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04/10/01 한양뉴스 > 교수 > 매거진

제목

"동문 DB구축 통해 취업난 헤쳐가겠다"

‘작지만 내실있게’ 생과대학장 서미아(의류)교수

국경원 학생기자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hZkM

내용

생과대 학장 서미아(생과대 의류) 교수

산학연계로 실무교육 강화에 박차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가 있다. 의·식·주가 바로 그것. 본교 생과대는 의류학, 식품영양학, 실내환경디자인학을 전공을 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의식주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급변하는 대내외적인 환경에 적절히 대응해 가며 생과대를 능동적으로 이끌고 있는 생과대학장 서미아(의류) 교수를 만나 생과대의 미래상에 대해 들어봤다.

 

- 생과대의 발전계획에 대해 말해 달라

 

   
 

 급변하는 환경에 맞는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은 4가지이다. 첫째는 산학연계를 통한 실용적인 교육을 하는 것, 둘째는 학과 홍보를 통해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 셋째는 전공 학습동아리와 취업동아리를 활성화하고, 동문과의 교류를 확대하는 것, 넷째는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외국과의 교류를 확대하는 것이다. 우리 대학이 국제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주요 국제학술대회나 세미나를 본교에 유치하거나 교수와 학생들이 국제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자매결연 대학의 외국 교수들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국제교류를 확대하는 등 더 많은 해외 유명 대학과의 자매결연도 추진 중이다.

 

- 발전계획 중 역점을 둔 사업이 있다면

 

 산학연계를 통해, 실무중심의 교육과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이런 흐름을 반영해 현재 의류학과는 의류산업세미나와 의류업체 인턴십 과정이 개설돼있다. 실제로, 작년에 4학년 학생 40명 중 30여명이 인턴십에 참여했다. 식품영양학과의 경우, 식품유통 마케팅과 영영사 현장실습이 개설돼있으며, 실내환경디자인의 경우 디자인마케팅과 현장실습이 개설돼 있다. 또한 IT 교육을 활용해 학생들이 실무중심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CAD 교육은 정규 교과과정이나 특강시간에 실시되고 있다.

 

- 산학연계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이미 졸업한 동문들의 DB를 구축해 취업연계를 모색하려고 한다. 특히, 산업체의 겸임교수를 확대하고 산업체 인사를 정기적으로 초청강연을 열 계획이다. 또한 산학연 학술연구 교류를 증대시키고 산업체의 자문을 활성화 시킬 것이다. 이 모든 것은 산업계 연계를 통한 취업 활성화 정책의 일환이다. 앞으로 우리 대학과 지속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회사를 점점 확대해 나갈 것이다.

 

-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분야를 막론하고 앞으로의 인재는 창의성을 갖추어야 한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현장에 나가 어떻게 접목시키느냐가 관건이라 생각한다. 인내심이야말로 성공의 요건 중 하나라 생각하는데 요즘 대학생들은 쉽고 빠른 길을 추구하다가 힘들면 포기하는 경향이 많은 것 같다. 학생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창의성을 키우길 당부한다.

 


사진 : 신우승 학생기자 hethings@i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