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948건
뉴스 리스트
게시판 리스트 컨텐츠
2018-01 05

[교수]은용수 교수 논문, 미국·세계정치학회 공식학술지에 게재

▲은용수 교수 은용수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쓴 논문이 미국정치학회 공식학술지 ‘Perspectives on Politics(PP)’와 세계정치학회 공식학술지 ‘International Political Science Review(IPSR)’에 최근 게재됐다. 단독저자로 양 학술지에 모두 논문게재를 한 것은 한국인 연구자로는 처음이다. PP는 전 세계 정치학 분야의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가 상위 10위 안에 들고 사회과학논문인용색인(SSCI)에 등재된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다. 해당 학술지에 게재된 글 90% 이상이 영미권 대학 소속 교수의 논문이기에, 은 교수의 성과는 의미가 크다. IPSR도 SSCI에 등재돼 있으며 국제연합(유엔)의 학술지원을 통해 전 세계 120여 회원국에 배포되고 있는 세계적 전문학술지다. 은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동아시아 지역질서의 향배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비서양 지역의 국제정치연구가 얼마나 다원화 되었는지를 다층적으로 분석했다.

2018-01 05

[교수]한국실내디자인학회 신임 회장에 황연숙 교수

▲황연숙 교수 (사진=실내디자인학회) 황연숙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교수가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제14대 회장으로 취임해 2018년 1월부터 본격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임기는 2년이다. 황 교수는 연세대 주거환경학과 이학박사, 뉴욕 Pratt Institute 실내디자인학과 이학석사,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이학사를 취득했다. 서울시 광진구 도시디자인 심의위원, 과천시·인천시 건축심의위원 등을 역임했다.

2018-01 04

[교수]재료화학공학과 ‘스틸유니버시티 코리아 챌린지 대회’ 다수 수상

▲12월 27일 서울 송파구 한국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년도 스틸유니버시티 코리아 챌린지 대회’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양대 재료화학공학과 학생들이 지난 12월 27일 서울 송파구 한국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년도 스틸유니버시티 코리아 챌린지 대회’ 시상식에서 다수 수상하는 쾌거를 얻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스틸 유니버시티 코리아 챌린지 대회는 국내 유일의 철강기술 관련 대학생 대상 경연대회로, 세계철강협회에서 운영하는 학습 포털사이트인 ‘Steel University’(www.steeluniversity.org)에서 제공하는 철강제조 공정별 조업 시뮬레이션 모듈을 활용하여 경연과정을 진행한다. 이번 대회에는 총 17개 대학 239명이 참가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금상을 수상한 한양대 장동민 학생(재료화학공학 13)에게는 상장 및 상금 70만원이 수여됐다. 은상에 선정된 정태수 학생(재료화학공학 13)은 상장 및 상금 50만원, 동상을 받은 한지원 학생(재료화학공학 13)에게는 상장 및 상금 20만원이 수여됐다. ▲(사진 왼쪽부터)한지원 학생, 장동민 학생, 정태수 학생 특히 이번 대회 수상자에게는 협회에서 지급하는 상금 이외에도 회사 장학금 및 철강업계 입사 시 가점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재료화학공학과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세 학생은 지난 11월부터 한양대 재료공학과 특성화사업단(CK-II)의 지원을 받아 3개월 동안 대회를 준비했다”라며 “학생들이 벌써 내년 대회를 기대하고 있는데 더 좋은 성적을 기대해본다”고 전했다.

2018-01 03

[교수]김성수 교수, 교육부장관 표창

▲김성수 교수 김성수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국내기업들의 아프리카 시장 선점연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12월 3일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한국연구재단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 김성수 교수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아프리카 시장에서 국내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사업전략‧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김성수 교수와 이번 연구를 함께 진행한 한양대 유럽-아프리카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우수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아프리카와의 경제교류 활성화에 첫 발을 내디뎠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국내기업의 아프리카에 대한 인식제고로 이어지고 아프리카 시장에 활발하게 접근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8-01 02

[교수]김상욱 교수, 대통령표창 수상

▲김상욱 교수 김상욱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교수가 빅데이터 분야 연구개발 실적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포상’ 수여식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 포상’은 과학기술인의 사기와 명예를 높이고 도전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우수성과를 창출한 개인과 기관을 발굴해 시상하는 연례행사다. 김상욱 교수는 빅데이터 분석의 속도·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원천기술과 응용기술을 개발해 국제학술지와 국제학술대회에 핵심 논문들을 다수 발표했다. 또한 해당 기술들을 기업체와 협업해 사업화에 성공하는 등 국가 산업에 확산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2018-01 02

[교수]최용석 교수팀, 4개 기술 기업 이전

한양대SW플랫폼센터는 인공지능(AI) 분야 전문가 그룹 최용석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교수팀이 2017년 특허 2건과 SW 1건 등 총 4건의 기술을 기업에 이전했다고 최근 밝혔다. 최 교수팀은 법률 관련 전문기업인 리걸테크(LegalTech)에 ‘변호사 중계 사이트 질의 응답을 위한 대화형 챗봇 기술’을 이전했다. 리걸테크는 이 기술로 변호사 매칭시스템 '리걸 챗봇'을 개발해 해외수출을 추진 중이다. 또한, 영어 교육 소프트웨어기업 올인원에듀테크는 최 교수팀의 '스마트 개인화 학습' 관련 특허와 SW를 이전받아 사용자 오답 패턴과 학습패턴을 분석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학습 콘텐츠를 자동 추천하는 영어회화 서비스 ‘영어판다’를 제공한다. 정제창 융합전자공학부 교수(SW플랫폼센터장)는 “미디어 분야 기술이전도 계속 이어질 것이며 센터운영이 4년 차에 접어들어 기술이전실적이 본격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최용석 교수 ▲정제창 교수

2017-12 26

[교수]김용주 교수,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차기 회장 선출

▲김용주 교수 김용주 소아청소년과학교실 교수(한양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가 최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이다. 김 교수는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는 소아청소년의 소화기와 영양질환의 진료와 연구를 통해 소아청소년의 건강한 미래를 책임진다는 비전이 있다”며 “소아청소년의 영양 연구와 해외 학술교류 확대 등을 통해 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용주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하버드 의대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에서 연수했다. 대한소아과학회의 법제위원, 정보통신위원, 영양위원과 소아소화기영양학회의 감사 및 심사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대한모유수유의학회 회장, 한국유니세프 모유수유 위원, 대한소아과학회, 대한소화기병학회,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 대한정맥경장영양학회, 유럽식도학회, 아시아태평양 소아소화기영양학회 정회원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7-12 26

[교수]현은령 교수 '한국공학교육학회'서 우수발표 논문상

▲현은령 교수 현은령 응용미술교육과 교수가 11월 1일 열린 ‘2017 한국공학교육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 논문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은 현 교수가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 지원과제로 수행한 ‘시각장애아의 담화능력 촉진을 위한 3D 프린팅 미술감상 교구 개발 및 적응효과’이다. 한편, 현 교수는 지난 9월 제주도에서 개최된 학술대회에서도 '사회문제해결형 부분'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7-12 26

[교수]조천규 교수 '헵스켐 한만정학술상' 수상

조천규 화학과 교수가 지난 10월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17년 대한화학회 추계 학술발표회에서 ‘제1회 헵스켐 한만정학술상’을 수상했다. 헵스켐 한만정학술상은 국내의 화학 관련 분야에서 연구업적이 탁월한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조천규 교수

2017-12 22

[교수]박재근 교수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장 선임

▲박재근 교수 박재근 융합전자공학부 교수가 제10대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장에 선임됐다. 임기는 2년으로, 2018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다. 전자신문 12월 14일 자 기사에 따르면, 박 교수는 삼성전자에서 17년간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다 1999년 한양대 교수로 옮겼다고. 반도체 전문가인 박 교수는 2008년 삼성전자와 66억원 규모 반도체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해 화제를 모았다고 전했다. 또한, 박 교수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한양대 교수로 재직하던 2003년 함께 반도체 화학기계연마(CMP: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공정용 슬러리 재료를 공동 개발하기도 했다.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관계자에 따르면 “박재근 교수는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를 국제 학회로 성장시키고 국내 반도체 디스플레이 후방산업 분야 연구 성과를 높여 생태계 확대에 기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