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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2 08

[동문][인터뷰] 문화일보 신춘문예 당선 김지현 동문

3대에 걸친 여들의 삶 그린 <사각거울>로 당선 "작가는 삶의 상처를 치유하다가도 들쳐보는 존재" 지난 달 29일에 문화일보 신춘문예 시상식이 열렸다. 이 시상식에서 단편소설〈사각거울〉로 작가의 대열에 합류한 김지현(국문과 대학원졸) 동문은 심사위원들로부터 '아이가 있느냐?'는 엉뚱한 질문을 받았다. 그만큼 3대에 걸친 여인들의 삶을 그리고 있는 그녀의 소설〈사각거울〉은 탁월한 완성도와 농익은 주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세 여자의 캐릭터가 생생할뿐만 아니라 반지하방으로 요약되어 생동감 있게 드러나고 있는 현실적 고통 그리고 '새'와 결말을 통해 은유되고 있는 희망의 징후 등은 당선작으로 손색이 없었다.'라는 평을 들은〈사각거울〉은 섬뜩한 카리스마로 지루한 소설에 지친 독자들에게 새로운 충격으로 다가올 듯하다. 그녀의 소설은 순식간에 읽힌다. 어디 하나 부족한 곳이 없는가 하면 어디 하나 덧붙일 곳도 없다. 그러나 "문장을 따로 생각하지 않고 앞과 뒤를 생각했다."라는 김 동문의 말처럼 문장에 심혈을 기울인 탓에 글은 단숨에 읽고서도 작가의 노력이 여실하게 느껴진다. 남편과 아들을 잃은 상처로 인해 화장독에 피부가 썩어도 매일같이 귀신처럼 화장하는 치매의 시어머니는 너무나 지독하게 며느리의 속을 썩힌다. 그런 표독스러운 시어머니를 볼 때마다 며느리는 더욱 더 강해진다. 하지만 그 강해짐은 곧 약해짐과 일맥상통한다. 그녀 역시 남편을 잃은 상처를 갖고 있지만 그것을 인지하는 것은 너무나 고통스럽기 때문에 외면한다. 결국은 그녀도 새하얀 화장으로 얼굴을 덮는 시어머니와 같은 상처받은 영혼인 것이다. 어린 손녀는 며느리와 달리 할머니를 이해한다. 그녀도 비정상적인 생활 속에서 상처를 갖고 있지만 유일한 희망을 갖추고 있는 미래를 상징한다. 김 동문은 "시어머니와 며느리, 손녀는 삼대에 걸쳐 각자의 상처를 가지고 살아갑니다. 시어머니가 그토록 집착하는 거울은 상처를 알아보고, 한편으론 숨기게 하는 양면을 지니고 있지요."라고 설명한다. 각 캐릭터들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단면인 것이다. 하지만 김 동문의 말처럼 '삶이 상처투성이일 뿐'이라면 그 인생은 너무 가혹한게 아닐까. 김 동문은 여유 있게 미소짓는다. "상처를 너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면 안됩니다. 인생은 상처에 뿌리를 내리고 있지만 서로가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도 하지요. 사람들은 서로의 상처를 이해할 때 소통합니다. 내 몸의 흉터를 껴안고 살아가는 사람처럼 자신의 상처를 껴안고 살아가며 다른 이의 상처를 보아줄 때 인생은 의미가 있는 것이지요." 김 동문은 치매증세가 걸린 시어머니의 묘사에서 눈에 띄게 현실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현실성 때문에 시어머니는 더욱 무섭게 느껴지는가 하면 우리에게 인생을 가르치려고 하는 인물처럼 비추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시어머니의 묘사에는 김 동문의 할머니 덕이 크다. 그녀가 수상소식을 들었을 때는 할머니의 유해를 화장하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치매에 걸리셨던 할머니를 경험으로 글을 썼습니다. 글 쓴답시고 잘 보살펴드리지도 못했는데.."라며 말끝을 흐리는 김 동문은 "당선 소식은 할머니가 주신 귀중한 선물이라 생각합니다. 어깨가 무겁고, 좋은 작가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만 들어요."라고 다짐했다. 소심하고 예민한 성격탓에 어릴 때부터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는 김 동문은 생각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 철학도를 꿈꾸기도 했다. 그녀는 평상시 문학작품이나 영화 한 컷을 보더라도 늘 글로 남겼다. 그러한 느낌들이 차곡차곡 모여 어느새 두꺼운 노트로 여러 권이다. "자신의 느낌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해요. 생각은 스쳐지나가지만 그것을 기록한다면 누구든 작가가 될 수 있다고 봐요."라며 조언한다. 옥탑방에 홀로 있는 시간이 가장 행복하다는 김 동문은 자신의 평소 모습에 대해 '아무짝에도 쓸모 없을 정도로 게으르다'며 말한다. 하지만 그런 그녀도 글을 위해서라면 의욕부터 앞선다. 다리모델이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직접 회사에 찾아갔다가 잡상인 취급당하며 쫓겨난 기억도 있다. "사람들에게 신춘문예출신 작가로 알려지기 보다는 먼저 제 작품으로 다가가고 싶어요."라고 말하는 그녀의 모습에서 당찬 신세대 작가의 모습이 엿보인다. 김 동문은 주제의식이 뚜렷하게 보이는 글보다는 몽환적인 글을 선호한다. 잡힐 듯 말 듯 하여 작가의 생각을 알리지 않고 독자들이 생각하게 하는 소설을 쓰고싶다는 김 동문은 여러모로 독자들을 괴롭힐 심산이다. "상처로 끙끙대는 사람들을 보살펴주고 싶지만 안심하고있는 사람들의 상처를 들추어내서 그들을 괴롭히고 싶기도 하지요." 서로의 상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평소의 생각을 그녀는 자신의 소설로 실천하는 셈이다.

2002-01 22

[동문]한국일보 신춘문예 당선자 김재엽 동문

'사랑의 죽음' 등 실존문제 다룬 <페스소나> 로 당선 "시간과 공간은 온통 나의 것… 그래서 행복합니다" 삶의 행위를 관찰하고 그것을 극으로 만들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예술적 감각과 뛰어난 연출력 등에 앞서서 인간 본연에 대해서 진지한 고뇌가 밑바탕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지난 16일 발표된 한국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분에서 〈페르소나〉라는 작품으로 당선한 김재엽(대학원 연영과 졸) 동문은 인간 모두가 겪어야 할 '죽음'에 대해 감히 고뇌한다. 평론가들은 이 작품을 "죽음이라는 인간 보편의 주제를 대단히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고, 구성에 있어서도 '극중 극' 등 연극적 장치를 적절히 이용하고 있다."고 평하며 김재엽 동문의 작가와 연출가로서의 발전가능성을 예견하고 있다. 김재엽 동문은 현재 극단 '파크' 창단 준비로 분주하다. 첫 공연으로 자신이 쓰고, 연출하는 희곡 〈개그맨과 수상〉을 5월 중 무대에 올릴 예정이다. 그는 이미 한국극작가협회가 발행하는 잡지 〈한국 연극〉창작극 공모에 당선된 경력이 있다. "학교 다닐 적부터 글 쓰는 것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워낙 글을 좋아했구요. 대학시절 학회 때부터 꾸준히 시나리오 작업을 해왔습니다." 연세대 국문과를 졸업한 그는 인문대 앞 벤치에서 곧잘 상상의 나래에 빠지곤 하는 '전형적인' 문학도였다. 그가 연극인으로 태어날 수 있었던 것은 연극을 '만남의 장'이라고 표현하는 그의 미소에 답이 있다. 그의 미소에는 사람들과 얽히고 설켜야만 완성되는 연극에 대한 애정이 가득하다. 문학과 연극에 대한 감각과 애정이 지금의 그를 만들었다. 그는 지금 연극을 관통하는 연출가의 매력에 푹 빠져있다. 그의 신춘문예 당선작인 〈페르소나〉(연극배우의 가면을 뜻함)에도 연출가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죽음'이라는 문제와 연극을 완성시켜야 한다는 의무감 사이에서 갈등하고 고뇌하는 연출가의 모습에 본인이 투영된 것이 아닌지 호기심어린 질문을 던져보았다. "추상적인 죽음을 연출가는 실존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죽음과 예술 그 사이에 있어야 하지요. 〈페르소나〉의 주인공 연출가는 추상과 실재 그 사이에서 고뇌합니다. 그것은 제 고민거리이지요. 주인공은 저의 닮은꼴입니다." 그는 작품의 소재를 주로 모든 인간의 내면적이고 보편적인 문제로 다루고 있다. 〈페르소나〉에서 드러난 '죽음'에 대해서도 그는 어렴풋하게 느껴졌던 추상적인 문제를 연극과 결부시켜 끈질기게 파고들고 있다. "사람들은 현실에 닥친 문제에만 급급하려고 합니다. 죽음을 생각하면, 두려우면서도 마음의 평안을 얻게 되지요." 그는 앞으로도 사랑, 죽음과 같이 인간의 실존적인 문제를 다룰 예정이다. 이러한 보편적인 문제를 다루면서 그 속에는 사회 비판적인 목소리를 담으려는 것이 김재엽 동문의 연극관이다. 그는 연극의 역할에 대해 뚜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연극의 화두가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사회적인 목소리를 내야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이다. "문화는 정치적인 것입니다. 저항해야할 목표가 뚜렷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교묘하게 사람들을 억압하고 있지요. 그러한 억압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연극을 포함한 모든 문화행위가 더 많은 고민을 해야합니다. 연극은 재미를 위한 것뿐만 아니라 자유를 원하는 사람들을 대변하는 사회적 행위입니다." 그의 굳건한 생각 속에 우리 연극의 앞날을 짊어지고 갈 젊은 연극인의 결의가 보인다. 그의 눈부신 자신감에 슬몃 '행복하세요'라는 멋쩍은 질문을 던져보았다. 대학시절 함께 문학을 논하고 연극을 함께 하던 친구들은 자신의 꿈과 다른 직장을 다니고 있다. 그 친구들과 소주잔을 기울이면 하나같이 묻는 질문이라며 그는 씁쓸하게 미소짓는다. "시간과 공간이 온통 나만의 것입니다. 예, 그래서 행복합니다."라고 큰 소리로 말하는 그의 모습에 순수한 문학청년의 모습과 열정있는 연극인과 사회를 주도해나갈 자신감에 가득찬 젊은이의 모습이 오버랩된다. 흩날리는 진눈깨비 속에서도 느껴지는 봄의 기운처럼 그의 자신감은 시샘날 정도로 당당하다.

2002-01 08

[동문]감동의 '밑그림 그린다`

'출근길 남편의 남루한 양복을 바라보며 한숨짓던 아내, 새 양복을 꼭 사주리라 아침마다 중얼거리던 것을 그만 어린 아들이 듣고 말았다. 아버지의 생일을 달력에 표시해 놓고 그 날이 오기만을 기다리던 어린 아들은 막상 아버지의 생일날, 3천 8백원의 동전이 든 봉투를 들고 울음을 터뜨리고 만다. '양복 한 벌 4천원'이라는 세탁소의 광고문구를 보고 용돈을 모았으나 2백원이 부족했던 탓이다.' 프라임타임대 3분40초 애니메이션, 공중파의 체온을 느껴 봐! 월요일부터 금요일 저녁 7시 45분, KBS 2TV에서 방송되는 'TV동화 행복한 세상'(이하 'TV동화')의 지난 방영분 내용이다. 'TV동화'는 소시민의 가슴 시린 사연과 일상의 모습들을 잔잔한 나레이션과 그림으로 옮겨 놓은 3분 40초짜리 애니메이션이다. 프라임타임의 웬만한 광고 송출 시간보다 짧은 프로그램이기에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다 보면 휙 하니 놓치기 일쑤지만 이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미리 시계를 맞춰 놓고 TV 앞에 대기하는 '매니아'들도 적지 않다. 본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박인식 동문의 말이다. "시청률이 6, 7퍼센트 또는 8퍼센트까지를 왔다 갔다 해요. 프라임타임에 이런 애니메이션을 본다는 것이 놀랍지만 워낙 방송이 짧아서 시청자들이 놓치기 쉽죠. 그래도 인터넷에서 기존 방송된 프로그램을 재시청한 클릭수가 만 회를 넘기도 할 만큼 열렬한 애청자들도 있어요. 사실, 저녁 8시 45분에 방송되던 것이 한 시간 앞당겨졌는데 느낀 점이 뭐냐하면, '아줌마들은 이길 수 없다'(일일드라마의 주시청층) 이거죠." 경제위기, 사람들에게 휴식 같은 위로를 주고 싶었다 대학시절에 대해 박 감독은 영화에 대해 신열을 앓던 시간으로 회상한다. 전공과 무관하게 연극영화학과에서 살다시피 하며 충무로를 꿈꾸었고, 실제로 영화판에서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로 지독한 현장 스탭의 시절도 있었다. 지난 1993년, KBS에 입사할 때까지만도 자신은 '큐싸인'에 움직이고 '큐싸인'에 죽을 것으로 알았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연극영화학과에 가지 않은 이유는 도대체 뭔가. "당연히 가고 싶었죠. 그런데 부모님이 반대하셨죠. 그래서 영화와 가장 근접한 단어들을 찾다보니 '방송'이란 말이 들어 있는 신방과가 있잖아요. 그래서 신문방송학과를 들어왔는데 주로 연영과의 수업들을 많이 들었죠. 지금도 모든 것을 때려치우고 영화 공부를 위해 훌훌 떠나고 싶은 생각이 불끈불끈 나가도 해요." 박 동문은 '디지털 미술관'을 연출하다 지난해 4월부터 본 프로그램의 제작을 맡았다. 'TV동화'는 그가 직접 구상하고 기획하여 KBS 사내 공모전에 제출했던 아이디어다. 보통 1천여편이 넘는 공모안이 제출되고 그 중, 20여 남짓한 안이 채택되지만 실제 최종 방송되는 것은 10여개 미만. 1백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TV동화 행복한 세상'이 전파를 탈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경제 위기다 뭐다 해서, 삶이 고단한 사람들에게 한 줄기 휴식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었어요. 작은 일상의 이야기들을 그대로 보여주자는 기획의도지요. 그리고 이런 내용을 담을 틀을 생각해 보니 애니메이션이 가장 적절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회화적 베이스에 수채화 스틸로 다분히 실험적인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게다가 5분물이면 최소 제작비로 최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생각했지요. 한 마디로 '감동은 비싸지도 않고, 멀리 있지도 않다', 이런 겁니다." 공중파를 정화하는 5분의 시간 시청자들의 호응뿐만 아니라 실제로 'TV동화'에 대한 시민단체와 방송가의 반응은 뜨겁다. 'TV동화'는 지난해 'KBS 봄 개편 프로그램평가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고 경실련과 한국 시청자연대회의에 의해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으로 선정되는가 하면, 지난해 상반기 'PSI지수 1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각종 신문과 방송 비평가들도 'TV'동화'에 대해 일관된 호평이다. '자극적이고 현란한 영상의 홍수 속에서 큰 반향 일으킨 소박한 그림', '작열하는 태양아래 듣는 파도소리 같은 프로그램' 등 본 프로그램에 던져진 많은 찬사는 좋은 방송이란 한낱 '퍼센티지'로 계량되지 않는 성질의 것임을 잘 입증한다. "모두가 좋은 프로그램이라 인정하지만, 역시 어려운 점은 '제작비'의 문제입니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 30분물 1회분 제작비가 억대를 호가할 만큼 만화는 고비용의 프로그램입니다. 경영진은 'TV동화'가 일반 5분물 프로그램보다 10배의 예산을 쓰고 있다 말합니다. 그러나 동일분량 대비, 'TV동화'는 다른 애니메이션 제작비의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아요. 사실 방송사도 어려우니까, 예산이 늘기는 차지하고 앞으로 줄지만 않았으면 좋겠어요." 'TV동화'가 지닌 독특한 풋풋함은 전문 애니메이션 작가들이 아닌 아마추어 화가들에 의해 프로그램이 제작되는 탓이기도 하다.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젊은 화가들이 한 명 혹은 두 명씩 팀을 이루어 한 편, 한 편을 제작한다. 현재 40여 팀들이 3분 40초짜리 감동을 위해 작업 중이다. 박 동문은 'TV동화'의 제작 기술을 '포인트 애니메이션'(point animation)이라 설명한다. 회화적 배경에 움직이는 피사체를 중심으로 천천히 컷이 진행되는 방식이다. 최근의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어떻게 하면 실사와 같은 매끄러움과 사실성을 획득할 수 있을까를 꿈꿀 때, 박 동문은 '그림'이 스스로가 '그림'임을 숨기지 않고 어떻게 하면 더욱 따뜻해질까를 고민하고 있었던 것이다. 하루하루가 '전쟁'이지만 그래도 즐겁다 'TV동화' 인터넷 사이트에는 프로그램에 대한 눈물겨운 소감과 새로운 사연의 제보가 줄을 잇는다. 짧은 프로그램인 탓에 기존 방영분을 인터넷으로 다시 시청하는 사람들도 많다. 시청자들에 의해 제보된 사연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수채화적 배경에다 담백하기 그지없는 이미지, 여기에 이금희 아나운서의 나레이션이 더빙되어 한 편이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3, 4개월. 작은 예산으로 40여개의 아마추어 팀을 관리하며 하루하루가 전쟁 같다는 박 동문의 비명은 그래도 즐겁다. "앞으로는 보다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어요. 모르죠, 영화공부를 위해 또 훌쩍 떠날 수도 있겠죠. 하지만 벌써 방송에 몸 담은지 10년이 다 되었고, 이제는 방송이 지닌 장점과 나름의 매력도 이해합니다. 취업을 앞둔 후배들이 어렵다구요? '시련은 있으되 실패는 없다'는 상투적인 말을 들려주고 싶습니다. 무슨 일이든 쉬우면 재미가 없잖습니까? 박인식은 누구 1987년 신문방송학과에 입학한 후 줄곧 영화에만 몰두했다. 대학을 졸업하기 이전부터 충무로를 전전하며 영화판의 허드렛일을 자청했다. 1993년, 모 영화감독의 권유로 KBS 공채에 응시, 카메라맨으로 입사한다. KBS 2TV '디지털 미술관'을 제작하다 사내 프로그램 공모전에 기획을 출안, 당선되어 지난해 4월부터 자신이 직접 구상한 'TV동화 행복한 세상'을 연출하고 있다. 남의 것을 평할 줄만 알고 창작할 줄 모르는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에게 불만이 많다. 일을 좋아해서 아직 미혼이다.

2001-12 22
2001-12 15
2001-11 01
2001-10 29
2001-10 01
2001-09 22
2001-09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