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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 09

[동문]우인철 동문 "청년정치 시대 열겠다"

정치가 젊어지고 있다. 로마 첫 여성 시장 비르지니아 라지(Raggi)는 39세다. 에마뉘엘 마크롱(Macron) 프랑스 대통령은 39세에 당선됐다. 심지어 오스트리아 총리 제바스티안 쿠르츠(Kurz)는 31세에 취임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 국회의원 평균 연령 55세. 30대는 겨우 두 명뿐이다. 경력과 나이를 정치능력의 중요 잣대로 삼고 있다. 여기에 출사표를 던진 이가 있다. 세대교체를 통해 새 정치를 꿈꾸는 청년, 우리미래 중앙당 조직위원장 우인철 동문(분자생명과학부 05)을 만났다.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우 동문은 한양대에서 분자생명과학을 전공했다. 언뜻 보면 의아하다. 배운 것이 정치와 크게 관련 있어 보이지 않는다. 학생회 활동도 하지 않았다. 그런데도 지난달 13일에 치러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서울특별시장 후보로 출마했다. 무엇 때문에 그는 정치에 뛰어들었을까? 시작은 4학년 때 한 대외활동이었다. 우 동문은 청년 주거 문제, 등록금 문제, 취업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청년단체 ‘청년포럼'에 참여했다. ▲ 우인철 동문(분자생명과학부 05)과 지난 6일 우리미래 중앙당사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한창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의 ‘청춘콘서트’를 기획하고 있을 때였다. 대학을 졸업하고, 지난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뒀다. 우 동문은 ‘청춘콘서트’에 참여한 사람들과 뜻을 모아 청년당을 창당했다. “정치를 통해 삶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적어도 등록금 문제만은 바로잡고 싶어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죠.” 그러나, 신생 정당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득표율이 3%에 못 미쳤다. 원내 진출이 좌절됐고, 정당은 해산했다. 정치가 우리 삶을 바꿀 수 있다 우 동문은 정당 해산 후 3년간 서울시 청년허브 일자리 사업단에서 청년 혁신 일자리 사업, 청년 정책 네트워크 사업, 청년 교육 사업을 담당했다. 지난 2015년부터는 인문학 공동체 연구모임 ‘수유너머’와 청년포럼에서 청년들과 시간을 보냈다. 그러던 중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됐다. 우 동문은 청년당 시절에 못 했던 새로운 정치를 하고 싶어졌다. “정치를 통해 우리 삶을 치유하고 싶었어요.”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들과 ‘우리미래’를 창당했다. ▲ 청년임대주택사업 추진을 촉구하기 위해 철야 텐트 시위를 했던 당시 우인철 동문의 모습(우리미래 홈페이지 갈무리) 청년 문제는 곧 사회 문제다. 우 동문은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 서울 곳곳은 청년임대주택사업이 무산될 위기다. 일부 주민들이 반대하기 때문이다. 우 동문은 현장을 찾아가 '청년임대주택을 지키기 위한 청년텐트'를 치고 밤을 새며 시위했다. “살인적인 월세와 집값으로 휘청대는 청년들의 삶을 조금이라도 바꿔보고 싶었습니다.” 채용비리 의혹이 있는 의원의 구속수사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서울특별시장 후보로 뛰며 우 동문은 ‘청년들에게 잘 지내냐고 묻고 싶어’ 서울시장 후보에 출마했다고 한다. “어쩌면 이렇게 묻는 것도 조심스러운 시대입니다. 어둡다고만 할 수 없지만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방황할 수도 있고, 자유롭게 시도하고 싶어도 여건이 허락하지 않는 환경을 고치고 싶었습니다.” 우 동문은 1만1599표(득표율 0.2%)를 받으며 7위에 이름을 올렸다. 결과만 봤을 때 아쉬움이 남을 수 있다. 그러나 그에게 있어 서울시장 선거는 시작일 뿐이었다. 1만 명이 넘는 서울 시민이 공감하고 선택했다. ▲ 우리미래의 슬로건 앞에서 미소짓고 있는 우인철 동문. 우 동문은 청년의 힘으로 변화하는 대한민국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년 주거 문제 등과 관련해 계속해서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정치 세대 교체를 하고, 사회를 바꿔나가고 싶습니다. 2020년 총선 때는 ‘우리미래’에 원내 진출을 하는 청년 국회의원들이 한 명 이상 나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 동문은 보편화 돼 있는 엘리트의 의미를 다시 정의한다. “엘리트는 사회에서 뛰어난 능력이 있다고 인정한 사람이 아닙니다. 사회 문제에 관심 있는 사람,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입니다. 한양대 후배들이 엘리트가 되길 바랍니다.” 글/ 유승현 기자 dbtmdgus9543@hanyang.ac.kr 사진/ 이진명 기자 rha925@hanyang.ac.kr

2018-06 25

[교수]국내 최초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 전곡 연주

‘처음 음악과 사랑에 빠졌던 그 순간, 나의 어린 시절’. 김응수 교수(관현악과)와 앙상블 ’SOL’의 연주 포스터에 적힌 문구다. 김 교수는 어릴 적 모차르트 바이올린 협주곡(Mozart Violin Concerto)을 들은 후 바이올린을 해야겠다고 결심했다. 총 다섯 편으로 구성된 협주곡은 모차르트의 곡 중 규모와 구성 면에서 가장 성숙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완곡은 흔하지 않은 일이다. 김응수 교수가 제자들과 함께 지난 4월 30일 백남음악관에서 전곡을 연주했다. 어떻게 기획하게 됐을까? 자세한 이야기를 지난 22일 김 교수의 연구실에서 나눴다. ▲김응수 교수(관현악과)를 지난 22일 백남음악관 연구실에서 만났다. 앙상블 ‘SOL’에 담긴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SOL’은 김 교수의 제자들로 구성된 앙상블이다. 바이올린 파트는 총 15명. 김 교수는 ‘SOL’이 서로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울타리라고 한다. “학생들이 졸업 뒤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취직하는 것도 좋지만, 제자들로 이뤄진 하나의 터전을 만들어 주고 싶었어요.” ‘SOL’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소나무가 가진 푸른 이미지, 그리고 바이올린이 내는 가장 낮은 음 ‘솔’에서 따왔다. 낮은 곳에서 봉사하자는 뜻이다. 김 교수는 제자들과 함께 협연자로서 참가했다. “국내 최초 전곡 공연이라는 타이틀에 의미를 둔 건 아녜요. 다같이 연주하면서 공부하는 자세를 가지려고 했습니다.” 실력 차가 있기 때문에 제자와 교수가 같이 공연하는 것도 드문 일이다. 김 교수는 제자들과 함께 연주하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었다고. “이번 연주를 통해 같이 호흡하면서, 무대에 선다는 경험을 공유하고 싶었어요. 학생들에게 제일 좋은 건 강의가 아니라 직접 서는 무대니까요.” 한양대학교 오케스트라 악장이자 앙상블 ‘SOL’의 멤버인 김형은(관현악과 4)씨는 “한층 성숙해질 수 있었던 연주회였다”고 말했다. “연주회 대관부터 홍보까지 다 저희가 도맡은 공연이었어요. 다들 처음 해보는 거라 시행착오도 많았죠.” 의견 조율은 물론 2시간 넘게 5곡을 연주한다는 것 자체도 힘들었다는 김 씨. “하지만 서로 힘든 과정을 헤쳐나가면서 멤버들끼리 관계도 돈독해졌어요. 이렇게 큰 기념비적인 연주를 같이 하게 해주셔서 교수님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김 교수는 학생시절부터 비엔나 국립음대, 그라츠 국립음대, 독일 하노버 국립음대를 모두 만점으로 수석 졸업할 만큼 실력이 우수했다. 현재도 유럽과 한국을 종횡무진하며 1년에 약 60회의 연주를 한다. “다른 교수님들도 그러시겠지만 바이올린에 인생을 걸고 지금까지 왔습니다. 스스로 자랑스럽게 얘기하고 싶은 건, 바이올린을 처음 배웠을 때 갖고 있던 열정을 지금도 간직한다는 겁니다.” ▲김응수 교수는 "학생들이 좀 더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다"며 응원을 전했다. 우리대학 관현악과 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친 지 어느덧 6년이 넘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 중 하나가 교육이라고 생각해요. 교수로서 책임감이 막중하고 스스로에게도 영광스러운 일입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학생들 실력이 좋습니다. 오케스트라도 대학 오케스트라 중에서 최고죠. 다만 자신감이 부족해요. 긍지를 갖고 열심히 한다면 더 밝은 미래가 있을 겁니다.” 무대에 선 지 20년이 넘었지만 공연 전에는 여전히 설렌다는 김 교수. 6월 27일에 시작하는 실내악 연주와 유럽 페스티벌 공연을 앞두고 있다. 프로패셔널한 자세와 제자들을 위하는 마음을 겸비한 그. 바이올린에 대한 열정이 있는 한 그의 활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글/ 옥유경 기자 halo1003@hanyang.ac.kr 사진/ 강초현 기자 guschrkd@hanyang.ac.kr

2018-06 25

[교수]세계적인 출판사 장벽을 다시 한번 뛰어넘다. (1)

은용수 교수(정치외교학과)의 저서 <'탈(脫)서구' 국제관계 이론을 세우는 것은 무엇에 달려 있는가? (What is at stake in Building ’Non-Western’ International Relations Theory?)>가 올해 4월 영국 라우틀리지(Routledge) 출판사에서 출간됐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 출간이다. 영국 라우틀리지는 지난 1836년 설립돼,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가지고 있는 출판사다. 이러한 명성 탓에 출간 과정이 까다롭고 경쟁이 치열해 은 교수의 저서 출간소식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국제정치학의 지적 진보를 이루기 위해 은용수 교수(정치외교학과)가 지난 4월 영국 라우틀리지 출판사에서 두 번째 저서를 출간했다. 올해 출간한 저서는 기존 서구 중심적 국제정치에 편향된 현실을 지적하고, 대안을 분석하여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서구 중심적인 이론들을 폐기하자는 것이 아닌 파편화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공진화(두 종이 상호관계를 맺으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화해가는 것)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뒀다. 이번 저서는 작년 출간한 저서 <국제관계학에서의 다원주의와 이론적 관여(Pluralism and Engagement in International Relations)>와 관련이 깊다. 첫 번째 저서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출판사인 영국 팔그레이브 맥밀란(Palgrave Macmillan)과 독일 스프링거(Springer)에서 공동 출간됐다. 지난 저서에서 은 교수는 미국과 중국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 국제정치환경이 다원화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정치연구는 그만큼 다원화하지 못했음을 지적했다. 이렇게 소수의 서구권 이론들이 국제정치연구를 지배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올해 출간된 저서에서 담은 것이라 볼 수 있다. ▲ 올해 4월 탈(脫)서구 국제관계 이론에 관한 저서를 출간한 은용수 교수(정치외교학과)는 책에서 서구 중심적 국제정치 문제에 대한 방안을 제시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출판사들은 출간과정이 굉장히 까다롭고 긴 시간이 소요된다. 제안서와 함께 글 일부를 보내면 1차 심사를 거친 후, 외부심사로 넘어간다. 외부심사는 해외 저명한 학자들로 이루어져, 3~4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때 흥미로운 점은 심사위원과 대상자는 서로가 누군지 모른 채 평가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출판사는 이를 ‘익명성을 통한 공정성’을 적용한 심사평가라 말한다. 이후 연구가치와 저자의 역량이 인증되면 출판사와 계약을 진행한다. 물론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후 1차 초안에 대해 다시 심사과정을 거쳐 수정 · 보완이 이루어져야 최종 출판이 된다. 이렇게 까다로운 출간과정을 거치기에 저자들은 세계적인 학술역량을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일부 외국대학에서는 세계적인 출판사에서 저서를 출간하는 것이 정교수의 조건이기도 하다. 통념을 흔들다. 은 교수는 최근 감정에 관한 다음 연구를 시작했다. 기존 인문학에서는 이성적인 시각을 필수로 요구해왔다. 감정을 이성의 적으로 보는 통념에 은 교수는 도전장을 던졌다. 그는 "국제 정치에서 지역에 대해 정밀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마음을 읽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집단감정에 초점을 맞췄다. 집단감정이 곧 국가 간 관계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해 뇌신경과학, 정치학, 사회심리학, 철학 분야 등 학제적인 연구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 통념에 대한 도전'은 교수의 연구철학이다. 한 명의 연구자로서 새로운 시각으로 통념을 흔들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안정된 기존의 패러다임을 흔드는 이유는 단 한 가지입니다. 자연스러운 것을 부자연스럽게 만들어 사람들이 경각심을 가지게 하는 것. 통념에 구멍을 내고 흔드는 것을 통해 그것에 안주하고 있던 사람들이 깨어날 수 있게 하는 거죠.” 은 교수는 한양대학교 학생들에게도 늘 통념을 넘어서라고 말한다. 기존의 것에 늘 의구심을 가지고 도전하길 바란다고. “통념을 흔드는 것은 교수이자 연구자인 제가 하는 일이라면, 그것을 넘어서 실천하는 것은 우리 학생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늘 질문을 던지세요.” ▲ 은 교수는 연구가 기존의 통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 황유진 기자 lizbeth123@hanyang.ac.kr 사진/ 박근형 기자 awesome2319@hanyang.ac.kr

2018-06 25

[교수]친환경을 고려한 실리콘 태양전지

과학기술 발전의 속도가 눈부시게 빠르다. 그만큼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역시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리딩을 위해선 친환경인 요소도 중요합니다.” 과학과 사회 환경이 함께 호흡해야 한다는 박재근 교수(융합전자공학부)는 초창기 과학기술개발과 달리 지금은 친환경, 나아가 윤리까지 고려해야한다고 말했다. 박재근 교수의 새로운 실리콘 태양전지 기술은 친환경 양자점(Quantum Dot, 이하 퀀텀닷)을 장착해, 에너지 전환 효율을 높였다. 친환경 양자점 실리콘 태양전지 실리콘 태양전지에 관한 연구는 근 20년동안 이루어졌다. 그 동안 광전환변환효율이 2%가 올랐다. 이는 실리콘 자체만으로 효율을 더 높이기엔 현재의 실리콘 기술이 한계임을 의미한다. 박재근 교수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실리콘 표면에 퀀텀닷을 장착했다. 이 콴텀닷은 기존의 기술로 흡수가 어려운 자외선 대역의 빛을 반사하지 않고 흡수한다. UV(ultraviolet rays, 자외선)를 흡수하고 가시광선은 자연스럽게 통과시켜 실리콘으로 들어가게 한다. 이 과정에서 잃어버리는 에너지가 적어, 에너지 다운 시프트(에너지를 조금 잃는 효과)를 가능하게 했다. 양자점의 흡수 대역과 발광 대역 중첩을 최소화한 것이다.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는 활용하지 못하던 자외선 영역으로부터 추가적인 전력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5년 전 처음으로 구현된 이 기술은 양자역학의 큰 성과였다. ▲ 박재근 교수(융합전자공학부)를 지난 22일 HIT 연구실에서 만났다. 박 교수는 친환경 실리콘 태양전지 기술을 연구했다. 박 교수는 이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러한 기술에 ‘에너지 튜닝’을 더했다. 처음의 퀀텀닷은 파장이 가장 작은 UV빛을 흡수해, 그 다음 파장이 큰 블루를 발광했다. 하지만 블루는 그린보다 광전력변환효율이 떨어진다. 효율을 더 높이기 위해서는 그린이나 레드로 발광하게 해야 했다. 박 교수는 이 역시 세계 최초로 개발을 마쳐 발표했다. 자외선을 흡수해 가시 광선으로 변환시키는 ‘에너지 다운 시프트’와 UV를 흡수해 그린, 레드로 변환하게 하는 ‘에너지 튜닝’으로 총 전력변환효율을 예전보다 4.11%나 향상시켰다. ▲ 박재근 교수가 에너지 튜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에너지 튜닝은 전력변환효율을 높여주는 박 교수의 핵심 기술이다. 하지만 박 교수는 곧 문제에 부딪혔다. “이를 실제로 상용화하려고 했을 때, 환경적으로 문제가 있었습니다. 퀀텀닷의 에너지 다운 시프트를 가장 많이 시키는 환경규제물질 ‘카드뮴’이 문제였죠.” 2014년에 에너지 다운 시프트를 발표, 2017년에는 에너지 튜닝을 적용한 논문을 발표. 하지만 이 두 경우 모두 카드뮴의 사용 때문에 상용화가 불가능했다. 박 교수는 이후 새로운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퀀텀닷을 발표했다. 인체에 해로운 카드뮴과 수은을 함유하지 않고, 태양전지용 갈라이트(GuGaS2)와 황화아연(ZnS)를 조합해 대체했다. 상용화에 한발 더 가까워졌다. ▲ 위의 도표는 퀀텀닷의 작동 원리이다. 에너지 튜닝을 더한 퀀텀닷은 전력변환효율을 향상시킨다. (박재근 교수 제공) 과학과 인간사회가 함께 걷는 길 “과학 기술을 연구하는 이유는 결국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친환경과 윤리적인 측면 모두 고려를 해야 진정한 과학 기술이라 말했다. 환경과 과학기술이 함께 하기위해선 소수의 희생까지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박 교수는 아무리 기술력이 우수해도 이러한 기준을 충족시켜야 세계 시장에 나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박재근 교수는 모든 게 너무 빨리 발전하는 사회에서 속도에 상응해야 하는 학생들의 노력에 대해 말했다. “빠른 과학 동향의 속도를 캐치하고 공부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능동적으로 공부하고 새로운 것을 개발, 시작해보려고 하세요.” 글/ 김민지 기자 melon852@hanyang.ac.kr 사진/ 박근형 기자 awesome2319@hanyang.ac.kr

2018-06 21

[학생]슈퍼스타K부터 실음과 학생까지, 가수 이지혜의 행보 (2)

‘슈퍼스타K 시즌4’ TOP10에 들었던 소녀가 있다. 18살의 나이에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이지혜(실용음악학과 4) 씨가 그 주인공. 현재 ERICA캠퍼스 실용음악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이기도 하다. 그는 그동안 어떻게 지냈을까? ▲ 18살의 나이에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 Top10에 오른 가수 이지혜(실용음악학과 4) 씨. 이 씨를 지난 20일 ERICA 캠퍼스 근처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오늘 종강했다’며 밝게 웃는 모습이 여느 대학생들의 모습과 다르지 않았다. 음원 사이트에 등재된 이지혜 씨의 노래는 총 7곡. 이 씨는 그 중 가장 애착이 가는 노래로 지난 2월에 발매한 ‘봄은 없었다’를 꼽았다. 작사에 직접 참여했기 때문이다. “보통은 작곡가분의 곡을 받아서 노래만 불렀어요. 이번에는 학교 선배와 같이 작업해 처음으로 작사를 했습니다.” 순탄치는 않았다. 일주일간 노랫말에 매달렸다. “남들과 차별성을 두고 싶긴 한데 저만의 감정을 쓰면 공감을 사지 못할 것 같았어요. 듣는 사람들도 저와 비슷한 감정을 떠올렸으면 했거든요.” 지금은 어엿한 가수 이지혜지만, 어릴 적엔 가수를 꿈꾼 적은 없었다. 단지가 노래가 좋았을 뿐이었다는 이 씨. “초등학교 때부터 노래가 하고 싶었는데 그 땐 부모님 반대가 심해서 하지 못했어요.” 보컬을 배운 건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부터다. “가수가 되고 싶다기 보다 단지 노래가 하고 싶었어요. 제 미래가 노래와 함께길 바랐죠.” 이 씨가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에 참가한 건 단순한 시도였다. “당시 ‘예선은 애국가를 불러도 붙는다’는 말이 있었어요. 저도 애국가를 불렀고 합격해서 운 좋게 Top10까지 갔죠.” 재치 있는 말투와 자신감이 돋보이는 18살. 호소력 짙은 목소리와 노래 실력은 심사위원과 시청자의 탄성을 자아냈다. 하지만 동시에 소위 악마의 편집으로 이슈가 됐다. “힘들었지만 티는 안 냈어요. 아직도 방송을 보지 않았는데, 제 실수가 어느 정도 있었기 때문에 편집도 안 좋게 됐다고 생각해요.” 그 후로 더 단단해졌다는 이 씨. 옆에서 어머니가 잘 이겨낼 수 있게 도왔기 때문이다. “어머니가 긍정적이세요. 같이 악성 댓글을 보고 농담처럼 웃어 넘겼죠.” 좋은 기억도 함께다. 아직도 슈퍼스타K 출연진들과 올림픽공원 경기장에서 열렸던 공연을 잊지 못한다. “제일 기억에 남아요. 고등학생 때 유명 선배님들이 서는 무대만큼 넓은 곳에서 노래를 할 수 있어서 정말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씨는 가사를 노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가사 해석에 많은 시간을 들인다. 가수 ‘린’을 존경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린 선배님은 가사 하나하나를 잘 표현해 부르세요. 고음 같은 자극적인 요소 없이도 감동을 주죠. 그렇게 노래하고 싶어요.” ▲ 노래를 부를 때 ‘가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이지혜 씨. 가사 해석에 시간을 많이 투자한다. “고음이 없어도 감동을 주는 노래를 하고 싶어요.” 스무 살이 되고 이별의 아픔을 겪으면서 사랑에 슬픔을 함께 떠올리게 됐다는 이 씨. 그래서인지 서정적인 발라드를 자주 부른다. 슬픈 감정선에 익숙하다고. 부르고 싶은 주제도 명확하다. “너와 만나서 행복했다고 말하는 노래를 부르고 싶어요. 뒤늦게 돌아봤을 때 행복했다는 감정이 느껴지는 가사를 담고 싶어요.” 얼마 전 그는 학교에서 1년에 한 번 하는 정기공연을 마쳤다. 정기공연은 실용음악학과 학생 총 16팀이 오디션을 봐서 약 9팀이 무대에 선다. 이 씨는 총 3번 참가했다. 앞으로 남은 학교 공연은 졸업공연뿐. 자작곡과 카피곡을 섞은 7곡을 한 시간 동안 공연한다. 2~3달 전부터 준비해 교수 앞에 선보이는 공연인 만큼 열심히 준비할 계획이다. “학교에서 하는 공연 외에도 1년에 2~3번 따로 공연을 해요. 7월에도 홍대 카페에서 공연 예정입니다.” 이 씨는 공연을 준비하는 와중에도 여전히 가사를 쓴다. “혼자 써 둔 노래가 많아요. 방학 동안 완성시켜서 이번 겨울이나 내년에는 자작곡을 발표하고 싶습니다.” 글/ 옥유경 기자 halo1003@hanyang.ac.kr 사진/ 이진명 기자 rha925@hanyang.ac.kr

2018-06 18

[교수]대기오염 ‘0’을 향한 끝없는 도전

이제는 계절도 가리지 않는 미세먼지에 모두가 고통받고 있다. 사회문제로 크게 대두된 대기오염은 인구급증으로 인한 산업화에서 크게 비롯됐다. 인류의 무분별한 개발은 산업 현장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오염 물질과 유해 물질을 발생시켜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생활중심적, 실용적인 조사로 사회에 기여하고 있는 김기현 교수(건설환경공학과)를 만났다. 대기오염 관리의 한계를 뛰어넘어 삶의 질에 대한 사람들의 기준과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깨끗한 공기에 대한 수요와 욕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김기현 교수는 현 실태에 “미세먼지에 관해 사람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졌지만, 사실상 먼지의 양은 현재 많이 줄었다”고 답했다. 그러나 질적인 면에서 이전보다 훨씬 유해성을 띄고 있어 위험하다고. “자동차에서 나와 공기 중에 산화가 되는 유해가스는 입자의 사이즈가 작아 제거가 어렵고 치명적입니다.” ▲ ‘6월 과학기술인상’을 수상한 김기현 교수(건설환경공학과)를 지난 13일 연구실에서 만났다. 김 교수는 꾸준한 연구성과 덕에 뉴스H와 여러 차례 만났다. 현재의 공기청정 기술은 미세먼지 및 유해물질을 80퍼센트 이상 제거 가능하지만 여전히 유해가스 제거에는 한계가 있다. 가스 상태로 존재하는 벤젠이나 폼알데하이드 같은 휘발성 유해물질들은 실내에서 고농도로 존재할 경우 암을 일으킬 정도로 해롭다. 강한 휘발성과 낮은 반응성 때문에 일반적인 제거 기술로는 50% 이상 제거하기도 쉽지 않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김 교수와 연구진은 기존에 계속 해왔던 대기의 오염물질 감지 분야에 대한 연구에 이어,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기존 소재가 지닌 한계를 넘을 수 있는 소재 연구를 시작했다. 강한 휘발성의 유해한 대기오염물질(VOC)과 악취 성분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금속유기골격체(MOF)와 같은 응용기술을 개발했다. 완성하기까지 꼬박 9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오랜 시간을 거쳐 나온 이 첨단소재는 크기에 비해 구멍이 많고 표면적이 넓어서, 여러 가지 물질들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다양한 휘발성 유해물질을 쉽고 정밀하게 감지, 흡착한다. 기존의 시스템보다 여러가지 변형을 통해 전통적 환경분석기술 등에 적용을 가능하게 해, 다양한 연구성과를 도출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 김기현 교수와 연구진은 공기 정화 및 악취 제거를 비롯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 연구는 의료, 핵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응용된다. 노력의 산물 본 관련 연구를 30년 전부터 꾸준히 해온 김 교수는 스스로 ‘일 중독’이라 말했다. “자기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학생들이 더욱 열정을 갖고 공부에 임했으면 좋겠습니다.” 한양대 교수 중 최다 수상자로 기록, 압도적인 연구성과 이력을 이루고 있는 것에 대해 김 교수는 지금의 성과들을 ‘가을 추수’에 비유했다. 연구에 대한 열정과 여태까지 꾸준한 노력의 결실인 것이다. 묵묵히 걸어온 외길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또, 사람들이 환경, 대기오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와 관련 진행중인 연구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분야에 대한 확실한 열정과 애정을 갖춘 김 교수. 대기 환경 연구에 한 획을 그을 또다른 소식을 기대해본다. 글/ 김민지 기자 melon852@hanyang.ac.kr 사진/ 이진명 기자 rha925@hanyang.ac.kr

2018-06 10 중요기사

[동문]누구나 스마트폰 포토그래퍼가 될 수 있도록

단순하고 반복적인 일상. 창작은 이런 지루함에서 탈피하는 좋은 해법이 될 수 있다. 글을 쓰는 것도, 작곡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사진 아티스트가 돼 보는 것은 어떨까? 누구나 스마트폰 사진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사진작가 방현수(기계공학부 08)씨를 지난 4일 만났다. “저희 전공 수업 중에 ‘열역학’이라는 과목이 있어요. 이 수업을 4번이나 재수강을 했는데, 그래도 F학점을 받았죠.” 방현수 씨(기계공학부 08)는 자신의 대학생활을 방황했던 침체기라 말했다. 전공 공부가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아버지의 사업이 실패하고, 방씨는 결국 고향으로 돌아가게 됐다. 과외와 각종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를 마련하던 방 씨는 첫 여윳돈으로 카메라를 샀다. ▲ 지난 4일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공업센터에서 자신의 대학생활에서 겪었던 어려웠던 점을 설명하고 있는 방현수(기계공학부 08) 씨. “그 당시 정체된 저와 달리 매일 성장하는 동기들의 소식을 들었죠. 뒤쳐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 힘들었습니다.” 그런 방 씨를 치유해 준 것은 카메라였다. 소소한 집안의 사물부터 집밖 풍경을 찍다 보니 자신에게도 잘하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사진으로 자신감을 얻은 방 씨는 복학을 결심했고, 당시 기계과 내 사진 동아리 '빛담'(현재는 공대 소속 동아리)에 들어가 활동했다. 다음해 11월에는 방송사 tvN에서 주최하는 ‘위시캠핑 포토스타’ 프로그램에 나가 2위를 차지했다. 사진작가로서 커리어를 쌓던 중 Frip(야외 엑티비티 플랫폼)에서 사진 강연 요청을 받았다. 카메라에서 위로를 받았던 방 씨이기에, 어떻게하면 이 감동을 청중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을까 밤낮없이 고민했다. 방법은 '스마트폰 사진 강연'이었다. 고가의 사진 장비 대신 그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보정하는 법을 알려주자 반응은 뜨거웠다. 이후에도 계속해 강연 요청이 이어졌고, 방 씨는 이 분야에서 창업 가능성을 발견했다. 이를 계기로 스마트폰 사진에 대한 강연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1인 기업을 설립하게 됐다. ▲ 방 씨가 자신의 핸드폰으로 직접 촬영한 사진(방현수 씨 본인 제공) ▲ 방 씨가 자신의 핸드폰으로 직접 촬영한 사진(방현수 씨 본인 제공) “사진을 찍으면 눈으로 보는 것보다 덜하게 나올 때가 많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장비로, 사진을 더 잘 찍을 수 있도록 사람들을 돕는 일을 계속하고 싶다"고 방 씨는 말했다. 후배들에 대한 응원도 잊지 않았다. "전공 공부가 맞지 않아 고민하고 있는 후배들이 많을 것 같아요.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가는 그 고민의 과정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고민하고 방황했던 덕분에 안 맞는 일은 확실하게 찾았죠. 그렇게 계속 고민하다보면 결국에는 진정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글/ 김가은 기자 kimgaeun98@hanyang.ac.kr 사진/ 강초현 기자 guschrkd@hanyang.ac.kr

2018-06 09

[동문]'늦게 피는 꽃이 더 아름답다'...베트남의 영웅 박항서 동문(체육 77) (5)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신화의 중심에 한양인이 있었다. 바로 박항서 동문(체육학과 77)이 그 주인공. 박 동문은 지난해 10월 베트남 축구 성인 대표팀과 23세 이하(이하 U-23) 대표팀 감독으로 취임했다. 베트남은 올해 초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거뒀다. AFC가 주관하는 대회에서 동남아시아 국가가 결승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베트남의 영웅’이 된 박 동문의 이야기를 담았다. 악바리의 드리블 성미가 깔깔하고 고집이 세며 모진 사람. 박 동문의 별명은 ‘악바리’였다. 늦은 시작탓에 남들보다 열심히 했다고 한다. “고등학교에 입학하고나니 축구가 너무 하고 싶었습니다. 1학년 2학기 때부터 고등학교 축구팀에 들어갔죠. 운동에 대한 천부적인 소질도 없었기 때문에 다른 선수들을 따라잡기 위해 죽기 살기로 노력했습니다.” 박 동문은 경신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프로 축구 선수가 되기 위해 한양대 체육학과에 진학했다. ▲ 럭키 금성 선수 시절 박항서 동문(체육학과 77)이 공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있다. (일간스포츠 제공) 박 동문은 대학 시절을 회상했다. “고(故) 최은택 교수(체육학과)님과 고(故) 배기면 교수(체육학과)님의 가르침으로 선수로서 한층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잊을 수 없는 고마우신 분들입니다.” 박 동문은 한양대 졸업 후 제일은행 축구단에 입단했다. 얼마 있지 않아 육군 축구단에서 군복무를 했다. 전역하고 럭키 금성 황소(현 FC 서울)에서 프로축구 선수로 데뷔해 맹활약했다. 1985년에는 팀을 리그 우승으로 이끌었으며 1986년에는 주장으로 선임됐다. 선수에서 지도자로 “5년간의 선수 생활을 끝내고 지도자의 길을 걷기로 했습니다.” 박 동문은 후배 선수를 키우고 싶었다. 자신을 존재하게 만들어준 은사들에게 보답하는 길이라 생각했다. “일찍 선수 생활을 그만 두는 것도 아쉬웠죠. 하지만 빨리 지도자로 자리 잡을 수 있어 후회하지 않습니다.” 1989년부터 안양 LG 치타스(현 FC 서울)의 트레이너로 활동했다. LG 치타스의 코치를 거쳐 수원 삼성 블루윙즈의 코치를 맡기도 했다. 2002년에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수석코치로 히딩크 감독을 보좌했다. (지난 기사 보기 - 월드컵 4강 신화 일군 `특급 참모`) ▲ 박항서 동문이 베트남 축구대표팀 선수들과 훈련하고 있다. (베트남 축구협회 제공) 시간이 흐르며 월드컵 열기가 식듯, 박 동문은 점점 사람들에게서 잊혀졌다. 2015년 12월에는 상주 상무 감독 재계약 불가 통보를 받았다. 7개월 전에는 3부 리그인 창원시청 축구단 감독을 맡고 있었다. 젊은 지도자들이 계속 배출되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일이었다. 박 동문에게 베트남은 기회의 땅이었다. 선수와 지도자 경험을 통해 갖게 된 지식과 철학을 쏟을 수 있는 곳이었다. “축구 인생에 있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했어요. 후배 감독들에게도 해외 진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기도 했습니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59세라는 늦은 나이에 박 동문은 새로운 전성기를 맞았다. 베트남 축구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AFC 주최 U-23 챔피언십에서 베트남을 준우승으로 이끌었다. 베트남 정부로부터 3급 노동 훈장을 받았다. 노동, 창의성, 국가건설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세운 사람에게 수여하는 훈장으로 3급이 가장 높다. 불과 작년만 해도 밀려난 지도자였던 박 동문. 지금은 박항서 열풍을 일으키며 자신의 업적을 새로 쌓고 있다. ▲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박항서 동문이 ‘사부의 한마디’를 말하고 있다. (SBS 제공) 끝으로 박 동문은 한양인에게 격려의 한마디를 전했다. “고개 숙이지 마세요.” 베트남 선수들에게도 했던 말이다. 박 동문 역시 선수와 지도자의 길을 걸으며 많이 넘어졌고, 힘든 순간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고개 숙이지 않고 묵묵히 달린 결과 끝내 베트남의 별이 됐다. “한양인으로서 긍지를 가지고 도전하는 삶을 사세요. 최선을 다했으면 당당해도 됩니다. 결과에 자부심을 가지세요.” 글/ 유승현 기자 dbtmdgus9543@hanyang.ac.kr

2018-06 04

[동문]춤을 통해 그가 말하는 세상

무용은 추상적이고, 정형화되지 않는다. “무용은 말로 할 수 없는 말이에요.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는 너무 많은 느낌과 생각을 은유적으로 실체화 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은은하면서 강력하기도 한 춤은 말보다 더 강한 메시지를 세상에 전한다고 김성용 동문(무용학 박사과정)은 말한다. 1997년 만 20세 최연소로 제27회 동아무용콩쿠르 대상 수상. 이어서 2000년에 일본으로 넘어가 개인작으로 무대를 선보이더니, 2년 뒤 한국인 최초로 나고야 국제 현대무용 콩쿠르에서 은메달을 수상하며 일본을 포함, 세계를 주목시켰다. 지난해 12월 대구시립무용단 예술감독 겸 안무자로 취임한 무용인 김성용 동문이다. ▲ 1976년생, 43세의 나이의 젊은 리더십을 갖춘 김성용 동문(무용학 박사과정) (김 동문 제공) 어린 시절 주변 친구들이 과학자, 선생님을 꿈으로 이야기 할 적에도 김성용 동문은 안무가를 꿈꿨다. 그것도 대구 무용단의 안무감독이라는 구체적인 꿈을 그렸다. 김 동문은 10대 시절부터 몸으로 활동하는 것을 곧잘 했다. 중학교 3학년 때 담임선생님이 연기를 추천했다. 당시 대구에는 연기를 배울만한 곳이 없었다. 그래서 그는 경북예술고등학교에 입학했고, 이후 남자 무용수로서의 첫 걸음을 내딛었다. 이후 한양대 무용학과에 입학해 2000년에 학사 과정을 마친 김 동문은 무용학으로 박사과정까지 이어가고 있다. 부임 후 첫 데뷔작 ‘군중’과 그 이후 김 동문은 "대구시립무용단에서 최종 오퍼를 받았을 때에도 실감나지 않을 정도로 기뻤다"고 말했다. 무용단 데뷔작으로는 <군중>을 기획했다. 김 동문이 대구시민들과 첫 조우한 작품이다. <군중>은 폭력이라는 문제의식을 독창적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들인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모두에게 상처가 존재한다는 다소 어둡지만 희망적인 내용이다. 이 작품으로 김 동문은 지난 3월 13~14일 양일간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정기공연을 마무리지었다. ▲ 작품 <Moving Violence Episode 1&2>의 공연 모습. (김성용 동문 제공) 김 동문은 “순수 예술가들은 '작품의 깊이'와 '대중성'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지기 쉽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예술가들은 그것을 극복하고 합의점을 찾아 표현을 멈추지 않는다. 관객이 문화와 예술을 경험하고, 일상에 풍요를 가져다 주는 것이 예술의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김 동문은 더 많은 관객들과 만나길 희망한다. 관객들에게 전할 메시지를 무대에 담아내 대중과 소통을 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용수로서의 삶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차세대 독보적인 현대무용가로서 김 동문은 8월 29일 창무국제공연예술제에 초청받아 신작 발표를 준비중이다. 10여 명의 무용수들과 투어공연을 할 예정이다.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일본 등에서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9월 베트남 호치민 오페라하우스 무대와 11월 미국 플로리다 던컨시어터 공연 등을 준비하며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다. ▲ 무대 위 김성용 동문의 모습. 흡인력 있는 눈빛과 연기로 몰입을 고조시킨다. (김 동문 제공) 무대를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잠재돼 있는 무언가를 찾게 해주고 싶다는 김 동문. 일상에서 느끼지 못한 감정과 감각을 느끼게 해주고 그 안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야 말로 그가 실현하고자 하는 무용 예술의 가치다. 글/ 김민지 기자 melon852@hanyang.ac.kr

2018-06 03 중요기사

[교수]큰 새가 먼 길을 가듯이

무역(貿易). 서로 바꾸다. 옛부터 많은 학자들은 국가간 거래를 고민했다. 절대우위에 따른 자유무역을 주장한 애덤 스미스(Smith), 비교우위를 통해 양국 상호 이익이 가능하다고 말한 데이비드 리카르도(Ricardo), 상호수요이론을 제시한 존 스튜어트 밀(Mill)까지. 거래야말로 우리 생활에 없어선 안 되는 행위였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꿈을 수출하는 곳. 코트라 (이하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올 2월까지 사장을 지낸 김재홍 특훈교수(정책과학대학)를 만났다. 관료의 길 김 교수는 행정고시 2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한양대 행정학과를 다니며 관료의 꿈을 키웠다. “중고교 시절부터 법대에 가고 싶었습니다. 당시에는 행정학과가 법대에 있었죠. 법학보다는 행정학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영역을 배운다는 점이 유연하고 실용적으로 다가왔다는 김재홍 교수. 그는 지도교수의 권유로 대학교 3학년부터 본격적인 고시공부를 시작했다. 4년 간의 준비 끝에 시험에 합격했다. ▲ 김재홍 특훈교수(정책과학대학)를 지난달 30일 연구실에서 만났다. 자신의 인생 경험을 이야기하는 김 교수. 김 교수는 2013년 3월부터 2014년 7월까지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을 지냈다. 1차관은 기획, 산업, 무역, 인사 업무 등을 관장한다. 김 교수는 원래 상공부(현 산업통상자원부)를 희망했다. “상공부는 국가의 상공정책을 수립하고 총괄하는 곳입니다. 경제지식으로만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론보다는 실물경제를 다루고 싶었습니다.” 워낙 인기가 많은 자리라 한 번에 갈 수 없었다. 하는 수 없이 법제처에서 첫걸음을 내디뎠다. 7년 후 부처교류로 상공부에 전입했다. KOTRA에서 3년 김 교수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KOTRA 사장직에 지원했다. “마음 먹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른바 '관피아'(관료와 마피아의 합성어로, 퇴직 후 공기업이나 관련 기관에 재취업하는 고위 공무원을 이르는 말) 방지법 제정이 추진되고 있을 때였어요. 퇴직 관료들의 재취업이 사실상 불가능했죠. 자칫 여론의 질타를 맞을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주변의 적극적인 권유로 김 교수는 코트라 사장직에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정부 정책에 대한 이해가 높았고, 다른 기관과 협업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있었다. 끝내 김 교수는 관피아 논란을 잠재우고 KOTRA 사장에 임명됐다. ▲ KOTRA 사장 시절의 김재홍 교수(앞줄 왼쪽 두 번째). 2017년 9월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 글로벌파트너링 사업(GP 아시아 2017)’ 국내 참가업체 쇼케이스를 둘러보고 있다. (코트라 제공) KOTRA는 대한민국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고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는 기관이다. 김 교수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수출 주체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대기업 중심의 수출구조는 외부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이다. 한중FTA를 활용해 중국 자본유치에 힘쓰기도 했다. 대중국 투자가 2014년 11.8억 달러에서 2015년에 19.8억달러로 늘었다. 김 교수는 재직 중 수출 부진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지구를 22바퀴 돌았다. 3년 임기를 마쳤을 무렵, 무역 1조 달러를 회복했다. 더 크게 더 멀리 31년 반 동안의 공직생활이 쉽지만은 않았다. 정부 정책은 불특정 다수가 이해관계자다.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이 넓은 만큼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쉽지않다. “돌이켜보면 지나치게 원리 원칙을 강조하다 보니 융통성 없는 집행이라 느껴지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공직자로서 국익을 위해 부끄럽지 않게 일한 것으로 위로합니다.” ▲ 인터뷰를 마친 김재홍 교수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붕정만리 기불탁속(鵬程萬里 飢不啄粟)’. ‘큰 새는 먼 길을 날아가는 도중에 아무리 배가 고파도 좁쌀은 쪼아 먹지 않는다’는 뜻이다. 김 교수의 인생철학이다. 고등학교 졸업식 날 담임선생님이 해 준 말을 가슴에 품고 살고 있다. “한양대 후배들이 먼 길을 가기 위해서는 사소한 것을 탐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눈 앞에 보이는 것에 관심을 두지 마세요. 멀리 보고 높은 뜻을 품고 크게 행동하세요. 당장은 손해가 되더라도 결국 성공하는 인생으로 이끄는 길입니다.” 글/ 유승현 기자 dbtmdgus9543@hanyang.ac.kr 사진/ 이진명 기자 rha925@h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