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대학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학과

대학/학과 기본정보
위치 ERICA 디자인교육관
전화번호 031-400-5683 팩스번호
이메일 /
관련 홈페이지 대표 / http://idesign.hanyang.ac.kr/
관련 SNS

학과소개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은 산업에 의해 대량생산되는 공산품의 형태, 구조, 기능적인 여러 특징을 결정하기 위한 조형 활동으로 인문사회학, 경영학, 공학, 미학 등 다양한 분야와 밀접하게 연관된 종합학문 영역이다.

교육과정으로는 기초적인 발상, 아이디어 구체화와 합목적성이 수반되는 독창적 창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기초디자인, 크리에이티브 워크샵, 디자인 사고혁신, 디자인론, 디자인 방법론(UX) 등과 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는 디자인 경영 마인드의 구축을 위한 디자인 지식재산, 디자인 마케팅, 상품기획, 디자인 실무론, 디자인창업 워크샵, 디자인 매니지먼트 등이 있으며, 실무형 인재 육성을 위한 교과목으로서 프로덕트 캡스톤디자인, 컴퓨터활용 디자인(CAD), 디자인 기구학, 디자인 가공학, 인간공학, 재료표현 연구, 3D 디자인 등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건축학과와의 연계전공과 공학대학과의 디자인공학 융합전공에 참여하고 있어 다양한 융복합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은 다양한 학제적 접근 노력과 협업, 다양한 생활상에 대한 통창력을 통해 미래의 고도 정보화 사회에서 새로운 생활문화의 창달과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활동분야

디자인 경영과 실무를 담당하는 기회를 갖는다!

졸업 후 국/내외 산업체의 디자인 경영과 디자인 실무를 담당하는 디자이너로, 또한 디자인 전문 업체 및 벤처 기업 창업과 학문분야의 연구자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대학/학과 교수소개
박경진

박경진 / 교수

한정완

한정완 / 교수

이재환

이재환 / 교수

고보형
이은아

이은아 / 겸임교수

김경훈

김경훈 / 겸임교수

석재혁

석재혁 / 겸임교수

이지혜

이지혜 / 겸임교수

김준형

김준형 / 겸임교수

권진

권진 / 겸임교수

안주현

안주현 / 겸임교수

최재홍

최재홍 / 겸임교수

이성식

이성식 / 겸임교수

송정식

송정식 / 겸임교수

이민성

이민성 / 겸임교수

현광훈

현광훈 / 겸임교수

김영진

김영진 / 겸임교수

최신희

최신희 / 겸임교수

  • 02-3442-6277
추원교

추원교 / 명예교수

대학/학과 교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 과목구분 학점-강의-실습  
1 1 APA1001 기초디자인1 기초필수 2-1-2
제품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형성시킴과 동시에 기초적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산업디자인전달을 위한 기초적 조형요소를 다루고 그 조형적 요소가 갖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 1 CUL0005 말과글 기초필수 3-3-0
본 교과는 ‘말과 문화’ 영역과 ‘글과 생각’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말과 문화’는 발표와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체험하고 그 방법론까지 학습해 볼 수 있다. ‘글과 생각’에서는 텍스트에 나타나는 작가의 사상을 독자의 입장에서 찾아내고 문제를 스스로 분석하여 그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학습의 기회를 마련한다. ‘인문고전 읽기’의 경우 위의 두 수업을 통해 독서 수행을 강화하고 반영하도록 한다.
1 1 GEN4091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기초필수 2-2-0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활용하여 살펴본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1 1 I-D1065 크리에이티브워크샵 기초필수 2-1-2
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조형적 순발력에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조형연습에 해당한다. 이 과정은 경직되고 획일화된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조형적 실험으로 창의적인 과정과 결과를 모색한다.
1 1 I-D1069 디자인드로잉 전공핵심 2-1-2
매체가 발달될수록 디자이너의 창조적 출발점인 드로잉의 역할과 결과물은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이용해서 드로잉을 연구하고 그것으로 인한 결과물이 제품디자인의 바탕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 1 I-D1070 기초컴퓨터응용디자인 기초필수 2-1-2
본 교과목은 디자인에 있어서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주로 2D 컴퓨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실제 컴퓨터를 활용하여 초보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기법과 프로세스, 방법을 익힌다.
1 1 I-D1085 디자인과문화 기초필수 2-1-2
본 교과목은 시대적 흐름에 따른문화적 현상과 패러다임의 변화에의해 진화된 디자인 사조, 기술 등을 조명한다. 디자인은 문화의 영향 안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특정 트렌드 및 이데올로기, 사회적 이슈 등 모두가 문화의 틀에서 형성된다. 따라서 미래디자인 예측에 앞서 디자인과 문화에 대해 연관성을 파악하는 수업이다.
1 1 I-D1091 드로잉1 전공핵심 2-1-2
시각적 사고와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서, 표현의 방법을 이해하고 숙달하는 기초과목이다. 사고의 이미지 형상화 능력을 통하여 조형언어를 습득하며, 창의적 발상과 사고의 전개를 표출하는 과정을 통하여 독창적인 표현 언어를 가능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 1 VCC1001 대학생활과비전설계 기초필수 1-1-0
'대학생활과비전설계(VCC1001)'교과목은교수-학생간원활한소통을통하여신입생의대학생활적응과비전설계에도움을주기위해서1학년1학기공통기초필수교과목으로운영됩니다.
1 1 APA1001 기초디자인1 기초필수 3-1-2
제품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형성시킴과 동시에 기초적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산업디자인전달을 위한 기초적 조형요소를 다루고 그 조형적 요소가 갖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 1 CUL0102 글과삶 기초필수 2-2-0
글쓰기는 사물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과 그 결과를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글과삶˃이라는 본 교과는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삶의 다양한 상황을 잘 이해하고, 또한 각각의 유형과 특성에 맞는 적절한 방식과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인간과 삶을 이해할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유를 기르면서, 이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의 기본을 익혀 학생 개개인이 주체적인 사유 능력과 글쓰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1 GEN1042 초급중국어 기초필수 2-2-0
중국어 초학자를 대상으로 중국어 발음과 성조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초보적인 어휘 표현 어법을 숙지하여 일생생활위주의 실용기초중국어회화실력을 갖추도록 한다.
1 1 I-D1065 크리에이티브워크샵 기초필수 2-0-2
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조형적 순발력에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조형연습에 해당한다. 이 과정은 경직되고 획일화된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조형적 실험으로 창의적인 과정과 결과를 모색한다.
1 1 I-D1070 기초컴퓨터응용디자인 전공핵심 2-0-2
본 교과목은 디자인에 있어서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주로 2D 컴퓨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실제 컴퓨터를 활용하여 초보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기법과 프로세스, 방법을 익힌다.
1 1 I-D1091 드로잉1 전공핵심 2-0-2
시각적 사고와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서, 표현의 방법을 이해하고 숙달하는 기초과목이다. 사고의 이미지 형상화 능력을 통하여 조형언어를 습득하며, 창의적 발상과 사고의 전개를 표출하는 과정을 통하여 독창적인 표현 언어를 가능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 1 I-D2008 색채학 기초필수 2-1-1
색채에 대한 기초지식과 이론부터 색채의 계획, 색채의 감정, 색의 조화, 색채의 조절 등 색채의 심리효과 및 활용단계까지 폭넓게 다루는 교과목으로서 색채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쉽게 설명하여 이해를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거와는 다르게 현대 색채학은 시지각 현상과 인문지리학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트렌드에 관한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관찰과 예측 등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항목들에 대한 지식과 접근 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1 1 VCC1001 대학생활과비전설계 기초필수 1-1-0
'대학생활과비전설계(VCC1001)'교과목은교수-학생간원활한소통을통하여신입생의대학생활적응과비전설계에도움을주기위해서1학년1학기공통기초필수교과목으로운영됩니다.
1 2 APA1002 기초디자인2 기초필수 2-1-2
제품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형성시킴과 동시에 기초적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산업디자인전달을 위한 기초적 조형요소를 다루고 그 조형적 요소가 갖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 2 COE1002 도학 기초필수 2-1-2
평면상의 도형을 보고 실물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기하학적 도법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며, 그 작도기법을 습득시키고, 도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물체를 정확하게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평면도학의 기본원리를 이해시키고 직선에 의한 도법, 면에 의한 도법, 다각형에 의한 도법을 2차원에서부터 3차원까지 표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1 2 GEN8000 창의적영어읽기-초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2 GEN8001 창의적영어읽기-중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2 GEN8002 창의적영어읽기-고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2 I-D1071 재료표현연구 기초필수 2-1-2
다양한 재료를 접함으로 해서 그것에 적합한 형태와 매체로서의 기능을 연구하고, 그것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최상의 형태와 기능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1 2 I-D1090 드로잉2 전공핵심 2-1-2
시각적 사고와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서, 표현의 방법을 이해하고 숙달하는 기초과목이다. 사고의 이미지 형상화 능력을 통하여 조형언어를 습득하며, 창의적 발상과 사고의 전개를 표출하는 과정을 통하여 독창적인 표현 언어를 가능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 2 I-D2008 색채학 기초필수 2-1-2
색채에 대한 기초지식과 이론부터 색채의 계획, 색채의 감정, 색의 조화, 색채의 조절 등 색채의 심리효과 및 활용단계까지 폭넓게 다루는 교과목으로서 색채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쉽게 설명하여 이해를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거와는 다르게 현대 색채학은 시지각 현상과 인문지리학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트렌드에 관한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관찰과 예측 등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항목들에 대한 지식과 접근 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1 2 URE1006 도시디자인의이해 기초필수 2-2-0
도시디자인의 시대적 흐름과 현대 도시사회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시디자인의이해 교과목 개설의 목적이 있다. 그러기 위하여 도시디자인의 개념, 형성기 및 지역환경 고찰과 아울러 사회조직, 제도 그리고 현대 도시인의 태도, 가치관 형태와 제반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등이 도시디자인의 일반적인 교과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 밖에도 이때까지 서구사회에서의 도시디자인 발전 과정과 도시의 특징에 관한 소개 이외에도 제 3세계의 도시화의 특징과 문제, 특히 한국 사회의 최근 도시화 과정의 특징과 문제의 분석에 대하여 중점을 두고자 한다.
1 2 APA1002 기초디자인2 기초필수 3-1-2
제품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형성시킴과 동시에 기초적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산업디자인전달을 위한 기초적 조형요소를 다루고 그 조형적 요소가 갖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 2 COE1002 도학 기초필수 2-0-2
평면상의 도형을 보고 실물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기하학적 도법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며, 그 작도기법을 습득시키고, 도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물체를 정확하게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평면도학의 기본원리를 이해시키고 직선에 의한 도법, 면에 의한 도법, 다각형에 의한 도법을 2차원에서부터 3차원까지 표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1 2 CUL0101 말과문화 기초필수 2-2-0
본 교과는 학생들이 자신을 둘러싼 사물과 현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발표와 토의, 토론, 인터뷰 등 각각의 말하기 유형에 맞는 표현 방식과 전략을 익힘으로써 학생들이 현실적으로 자주 겪게 되는 말하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구성원의 의견을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1 2 CUL0106 소프트웨어의이해 기초필수 1-1-0
본 교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배우고,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기법을 연습한다. -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과 필요성 - 동작원리 및 활용분야 - 소프트웨어 제작기술 - 소프트웨어 설계기술 -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 - 소프트웨어 공유 및 활용
1 2 GEN8000 창의적영어읽기-초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2 GEN8001 창의적영어읽기-중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2 GEN8002 창의적영어읽기-고급 기초필수 2-2-0
본 강좌는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진행되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기회를 갖는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1 2 I-D1071 재료표현연구 기초필수 2-0-2
다양한 재료를 접함으로 해서 그것에 적합한 형태와 매체로서의 기능을 연구하고, 그것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최상의 형태와 기능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1 2 I-D1090 드로잉2 전공핵심 2-0-2
시각적 사고와 아이디어 발상에 있어서, 표현의 방법을 이해하고 숙달하는 기초과목이다. 사고의 이미지 형상화 능력을 통하여 조형언어를 습득하며, 창의적 발상과 사고의 전개를 표출하는 과정을 통하여 독창적인 표현 언어를 가능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1 2 URE1006 도시디자인의이해 전공핵심 2-0-2
도시디자인의 시대적 흐름과 현대 도시사회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시디자인의이해 교과목 개설의 목적이 있다. 그러기 위하여 도시디자인의 개념, 형성기 및 지역환경 고찰과 아울러 사회조직, 제도 그리고 현대 도시인의 태도, 가치관 형태와 제반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등이 도시디자인의 일반적인 교과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 밖에도 이때까지 서구사회에서의 도시디자인 발전 과정과 도시의 특징에 관한 소개 이외에도 제 3세계의 도시화의 특징과 문제, 특히 한국 사회의 최근 도시화 과정의 특징과 문제의 분석에 대하여 중점을 두고자 한다.
2 1 APA2062 테이블웨어디자인1 전공핵심 3-1-2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됨에 따라서 외식문화의 발달과 함께 그에 따른 식기 및 부자재 개발은 디자이너에게 맡겨진 중요한 역할이다.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용기디자인을 연구한다. 이 과정에서는 식생활에 관련되는 모든 용품들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
2 1 APA2063 프로덕트디자인1 전공핵심 3-1-2
공통적 주체에 의한 제품디자인 방침을 공식화하고 Idea단계에서 종합하여 제시하는 단계까지의 디자인 프로세스별 디자인 표현기술을 개발하고 공통적 프로젝트에 적응할 수 있는 공업 디자이너로서의 조형력과 해석력을 기른다. 특히 해석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문제 요소의 추출과 상관문제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디자인을 공식화하여 전개 제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2 1 APA2083 3D디자인 전공핵심 3-1-2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제3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최종적 표현방법으로서, 표현의 일반적 기법을 중심으로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에 따라 각 재질감의 효과적 표현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기업의 디자인 시스템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1 DEE2037 영어커뮤니케이션1-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8 영어커뮤니케이션1-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9 영어커뮤니케이션1-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ME2003 재료학 전공핵심 3-1-2
재료(소재)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더불어 중요성에 있어서 항상 그 중심의 위치에 있다. 소재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겸비하므로해서 그것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고,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결과물들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2 1 I-D2005 디자인론 전공핵심(필수) 3-2-1
제품디자인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와 디자인의 범주 및 기타 요소를 명확히 파악한다. 그리고 디자인 전공 분야의 선택과 활용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한다. 특히 인간의 본질적인 감성과, 공학, 심리, 주변 학문, 사회변화, 문화적 가치 등과 융합된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2 1 I-D3003 디자인방법론1 전공핵심 3-1-2
본 교과목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논리적 접근방법을 연구하고, 탐구하는 실습 중심의 학습에 역점을 둔다. 특히, 디자인에 있어서 창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논리적인 기획력을 배양하는 수업이다.
2 1 I-D4013 디자인기구학 전공핵심 3-2-1
기계 기구의 설계의 기초가 되는 기구학에 대한 습득을 통하여 기계 구조 및 운동의 원리적인 해석력을 제고하여 제품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본적으로 공학적인 사고와 원리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디자인 과정에서 원리적인 접근 및 솔루션으로서의 아이디어 생산 능력을 기른다.
2 1 VCC2001 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기초필수 1-1-0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사회진출을 준비하기 위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한 미래설계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임. 온라인 강의로 직업심리검사와 커리어로드맵 작성 등 자기분석과 진로탐색을 위한 실습과제를 수행함.
2 1 APA2062 테이블웨어디자인1 전공핵심 3-1-2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됨에 따라서 외식문화의 발달과 함께 그에 따른 식기 및 부자재 개발은 디자이너에게 맡겨진 중요한 역할이다.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용기디자인을 연구한다. 이 과정에서는 식생활에 관련되는 모든 용품들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
2 1 APA2063 프로덕트디자인1 전공핵심 3-1-2
공통적 주체에 의한 제품디자인 방침을 공식화하고 Idea단계에서 종합하여 제시하는 단계까지의 디자인 프로세스별 디자인 표현기술을 개발하고 공통적 프로젝트에 적응할 수 있는 공업 디자이너로서의 조형력과 해석력을 기른다. 특히 해석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문제 요소의 추출과 상관문제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디자인을 공식화하여 전개 제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2 1 APA2083 3D디자인 전공핵심 3-1-2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제3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최종적 표현방법으로서, 표현의 일반적 기법을 중심으로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에 따라 각 재질감의 효과적 표현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기업의 디자인 시스템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1 DEE2037 영어커뮤니케이션1-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8 영어커뮤니케이션1-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9 영어커뮤니케이션1-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ME2003 재료학 전공핵심 2-1-1
재료(소재)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더불어 중요성에 있어서 항상 그 중심의 위치에 있다. 소재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겸비하므로해서 그것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고,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결과물들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2 1 I-D3002 디자인방법론 전공핵심(필수) 3-1-2
본 교과목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논리적 접근방법을 연구하고, 탐구하는 실습 중심의 학습에 역점을 둔다. 특히, 디자인에 있어서 창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논리적인 기획력을 배양하는 수업이다.
2 1 VCC2001 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기초필수 1-1-0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사회진출을 준비하기 위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한 미래설계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임. 온라인 강의로 직업심리검사와 커리어로드맵 작성 등 자기분석과 진로탐색을 위한 실습과제를 수행함.
2 2 APA2064 프로덕트디자인2 전공핵심 3-1-2
공통적 주체에 의한 제품디자인 방침을 공식화하고 Idea단계에서 종합하여 제시하는 단계까지의 디자인 프로세스별 디자인 표현기술을 개발하고 공통적 프로젝트에 적응할 수 있는 공업 디자이너로서의 조형력과 해석력을 기른다. 특히 해석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문제 요소의 추출과 상관문제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디자인을 공식화하여 전개 제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2 2 APA2065 테이블웨어디자인2 전공핵심 3-1-2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됨에 따라서 외식문화의 발달과 함께 그에 따른 식기 및 부자재 개발은 디자이너에게 맡겨진 중요한 역할이다.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용기디자인을 연구한다. 이 과정에서는 식생활에 관련되는 모든 용품들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
2 2 APA2067 도시환경과유니버설디자인 전공핵심 2-1-2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유니버설 디자인이 도시환경과 어떤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학습한다. 또한 시각적 및 기능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생활공간에 적절한 제품 디자인을 연구하여 장소성, 안전성, 관리성, 심미성 등이 적용된 제품을 도출해내는 능력을 함양한다.
2 2 DEE2040 영어커뮤니케이션2-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1 영어커뮤니케이션2-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2 영어커뮤니케이션2-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I-D3004 디자인방법론2 전공핵심 3-1-2
디자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논리성과 객관성이 검토된 디자인 프로세스를 연구한다. 또한 방법론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이론을 적용하여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전문가적인 접근 방법을 경험한다.
2 2 I-D3030 CAD1 전공핵심 3-1-2
CAD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함께 산업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에 의거한 CAD의 활용에 대해 연구한다. 주로 2차원 CAD를 이용한 디자인 도면 작성능력의 배양, 소프트웨어의 사용자화와 기본세팅 및 디자인 사양 기입을 다루게 된다.
2 2 I-D3035 산업디자인사 전공핵심(필수) 3-3-0
디자인의 개념에서부터 디자인의 형성기를 중심으로 나타난 현상과 사조, 그리고 발전되어온 과정 및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까지 접근하여 사회 및 Life Style의 변화에 의한 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고 새로운 방향의 디자인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2 2 APA2064 프로덕트디자인2 전공핵심 3-1-2
공통적 주체에 의한 제품디자인 방침을 공식화하고 Idea단계에서 종합하여 제시하는 단계까지의 디자인 프로세스별 디자인 표현기술을 개발하고 공통적 프로젝트에 적응할 수 있는 공업 디자이너로서의 조형력과 해석력을 기른다. 특히 해석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문제 요소의 추출과 상관문제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디자인을 공식화하여 전개 제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2 2 APA2065 테이블웨어디자인2 전공핵심 3-1-2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됨에 따라서 외식문화의 발달과 함께 그에 따른 식기 및 부자재 개발은 디자이너에게 맡겨진 중요한 역할이다.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용기디자인을 연구한다. 이 과정에서는 식생활에 관련되는 모든 용품들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
2 2 APA2067 도시환경과유니버설디자인 전공핵심 2-0-2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유니버설 디자인이 도시환경과 어떤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학습한다. 또한 시각적 및 기능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생활공간에 적절한 제품 디자인을 연구하여 장소성, 안전성, 관리성, 심미성 등이 적용된 제품을 도출해내는 능력을 함양한다.
2 2 DEE2040 영어커뮤니케이션2-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1 영어커뮤니케이션2-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2 영어커뮤니케이션2-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I-D1019 3D디자인2 전공핵심 3-1-2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제3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최종적 표현방법으로서, 표현의 일반적 기법을 중심으로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에 따라 각 재질감의 효과적 표현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기업의 디자인 시스템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2 I-D2005 디자인론 전공핵심(필수) 2-2-0
제품디자인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와 디자인의 범주 및 기타 요소를 명확히 파악한다. 그리고 디자인 전공 분야의 선택과 활용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한다. 특히 인간의 본질적인 감성과, 공학, 심리, 주변 학문, 사회변화, 문화적 가치 등과 융합된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3 1 APA3001 인더스트리얼디자인1 전공핵심 3-1-2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기본 개념, 방법론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 창출력, 구조 해석력, 조형 능력 등 산업디자인의 실기 기초가 되는 요소에 대해 분석적이면서 동시에 창의적인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과 전개법을 경험한다.
3 1 APA3079 리빙웨어디자인1 전공핵심 3-1-2
의식주의 주체인 인간에게 있어서 일상의 많은 부분을 지내는 삶의 공간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은 그 공간 속에서 사용되고 놓여지는 모든 리빙웨어를 컨설팅하고 디자인하며 그 결과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3 1 APA3080 공간디자인기획1 전공핵심 3-1-2
공간기획을 위한 데이터의 수집과 체계적인 분석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통합적 계획이 가능한 능력을 함양한다.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고 탐구하여 보다 거시적 안목으로 한층 밀도 있는 입체적 도시공간을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1 EDU4046 교과교육론(디자인) 전공심화 3-3-0
디자인 교육분야의 주요 개념체계, 원리 및 이론을 연구함으로써 급변하는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이해 및 학습원리, 다양한 디자인교육의 내용 파악이나 교육방법에 관한 다양한 이론 등을 다룸으로써 디자인 교육에 관한 이론적 내용 체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3 1 I-D1019 3D디자인2 전공핵심 3-1-2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제3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최종적 표현방법으로서, 표현의 일반적 기법을 중심으로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에 따라 각 재질감의 효과적 표현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기업의 디자인 시스템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1 I-D2002 디자인가공학 전공핵심 3-1-2
제품이 디자인되고 양산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익히고, 그러한 생산 과정을 응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화를 연구한다. 예를 들어 수공작업을 통한 독특하고 다양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 이에 해당한다.
3 1 I-D3028 운송기기디자인1 전공심화 3-1-2
본 과목은 수송수단의 도구화에 관한 기초적 조형연습과 구조해석, 인간의 쾌적성, Human Interface와의 상호문제해결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Concept을 도출하고 인간과 수송수단 디자인간의 체계적 Interface를 통해 수송기기 디자인을 제안하고, 구체적 테마를 설정해 구조해석과 재구성, 환경을 포함한 조형적 처리능력의 배양에 그 목적이 있다.
3 1 I-D3031 CAD2 전공핵심 3-1-2
CAD 1에서 학습하고 터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층 높은 수준의 컴퓨터 응용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주로 3차원 CAD를 이용한 모델링, 맵핑, 렌더링,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호환, 형상 제작 방법 등을 다루게 된다.
3 1 I-D5024 캡스톤디자인1 전공핵심 2-0-2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에게 디자인의 원리와 혁신적 문제해결방법을 소개하고, 전공별로 서로 협력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강의, 사례연구 등과 함께 전공별 팀을 이루어 /실제적 문제해결의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3 1 VCC3001 취창업을위한역량계발 기초필수 2-2-0
3학년 학생들에게 자신의 미래비전에 부합하는 구체적인 진로설계와 이를 현실화 시키기 위한 자기계발과 효과적인 경력관리를 지원하는 강의임. 계열별 대단위 강의로 전공특성과 향후 진출기업과 직무를 연계한 특성화 수업으로 구직활동에 필요한 정보와 필요역량을 제시함.
3 1 APA3001 인더스트리얼디자인1 전공심화 3-1-2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기본 개념, 방법론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 창출력, 구조 해석력, 조형 능력 등 산업디자인의 실기 기초가 되는 요소에 대해 분석적이면서 동시에 창의적인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과 전개법을 경험한다.
3 1 APA3079 리빙웨어디자인1 전공심화 3-1-2
의식주의 주체인 인간에게 있어서 일상의 많은 부분을 지내는 삶의 공간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은 그 공간 속에서 사용되고 놓여지는 모든 리빙웨어를 컨설팅하고 디자인하며 그 결과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3 1 APA3080 공간디자인기획1 전공심화 3-1-2
공간기획을 위한 데이터의 수집과 체계적인 분석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통합적 계획이 가능한 능력을 함양한다.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고 탐구하여 보다 거시적 안목으로 한층 밀도 있는 입체적 도시공간을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1 EDU4046 교과교육론(디자인) 전공심화 3-3-0
디자인 교육분야의 주요 개념체계, 원리 및 이론을 연구함으로써 급변하는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이해 및 학습원리, 다양한 디자인교육의 내용 파악이나 교육방법에 관한 다양한 이론 등을 다룸으로써 디자인 교육에 관한 이론적 내용 체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3 1 I-D2002 디자인가공학 전공핵심 3-1-2
제품이 디자인되고 양산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익히고, 그러한 생산 과정을 응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화를 연구한다. 예를 들어 수공작업을 통한 독특하고 다양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 이에 해당한다.
3 1 I-D3028 운송기기디자인1 전공심화 3-1-2
본 과목은 수송수단의 도구화에 관한 기초적 조형연습과 구조해석, 인간의 쾌적성, Human Interface와의 상호문제해결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Concept을 도출하고 인간과 수송수단 디자인간의 체계적 Interface를 통해 수송기기 디자인을 제안하고, 구체적 테마를 설정해 구조해석과 재구성, 환경을 포함한 조형적 처리능력의 배양에 그 목적이 있다.
3 1 I-D3030 CAD1 전공핵심 3-1-2
CAD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함께 산업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에 의거한 CAD의 활용에 대해 연구한다. 주로 2차원 CAD를 이용한 디자인 도면 작성능력의 배양, 소프트웨어의 사용자화와 기본세팅 및 디자인 사양 기입을 다루게 된다.
3 1 I-D5024 캡스톤디자인1 전공핵심 2-0-2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에게 디자인의 원리와 혁신적 문제해결방법을 소개하고, 전공별로 서로 협력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강의, 사례연구 등과 함께 전공별 팀을 이루어 /실제적 문제해결의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3 1 INE4006 인간공학 전공심화 3-2-1
디자인에 있어서 인간공학의 일반적인 개념과 제 문제를 체계적으로 파악, 연구함으로써 도구와 인간요소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인간의 작업, 인간과 기계와의 관계에 있어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며, 인간이 조작하는 장치에 관한 여러 요소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반 능력을 육성한다.
3 1 VCC3003 직무소양과역량계발 기초필수 1-1-0
학생들의 사회진출 및 취업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는 수업으로, 온라인 강의와 더불어 전공교수와의 지속적인 상담 및 교내외 타 경력개발관련 프로그램과의 유기적인 연계활동을 통해 사회진출 역량을 배가시키는 수업임. 진로 및 취업상담 및 각종 역량진단 테스트와 기본적인 취업준비 스킬에 대한 대규모 비정규 교과 강의를 병행하여 진행함.
3 2 APA3002 인더스트리얼디자인2 전공핵심 3-1-2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기본 개념, 방법론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 창출력, 구조 해석력, 조형 능력 등 산업디자인의 실기 기초가 되는 요소에 대해 분석적이면서 동시에 창의적인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과 전개법을 경험한다.
3 2 APA3081 리빙웨어디자인2 전공핵심 3-1-2
의식주의 주체인 인간에게 있어서 일상의 많은 부분을 지내는 삶의 공간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은 그 공간 속에서 사용되고 놓여지는 모든 리빙웨어를 컨설팅하고 디자인하며 그 결과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3 2 APA3082 디자인전공세미나 전공핵심(필수) 3-1-2
본 교과목은 개인별 디자인전공 영역에 따른 다양한 사례와 형식을 세미나 형태로 실무 현장과 연계하여 수업한다. 또한 따른 개인의 디자인 진로와 방향을 결정 할 수 있도록 한다.
3 2 APA3083 공간디자인기획2 전공핵심 3-1-2
공간기획을 위한 데이터의 수집과 체계적인 분석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통합적 계획이 가능한 능력을 함양한다.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고 탐구하여 보다 거시적 안목으로 한층 밀도 있는 입체적 도시공간을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2 DCD2098 조명디자인 전공핵심 3-1-2
본 강의는 각 공간에 따른 조명디자인 방법론 뿐만아니라 각 공간별로 조명디자인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를 돕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와 연관된 공간 및 조명 계획을 통해 공간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조명디자인 전개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3 2 EDU4088 논리및논술(디자인) 전공심화 2-2-0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3 2 I-D3029 운송기기디자인2 전공심화 3-1-2
본 과목은 수송수단의 도구화에 관한 기초적 조형연습과 구조해석, 인간의 쾌적성, Human Interface와의 상호문제해결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Concept을 도출하고 인간과 수송수단 디자인간의 체계적 Interface를 통해 수송기기 디자인을 제안하고, 구체적 테마를 설정해 구조해석과 재구성, 환경을 포함한 조형적 처리능력의 배양에 그 목적이 있다.
3 2 I-D5023 디자인과창업 전공심화 2-1-2
본 교과목은 프리랜서디자이너에서 발전하여 1인 기업이나 소규모 디자인 회사를 설립·운영하는데 필요한 실무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창업아이템 선정에서 안정적인 창업단계에 이르기까지 상품기획, 개발, 생산, 소비 및 유통 등의 과정에서 디자인 창업활동의 경영적 요소를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디자인 창업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업무를 체험시키고 이론적 학습내용과 실무를 비교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예비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갖추고 향후 취업 및 진로개척을 모색한다.
3 2 I-D5025 캡스톤디자인2 전공핵심 2-0-2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에게 디자인의 원리와 혁신적 문제해결방법을 소개하고, 전공별로 서로 협력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강의, 사례연구 등과 함께 전공별 팀을 이루어 /실제적 문제해결의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3 2 INE4006 인간공학 전공핵심 3-2-1
디자인에 있어서 인간공학의 일반적인 개념과 제 문제를 체계적으로 파악, 연구함으로써 도구와 인간요소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인간의 작업, 인간과 기계와의 관계에 있어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며, 인간이 조작하는 장치에 관한 여러 요소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반 능력을 육성한다.
3 2 TPD3001 4차산업산학융합워크샵 전공핵심 3-2-1
3 2 APA3002 인더스트리얼디자인2 전공심화 3-1-2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기본 개념, 방법론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 창출력, 구조 해석력, 조형 능력 등 산업디자인의 실기 기초가 되는 요소에 대해 분석적이면서 동시에 창의적인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과 전개법을 경험한다.
3 2 APA3081 리빙웨어디자인2 전공심화 3-1-2
의식주의 주체인 인간에게 있어서 일상의 많은 부분을 지내는 삶의 공간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은 그 공간 속에서 사용되고 놓여지는 모든 리빙웨어를 컨설팅하고 디자인하며 그 결과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3 2 APA3083 공간디자인기획2 전공심화 3-1-2
공간기획을 위한 데이터의 수집과 체계적인 분석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통합적 계획이 가능한 능력을 함양한다.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고 탐구하여 보다 거시적 안목으로 한층 밀도 있는 입체적 도시공간을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 2 DCD2098 조명디자인 전공심화 3-1-2
본 강의는 각 공간에 따른 조명디자인 방법론 뿐만아니라 각 공간별로 조명디자인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를 돕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와 연관된 공간 및 조명 계획을 통해 공간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조명디자인 전개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3 2 EDU4088 논리및논술(디자인) 전공심화 2-2-0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3 2 I-D3029 운송기기디자인2 전공심화 3-1-2
본 과목은 수송수단의 도구화에 관한 기초적 조형연습과 구조해석, 인간의 쾌적성, Human Interface와의 상호문제해결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Concept을 도출하고 인간과 수송수단 디자인간의 체계적 Interface를 통해 수송기기 디자인을 제안하고, 구체적 테마를 설정해 구조해석과 재구성, 환경을 포함한 조형적 처리능력의 배양에 그 목적이 있다.
3 2 I-D3031 CAD2 전공핵심 3-1-2
CAD 1에서 학습하고 터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층 높은 수준의 컴퓨터 응용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주로 3차원 CAD를 이용한 모델링, 맵핑, 렌더링,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호환, 형상 제작 방법 등을 다루게 된다.
3 2 I-D5025 캡스톤디자인2 전공핵심 2-0-2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에게 디자인의 원리와 혁신적 문제해결방법을 소개하고, 전공별로 서로 협력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강의, 사례연구 등과 함께 전공별 팀을 이루어 /실제적 문제해결의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3 2 TPD3001 4차산업산학융합워크샵 전공핵심 3-2-1
4 1 APA4071 서비스디자인1 전공심화 3-1-2
물적 재화가 아닌 다양한 서비스에 디자인 요소를 가미해보고 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효과에 대해 평가한다. 시각적 또는 비시각적 서비스에 디자인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익히고, 향후 서비스산업의 발전 방향에 맞추어 디자인의 변모에 대해서도 고찰하고자 한다.
4 1 APA4072 디자인과지식재산 전공심화 2-1-2
디자인 권리 보호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식재산화를 통해 디자인 권리 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이렇게 보장된 권리의 활용 방법과 방안에 대해서도 학습하여 향후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디자인에 대한 권리를 효율적으로 지식재산화하고 또 지식재산화된 권리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4 1 APA4073 상품기획 전공심화 3-2-1
디자인 마케팅 측면에서 상품을 개발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또한 실제적인 상품 구성을 원할 하게 하기 위한 구체적인 디자인 기획 과정과 콘텐츠 요소들을 탐구하는 수업임.
4 1 APA4104 일상과디자인1 전공심화 3-1-2
4 1 EDU4054 교과교재연구및지도(디자인) 전공심화 3-3-0
디자인과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교사가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차지하는 의미와 교재, 교구의 종류 및 교재 교구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에 관하여 연구한다.
4 1 I-D1022 환경디자인워크샵 전공심화 3-1-2
지역 사회개발을 위한 환경디자인의 주요 축이되는 문화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복합적 프로그래밍을 거시적 스케일로부터 미시적 스케일을 맥락적으로 연계하고 지역활성화를 통한 지역 균형적 발전, 명소 만들기 등 공공성과 장소마케팅의 사회적 맥락을 포함한 미래의 환경디자인 리더쉽으로서의 마땅한 문제의식을 갖고 문화를 주쳬로 한 복합적 공간환경디자인 테마를 진행한다.
4 1 I-D4024 디자인마케팅 전공심화 3-2-1
마케팅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시장활동 뿐만 아니라,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 하는 계획의 수립과 그 실천을 포함하고 있다. 마케팅에 있어서 고객을 분석하는 작업은 중요한 문제이다. 이 과목은 상품기획, 개발, 생산, 소비 및 유통 등의 과정에서 디자인의 경영적 요소를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4 1 I-D5001 디자인사고혁신 전공심화 3-2-1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물에 대한 견해와 관심을 다양화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각종의 사물, 사건, 현상 또는 개념을 탐구함으로써 스스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실체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체험한다.
4 1 TPD4001 UX디자인 전공심화 3-2-1
4 1 APA4104 일상과디자인1 전공심화 3-1-2
디자이너의 역할이 우리 일상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연구하고 디자인의 영역을 보다 생활과 밀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그 곳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의 쓰임새를 보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며 생산의 경험을 졸업전시를 통해서 경험하도록 유도한다.
4 1 EDU4054 교과교재연구및지도(디자인) 전공심화 3-3-0
디자인과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교사가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차지하는 의미와 교재, 교구의 종류 및 교재 교구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에 관하여 연구한다.
4 1 I-D1022 환경디자인워크샵 전공심화 3-1-2
지역 사회개발을 위한 환경디자인의 주요 축이되는 문화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복합적 프로그래밍을 거시적 스케일로부터 미시적 스케일을 맥락적으로 연계하고 지역활성화를 통한 지역 균형적 발전, 명소 만들기 등 공공성과 장소마케팅의 사회적 맥락을 포함한 미래의 환경디자인 리더쉽으로서의 마땅한 문제의식을 갖고 문화를 주쳬로 한 복합적 공간환경디자인 테마를 진행한다.
4 1 I-D4091 디자인전공세미나1 전공심화 3-1-2
본 교과목은 개인별 디자인전공 영역에 따른 다양한 사례와 형식을 세미나 형태로 실무 현장과 연계하여 수업한다. 또한 따른 개인의 디자인 진로와 방향을 결정 할 수 있도록 한다.
4 1 I-D5023 디자인과창업 전공심화 2-0-2
본 교과목은 프리랜서디자이너에서 발전하여 1인 기업이나 소규모 디자인 회사를 설립·운영하는데 필요한 실무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창업아이템 선정에서 안정적인 창업단계에 이르기까지 상품기획, 개발, 생산, 소비 및 유통 등의 과정에서 디자인 창업활동의 경영적 요소를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디자인 창업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업무를 체험시키고 이론적 학습내용과 실무를 비교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예비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갖추고 향후 취업 및 진로개척을 모색한다.
4 1 TPD4001 UX디자인 전공심화 3-2-1
4 2 APA4105 일상과디자인2 전공심화 3-1-2
4 2 CUL6072 디자인매니지먼트 전공심화 3-2-1
기업경영에 있어서 핵심적인 우위전략인‘디자인 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자인경영에 필요한 관리 및 체제에 대한 전문가적인 시스템을 학습한다.
4 2 I-D4002 디자인실무론 전공심화 3-1-2
본 교과목은 이론과 실무의 유기적인 협력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사례연구 및 적용 사례들을 조사한다. 그리고 다양한 디자인 사례와 실무 중심의 프로세스들을 현 시점에 맞춰 재조명하고 정리하는 탐구식 수업이다.
4 2 I-D4086 산학협동연구 전공심화 2-1-2
산학협동, 즉 산업계와 학계 간 교류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산‧학이 협동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연구하여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 2 APA4105 일상과디자인2 전공심화 3-1-2
디자이너의 역할이 우리 일상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연구하고 디자인의 영역을 보다 생활과 밀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그 곳에서 필요로 하는 디자인의 쓰임새를 보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며 생산의 경험을 졸업전시를 통해서 경험하도록 유도한다.
4 2 CUL6072 디자인매니지먼트 전공심화 3-2-1
기업경영에 있어서 핵심적인 우위전략인‘디자인 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자인경영에 필요한 관리 및 체제에 대한 전문가적인 시스템을 학습한다.
4 2 I-D4086 산학협동연구 전공심화 2-0-2
산학협동, 즉 산업계와 학계 간 교류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산‧학이 협동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연구하여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4 2 I-D4092 디자인전공세미나2 전공심화 3-1-2
본 교과목은 개인별 디자인전공 영역에 따른 다양한 사례와 형식을 세미나 형태로 실무 현장과 연계하여 수업한다. 또한 따른 개인의 디자인 진로와 방향을 결정 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