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9/02/04 한양뉴스 > 일반 중요기사

제목

혁신 주도 한양인을 위한 사회혁신융합전공 설명회

사회혁신융합전공 교과목 소개 및 수강 안내

김민지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kUqr

내용

지난해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는 사회혁신융합전공을 신설했다.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융합전공은 다방면의 지식 융합을 통해 가치 있는 국제사회적 변화를 이뤄낼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사회혁신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지난달 31일 사회혁신융합전공 관련 설명회가 서울캠퍼스 박물관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설명회는 사회혁신융합 전공 트랙의 전반적인 소개와 사회혁신 ‘Mind Setup’을 통해 성공한 선배의 강연, 지난 학기 수강생의 추천 코멘트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 사회혁신융합 교과목 설명회 홍보 포스터. (사회혁신센터 제공)

이번 학기부터 사회혁신융합 교과목을 접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 교과목 신청 학생들뿐 아니라 더 많은 학생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학교의 노력이다. 추가로 교과목을 설강하고 취업, 창업, 진학 관련 동아리를 신설 및 운영할 예정이다. 교과목은 학생들의 수요에 따라 계속 개발하고 있다. 취·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취업전문 컨설턴트와 소셜 벤처 사업의 전문 멘토링을 통해 도움 받을 수 있다. 또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학생에겐 전담 교수를 초빙해주는 등 전폭적 지원이 마련돼 있다.
 
▲ 신용진 사회혁신센터 과장의 공유 비즈니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으로 본격적인 설명회가 시작됐다.

설명회에서 강조하는 ‘체인지메이커’는 사회혁신센터가 선도하는 가치로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관점과 역량을 갖춘 인재상을 뜻한다. 박성수 LINC+사업단 교수는 “사회혁신융합전공 학생뿐 아니라 더 많은 학생에게 이 전공에 대해 알려주고자 한다”며 “국제 개발 협력 및 국제 기업 등 어디서든 자신의 전공에 국한되지 않은 융합적 지식과 사고로 역량을 키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박 교수는 “이미 사회, 정치, 기업에서는 융·복합을 강조하며 협력을 통해 사회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고 설명하며 “한양대학교가 국내외 사회 혁신의 거점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음으로 LG전자 CFO 세무통상그룹 CSR팀 팀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민석 동문의 강연이 이어졌다. 그는 환경 관련 업무, 공급망 관련 업무, CRS(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경영 관련 업무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한 경험을 밝히며 사회혁신을 위한 여러 경험과 이론적 바탕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김 동문은 “모든 경험과 공부들이 언젠간 하나의 완성이 될 것”이라며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하나씩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 LG전자 CFO 세무통상그룹 CSR팀 팀장 김민석 동문은 “현 기업들의 원하는 인재상은 유사하다”며 “창의와 혁신이 키워드”라고 말했다. 그는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닌 다양한 방식의 훈련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회혁신융합전공 학생이 아니어도 학기 중 교양 과목으로 사회혁신 관련 과목을 얼마든지 수강할 수 있다. 사회혁신융합전공 교과목 수강 학생 이아진(파이낸스경영학과3) 씨는 사회혁신과목이 교양 과목으로도 얼마나 유용한지 소개했다. 광고 기획에 관심 있던 그는 발 빠르게 움직이는 사회 트랜드에 맞는 광고기획을 위해 관련 과목[O1] [김2] 을 수강했다. 그는 “사회혁신과목을 통해 사회에 더 도움이 되는 광고에 대해 생각하게 됐고, 진로를 정할 수 있었다”며 사회혁신 관련 과목을 추천했다. 사회혁신센터 핵심교양 과목으로는 ▲국제개발협력의이해 ▲사회혁신캡스톤디자인 ▲체인지메이커십 등이 있다. 추가로 과목 제안을 원한다면 소속 단과대학 학과장과 함께 협의해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한양대학교는 산학연 전문가와 지역사회 인사를 동참시켜 참여형 R.PBL(Research Project-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 교육) 등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시켜 사회변화를 선도하는 모델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사회혁신융합전공 수강생은 사회혁신기업과 협약을 요청하면 한 학기 동안 현장실습을 하며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또 추가로 학점을 인정해주는 체인지메이커 그룹(Changemaker Group, CMG) 제도도 마련돼 있다.


글/ 김민지 기자            melon852@hanyang.ac.kr
사진/ 강초현 기자         guschrkd@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