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7/03/20 기획 > 기획 중요기사

제목

새내기라면 주목, 한눈에 보는 캠퍼스 편의시설 지도

캡쳐 필수! 알아두면 좋은 편의시설 위치 총정리

오상훈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j9SH

내용

캠퍼스 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찾는 곳은 어디일까. 복사실과 ATM은 거의 모든 이가 일주일에 몇 번씩은 들리는 곳이다. 스터디룸이나 휴게실, 샤워실도 많은 이들이 필요로 한다. 문제는 이 공간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 신입생이라면 특히 캠퍼스 지리에 익숙하지 않아 헤매는 경우가 많다. 뉴스H가 알아두면 편한 캠퍼스 편의시설을 보기 좋게 정리했다. 


 

스터디룸

조용한 공간에서 그룹스터디를 하려면 스터디룸이 제격이다. 단과 대학마다 스터디룸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단과대 소속 학생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원칙. 그마저도 자리가 다 찼다면 도서관을 주목하자. 

백남학술정보관(이하 ‘백남’)과 법학학술정보관(이하 ‘법학')의 지하 1층에는 스터디룸 4개씩이 있다. 백남 지상 3-5층에 골고루 위치한 크리에이티브 존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장소다.

백남 스터디룸의 경우 당일 포함 2일 후까지 예약이 가능하며,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2시간 단위로 이용 가능하다. 크리에이티브 존은 예약 가능 기간은 동일하며 오전 9시부터 오후9시까지 두 시간 단위로 예약된다. 법도의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만 운영한다. 
 
▲ 위에서 아래로 백남학술정보관 5층에 있는 크리에이티브 존, 스터디룸에서 토의 중인 학생들.

복사실

자신의 단과 대학이 아닌 건물을 이용할 경우 복사실 위치를 몰라서 헤매는 경우가 많다. 늦은 저녁이나 주말까지 이용할 수 있는 복사실도 한정적이다. 그러니 복사실을 이용해야 한다면 위치와 운영 시간을 알아둬야 한다. 

가장 빨리 문을 여는 곳은 제1공학관 1층과, 의과대학 계단강의동 2층에 있는 복사실. 오전 8시에 문을 연다. 두 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복사실은 평일 오전 8시 20분에서 9시 사이에 열고 오후 6-7시면 문을 닫는다. 

가장 늦게 문을 닫는 곳은 한양플라자 1층과, 경제금융대학 지하 1층 복사실이다. 저녁 8시까지 운영한다. 대부분의 복사실은 토요일까지 영업을 하나 의과대학 본관 3층은 예외다. 제1공학관 1층, 공업센터 4층 복사실은 유동적으로 운영한다. 

총 10군데의 복사실은 아래 위치 정보를 참조할 것. 백남 지하 1층의 복사실은 잔돈이 없을 경우 간편한 송금 어플 토스를 사용할 수 있단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 서울캠퍼스 내 복사실은 총 10군데에 있다. 건물 번호와 정확한 위치. 
 
▲ 위에서 아래로 인문과학대학 지하 1층 복사실과 백남학술정보관 지하 1층 복사실. 
         
           

ATM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를 위해 캠퍼스 내 ATM(현금자동입출기) 위치를 기억해두자. 우리대학 내 ATM은 대부분 신한은행 기기로 다양한 장소에 있다. 한마당에는 국민은행도, 우리대학 학생들이 오갈 수 있는 한양여대 본관에는 국민은행과 하나은행 기기가 있다.

대부분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이용 가능하지만 세 곳은 예외다. 생활과학대학과 행원파크 내 ATM은 오후 4시 30분까지, 백남학술정보관은 오후 8시 30분까지만 운영한다. 
▲ 서울캠퍼스에 설치된 ATM 위치.
▲ 복사실과 ATM기가 위치한 곳을 캡퍼스 맵에 표시했다. 빨간색은 ATM, 파란색은 복사실이며 숫자는 캠퍼스 맵에서의 건물 번호다. 제1공학관은 단과대 안에서 두 가지 업무를 모두 볼 수 있다. 
 

샤워실

아침에 급하게 나오며 머리를 못 감았다면, 대운동장에서 운동하고 샤워를 꼭 하고 싶다면. 서울캠퍼스 내에는 총 11군데의 샤워실이 있다. 아래 지도를 참조해보자. 

가장 먼저 보이는 곳은 애지문에서 가까운 한양플라자 5층 샤워실이다. 학생증을 찍으면 이용할 수 있고, 대부분의 샤워실과 달리 화장실과 독립돼 있다. 애지문에서 가까운 곳은 미래자동차연구센터. 지하 1층과 지하 2층에 각각 남∙여 샤워실이 있다. 그러나 남자 샤워실의 경우 학부생들은 이용할 수 없다.
 
대운동장에서 운동을 마치고 샤워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어디일까. FTC 또는 IT/BT 관이다. FTC의 경우 화장실이 있는 층에 샤워실이 있다. IT/BT관은 3층을 제외한 모든 층에 샤워실이 있다. 
 
▲ 캠퍼스 내 샤워실 위치. 샤워실은 대부분 화장실 내에 있는 경우가 많다. 
▲ 샤워실을 캠퍼스 맵에 정리했다. 미래자동차공학센터는 남성/여성 샤워실이 다른 층에 마련돼 있다.

 

휴게실

캠퍼스에서 밤을 새고, 공강 시간 잠깐 눈 붙일 곳이 필요하다면 휴게실이 제격이다. 서울캠퍼스 내에는 총 여덟 곳의 여자휴게실과 두 곳의 남자휴게실, 그리고 두 곳의 공용휴게실이 있다. 자세한 위치는 아래 지도를 참고할 것. 다만 학생회관 4층 여자휴게실은 현재 공사 중이다. 

제1법학관 7층에 있는 남·여 휴게실은 고시생이나 로스쿨 재학생만 이용할 수 있다. 경영대학에는 1층에 여자휴게실이, 지하 2층에 남자휴게실이 있다. 이 밖에도 제1공학관 1층에는 노영백 학생 라운지가 있다. 스터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앉아서 쉬어갈 수 있는 매트가 놓여 있다. 
 
▲ 캠퍼스 내 휴게실 위치. 경우에 따라 공용휴게실이나 남학생 휴게실이 있다. 
▲ 캠퍼스 내 휴게실 위치를 캠퍼스 맵에 표시했다. 


글/ 오상훈 기자        ilgok3@hanyang.ac.kr
사진/ 최민주 기자      
 lovelymin12@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1

  • 김성민2017/04/06

    안녕하세요. 좋은 기사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기재하면, ATM(신한은행) 은 신소재공학관 지하1층 편의점 옆에도 한 개 존재하며, 샤워실은 과학기술관 지하2층 남자화장실 안에도 한 개 존재 합니다. 그리고, 편의점과 카페도 정리하면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