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908건
뉴스 리스트
게시판 리스트 컨텐츠
2017-05 19

[교수]김석현·김대호 교수, 국제 EMDR 협회 공인 트레이너 인정

한양대 김석현(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김대호(한양대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가 국내 최초로 '국제 EMDR협회 공인 트레이너(EMDR Institute Accredited EMDR Trainer) 자격'을 최근 획득했다. 두 교수는 지난 2003년 설립된 ‘한국 EMDR협회(회장 박용천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를 통해 세계적으로 외상성 스트레스와 관련된 정신질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치료기법으로 알려진 EMDR(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 요법)을 국내에 보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2011년에는 국제 EMDR협회 공인 자문/실습지도자(Accredited EMDR Facilitator) 자격을 획득해 수련교육에 힘썼고,이후 6년간의 트레이너 트레이닝 과정을 마치고 지난 2017년 2월 24일 국제 EMDR협회로부터 공인 트레이너 자격을 받았다. 박용천 교수는 “그동안 매년 두 차례 이상 해외 트레이너들의 도움을 받아 교육을 진행해 왔는데, 이제는 트레이너 자격을 획득한 두 교수 덕분에 국내 트레이너들만으로도 기초수련 과정 및 전문 교육이 가능해졌다”라고 전했다. ▲김석현 교수(좌)와 김대호 교수

2017-05 18

[교수]류근 교수 국제가스터빈협회 위원장 선임

▲류근 교수 4월 20일 한양대 류근 기계공학과 교수가 미국기계학회(ASME) 국제가스터빈협회(IGTI)의 ‘마이크로터빈·터보차저 및 소형터보기계 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임기는 2년이다. 현재 약 50여 개의 위원회로 구성된 IGTI의 위원장 중 유일한 한국인인 류 교수는 앞으로 2년간 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을 책임지게 된다. 한편, IGTI는 터보기계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지닌 학술단체이다. 매년 1200편 이상의 논문이 IGTI를 통해 발표되고 있으며, 3천 명 이상이 참여하는 ‘ASME IGTI Turbo Expo’를 매년 6월 북미와 유럽을 오가며 개최하고 있다.

2017-05 18

[교수]김양균 연구교수 ‘앨버트 넬슨 평생공로상’

▲김양균 연구교수 한양대 김양균 자원개발연구소 연구교수가 최근 세계적 인명사전 발간기관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로부터 앨버트 넬슨 평생공로상을 수상했다. 마르퀴즈 후즈 후는 의학·과학·정치·경제·사회·예술 분야에서 업적을 이룬 인물을 선정해 매년 인명사전을 발간하며, 이 가운데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물을 가려 평생공로상을 수여하고 있다.

2017-05 18

[교수]김남조 교수 '마르퀴즈 후즈 후 평생공로상'

▲김남조 교수 한양대 김남조 관광학부 교수가 최근 세계적 인명사전 발간기관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로부터 앨버트 넬슨 평생공로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관광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것으로 평가된다. 마르퀴즈 후즈 후는 의학·과학·정치·경제·사회·예술 분야에서 업적을 이룬 인물을 선정해 매년 인명사전을 발간하며, 이 가운데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물을 가려 평생공로상을 수여하고 있다.

2017-05 18

[교수]김용수 교수, 앨버트 넬슨 평생공로상

▲김용수 교수 한양대 김용수 원자력공학과 교수가 최근 세계적 인명사전 발간기관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로부터 앨버트 넬슨 평생공로상을 수상했다. 마르퀴즈 후즈 후는 의학·과학·정치·경제·사회·예술 분야에서 업적을 이룬 인물을 선정해 매년 인명사전을 발간하며, 이 가운데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물을 가려 평생공로상을 수여하고 있다. 김 교수는 공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것으로 평가된다.

2017-05 16

[교수]원영웅 교수, '영리한 암환자 되기’ 건강강좌 개최

원영웅 한양대 내과학교실 교수(한양대학교구리병원 혈액종양내과)가 지난 5월 12일 구리보건소 지하 1층 강당에서 구리시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영리한 암 환자 되기’에 대한 내용의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원 교수는 “자신의 암에 대해서는 본인이 잘 알아야 한다. 진료 전에 궁금한 것들이 생기면 메모해서 진료 시 질문하며 특히 암 진단명, 병기, 예후, 치료목적, 치료방법 및 차선의 다른 치료방법, 각 치료방법의 과정, 장단점을 주치의로부터 설명을 잘 듣는것이 중요하다”라며 "암 환자가 임상연구에 참여하는 것은 완치가 어려운 암의 경우 미래의 치료를 받아 볼 기회가 될 수도 있으니 무조건 거부하지 말고 내용을 상세히 들여다보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원 교수는 “암은 환자와 의사가 같이 의논하고 협력하여 치료하는 것이지 의사가 일방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매월 건강강좌를 개최하고 있다. 오는 6월 2일에는 구리보건소 지하1층 강당에서 신정훈 한양대 내과학교실 교수(한양대구리병원 심장내과)가 ‘협심증, 심근경색의 진단과 치료’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진행할 예정이다. ▲12일 구리보건소 지하 1층 강당에서 열린 건강강좌에서 원영웅 교수가 강연을 하고 있다.

2017-05 15

[교수]한양대 백남석학상에 강용수 교수

▲강용수 교수 올해 한양대의 ‘백남(白南) 석학상’ 수상자에 강용수 에너지공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상금은 3000만원. 시상식은 15일 한양대 78회 개교기념식에서 진행된다. 백남석학상은 '사랑의 실천'을 건학정신으로 한양대를 설립하고 교육 사업에 전념한 백남 김연준 박사의 뜻을 기리기 위해 제정한 상이다. 교육과 연구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보인 학자들에게 시상하고 있다. 강 교수는 ‘고체상에서의 촉진(促進) 수송현상(transport phenomena, 輸送現象)’에 관한 새로운 학문 분야를 개척·선도했고, 이를 분리막·태양전지에 응용해 우수한 연구결과를 얻은 공로를 인정받았다.

2017-05 12

[교수]김석현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김석현 교수 한양대 김석현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가 4월 7일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45회 보건의 날’ 기념식에서 경찰관들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경찰관의 심리적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경찰관 긴급심리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 실시했고, 경찰청 ‘마음동행센터’ 운영을 표준화하고 센터 소속 전담 임상심리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트라우마 치료 전문교육을 마련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교수는 “‘경찰관 긴급심리지원 프로그램’은 본교 직업환경의학교실 김인아 교수가 연구책임자를 맡아 지난 2015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사업으로 함께 연구에 참여해 사례별 자문을 제공해왔다”라며 “경찰관들은 업무 특성상 정상적인 임무수행 과정에서 많은 외상성 스트레스를 경험하지만 대부분 경찰관들은 심리적 건강상태를 잘 유지하는 반면 스트레스 저항력이 약해져 있는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이기기 위해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스트레스에 노출된 직후부터 심리적 건강상태를 평가하여 도움이 필요한 경우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지원방안을 제공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라고 전했다.

2017-05 12

[교수]최동호 교수, 한국간담췌외과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최동호 교수 한양대 최동호 외과학교실 교수가 4월 1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간담췌외과학회 제46차 춘계국제학술대회’에서 ‘수혈을 거부하는 환자에서의 성공적인 췌장절제술’이라는 논문으로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최 교수는 수상 논문에 대해 “최근 사회적으로 혈액이 부족하고 수혈의 부작용이 많이 알려지면서 수혈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한 시점에서 수혈이 많이 필요한 췌장절제술을 무수혈로 진행해 수혈을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이다”라고 말하며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무수혈수술을 진행해 혈액관리에 도움을 주는 연구를 계속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양대학교병원에서 간이식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최동호 교수는 한양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워싱턴대학 Barnes-Jewish Hospital 간담췌외과 미국국립암센터, 존스홉킨스병원 간담췌외과 등에서 연수했다. 현재 대한수혈대체학회 총무이사를 맡고 있으며, 간줄기세포 및 인공간 연구에도 매진하고 있다.

2017-05 11

[교수][부고] 인문과학대학 영어영문학과 최준기 명예교수 별세

인문과학대학 영어영문학과 최준기 명예교수께서 2017년 5월 10일(수) 오후 별세하셨기에 삼가 알려드립니다. ◇ 빈 소 : 한양대학교 장례식장 10호 ◇ 발 인 : 2017년 5월 13일(토) 오전 7시 ◇ 장 지 : 이천 평화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