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6/09/27 한양뉴스 > 행사

제목

[채널H] 제3회 한양미래포럼

- 2016년 9월 9일(금)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

채널H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PpB

내용

운전자의 조작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자동차'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지난 2월 12일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자율주행차의 실제 도로주행이 가능해졌는데요. 우리대학 또한 오래전부터 자율주행 기술의 초석을 다지며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자율주행자동차 포럼'이 이곳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에서 개최됐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발동향과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자율주행자동차의 현황과 비전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지난 8월, 정부가 발표한 9대 전략 프로젝트 중 한 분야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구축하고 이에 대한 연구와 글로벌 협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동향에 발맞춰 미래발전기술의 실용화를 위해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우리대학은 지난 5월부터 열린 ‘AI포럼’과 ‘뉴로사이언스 포럼’에 이어 이번엔 ‘자율주행자동차’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이영무 총장은 “서로 다른 분야의 연구원들이 만나서 함께 고민할 때 창의적인 융합기술이 생산된다”고 말하며 “한양미래포럼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뿐만 아니라 미래발전기술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정기적인 포럼을 개최해 한양의 미래 전략을 모색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개회식에 이어 선우명호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의 발표로 본격적인 포럼이 시작됐습니다. 선우명호 교수는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의 정당성을 설명하며 기술개발뿐 아니라 사이버보안 , 교통법규, 보험, 법적 승인, 비용 등의 실질적인 문제들을 극복해야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조희영 한국산업기술 평가관리원 PD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수소전기차량 등 국내에서 연구 중인 친환경자동차의 개발 동향과 전망 그리고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 현황 등을 소개했습니다.


이재관 자동차부품연구원 본부장은 자율주행자동차의 산업적 대응방안에 대한 현실적인 관점을 논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은 기계적인 제조업 관점을 뛰어 넘어 ICT와 도로 인프라 분야의 전형적인 융합 산업임을 강조하며, 이에 따른 미래시장의 태동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송호영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교수의 ‘자율주행자동차의 법적 책임’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측면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사고에 대한 법적 대응과 관련 보험 개발 등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법적 제도의 필요성에 대해 논했습니다.


모든 발표가 끝난 뒤 자율주행자동차의 실질적인 현황에 대한 질의응답과 토론으로 포럼이 마무리됐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의 산업 동향과 전망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기술 육성 뿐 아니라 이와 관련된 법적 제도와 서비스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미래기술선도에 앞장 서는 한양의 저력을 느낄 수 있었던 현장에서, 채널H 이인실입니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