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9/01/07 인터뷰 > 학생

제목

한양대생이 밝힐 국방과학기술의 미래

제 5기 과학기술전문사관 합격자 배재경(기계공학부 2) 씨

김민지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t8Pq

내용

‘탈피오트(Talpiot)’는 히브리어로 ‘최고 중의 최고’라는 뜻이다. 제4차 중동전쟁(욤 키푸르 전쟁)에서 아랍에 크게 패한 이스라엘은 1979년 전문 지성과 기술을 갖춘 최고 엘리트를 선발해 과학기술 전문장교로 키우는 ‘탈피오트 부대’를 만들었다. 지난 2014년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를 벤치마킹해 한국형 탈피오트, 과학기술전문사관 제도 협약을 체결했다. 과학기술전문사관 후보생으로 선발된 과학기술 인재는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국방과학 연구개발 장교로서 자신의 전공 분야에 전문성을 더해 국가에 이바지한다. 지난 12월 22일 발표한 제5기 과학기술전문사관 후보생 합격자 명단에 한양대학교 학생의 이름이 올랐다.


 
발명영재, 국가의 인재가 되다

지난 2014년, 제1기 과학기술전문사관 선발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포항공대(POSTECH), 울산과학기술대(UN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등 4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해 20명을 선발했다. 해를 거듭하며 지원 기회가 점차 확대되자 현재는 전국 4년제 이공계 학사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전기, 전자, 기계, 항공, 전산, 컴퓨터 등의 분야에서 소수를 선출한다. 이번 제5기 과학기술전문사관으로 선발된 배재경(기계공학부 2) 씨는 한양대학교가 배출한 첫 합격생이다. 배 씨는 앞으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장교로 복무하며 전공 관련 실무 연구를 한다. 전공 경력의 단절 없이 안목을 넓히고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석·박사과정도 복무기간 동안 연계해 진행한다.
 
▲ 제5기 과학기술전문사관 후보생으로 최종 선발된 배재경(기계공학부 2) 씨를 만나 합격 소감과 지원 동기에 대해 들었다.

어려서부터 지적 호기심이 많았던 배 씨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실생활에 적용, 발명하길 좋아했다. 중학생 시절 대구광역시 발명영재로 선발돼 영재교육을 받기도 했다고. 이런 그의 호기심은 지금의 연구에 대한 열정으로 계속 이어졌다. 또 장교 출신의 아버지 덕에 국가에 대한 희생정신과 리더십 등을 자연스럽게 배웠다. “장교인 아버지 말씀이 이 길에 들어선 가장 큰 역할이 됐어요. 훌륭한 리더십과 능력이 국가를 수호할 수 있다는 말씀에 조금이라도 나라에 공헌할 수 있는 장교가 될 것이라 다짐했습니다.”

기계공학 중 재료 분야, 그리고 전투기에 관심이 크다는 그는 앞으로의 연구 대상과 방향성이 뚜렷했다. “전투기의 스텔스(stealth) 기술(레이더망 같은 모든 탐지에 포착되지 않는 은폐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진지 오래됐습니다. 현재 미국과 함께 국방연구소에서 공동 연구 초기 단계지만 앞으로 재료 개발을 통한 큰 기술 향상이 기대됩니다.”

최고중의 최고인 경쟁을 뚫고

과학기술전문사관의 선발 과정은 3단계로 진행됐다. 1단계는 서류평가로 성적과 자기소개서를 평가해 3배수를 선발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심도 있게 작성할수록 유리하다. 2단계는 면접으로 우선 신체검사, 인성검사를 보고 합격 시 심화면접, 직무수행능력평가를 치른다. 2단계는 총 2일에 나눠 진행했다. 심화면접은 개인발표, 토론을 통해 개인의 도전정신, 역량, 기업가정신 등을 본다. 직무수행능력평가는 전공 분야 이해도를 평가한다. 여러 역학 지식을 바탕으로 실생활 적용 문항 및 개념설명을 무작위로 질문하고 면접자의 대답을 통해 얼마나 심도 있게 아는지 확인한다. 질문의 60% 정도는 배웠던 과목에 해당한다. 나머지는 응용 및 실생활 적용 문제이고 자기소개서에 썼던 것들을 복합해 질문하기도 한다.
 
▲ 배재경 씨의 합격 비결은 분야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꼼꼼한 준비였다.

배 씨는 자신이 공부했던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국방 관련 연구 내용에 대입해 면접을 준비했다. “준비하는 동안 1학년 때부터 배웠던 모든 과정의 내용을 봤고, 관심 있는 재료학에 대해선 더 깊이 공부했습니다.” 시험 기간에도 면접 준비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심화 면접과 직무수행능력평가 점수의 합을 바탕으로 최종 3단계에선 종합 평가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는 마지막 신원조회를 통과해 최종합격 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장교를 향한 과학기술전문사관 후보생이 된 것이다.

그 곧은 신념과 애국심으로

배 씨는 과학기술전문사관에서 복무를 마친 후에 다양한 길로 나아갈 수 있다. 창업 또는 방산업체를 비롯한 여러 취업 지원, 대학원 진학을 지원 받는다. 그는 복무를 마친 후, 대학원을 진학해 석·박사 학위를 취득 후 국방과학연구소에 들어가 국방 과학 발전에 기여할 생각이다. “국방과학연구소에 들어가 연구를 하거나 국방과학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수의 길을 걷고 싶습니다.”

그는 “한양대학교 최초 선발자로서 영광과 명예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최종 합격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관심과 응원을 보내준 고마운 분들을 한 명도 빠짐없이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한양대를 대표해 실망을 안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후배들이 과학기술전문사관에 많이 합격할 수 있도록 길을 잘 닦아 놓겠다”는 당찬 의지를 보였다.
 
▲ 인터뷰 동안 배재경 씨의 올곧은 자세와 생각이 여실히 드러났다. 국방 과학연구에 대한 그의 열정과 태도가 지금처럼 계속 변함없길 바란다.


글/ 김민지 기자           melon852@hanyang.ac.kr
사진/ 이진명 기자        rha925@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12

  • 한양대의 자랑2019/01/16

    너무 멋지세요!! 앞으로도 멋진 태도와 모습 이어나가시길

    한양대의 미래2019/01/16

    축하드려요^^ 엄청 멋있으시네요!!

    장은석2019/01/16

    형 사랑해요!!^^

    한양대의 자랑2019/01/16

    자랑스러운 현대청운고 11기 졸업생 동문입니다!

    김민주2019/01/17

    와 정말 대단하세요! 얼굴도 잘생기고 공부도 잘하시고 ㅎㅎ

    최전방2019/01/17

    골격을 보아하니 저희가 바라던 인재인데 아쉬울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하여 배재경씨를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승을 빕니다. 수고하십시오!

    김재원2019/01/17

    한양대 역사 최초라니 정말 대단하군요! 이번 선발 정말 축하드리고 배재경 학우의 앞날에 좋은 일만 있기를 기원합니다

    친구2019/01/17

    친구인데 재경이가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알고 또 얼마나 간절했는지를 옆에서 보고 느끼고 있었어요. 대단하다 재경 축하한다 진짜로. 화이팅!

    구도욱2019/01/17

    선발된 배재경 학우 정말 축하드립니다

    한국국방의 미래2019/01/17

    학우님같은 분이 계시다니 한국국방의 미래는 앞으로 밝아지고 더나아가 발전하겠군요. 전 이제 전역하지만 학우분같은 분이 계셔서 우리나라의 안전이 마음 놓입니다. 화이팅입니다.

    낫띵무브즈윗아웃2019/01/18

    재경아 축하한다 꾸준히 준비하더니 좋은 결과가 있네. 근데 사진이 쫌 아쉽다ㅜㅜ 사진보다 실물이 훨 나은데.

    뻠쓰2019/01/18

    고생했어 재경아 동기인게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더 잘될거야~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