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979건
뉴스 리스트
게시판 리스트 컨텐츠
2018-02 20

[교수]원유집 교수, USENIX FAST 최우수논문상

▲원유집 교수 원유집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교수팀이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컴퓨터시스템분야 국제학회 유제닉스 패스트(USENIX FAST)에서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원 교수팀은 이번 논문에서 플래시 저장장치를 고속으로 읽고 쓸 수 있는 신개념 소프트웨어 개발에 성공,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최신 플래시저장장치(디스크)는 하드디스크보다 4000배 이상 빠르다. 하드디스크는 베어링, 스핀들 등 기계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반해 플래시디스크는 반도체 소자로 구성된다. 둘 사이의 근본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리눅스나 윈도우 등의 모든 소프트웨어는 플래시저장장치를 읽고 쓸 때 여전히 하드디스크용으로 개발된 기법을 이용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적 비효율성으로 인해 최악의 경우 플래시저장장치 잠재 성능의 2% 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원 교수팀은 비효율성의 핵심 원인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반세기 이상 사용돼 온 소프트웨어 기법의 새로운 진화 방향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원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읽기/쓰기 동작에 대한 병목현상을 제거,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최대 70배 이상 향상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분야 등에서의 데이터 처리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원유집 교수는 운영체제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 문제점을 밝혀내고 해결책을 제시, 이미 2013년 유제닉스 연례기술회의(USENIX ATC)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8-02 07

[교수]상병인 교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상병인 교수 상병인 화학공학과 교수가 국내 석유품질 개선과 바이오연료 연구 활성화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상병인 교수는 지난 2014년부터 산업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바이오에너지 R&D’를 총괄기획·관리하며 국내 기업과 연구진들이 바이오에너지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최근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Power to Gas’ 연구를 진행하며 에너지 기술을 개발하는 등 국내 바이오에너지 정책과 연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2018-02 02

[교수]한국형사법학회 회장에 김재봉 교수

▲김재봉 교수 김재봉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한국형사법학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1년이다.

2018-02 01

[교수]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신임 회장에 김종우 교수

▲김종우 교수 김종우 경영학부 교수가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의 제19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1년이다.

2018-01 17

[교수]백은옥·이해원 교수,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 선정

백은옥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교수와 이해원 화학과 교수가 올해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선발됐다. 한국공학한림원(회장 권오경)은 지난 1월 3일 2018년 신입 정회원 45명을 선정했다. 총 6개 분야 중 백 교수는 전기전자정보공학 분야에, 이 교수는 기술경영정책 분야에 각각 선정됐다. 45명의 정회원 중 전기전자정보공학 분야가 백은옥 교수를 포함한 11명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건설환경공학 분야 8명, 기계공학 분야 7명, 화학생명공학 분야 7명, 기술경영정책 분야가 이해원 교수 등 6명, 재료자원공학 분야 6명 순이었다. 한편, 공학한림원은 국내 공학기술 분야 최고 권위 단체다. 매년 대학, 연구소, 기업 등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와 혁신적인 기술개발로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한 사람을 대상으로 회원 투표를 통해 정회원을 선정한다. ▲백은옥 교수 ▲이해원 교수

2018-01 17

[교수][부고]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이승훈 명예교수 별세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이승훈 명예교수께서 2018년 1월 16일(화) 별세하셨음을 삼가 알려드립니다. ◇ 빈 소 :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2호실 ◇ 발 인 : 2018년 1월 19일(금) ◇ 장 지 : 춘천 공원묘지

2018-01 15

[교수]김영환 교수, 독일에서 법학책 출간

▲김영환 교수 김영환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저서 ‘한국과 독일에서의 법철학과 형법(Rechtsphilosophie und Strafrecht in Deutschland und Korea)’이 독일에서 출판됐다. 우리나라 법학교수가 독일에서 현지어로 저서를 출판한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김 교수는 “해당 책은 우리나라 형법의 위상과 학문적 수준을 독일 독자들에게 알리는 데에 있다”며 “비교법적 연구 보다는 법이론적 문제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2018-01 15

[교수]배상철 교수,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선출

▲배상철 교수 배상철 내과학교실 교수(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 류마티스내과)가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에 이어 1월 12일 국내 과학기술 분야 대표적 석학단체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배상철 교수는 류마티스질환 분야에 있어, 정밀의학의 기반이 되는 임상·유전 역학 연구와 혁신적 진단 및 치료 연구의 세계적 연구자이다. 대표적 난치성 류마티스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과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를 주된 대상으로 다양한 임상 및 중개연구를 수행해온 배 교수는 최근 강조되고 있는 근거중심의학적 접근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왔을 뿐만 아니라, 정밀의학의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기초연구를 임상현장에 연결시켜 새로운 진단법이나 치료법 등을 개발해 난치성 류마티스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큰 족적을 남겼다. 현재까지 국외 SCI 415편, 국내 198편에 달하는 논문을 발표했고, 다수의 교신저자 논문이 세계 최상위권 저널을 통해 발표되고 있어 논문의 양적인 성장을 넘어 질적인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활동을 인정받아 배 교수는 지석영학술상, 아시아태평양류마티스학회 최우수임상연구자상, 대한의사협회 한미자랑스런의사상, 대한류마티스학술상,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 박사학위를 받은 배 교수는 미국 하버드대 브리검앤우먼스병원에서 연수를 하였고, 동시에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에서 임상역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2005년부터 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 원장을 맡고 있으며, 2012년부터 한양대학교 석학교수로 재임하고 있다. 또한 한양대학교뿐만 아니라 KAIST 등 공동연구기관에서 의생명 연구를 위한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대한의학회, 대한의사협회, 대한임상약리학회, 대한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 아시아약물경제학회 등 다양한 학회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식약처, 한국보건의료연구원, Health Technology Forum 등에서 중책을 맡아 류마티스질환 영역을 넘어 국내외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배상철 교수는 “의학박사 학위를 가진 임상교수가 해외연수 당시 임상역학을 추가로 전공하는 것은 흔치 않은 선택이었는데, 이 결과 임상연구의 불모지였던 국내에서 임상연구의 기초를 확립하고 국내 보건의료 R&D 발전에 공헌할 수 있게 되어 영광스럽다”며 “이제 국내 보건의료의 미래를 위해 후학양성과 교육 등의 사회적 책무에 더 힘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1994년 창립된 과학기술인들의 순수 민간단체로 의약학, 정책학, 이학, 공학, 농수산학 분야에서 2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현저한 업적을 이룬 과학기술계 대표적 석학들로 구성돼 있다. 기초과학연구의 진흥기반을 조성하고, 우수한 과학기술인을 발굴 및 활용함으로써 정책자문을 통해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이다.

2018-01 15

[교수]전상운 교수 '해동신진학술상' 수상

▲전상운 교수 지난 12월 1일 오후 5시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호텔에서 열린 '제13회 해동 학술대상' 시상식에서 전상운 국방정보공학과 교수가 해동신진학술상을 수상했다. 전상운 교수는 차세대 이동통신시스템을 위한 간섭정렬 기반 간섭제어 기술 등을 연구해왔다. 34편의 국제논문과 33편의 국제학술대회 논문, 10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하는 등 신진연구자 중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2018-01 12

[교수]고용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고용 교수 고용 신경외과학교실 교수(한양대학교병원 신경외과)가 최근 건강보험 제도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고용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피츠버그 의대에서 연수했다. 한양대학교국제병원장, 대한신경외과학회 보험이사, 한국장기기증원 이사, 대한뇌혈관학회 이사, 대한신경손상학회 이사, 보건복지부 건강보험 전문평가위원, 급여평가위원, 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대한뇌종양학회 운영위원, 대한신경중환자학회 회장, 대한의료감정학회 이사, 근로복지공단 산업재해보상보험 심사위원, 서울특별시 학교안전공제회 보상심사위원, 국가보훈처 보훈심사위원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