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7/05/03 한양뉴스 > HOT이슈 중요기사

제목

HIT 1층, 학생중심 취창업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

한양 취창업의 랜드마크 역할 할 것으로 기대 돼

신혜빈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lUCM

내용

학교 내에 취업과 창업과 관련한 모든 정보가 모여있는 곳이 있고, 이 장소를 부담 없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어떤 길로 진출해야 할 지 아직 갈피를 잡지 못한 학생일 지라도, 미래를 준비하는 것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학생들의 염원이 실현될 날이 머지 않았다. 올 해 중순, 커리어개발센터와 글로벌기업가센터가 한양종합기술연구원(이하 HIT) 1층으로 이전하면서 학생 중심의 ‘열린 공간’이 대폭 신설된다.

 
 
취창업의 랜드마크 구실할 것

한양인의 취업을 지원하는 ‘커리어개발센터’와 창업을 돕는 ‘글로벌기업가센터’는 그 동안 HIT 5층에 위치해 있었다. 이번 여름, 두 센터가 HIT 1층으로 이전하면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드나들며 유익한 정보를 접하고 소통할 수 있는 ‘취창업 문화 공간’이 실내외〮로 조성된다. 학생들의 실질적인 사용은 2학기부터 가능할 예정이다.

HIT 1층 내부엔 복합문화공간을 꿰하는 개방형 쉼터 ‘커리어 카페’와 8개의 컨설팅 룸, 10개의 채용부스가 신설된다. 비 채용시즌엔 채용부스를 스터디룸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건물 외부의 잔디광장에는 창업문화를 선도할 개방형 창의공간이 마련된다. 이 모든 공간은 서로 왕래가 편하도록 문턱을 없애고 접이식 문을 사용해 개방성과 접근성을 극대화했다.
 
▲새롭게 조성될 HIT 1층 내외부의 모습. 잔디광장과 연결되는 왼쪽의 넓은 공간이 커리어 카페, 커리어 카페의 옆 중앙에는 10개의 채용부스와 그 양 옆으로 컨설팅 룸이 4개씩 자리한다. 유리문을 통해 건너편의 커리어개발센터와 글로벌기업가센터의 사무실을 볼 수 있다. (출처: 커리어개발센터)
▲커리어 카페 내부 모습. 학생 친화적 오픈형 쉼터를 지향하며, 취창업 문화공간을 연결하는 중심지가 될 예정이다. (출처: 커리어개발센터)

실용성과 개방성을 추구하는 공간들

이번 HIT 1층 취창업 문화 공간 구축은 실용성과 개방성에 초점을 두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10개의 채용상담부스는 상담이 없을 시 HY-CDP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스터디룸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8개의 컨설팅 룸에서는 자기소개서나 면접 등의 컨설팅과 취업동아리 활동이 이뤄지는데, 기존 5층에 위치해 있던 컨설팅 룸보다 기능을 높이고 면적도 넓혔다. 4개의 컨설팅 룸은 접이식 문을 사용 해 평상시에는 분리된 공간으로 사용하다, 취업동아리 활동이나 소규모 강연이 있을 땐 문을 개방 해 최대 20명이 한 공간에 들어갈 수도 있게 된다.

커리어카페는 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실내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편안한 쉼터로 꾸며질 계획이다. 안락한 의자에서 휴식을 취하며 친구와 소통을 할 수도, 커리어개발센터의 간이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검색용 PC와 취업관련 서적, 100여권의 간행물이 구비돼 유익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도 있다. 건너편의 커리어개발센터와 글로벌기업가센터의 사무실, 컨설팅 룸, 잔디광장 등과 모두 연결돼 있어 학생의 취창업 준비로의 자연스러운 연결도 기대할 수 있는 공간이다.

창업 주력공간으로 꾸며질 잔디광장에는 3D 프린터 등 전문 장비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시제품을 제작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아이디어 팩토리’, 창업동아리와 학생창업자 간의 정보교류 및 네트워킹 공간, 휴게실 등의 공간이 조성된다. 이 개방형 창의공간은 실내보단 조금 늦은 9월에,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이름과 함께 학생들에게 개방될 예정이다.
 
▲채용부스의 모습. 사선형 부스로 만들어 채용자와의 딱딱한 면담분위기를 완화하고자 했다. 비채용시즌엔 스터디룸으로 사용 가능하다. (출처: 커리어개발센터)
▲컨설팅룸 내부의 모습. 접이식 문을 이용해 두 방이 합쳐진 상태를 보여준다. 최대 20명까지 한 공간에 수용할 수 있다. (출처: 커리어개발센터)
▲커리어카페 내부에는 다양한 취업관련 서적과 편히 쉴 수 있는 안락한 의자가 마련 된다. (출처: 커리어개발센터)

대학사회의 선도모델 되길

한양인재개발원의 이번 취창업 문화공간 조성사업은 현재 사무실 이전 작업 중에 있으며 8월 말 개막식을 열 예정이다. 공간 조성이 완료되고 학생의 사용이 시작되는 2학기부터는 분명 더 많은 학생들이 미래를 더 편하고 빠르게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대학의 취업과 창업의 융복합적 시도가, 대학사회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길 기원해 본다.
 
▲HIT앞 잔디광장에 조성될 개방형 창의공간의 예상 모습. 교내 창업문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한다. (출처: 창업지원단)

 
글/ 신혜빈 기자        shb2033@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