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대학 광고홍보학과

대학/학과 기본정보
위치 ERICA캠퍼스 언론정보관
전화번호 031-400-5420 팩스번호 031-400-4472
이메일 대표 / hyadpr1989@naver.com
관련 홈페이지 대표 / http://blog.naver.com/hyadpr1989
관련 SNS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hyadpr1989

학과소개

초 세분화된 소비자 시장과 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 매체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소비자와 ‘소통’하고  ‘공감’될 수 있는 전략적인 광고와 홍보의 중요성을 더욱 절감케 한다. 광고홍보학은 광고홍보 분야의 새로운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사회학 등 광범위한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광고기획, 제작, 시장조사, 매체기획, 브랜드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하겠다. 또한 광고홍보학은 사회 과학의 독특한 영역으로서, 조직과 이를 구성하는 대중간의 이로운 상호관계를 위한 의사소통에 대하여 전략적인 관리의 가치를 강조하며, 성공적인 광고홍보학의 이행은 과학적인 지식과 실질적인 기술들을 필요로 한다.

본 학과는 선진 각국에서 높은 학문적 관심과 직업적 인기를 누리고 있던 광고홍보학을 한국에 정착시키고자 1989년에 국내에서 처음 개설된 가장 전통 있는 학과로서,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의 광고홍보 인재 육성의 산실이라 하겠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교수진은 광고홍보학계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으며, 이론과 실무를 조화한 졸업생 또한 우리 광고홍보산업에 한 축을 이루고 있다 하겠다.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는 한국 광고홍보학계에서 최고의 학과라는 자부심으로 인간성과 학문을 함께 이루어가는 장으로서 바람직한 광고홍보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보편적이고도 객관적인 교육관을 가지고 학생들의 의사를 존중하고자 한다.

대학/학과 교수소개
문영숙
이현우
한상필
이병관

이병관 / 교수

한미정
심성욱

심성욱 / 교수

최윤형
Thomas Britten Hove

Thomas Britten Hove / 교수

백혜진
이형석
정원희

정원희 / 겸임교수

이진우

이진우 / 겸임교수

김현숙

김현숙 / 겸임교수

박현길

박현길 / 겸임교수

박효정

박효정 / 겸임교수

이경아

이경아 / 겸임교수

장우혁

장우혁 / 겸임교수

주호일

주호일 / 겸임교수

  • 010-5886-1485
조병량

조병량 / 명예교수

대학/학과 교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 과목구분 학점-강의-실습  
1 1 APR1004 커뮤니케이션론 전공핵심 3-3-0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기능 등을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서 다루는 이 과목은 다양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원리와 규칙을 토의한다.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상황을 분석하는 도구를 학습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가지며 이 과목을 통해 말하기와 쓰기 발표 기회 등을 가지게 된다.
1 1 APR2013 광고원론 기초필수 3-3-0
광고의 기초이론과 실제를 현대사회의 경제, 사회, 매스컴체제와 관련하여 강의한다. 특히 광고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역할을 고찰하고 광고기획, 제작, 조사, 매체 등 광고현상을 구성하는 제부분을 강의함으로써 광고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궁극적으로 이 과목을 현대 산업 사회의 중요한 사회제도인 광고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여 광고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1 1 GEN1074 현대사회와경제 기초필수 2-2-0
GEN174 현대사회와 경제 현대사회의 당면과제인 효율성과 형평성의 공존 내지 조화의 문제를 취급한다. 특히 자원배분고 소득분 배와 관련된 제문제들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에 대응한 현대사회의 발전방향을 강구한다.
1 1 GEN4091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기초필수 2-2-0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살펴본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1 1 GEN8000 창의적영어읽기-초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1 GEN8001 창의적영어읽기-중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1 GEN8002 창의적영어읽기-고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1 VCC1001 대학생활과비전설계 기초필수 1-1-0
'대학생활과비전설계(VCC1001)'교과목은교수-학생간원활한소통을통하여신입생의대학생활적응과비전설계에도움을주기위해서1학년1학기공통기초필수교과목으로운영됩니다.
1 1 APR1004 커뮤니케이션론 기초필수 3-3-0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기능 등을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서 다루는 이 과목은 다양한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원리와 규칙을 토의한다.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상황을 분석하는 도구를 학습하고 적용하는 기회를 가지며 이 과목을 통해 말하기와 쓰기 발표 기회 등을 가지게 된다.
1 1 APR2013 광고원론 기초필수 3-3-0
광고의 기초이론과 실제를 현대사회의 경제, 사회, 매스컴체제와 관련하여 강의한다. 특히 광고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역할을 고찰하고 광고기획, 제작, 조사, 매체 등 광고현상을 구성하는 제부분을 강의함으로써 광고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궁극적으로 이 과목을 현대 산업 사회의 중요한 사회제도인 광고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하여 광고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1 1 CUL0101 말과문화 기초필수 2-2-0
본 교과는 학생들이 자신을 둘러싼 사물과 현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발표와 토의, 토론, 인터뷰 등 각각의 말하기 유형에 맞는 표현 방식과 전략을 익힘으로써 학생들이 현실적으로 자주 겪게 되는 말하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1 GEN1042 초급중국어 기초필수 2-2-0
중국어 초학자를 대상으로 중국어 발음과 성조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초보적인 어휘 표현 어법을 숙지하여 일생생활위주의 실용기초중국어회화실력을 갖추도록 한다.
1 1 GEN1074 현대사회와경제 기초필수 2-2-0
GEN174 현대사회와 경제 현대사회의 당면과제인 효율성과 형평성의 공존 내지 조화의 문제를 취급한다. 특히 자원배분고 소득분 배와 관련된 제문제들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에 대응한 현대사회의 발전방향을 강구한다.
1 1 VCC1001 대학생활과비전설계 기초필수 1-1-0
'대학생활과비전설계(VCC1001)'교과목은교수-학생간원활한소통을통하여신입생의대학생활적응과비전설계에도움을주기위해서1학년1학기공통기초필수교과목으로운영됩니다.
1 2 APR1009 프리젠테이션실습 전공핵심 3-0-3
ㅇ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이나 홍보 캠페인의 요체는 본질적으로 인력자원의 개발 및 관리에 놓 여 있다. 유능한 인력자원은 곧 성공적인 설득 캠페인의 중추돌이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유능한 광고인, 홍보인으로 활동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의사결정능력, 갈등관리능력, 리더십능력, 프리젠테 이션능력 등의 기초능력에 대한 진단 및 향상방법이 모색 될 것이다.
1 2 APR2014 홍보원론 기초필수 3-3-0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는 PR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본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광고와 PR의 기본적인 차이점을 분명히 이해시키고 특히 일반적인 홍보 보다 한층 넓고 다양한 Public Relations 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정립한다. 특히 광고와는 다른 직업분야를 가지고 있는 PR에 대한 실제적인 예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의 가능작업으로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1 2 CUL0005 말과글 기초필수 3-3-0
본 교과는 ‘말과 문화’ 영역과 ‘글과 생각’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말과 문화’는 발표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체험하고 그 방법론까지 학습해 볼 수 있다. ‘글과 생각’에서는 텍스트에 나타나는 작가의 사상을 독자의 입장에서 찾아내고 문제를 스스로 분석하여 그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학습의 기회를 마련한다. ‘인문고전 읽기’의 경우 위의 두 수업을 통해 독서 수행을 강화하고 반영하도록 한다.
1 2 APR1009 전략적프리젠테이션 기초필수 3-0-3
ㅇ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이나 홍보 캠페인의 요체는 본질적으로 인력자원의 개발 및 관리에 놓 여 있다. 유능한 인력자원은 곧 성공적인 설득 캠페인의 중추돌이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유능한 광고인, 홍보인으로 활동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의사결정능력, 갈등관리능력, 리더십능력, 프리젠테 이션능력 등의 기초능력에 대한 진단 및 향상방법이 모색 될 것이다.
1 2 APR2014 홍보원론 기초필수 3-3-0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는 PR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본요소들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광고와 PR의 기본적인 차이점을 분명히 이해시키고 특히 일반적인 홍보 보다 한층 넓고 다양한 Public Relations 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정립한다. 특히 광고와는 다른 직업분야를 가지고 있는 PR에 대한 실제적인 예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의 가능작업으로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1 2 CUL0102 글과삶 기초필수 2-2-0
글쓰기는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결과를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글과삶˃이라는 본 교과는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삶의 다양한 상황을 잘 이해하고, 또한 각각의 유형과 특성에 맞는 적절한 방식과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인간과 삶을 이해할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유를 기르면서, 이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의 기본을 익혀 학생 개개인이 주체적인 사유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2 CUL0106 소프트웨어의이해 기초필수 1-1-0
본 교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배우고,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기법을 연습한다. -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과 필요성 - 동작원리 및 활용분야 - 소프트웨어 제작기술 - 소프트웨어 설계기술 -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 - 소프트웨어 공유 및 활용
1 2 GEN8000 창의적영어읽기-초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2 GEN8001 창의적영어읽기-중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2 GEN8002 창의적영어읽기-고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2 1 APR1006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공핵심 3-2-1
현 사회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광고와 홍보도 브랜드의 인지 및 선호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궁극적으로 기업은 자신들의 브랜드 파워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기본 이해에서부터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축하고자 하는 강력한 브랜드의 실체를 커뮤니케이션의 통합된 구조와 활동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2 1 APR1021 PR기획론 전공핵심(필수) 3-2-1
이 과목은 다양한 PR이론과 사례 등을 다양한 실제상황에 접목시켜보고자하는 과목으로써 학생들은 관리적 기능으로써의 PR활동을 통합하는 과정을 습득하고, 이러한 통합과정의 전략수립 및 관리적 의사결정에 있어서 PR 적 함의를 도출하는 학습기회를 갖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조직이 당면한 PR 문제를 파악하고, 전략수립 및 실행과 평가의 과정을 거쳐 효율적인 PR프로그램을 기획한다.
2 1 APR1025 여론과트렌드 전공핵심 3-3-0
이 과목은 여론의 과정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둘러싼 제반 이슈와 이론적 시각이 다루어진다,
2 1 APR1034 카피라이팅 전공핵심 3-1-2
광고 카피는 시대적 상황이나 광고이론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광고메시지의 핵심적 위치를 차지한다. 그래서 카피를 일컬어 ‘광고의 꽃’ 또는 광고메시지의 중추라고까지 지칭하며, 광고관련이론이나 기법은 모두 판매메시지의 핵심인 카피의 효율적 작성과 전달을 위해 존재한다. 이 과목에서는 카피의 역할, 변천과정, 카피성공사례분석, 카피라이터의 위상과 역할등이 중점적으로 강의된다.
2 1 APR3005 디지털뉴스라이팅 전공핵심 3-1-2
언론매체를 이용한 홍보는 현대 홍보활동의 가장 중요하고 가시적인 부분 중 하나이다. 기업, 종교, 정치단체 등 각종 조직은 물론 개인들에게 있어서도 언론매체를 이용하는 홍보활동이 증가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보도자료의 작성, 배포 등이 홍보 활동의 주요부분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뉴스 및 홍보기사의 특성과 유형, 작성법, 분석 등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뉴스 및 홍보기사 작성능력을 제고하는 데 기본목적을 두고 있다.
2 1 DEE2037 영어커뮤니케이션1-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8 영어커뮤니케이션1-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9 영어커뮤니케이션1-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VCC2001 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기초필수 1-1-0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사회진출을 준비하기 위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한 미래설계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임. 온라인 강의로 직업심리검사와 커리어로드맵 작성 등 자기분석과 진로탐색을 위한 실습과제를 수행함.
2 1 APR1006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공핵심 3-2-1
현 사회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광고와 홍보도 브랜드의 인지 및 선호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궁극적으로 기업은 자신들의 브랜드 파워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기본 이해에서부터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축하고자 하는 강력한 브랜드의 실체를 커뮤니케이션의 통합된 구조와 활동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2 1 APR1025 여론과트렌드 전공핵심 3-3-0
이 과목은 여론의 과정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둘러싼 제반 이슈와 이론적 시각이 다루어진다,
2 1 APR2023 전략적기획론 전공핵심(필수) 3-2-1
이 과목은 다양한 광고·PR이론과 사례 등을 다양한 실제상황에 접목시켜보는 과목으로써 학생들은 관리적 기능으로써의 광고와 PR활동을 통합하는 과정을 습득하고, 이러한 통합과정의 전략수립 및 관리적 의사결정에 있어서 광고·PR적 함의를 도출하는 학습기회를 갖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조직이 당면한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파악하고, 전략수립 및 실행과 평가의 과정을 거쳐 효율적인 광고·PR프로그램을 기획한다. 시장의 상황분석을 시작으로 하여 제품과 소비자와 관련된 현상분석 및 이를 토대로 한 목표설정, 전략설정 과정, 광고·PR전략, 프로모션전략, 크리에이티브전략, 매체전략 등 세부적인 사항도 다룬다.
2 1 APR2024 크리에이티브에드버타이징카피라이팅 전공핵심 3-1-2
광고 카피는 시대적 상황이나 광고이론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광고메시지의 핵심적 위치를 차지한다. 그래서 카피를 일컬어 ‘광고의 꽃’ 또는 광고메시지의 중추라고까지 지칭하며, 광고관련이론이나 기법은 모두 판매메시지의 핵심인 카피의 효율적 작성과 전달을 위해 존재한다. 이 과목에서는 광고 아이디어 및 컨셉, 카피의 역할, 변천과정, 카피성공사례분석, 카피라이터의 위상과 역할등이 중점적으로 강의된다. 또한 광고의 다양한 분야, 즉 상품광고는 물론, 기업광고, 정치광고, 공익광고, 의견광고 등과, 다양한 매체 즉 인쇄, 방송, 온라인, 옥외, 모바일 등의 광고카피를 작성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강의하고 실습한다.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help students learn how to create exciting, original and effective advertising copy for various media and various products. An instructor will emphasize the importance of a creative idea, role of copywriter, copy casestudy and how to write advertising copy. An Instructor will evaluate creative concepts, copy idea and various product copy (for example, consumer products, corporate, political,, Public Service ads) and various media copy (print, broadcasting, outdoor, on line and mobile ads). 광고 카피는 시대적 상황이나 광고이론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광고메시지의 핵심적 위치를 차지한다. 그래서 카피를 일컬어 ‘광고의 꽃’ 또는 광고메시지의 중추라고까지 지칭하며, 광고관련이론이나 기법은 모두 판매메시지의 핵심인 카피의 효율적 작성과 전달을 위해 존재한다. 이 과목에서는 광고 아이디어 및 컨셉, 카피의 역할, 변천과정, 카피성공사례분석, 카피라이터의 위상과 역할등이 중점적으로 강의된다. 또한 광고의 다양한 분야, 즉 상품광고는 물론, 기업광고, 정치광고, 공익광고, 의견광고 등과, 다양한 매체 즉 인쇄, 방송, 온라인, 옥외, 모바일 등의 광고카피를 작성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강의하고 실습한다.
2 1 APR3005 디지털뉴스라이팅 전공핵심 3-0-3
언론매체를 이용한 홍보는 현대 홍보활동의 가장 중요하고 가시적인 부분 중 하나이다. 기업, 종교, 정치단체 등 각종 조직은 물론 개인들에게 있어서도 언론매체를 이용하는 홍보활동이 증가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보도자료의 작성, 배포 등이 홍보 활동의 주요부분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뉴스 및 홍보기사의 특성과 유형, 작성법, 분석 등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뉴스 및 홍보기사 작성능력을 제고하는 데 기본목적을 두고 있다.
2 1 DEE2037 영어커뮤니케이션1-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8 영어커뮤니케이션1-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9 영어커뮤니케이션1-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VCC2001 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기초필수 1-1-0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사회진출을 준비하기 위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한 미래설계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임. 온라인 강의로 직업심리검사와 커리어로드맵 작성 등 자기분석과 진로탐색을 위한 실습과제를 수행함.
2 2 APR1007 광고홍보연구방법론 전공핵심(필수) 3-2-1
광고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방법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아울러 뉴미디어등장으로 인해 새로이 홍보를 위한 조사방법론도 필히 요구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광고, 홍보에 필요한 과학적, 합리적 사고를 배양하고, 광고·홍보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연구방법의 이론과 적용방법을 강의하고 토론한다. 아울러 통계적 방법의 기본원리와 장점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현재 광고·홍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통계분석 방법을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한다.
2 2 APR1016 디지털사이니지론 전공핵심 3-2-1
기존 4대 매체 - 신문, 방송, 라디오, 잡지- 외에 옥외광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는 지하철광고나 전광판광고 등 수많은 옥외광고물을 접하고 있는 실정이다. 옥외광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오디언스(audience)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때문이다. 집안보다는 집밖에서 보내는 시간들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가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시대 변화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광고가 옥외광고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옥외광고의 정의와 종류, 옥외광고발달사, 옥외광고의 전략적 접근을 위한 옥외광고기획과정, 옥외광고관리 부분으로 옥외광고시스템 및 관리내용을 다루게 되며 아울러 옥외광고법규 등을 다루게 된다.
2 2 APR1020 세일즈프로모션 전공핵심 3-2-1
이 과목에서는 세일즈프로모션 영역이 점점 더 커짐에 따라 세일즈프로모션의 모든 측면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즉, 이 과목의 목적은 세일즈 프로모션의 이론, 기능, 실행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과목의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1) 세일즈 프로모션의 경제적, 행위적 이론, (2) 세일즈 프로모션이 판매에 영향을 주는 방법, (3) 소비자 프로모션, 소매 프로모션 등에 대한 것 (4) 세일즈 프로모션 평가 측정 (5) 세일즈 프로모션의 전략적 이슈 등이다.
2 2 APR2008 광고기획론 전공핵심(필수) 3-2-1
광고나 홍보캠페인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기획이 중요하다. 시장의 상황분석을 시작으로 하여 제품과 소비자와 관련된 현상분석 및 이를 토대로 한 목표설정, 전략설정 과정, 광고전략, 프로모션전략, 크리에이티브전략, 매체전략 등 세부적인 사항도 필요하게 된다. 이 과목은 이러한 전략을 진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분석적, 논리적, 합리적 사고를 키울 수 있는 과정을 다루게 된다.
2 2 APR2011 설득커뮤니케이션 전공핵심 3-0-3
현 사회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광고와 홍보도 브랜드의 인지 및 선호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궁극적으로 기업은 자신들의 브랜드 파워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기본 이해에서부터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축하고자 하는 강력한 브랜드의 실체를 커뮤니케이션의 통합된 구조와 활동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2 2 APR2015 이노베이션마케팅 전공핵심 3-3-0
광고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의 마케팅 요소 중 촉진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광고를 중심으로 하여 마케팅믹스의 제요소는 물론 현대 마케팅 전략의 특성, 마케팅 조사, 마케팅 프로그램의 기획, 촉진전략 등을 원리와 실제 차원에서 배워 보도록 한다.
2 2 APR3001 매체원론 전공핵심 3-2-1
광고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판매메시지를 전달하고 상품의 주관적 가치를 부여하는 제시 및 촉진활동이다. 오늘날은 TV, 신문, 잡지, 인터넷, 라디오 등 주요 대중매체를 비롯 DM, 옥외매체, 교통매체, 특수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폭 넓게 이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목표공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과목은 다양한 광고매체의 특성, 매체전략의 수립, 실행, 통제, 매체구매과정, 매체계획의 기법 및 방법, 매체효과 모델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2 2 DEE2040 영어커뮤니케이션2-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1 영어커뮤니케이션2-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2 영어커뮤니케이션2-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APR1007 광고홍보연구방법론 전공핵심(필수) 3-2-1
광고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방법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아울러 뉴미디어등장으로 인해 새로이 홍보를 위한 조사방법론도 필히 요구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광고, 홍보에 필요한 과학적, 합리적 사고를 배양하고, 광고·홍보연구에 주로 사용되는 연구방법의 이론과 적용방법을 강의하고 토론한다. 아울러 통계적 방법의 기본원리와 장점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현재 광고·홍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통계분석 방법을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한다.
2 2 APR1015 디지털미디어 전공핵심 3-2-1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이 등장한 이래 디지털미디어는 우리 일상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아 왔으며, 광고매체로서 그 역할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 모바일, 디지털TV 등을 포함한 디지털 미디어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동시성과 비동시성, 그리고 대인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술적 특성으로 인하여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매체로 간주되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특성과 더불어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디지털미디어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2 2 APR2011 설득커뮤니케이션 전공핵심(필수) 3-0-3
현 사회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광고와 홍보도 브랜드의 인지 및 선호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궁극적으로 기업은 자신들의 브랜드 파워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기본 이해에서부터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축하고자 하는 강력한 브랜드의 실체를 커뮤니케이션의 통합된 구조와 활동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2 2 APR3001 매체원론 전공핵심 3-2-1
광고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판매메시지를 전달하고 상품의 주관적 가치를 부여하는 제시 및 촉진활동이다. 오늘날은 TV, 신문, 잡지, 인터넷, 라디오 등 주요 대중매체를 비롯 DM, 옥외매체, 교통매체, 특수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폭 넓게 이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목표공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과목은 다양한 광고매체의 특성, 매체전략의 수립, 실행, 통제, 매체구매과정, 매체계획의 기법 및 방법, 매체효과 모델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2 2 DEE2040 영어커뮤니케이션2-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1 영어커뮤니케이션2-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2 영어커뮤니케이션2-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3 1 APR1013 매체기획 전공핵심 3-1-2
광고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판매메시지를 전달하고 상품의 주관적 가치를 부여하는 제시 및 촉진활동이다. 오늘날은 TV, 신문, 잡지, 인터넷, 라디오 등 주요 대중매체를 비롯 DM, 옥외매체, 교통매체, 특수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폭 넓게 이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목표공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과목은 다양한 광고매체의 특성, 매체전략의 수립, 실행, 통제, 매체구매과정, 매체계획의 기법 및 방법, 매체효과 모델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3 1 APR1015 디지털미디어 전공핵심 3-2-1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이 등장한 이래 디지털미디어는 우리 일상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아 왔으며, 광고매체로서 그 역할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 모바일, 디지털TV 등을 포함한 디지털 미디어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동시성과 비동시성, 그리고 대인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기술적 특성으로 인하여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매체로 간주되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특성과 더불어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디지털미디어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3 1 APR1027 데이터애널리틱스 전공심화 3-0-3
전략적인 PR 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조사와 정보수집에 관련한 체계적 사고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1 APR3018 디지털페르소나 전공심화 3-0-3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이나 홍보 캠페인의 요체는 본질적으로 인력자원의 개발 및 관리에 놓여 있다. 유능한 인력자원은 곧 성공적인 설득 캠페인의 중추돌이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유능한 광고인, 홍보인으로 활동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의사결정능력, 갈등관리능력, 리더십능력, 프리젠테이션능력 등의 기초능력에 대한 진단 및 향상방법이 모색 될 것이다.
3 1 APR3023 디지털미디어광고제작1 전공심화 3-2-1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광고제작에 필요한 배경 지식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의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기초 이론과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광고 프로젝트 실습(제작)을 통하여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시각적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수업 목적이 있다. 또한 효과적인 광고 제작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탐구도 병행한다.
3 1 APR3028 리스크커뮤니케이션 전공핵심 3-3-0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3 1 APR3036 광고홍보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2-0-2
광고전공 학생이 실제 실무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졸업시 학부과정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하나의 과제를 문제 발굴, 기획, 문제를 해결하는 전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 문제해결 교육프로그램임. 성과물은 공모전 응모작품 등으로 만들어져 평가됨.
3 1 APR4030 수용자와미디어전략 전공심화 3-3-0
이 과목은 홍보 실무자가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다양한 이론과 개념, 전략을 소개한다. 특히 헬스 커뮤니케이터를 비롯한 홍보실무자가 비교적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정보원, 메시지, 미디어 채널의 3가지 요인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실제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홍보 및 헬스 캠페인 사례들을 수업에서 배운 이론과 원리에 따라 분석한다.
3 1 VCC3001 취창업을위한역량계발 기초필수 2-2-0
3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미래비전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진로설계와 이를 현실화 시키기 위한 자기계발과 효과적인 경력관리를 지원하는 강의임. 계열별 대단위 강의로 전공특성과 향후 진출기업과 직무를 연계한 특성화 수업으로 구직활동에 필요한 정보와 필요역량을 제시함.
3 1 APR1013 매체기획 전공심화 3-1-2
광고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판매메시지를 전달하고 상품의 주관적 가치를 부여하는 제시 및 촉진활동이다. 오늘날은 TV, 신문, 잡지, 인터넷, 라디오 등 주요 대중매체를 비롯 DM, 옥외매체, 교통매체, 특수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폭 넓게 이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목표공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과목은 다양한 광고매체의 특성, 매체전략의 수립, 실행, 통제, 매체구매과정, 매체계획의 기법 및 방법, 매체효과 모델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3 1 APR1016 디지털사이니지론 전공심화 3-2-1
기존 4대 매체 - 신문, 방송, 라디오, 잡지- 외에 옥외광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는 지하철광고나 전광판광고 등 수많은 옥외광고물을 접하고 있는 실정이다. 옥외광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오디언스(audience)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때문이다. 집안보다는 집밖에서 보내는 시간들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가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시대 변화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광고가 옥외광고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옥외광고의 정의와 종류, 옥외광고발달사, 옥외광고의 전략적 접근을 위한 옥외광고기획과정, 옥외광고관리 부분으로 옥외광고시스템 및 관리내용을 다루게 되며 아울러 옥외광고법규 등을 다루게 된다.
3 1 APR1027 데이터애널리틱스 전공심화 3-0-3
전략적인 PR 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조사와 정보수집에 관련한 체계적 사고 및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1 APR3018 디지털페르소나 전공심화 3-0-3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이나 홍보 캠페인의 요체는 본질적으로 인력자원의 개발 및 관리에 놓여 있다. 유능한 인력자원은 곧 성공적인 설득 캠페인의 중추돌이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유능한 광고인, 홍보인으로 활동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의사결정능력, 갈등관리능력, 리더십능력, 프리젠테이션능력 등의 기초능력에 대한 진단 및 향상방법이 모색 될 것이다.
3 1 APR3036 광고홍보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2-0-2
광고전공 학생이 실제 실무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졸업시 학부과정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하나의 과제를 문제 발굴, 기획, 문제를 해결하는 전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 문제해결 교육프로그램임. 성과물은 공모전 응모작품 등으로 만들어져 평가됨.
3 1 APR3039 위기와재난대응커뮤니케이션 전공심화 3-3-0
위기와 재난 시에 신속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사례와 이론을 바탕으로 위기, 재난시 의사결정과정과 문제해결능력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기획과정을 다루게 된다.
3 1 APR3040 AD&PR프로젝트 전공핵심 3-0-3
과목의 목표는 광고와 홍보의 이론, 실무 및 현황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관련 회사를 방문하거나 혹은 분야별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강의를 듣고, 학생들이 그 문제에 대하여 토론하고 연구함으로서 광고홍보학과 학생들이 광고와 홍보에 대한 지식을 재검토하고 정리하는데 있다.
3 1 VCC3003 직무소양과역량계발 기초필수 1-1-0
학생들의 사회진출 및 취업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는 수업으로, 온라인 강의와 더불어 전공교수와의 지속적인 상담 및 교내외 타 경력개발관련 프로그램과의 유기적인 연계활동을 통해 사회진출 역량을 배가시키는 수업임. 진로 및 취업상담 및 각종 역량진단 테스트와 기본적인 취업준비 스킬에 대한 대규모 비정규 교과 강의를 병행하여 진행함.
3 2 APR1008 소비자심리 전공핵심 3-2-1
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광고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개념과 특성,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등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광고 홍보의 궁극적 대상인 목표공중의 행동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 소비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심리적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서 인간의 소비행동을 파악하도록 하는데 기본 목적이 있다.
3 2 APR1014 카피라이팅실습 전공심화 3-0-3
카피라이팅이론 수업을 들은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으로써 제품광고, 기업광고, 정치광고, 공공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광고카피를 인쇄매체, 전파매체, 기타매체, 등 매체별 또는 카피유형별로 실습함으로써 전문적인 카피라이팅 기법을 배우도록 한다. 특히 이 과목은 카피라이터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이론과 실제를 갖춘 전문가가 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3 2 APR3024 디지털미디어광고제작2 전공심화 3-2-1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광고제작에 필요한 배경 지식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의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기초 이론과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광고 프로젝트 실습(제작)을 통하여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시각적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수업 목적이 있다. 또한 효과적인 광고 제작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탐구도 병행한다.
3 2 APR3026 헬스커뮤니케이션 전공핵심 3-3-0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건강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현저하게 증가했다. 학문적 영역에서는 물론 실무적 영역에서의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확대는 이러한 높아진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다. 지난 50년간 커뮤니케이션은 공중의 교육과 행동변화를 위한 매우 강력한 원동력으로서 이해되어 왔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인 커뮤니케이션 및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및 효과에 많은 연구가 집중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과목은 다양한 건강관련 주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을 가지고 폭 넓은 논의를 시도한다. 이 과목에서는 건강관련 주제의 맥락 안에서 개인 및 공중의 설득과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및 실천을 구체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헬스 커뮤니케이션은 의학적 영역의 인식이 지배해온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건강과 관련된 개인의 행동변화나 사회적 관심의 변화가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주목적이라고 할 때, 이러한 설득 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및 기능을 이해하지 않고는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얻는 것은 쉽지 않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헬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공중의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로 훈련될 것이다.
3 2 APR3027 광고홍보사례연구 전공심화 3-2-1
본 강의는 media relations, 평판 관리, 위기 관리, 갈등 관리, 공동체 관계(Community relations) 분야의 PR 사례 연구를 통하여 PR 전략과 윤리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살펴볼 것이다.
3 2 APR3031 AD/PR과사회 전공핵심 3-3-0
이 수업은 홍보와 실무상 설득의 역사, 문화, 사회적 중요상에 대해 다룬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배운다. 몇 가지 다른 수업의 목적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어떻게 홍보와 사회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2) 홍보가 다른 미디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전략에 관해 논의한다. (3) 실무상의 설득과 공공 커뮤니케이션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윤리적 틀을 이해하고 논의한다. (4) 사회적으로 중요한 홍보 캠페인 사례를 분석하고 논의한다.
3 2 APR3033 광고고급세미나 전공심화 3-0-3
이 과목은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배경, 방법론적 특징과 실용 가능성, 최근 연구동향, 그리고 국내외 적용 사례 등을 세미나식으로 진행하며, 국내외 주요 사례를 학계와 업계 전문가를 초청하여 소개하고 토론한다. 학기말에는 학생 각자가 선정한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사례를 발표한다.
3 2 APR3037 광고홍보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2-0-2
이 과목은 학생들이 지금까지 배운 다양한 홍보, 광고, 마케팅 분야의 이론을 바탕으로 공모전에 응모하여 공모전 project 을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 학생 (그룹)은 선택한 공모전 과제를 분석, 기획 및 실행전략을 제안하게 되며 이를 통해 전략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전략수립 등 홍보전문가로서의 필수 자질을 습득하게 된다. 각 그룹은 홍보학과 교수진들을 project 멘토로 삼아 필요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이 과목에서 완성한 결과물은 공모전, 캡스톤 경진대회 응모작품 등으로 제출하게 된다.
3 2 APR4020 광고특별주제 전공심화 3-0-3
이 과목은 졸업을 앞둔 광고전공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기 이전에 알아야 할 광고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전망을 알아보고, 토론하는 과목이다.
3 2 APR1008 소비자심리 전공핵심(필수) 3-2-1
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광고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개념과 특성,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등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함으로써 광고 홍보의 궁극적 대상인 목표공중의 행동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아울러 소비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심리적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서 인간의 소비행동을 파악하도록 하는데 기본 목적이 있다.
3 2 APR2015 이노베이션마케팅 전공핵심 3-3-0
광고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의 마케팅 요소 중 촉진의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광고를 중심으로 하여 마케팅믹스의 제요소는 물론 현대 마케팅 전략의 특성, 마케팅 조사, 마케팅 프로그램의 기획, 촉진전략 등을 원리와 실제 차원에서 배워 보도록 한다.
3 2 APR3026 헬스커뮤니케이션 전공심화 3-3-0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건강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현저하게 증가했다. 학문적 영역에서는 물론 실무적 영역에서의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확대는 이러한 높아진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다. 지난 50년간 커뮤니케이션은 공중의 교육과 행동변화를 위한 매우 강력한 원동력으로서 이해되어 왔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인 커뮤니케이션 및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및 효과에 많은 연구가 집중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과목은 다양한 건강관련 주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을 가지고 폭 넓은 논의를 시도한다. 이 과목에서는 건강관련 주제의 맥락 안에서 개인 및 공중의 설득과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및 실천을 구체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헬스 커뮤니케이션은 의학적 영역의 인식이 지배해온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건강과 관련된 개인의 행동변화나 사회적 관심의 변화가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주목적이라고 할 때, 이러한 설득 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및 기능을 이해하지 않고는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얻는 것은 쉽지 않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헬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공중의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로 훈련될 것이다.
3 2 APR3031 AD/PR과사회 전공핵심 3-3-0
이 수업은 홍보와 실무상 설득의 역사, 문화, 사회적 중요상에 대해 다룬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배운다. 몇 가지 다른 수업의 목적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어떻게 홍보와 사회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2) 홍보가 다른 미디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전략에 관해 논의한다. (3) 실무상의 설득과 공공 커뮤니케이션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윤리적 틀을 이해하고 논의한다. (4) 사회적으로 중요한 홍보 캠페인 사례를 분석하고 논의한다.
3 2 APR3037 광고홍보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2-0-2
이 과목은 학생들이 지금까지 배운 다양한 홍보, 광고, 마케팅 분야의 이론을 바탕으로 공모전에 응모하여 공모전 project 을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 학생 (그룹)은 선택한 공모전 과제를 분석, 기획 및 실행전략을 제안하게 되며 이를 통해 전략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전략수립 등 홍보전문가로서의 필수 자질을 습득하게 된다. 각 그룹은 홍보학과 교수진들을 project 멘토로 삼아 필요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이 과목에서 완성한 결과물은 공모전, 캡스톤 경진대회 응모작품 등으로 제출하게 된다.
3 2 APR3041 디지털미디어광고제작 전공심화 3-2-1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광고제작에 필요한 배경 지식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의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기초 이론과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광고 프로젝트 실습(제작)을 통하여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시각적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배양하는데 수업 목적이 있다. 또한 효과적인 광고 제작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탐구도 병행한다.
3 2 APR3042 브랜디드컨텐츠 전공심화 3-0-3
현대기업의 홍보매체 중 하나인 사보의 기획, 편집, 제작과정을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사보의 기증과 유형, 주제설정, 필자발굴 및 선정, 원고청탁, 기사작성, 편집실무 등 사보제작 전과정을 이해하도록 하며 또한 국내의 주요사보의 특성 분석을 통해 사보의 역할, 변화추세 및 경향을 배우도록 한다.
3 2 APR4030 수용자와미디어전략 전공심화 3-3-0
이 과목은 홍보 실무자가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다양한 이론과 개념, 전략을 소개한다. 특히 헬스 커뮤니케이터를 비롯한 홍보실무자가 비교적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정보원, 메시지, 미디어 채널의 3가지 요인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실제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홍보 및 헬스 캠페인 사례들을 수업에서 배운 이론과 원리에 따라 분석한다.
4 1 APR1012 브랜드캠페인 전공핵심 3-2-1
광고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광고주는 광고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그 목표를 세우고 일정기간 동안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광고를 실시하여야 한다.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인지와 선호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브랜드캠페인은 이와 같이 브랜드 인지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략에 따라서 일정기간 동안 실시되는 일련의 계획적, 지속적,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브랜드를 위한광고기획, 조사, 매체, 제작, 효과조사 등 1, 2, 3학년을 통하여 분야별로 습득하였던 지식을 종합하여 하나의 브랜드캠페인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필요한 통합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4 1 APR1024 인터렉티브캠페인 전공핵심 3-2-1
이 과목은 학생들이 창의적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공공이슈와 공공 문제를 PR의 관점에서 선택하고, 다양한 이론적 틀을 사용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기획되었다. 따라서 실제 PR문제들을 다루는데 있어 “클라이언트”를 지정하여 PR실무의 전반에 걸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4 1 APR1033 위기관리론 전공핵심 3-2-1
이 과목에서는 이슈관리와 위기관리의 두개의 밀접한 영역을 다루게 되는데, 이슈관리는 조직의 구조와 기능, 대응방안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 경제, 정치, 환경 등의 이슈 등을 분석하는 활동을 기반으로 이슈파악, 분석, 전략의 선택, 활동프로그램의 실행, 평가 등의 일련의 과정을 다룬다.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은 위기에 대한 대비, 구체적인 준비, 위기관리 등 조직이 처한 위기상황에 대해 체계적으로 사전/사후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4 1 APR3025 사회마케팅 전공핵심 3-3-0
사회마케팅은 상업 마케팅 개념과 기법을 상품 판매대신 개인의 친사회적이고 건강에 유익한 행동을 촉진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데 적용하는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마케팅은 물론 홍보, 헬스 캠페인, 대의명분 마케팅, 사회 광고, 사회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와 공유하는 개념과 기법을 이해하고 여러 소셜 마케팅 케이스를 접하고 토론하며 정해진 사회 문제에 대한소셜 마케팅 플랜을 개발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4 1 APR4026 국제광고캠페인분석과실습 전공심화 3-0-3
국제광고는 현대 광고의 보편적 현상이며,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급속도로 비중이 증대되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해외기업 및 제품의 국내 진출과 외국 광고회사에 대한 국내 광고시장의 개발, 국내 제품의 해외수출 및 현지 마케팅의 확대 등은 국제광고에 대한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국제마케팅과 국제광고의 필요성, 특성, 주요전략, 다국적 광고 대행사의 해외진출, 국제광고에 있어서 고려해야하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 요인 그리고 국내외 주요 기업의 국제광고 사례분석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하고 토론한다.
4 1 APR1012 브랜드캠페인 전공심화 3-0-3
광고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광고주는 광고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그 목표를 세우고 일정기간 동안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광고를 실시하여야 한다.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인지와 선호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브랜드캠페인은 이와 같이 브랜드 인지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략에 따라서 일정기간 동안 실시되는 일련의 계획적, 지속적,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브랜드를 위한광고기획, 조사, 매체, 제작, 효과조사 등 1, 2, 3학년을 통하여 분야별로 습득하였던 지식을 종합하여 하나의 브랜드캠페인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필요한 통합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4 1 APR1036 디지털광고실습 전공심화 3-0-3
4 1 APR3025 사회마케팅 전공심화 3-0-3
사회마케팅은 상업 마케팅 개념과 기법을 상품 판매대신 개인의 친사회적이고 건강에 유익한 행동을 촉진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데 적용하는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마케팅은 물론 홍보, 헬스 캠페인, 대의명분 마케팅, 사회 광고, 사회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와 공유하는 개념과 기법을 이해하고 여러 소셜 마케팅 케이스를 접하고 토론하며 정해진 사회 문제에 대한소셜 마케팅 플랜을 개발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4 1 APR4031 광고홍보법제와윤리 전공심화 3-0-3
광고와 홍보는 중요한 사회제도 중 하나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는 물론 개인생활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광고 홍보는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이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좋은 광고와 지속가능한 광고, 그리고 광고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이며, 좋은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법과 윤리, 각종 규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사회제도적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를 통해 광고와 홍보가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되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중요한 사회제도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4 1 APR4033 전략적글로벌캠페인 전공핵심 3-0-3
4 2 APR1019 광고세미나 전공심화 3-2-1
오늘날 세계경제를 전환기적 변동에 의한 글로벌 시대의 산물이라 일컫는다. 1983년 국제 마케팅의 태두, 테오도르 레빗(Theodore Leavitt)은 글로벌 매체와 통신 기술의 발달이 지구촌의 세계화(globalization)를 촉진하는 한편 경제활동의 무국경화 현상을 부추기는 등 이미 국제 환경은 단일 시장권 형성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하여 교차문화적 관점에서 국가간 광고캠페인이 중시해야할 환경적 요인은 무엇이며 이에 따른 메시지 운용방안은 어떠한가에 대한 해결책이 보다 과학적이고도 전략적인 관점에서 모색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글로벌 캠페인을 주도함에 있어 빚어지는 광고대행사와 광고간 갈등과 조화의 다양한 관계를 살펴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과목은 이와 같은 연구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논의하기 위해 세계시장에 대한 환경적 분석을 토대로 광고관행을 관련 영향요인별로 검토하고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상호 토론해 보고자한다. 또한 국제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귀납적, 연역적 접근을 채택하여 사례분석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4 2 APR1031 PR세미나 전공심화 3-2-1
PR분야 연구에 당면한 다양한 주제를 토론하고 연구하는 과목으로써 PR영역의 실무적인 자료와 체계적인 사례분석, 다양한 이론적 시각 등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4 2 APR1032 국제전략커뮤니케이션 전공심화 3-3-0
국제PR론은 세계 각국의 문화적, 전통, 사회적 관습, 경제적 환경등을 인식, 파악하여 국가간 혹은 문화간 효율적인 PR활동에 관여하는 다양한 시각과 사례를 다룬다
4 2 APR1024 인터렉티브캠페인 전공심화 3-0-3
이 과목은 학생들이 창의적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공공이슈와 공공 문제를 PR의 관점에서 선택하고, 다양한 이론적 틀을 사용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기획되었다. 따라서 실제 PR문제들을 다루는데 있어 “클라이언트”를 지정하여 PR실무의 전반에 걸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직면한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4 2 APR1032 국제전략커뮤니케이션 전공심화 3-0-3
국제PR론은 세계 각국의 문화적, 전통, 사회적 관습, 경제적 환경등을 인식, 파악하여 국가간 혹은 문화간 효율적인 PR활동에 관여하는 다양한 시각과 사례를 다룬다
4 2 APR4032 광고홍보특별주제 전공핵심 3-0-3
이 과목의 수업목표는 광고와 홍보의 이론, 실무 및 현황 등 다양한 과제와 문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토론하고 연구함으로서 졸업을 앞둔 광고홍보학과 4학년 학생들이 4년간 이수한 광고와 홍보에 대한 지식을 재검토하고 정리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