의 고급이론을 다룬다. 산화환원반응, 전기화학의 기본원리, 분석방법에 대하여 심도있는 내용이 다루워 진다. 분리분석의 일부내용으로 추출법, 증류법에 관련된 내용과, 기기를 이용한 정량분석법으로 전기량분석, 순환전류법, 폴라로그래피의 내용이 다뤄진다.
2 2 CHM2061 응용유기화학2 전공핵심 3-3-0
CHM261 유기화학 유기화학의 기본적인 내용의 이해를 위하여 유기화합물의 기본 결합과 구조를 강의 한다. 알칸, 알켄, 알킨류의 반응성과 alkyl halide, 알코올, 등의 기본적인 명명법과 작용기들의 화학반응을 통한 다른 유기물로의 변환에 관하여 소개한다. 유기화합물들이 가지는 입체적인 구조를 이해시키고 친핵반응, 제거반응에 따른 입체적 변환등에 관한 유기반응 메카니즘을 강의하여 유기반응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2 2 CHM4007 양자화학 전공핵심 3-3-0
CHM407 양자화학 양자역학 원리를 이용하여 원자나 분자계의 전자구조와 화학결합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인 기초를 마련한다. Schroedinger 파동방정식과 양자역학의 가설들을 이해한 다음, 간단한 계에 이를 적용시킨다. 다원자 분자계에 대한 variation method와 perturbation theory를 취급하고 실제의 화합물에 대한 양자역학의 적용 방법을 배운다.
2 2 DEE2040 영어커뮤니케이션2-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1 영어커뮤니케이션2-중급 기초필수 2-2-0
2 2 DEE2042 영어커뮤니케이션2-고급 기초필수 2-2-0
2 2 CHM2022 유기화학실험 전공핵심 2-0-4
2 2 CHM3001 무기화학1 전공핵심 3-3-0
분자 대칭론 및 무기화합물의 산-염기, 산화-환원 성질에 대하여 강의한다. 또한 무기화학입문에서 배운 원자구조와 화학결합론에 근거하여 전이금속을 포함하는 화합물의 명명법, 입체구조 등 기본성질을 강의한다.
2 2 CHM3033 무기화학실험1 전공핵심 2-0-4
대표적인 원소와 전이금속에 있어서 중요한 화합물의 합성 및 반응에 관하여 다룬다.
2 2 CHM4007 양자화학 전공핵심(필수) 3-3-0
3 1 CHM1006 응용물리화학 전공핵심 3-3-0
본 과정은 물리화학에서 배운 기본원리들을 실제적으로 어떻게 응용하는지를 배우고, 과정으로는 화학반응론, 전기화학, 기초양자화학, 화학결합 및 기초통계역학분야를 다룬다.
3 1 CHM1008 기기분석원론 전공심화 3-3-0
물질분석에서 화학적 신호를 분석신호로 변환시키는 기기분석법의 분류, 기기의 구성성분 및 재료, 전자기파의 특성, 기기성능 및 특성을 다룬다. 기본적인 전자공학, 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초 흡광 및 발광 분석법의 원리가 다뤄진다. 원자 흡광 및 발광분석(AAS, ICP), 분자흡광 및 발광분석(UV-Vis, Fluorescence, IR, Raman) 기초원리 및 응용이 심도있게 다뤄진다.
3 1 CHM3001 무기화학1 전공핵심(필수) 3-3-0
3 1 CHM3033 무기화학실험1 전공핵심 2-0-4
3 1 CHM3043 응용유기화학실험 전공핵심 2-0-4
CHM343 응용유기화학실험 응용유기화학에서 습득하는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유기 작용기 변환을 통한 유기화합물의 합성에 관한 실험을 수행한다. 합성장치법, 합성기법, 반응조건의 설정등의 응용의 기초적인 실험법과 합성물질의 분리 및 정제, 그리고 합성물질들의 확인을 위한 NMR, IR, UV, Mass 등의 분광기기 측정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1 CHM3048 응용유기화학3 전공핵심 3-3-0
CHM348 응용유기화학 유기화학에서 배운 지방족 화합물의 반응성과 반응메카니즘을 기본으로 하여 유기화학의 응용에 필수적인 카르보닐 화합물의 화학, 아민류, 방향족화합물, 탄수화물, 아미노산, 펩티드와 단백질, 핵산 등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기화합물의 작용기의 상호 변환관계 등을 숙지시켜 유기화학의 기본개념을 확실히 정립하여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1 CHM3057 분자분광학의응용 전공심화 3-3-0
CHM357 분자분광학의응용 분자의 구조와 동력학적 성질을 해석 할 수 있는 다양한 분자 분광법을 소개한다. 분자의 회전, 진동, 전자 전이 등을 해석할 수 있는 양자역학 기본 이론과 이러한 분자운동을 실험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microwave, infrared, Raman, UV 분광법과 다양한 레이저 분광법의 이론적 배경과 실험 방법을 강의한다.
3 1 VCC3001 취창업을위한역량계발 기초필수 2-2-0
3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미래비전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진로설계와 이를 현실화 시키기 위한 자기계발과 효과적인 경력관리를 지원하는 강의임. 계열별 대단위 강의로 전공특성과 향후 진출기업과 직무를 연계한 특성화 수업으로 구직활동에 필요한 정보와 필요역량을 제시함.
3 1 CHM1006 응용물리화학 전공핵심 3-3-0
3 1 CHM3002 무기화학2 전공핵심(필수) 3-3-0
무기화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산-염기 화학, 고체결정 화학에 대한 개요 및 전위금속 화학에 대하여 강의한다.
3 1 CHM3034 무기화학실험2 전공핵심 2-0-4
무기화학실험I에 이어서 여러가지 고체화합물의 합성 및 그 성질 분석에 관하여 다룬다.
3 1 CHM3083 응용유기공업화학 전공심화 3-3-0
3 1 CHM3087 계산재료과학 전공심화 3-3-0
양자화학이론을 기반으로 분자의 진동, 회전, 전자 전이 현상에 기인한 분자분광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컴퓨터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제1원리 전자구조 계산을 수행하여 분자의 분광학적 특성 및 다양한 물리화학적 물성을 해석한다.
3 1 CHM3090 바이오기기공학 전공심화 3-3-0
바이오기기공학 강좌는 바이오물질 분석에 활용되는 다양한 바이오 기기들의 이론적 원리, 활용분야, 감도, 정확도, 및 제한사항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루게 된다.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바이오물질 측정의 기본 원리, 다양한 원자분광학, 및 분자분광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분광기의 구조 및 성분,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 분광기로부터 얻은 분석 데이터 처리 등 에 대한 내용도 다루게 될 것이다.
3 2 CHE3057 유기반응의이해 전공심화 3-3-0
유기화학의 이해, 유기화학 및 응용유기화학에서 배웠던 유기화학 반응들을 더 자세히 고찰하고 여러 반응들의 메카니즘을 기초적인 반응으로부터 복잡한 반응까지 고찰하여 유기화학 반응의 전체적인 양상을 이해하여 이로부터 유기화학의 응용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손쉽게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도출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3 2 CHM3002 무기화학2 전공핵심 3-3-0
3 2 CHM3015 유기구조론 전공심화 3-3-0
CHM315 유기구조론 유기물질의 구조 이해 및 연구에 이용되는 핵자기공명분광법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scopy), 적외선분광법 (Infrared Spectroscopy), 자외선분광법 (Ultraviolet Spectroscopy), 질량분석법 (Mass Spectroscopy) 등의 기본원리를 강의하며, 이 들로부터 얻은 spectral data를 이용하여 유기화합물의 구조를 밝히는 방법을 익힌다.
3 2 CHM3034 무기화학실험2 전공핵심 2-0-4
3 2 CHM3076 표면과학 전공심화 3-3-0
본 표면과학 강좌에서는 물질의 표면 및 계면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현상을 물리화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표면 및 계면에서 표면장력이 물리적 특성들의 변화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한다. 또한, 표면 및 계면에서 일어나는 화학현상을 열역학적 속도론적인 관점에서 해석한다.계면장력, 표면전위, 표면흡착, 접촉각, 점탄성, 콜로이드 운동, 등에 대한 특성화 방법들을 학습하고, 이러한 표면화학적 인자들이 분산안정성, 기포력, 유화 안정성, 전기화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들을 실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응용 케이스들을 경험한다.
3 2 CHM3079 화학분자공학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2-0-4
응용화학 분야에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연구 과제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련 연구주제를 스스로 익히고 기획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제안된 과제 검증을 위한 기본적인 실습을 수행하고, 이를 통하여 팀웍, 리더십을 수양하는 교과목이다.
3 2 CHM3082 전기화학개론 전공심화 3-3-0
3 2 CHM3084 유기소재구조분석 전공심화 3-3-0
3 2 CHM3085 제약공업화학 전공심화 3-3-0
3 2 CHM3086 유무기융복합화학 전공심화 3-3-0
3 2 CHM3088 물리전기화학 전공심화 3-3-0
3 2 CHM3089 콜로이드향장공학 전공심화 3-3-0
3 2 CHM3091 환경에너지분석 전공심화 3-3-0
3 2 CHM4001 기기분석 전공핵심 3-3-0
1학기에 강의된 기기분석원론의 연장으로 응용화학 및 BT, ET, NT등 최신 융합학문 연구와 관련된 분광분석(NMR), 분리분석(GC, HPLC, Electrophoresis), 질량분석(MALDI-TOF, ESI-Mass, GC-MSD), 전기화학분석(CV, Polarography), 열분석(TGA, DSC) 표면분석(SEM, TEM, Microconfocal Microscopy, AFM)중 선별하여 기기분석법들의 개요 및 분석원리가 심도 있게 취급된다.
3 2 CHM4051 기기분석실험 전공핵심(필수) 2-0-4
정량분석화학, 기기분석, 화학관련 교과목과 관련된 기기를 가지고 물질의 분석을 실습한다. 간단한 물질의 합성, 분리, 정제 특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기기들의 측정원리 및 스펙트럼의 해석법을 배운다. 회로분석, 전위차법, UV, IR, NMR, HPLC, CV, Polarography, 전기량분석 실험을 시행한다.
3 2 CHM1007 응용물리화학실험 전공핵심 2-0-4
3 2 CHM3079 화학분자공학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1-0-2
유기화합물의 구조분석에 사용되는 현대 분광학적 기법들에 대한 과목이다. 수업은 분석기기 자체보다는 기본적인 분석방법의 원리와 분석결과의 해석에 중점을 두어 진행된다. 이 과목은 적외선 분광법 (Infrared Spectroscopy), 자외선 분광법 (UV-vis Spectroscopy), 질량 분광법 (Mass Spectroscopy), 핵자기 공명 스펙트럼 (NMR Spectroscopy) 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광학에 대한 이론뿐 아니라 각자가 상기 분석기기들을 적어도 한번씩은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기화합물의 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습득한다.
3 2 CHM3085 제약공업화학 전공심화 3-3-0
본 강의는 화학분자공학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의약품 제조를 학습하기 위해 고학년 학부생을 대상으로 개설된 강좌이다. 강좌 내용은 중요한 약물 타겟의 구조와 기능, 약물과 타겟의 상호 작용, 약물 설계 및 합성, 그리고 신약 개발 과정 소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제약 화학을 이용한 약물 개발의 실례 등을 살펴봄으로서 화학의 응용 연구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결합이론을 유기분자와 전이금속의 화합물인 착물로 확장하여 입체 구조, 결정장 및 리간드장 이론과 분광학적, 자기적 성질에 대하여 강의한다. 촉매 분야에 널리 쓰이는 유기금속 화학의 기초에 대한 강의가 포함된다.
3 2 CHM3088 물리전기화학 전공심화 3-3-0
본 교과목은 전기화학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전극 전위, 이온 전도성, 물질 전달과 같은 기본적인 물리화학 현상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전기화학 셀들의 구성 및 작동 원리에 대하여 이해도를 증진하고자 한다. 특히, 전기분석화학, 에너지 발생 또는 저장관련 전기화학 소자들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본 콜로이드향장공학 강좌에서는 물질의 표면 및 계면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현상을 물리화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표면 및 계면에서 표면장력이 물리적 특성들의 변화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한다. 또한, 표면 및 계면에서 일어나는 화학현상을 열역학적 속도론적인 관점에서 해석한다.계면장력, 표면전위, 표면흡착, 접촉각, 점탄성, 콜로이드 운동, 등에 대한 특성화 방법들을 학습하고, 이러한 표면화학적 인자들이 분산안정성, 기포력, 유화 안정성, 전기화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들을 실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화장품 응용 케이스들을 경험한다.
환경에너지분석 강좌는 환경 및 에너지 연구분야에 활용되는 다양한 분석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분석법의 설계, 장단점, 특성, 등) 다루게 된다. 환경에너지분석에 활용되는 다양한 분석장비 및 분석법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석 장비의 활용 사례를 다룸으로서 학생들은 환경에너지 분석의 심화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2 CHM4051 기기분석실험 전공핵심 2-0-4
3 2 VCC3003 PBL과역량계발 기초필수 1-1-0
학생들의 사회진출 및 취업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는 수업으로, 온라인 강의와 더불어 전공교수와의 지속적인 상담 및 교내외 타 경력개발관련 프로그램과의 유기적인 연계활동을 통해 사회진출 역량을 배가시키는 수업임. 진로 및 취업상담 및 각종 역량진단 테스트와 기본적인 취업준비 스킬에 대한 대규모 비정규 교과 강의를 병행하여 진행함.
4 1 CHM1009 환경분석법 전공심화 3-3-0
최근 급속도로 산업발전과 더불어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으며 우리 삶까지도 위협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환경분석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내용인 환경 오염원인 수질, 대기, 토양 오염 물질의 구조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그 분석방법 및 제거방법에 관한 기초이론을 습득한다. 환경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분석법을 선별하여 취급한다.
4 1 CHM3012 유기소재합성 전공심화 3-3-0
CHM312 유기소재합성 유기화학 및 응용유기화학에서 배운 유기화학 반응과 메카니즘을 바탕으로 최근에 활용되는 합성의약품, 합성염료, 합성농약, 천연물 등의 정밀화학 유기소재들을 역합성법으로 분석하는 기법과 이를 기초로 하는 효율적인 합성계획의 수립과 반응조건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4 1 CHM4089 소재화학 전공심화 3-3-0
,
4 1 CHM4096 전이금속화학 전공심화 3-3-0
기본적인 원자의 구조와 성질, 화학결합론을 확장하여 결정장 이론, 리간드장 이론 및 분자궤도함수 이론에 의하여 착물의 입체구조, 전자구조, 분광학적 성질, 자기적 성질, 반응에 대하여 강의한다.
4 1 CHM4105 유기합성공정 전공심화 3-3-0
4 1 CHM4106 에너지재료공학 전공심화 3-3-0
4 1 CHM4108 환경공학화학 전공심화 3-3-0
4 1 CHM5007 융합소재물리화학 전공심화 3-3-0
본 과정에서는 산업계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주요 산업소재 개발을 위하여 이용되고 있는 화학반응과 물리화학현상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유기소재, 고분자소재, 무기소재, 금속소재 등에 대한 합성법, 기능 발현 메커니즘, 실용화 공법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과정에서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합 구조보강 기술개발, 디스플레이 소자의 설계와 응용, 고차 하이브리드 구조체 개발기술, NT/BT/IT 융복합소재개발기술 등에 대한 다양한 응용 케이스를 소재물리화학의 과점에서 학습하고자 한다.
4 1 CHM5008 화학분자공학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2-0-4
4 1 CHM4105 유기합성공정 전공심화 3-3-0
에너지 재료물질을 이루고 있는 고체물질의결합,결정의결합비,결정의구조등에관하여강의한다.고체의결합과이들결합구조가고체의성질에미치는영향에관하여설명하며, 고체 에너지 재료의 합성 방법, 분석기법, 응용 및 최근 이슈 등에 대해서 다룬다.
4 1 CHM4108 환경공학화학 전공심화 3-3-0
산업의 발전과 대도시의 인구 증가로 유래되는 수질, 대기, 토양 영역의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한 내용이 소개되며, 기본적인 화학원리와 환경문제의 분류도 상세히 다루어진다. 환경과학, 생태계, 환경화학 및 순환에 대한 개념과 정의가 다루어지며, 수화학, 대기화학, 지구화학의 원리와 역할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4 1 CHM5008 화학분자공학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1-0-2
4 2 CHM4094 나노화학 전공심화 3-3-0
최근급격히증가하고있는학제간융합연구는다양한전공지식을갖춘고급인력을필요로 하게되었다. 특히,물질을나노미터수준에서다루는나노기술은많은금속및비금속화합물의거동에관한기초적인이해를바탕으로할때질적인발전을이룰수있을것이다. 따라서,단결정,소결체,분자성고체등을다루는전통적인무기화학과더불어유기-무기하이브리드,나노다공성물질,금속함유거대분자,나노입자등최신연구분야에서이루어지고있는성과와발전방향을강의한다.
4 2 CHM4095 유기화학의응용 전공심화 3-3-0
유기화학은 화학의 핵심이다. 최근에 화학과 생물학 또는 화학과 재료과학 사이의 학제 영역은 종종 화학의 발전을 위한 주요 원동력을 제공 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 합성 방법의 개발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현재 업계 또는 학계에서 매일같이 연구에 종사하는 모든 화학자의 대부분은 새로운 분자의 효율적인 합성을 위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그것은 이 분야에 대해 재능있는 학생들에게 흥미를 제공하고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중요하다.
4 2 CHM4104 생분석화학 전공심화 3-3-0
본 수강 과목의 목적은 생화학 및 분자 생물학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물리-분석 방법들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있다. 이러한 다양한 분석방법들을 이용해 생물학적 거대 분자들의 검출, 정량분석 그리고 생체분자들의 구조 및 기능적 특징들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4 2 CHM4107 나노화학개론 전공심화 3-3-0
4 2 CHM4109 생체대사공학 전공심화 3-3-0
4 2 CHM4107 나노화학개론 전공심화 3-3-0
4 2 CHM4109 생체대사공학 전공심화 3-3-0
생체대사공학 강좌는 물리, 화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등 의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해 생명공학과 관련된 문제들의 (다양한 질병) 본질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질병유발과 관련되어 있는 DNA, RNA, protein, metabolites 등과 같은 다양한 생화학물질들을 이해하고, 이들의 구조 및 기능을 분석하는 다양한 생체공학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