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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 26 헤드라인

[일반]한양대, 2019학년도 논술고사 실시

한양대 서울캠퍼스는 지난 24일과 25일 양일간 2019학년도 논술고사를 실시했다. 인문·상경계열 논술은 24일, 자연계열 논술은 25일에 실시됐다. 378명을 모집한 이번 논술전형에는 3만 533명이 지원해 총 80.78: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한양대는 지원자 총 3만 533명 중 2만 4966명이 응시해, 81.8%의 응시율을 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전년도 응시율 81.1%보다 소폭 상승한 수치다. 계열별로는 인문계열이 42명 모집에 5244명이 응시, 85%로 가장 높은 응시율을 보였고 자연계열이 281명 모집에 1만 6663명이 응시, 82.1%로 두 번째로 높은 응시율을 나타냈다. 상경계열은 55명 모집에 3059명이 응시, 75.4%의 응시율을 기록했다. ▲ 2019학년도 한양대학교 논술고사는 24일과 25일, 양일간 서울캠퍼스에서 이루어졌다. 입실시간에 맞춰 애지문이 응시생들과 그의 가족들로 가득찬 모습. 한편 한양대 올해 수시 논술전형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모집단위는 의예과로 9명 모집에 2138명이 지원해, 237.56: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 9명 모집에 1596명이 지원해, 177.33:1의 경쟁률로 그 뒤를 이었다. 한양대는 12월14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양대학교 논술고사에 응시하기 위해 전라남도 순천에서 이른 아침 올라온 이수현(순천효천고 3) 씨는 “시험을 앞두고 너무 떨려 아무 생각을 할 수 없다”며 “정치외교학과를 지원했는데 경쟁률이 세서 걱정이 많지만 열심히 시험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현 학생 어머니 박정숙 씨는 “딸이 너무 긴장해서 걱정되지만, 평소 하던 대로 시험에 응하면 잘할 것”이라며 딸에 대한 강한 믿음을 보여줬다. 논술고사장 안내 도우미를 맡은 김윤주(영어영문학과 3) 씨는 “입학한 지 3년이 지났지만 오늘 수험생들을 보니 제가 처음 이 학교를 왔을 때 느꼈던 그 떨림과 설렘이 다시 생각난다”며 “오늘 만난 모든 학생들이 긴장하지 않고 준비한 모든 것을 시험장에서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지난 24일, 예상치 못한 기습 폭설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험생이 2019년 논술고사를 응시하기 위해 서울캠퍼스를 찾았다. ▲"꼭 다시 왔으면 좋겠어요!" 2019학년도 논술고사를 응시한 학생이 정문 사자상을 휴대폰으로 촬영하고 있다. ▲ 논술고사장 안내 도우미를 맡은 김윤주(영어영문학과 3) 씨(오른쪽에서 첫번째). 과거 입시 경험을 떠올리며 오늘 만난 수험생들에게 행운이 따르길 바란다며 응원했다. ▲ 시험을 마친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본관 옆 계단을 통해 애지문 쪽으로 향하고 있다. 글/ 김가은 기자 kate981212@hanyang.ac.kr 사진/ 강초현 기자 guschrkd@hanyang.ac.kr

2018-10 08 헤드라인

[성과]한양대, ‘2019 QS 세계대학 취업역량 평가’ 국내대학 TOP5

한양대학교가 영국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9월 11일 발표한 ‘2019 QS 세계대학 취업역량 평가(Graduate Employability Rankings)’에서 지난해보다 오른 121~130위를 기록했다. 2017년 201+, 2018년 201~250위에서 올해 121-130위권으로 큰폭 상승했다. ▲2019 QS 세계대학 취업역량 평가 국내대학 순위(출처: QS) 올해 QS 세계대학 취업역량 평가는 세계 666개 대학을 대상으로 5개 지표로 평가해 순위를 매겼다. 5개 지표는 ▲고용주 평판도(배점 30%) ▲고용주와의 파트너십(25%) ▲동문 성공지수(25%) ▲고용주-학생 관계지수(10%) ▲졸업생 취업률(10%) 등으로 한양대는 5개 지표에서 고르게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대학 중 가장 높은 순위는 서울대(23위)로 나타났다. 이어 ▲카이스트(76위) ▲성균관대(79위) ▲연세대(93위) ▲한양대(121-130위) ▲포스텍(251-300위) 등 국내 대학 12곳이 순위 안에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2019 QS 세계대학 취업역량 평가 세계대학 순위(출처: QS) 세계 1위는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로 이어서 스탠퍼드대(2위), UCLA(3위), 하버드대(4위), 시드니대(5위)가 TOP5에 랭크됐다. ▶ 출처: QS 공식 홈페이지 https://www.topuniversities.com/university-rankings/employability-rankings/2019

2018-10 08 헤드라인

[학술][이달의 연구자] 박원일 교수(신소재공학부)

리튬이온 배터리는 우리 주변 곳곳에서 쓰인다. 핸드폰, 노트북, 전기 자동차, 에어팟(AirPods) 등 무선(wireless)제품에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빠질 수 없다. 박원일 교수(신소재공학부)는 바로 이 리튬이온 배터리에 집중했다. 보통 핸드폰을 100% 충전시키기 위해서는 1시간에서 2시간이 소요된다. 박 교수는 이를 단 3분으로 줄였다. 원리가 무엇일까? ▲ 박원일 교수(신소재공학부)가 이번 연구의 핵심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충전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내부에는 양극, 음극, 액체 전해질이 있다. 배터리가 충전 되려면 리튬이온이 액체 전해질을 타고 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해야 한다.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의 음극을 이루는 활물질(전지가 방전할 때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물질)은 흑연이다. 차세대 대체물질로는 실리콘이 대두된다. 에너지 밀도가 흑연보다 10배 이상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박 교수는 실리콘 대신 규화니켈을 사용했다. “문제는 대체물질이 아니라 ‘부반응(solid electrolyte interphase)층’ 입니다. 음극과 전해질 사이의 계면(기체, 액체, 고체 중 2개의 상이 접할 때 상과 상 사이에 형성되는 경계면)에서 고체로 이루어진 부반응 층을 해결하는 게 관건이죠.” 리튬이온이 부반응 층에 가로막혀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이다. 박 교수는 활물질 안에 전압이 생기도록 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활물질인 규화니켈 밖에는 부반응층이 생겨도 안에는 부반응 층이 생기지 않는다. 이 원리를 이용하면 전류가 통할 수 있다. 박 교수의 이번 논문 ‘Controlling electric potential to inhibit solid-electrolyte interphase formation on nanowire anodes for ultrafast lithium-ion batteries’의 제 1저자이기도 한 장원준(신소재공학 석사과정) 씨는 이 개념을 적용하면 배터리 성능이 좋아지고 충전속도가 빨라진다고 밝혔다. “보통 리튬이온 배터리는 500회 이상 충전하면 성능이 안 좋아져요. 하지만 저희는 3분만에 핸드폰 배터리가 완충되는 조건으로 2000번을 실험했습니다. 성능은 거의 떨어지지 않았어요.” ▲ 연구를 진행한 논문의 저자들이 실험실 기구를 보여주고 있다. (왼쪽에서부터) 장원준(신소재공학 석사과정), 박원일 교수(신소재공학부). 박 교수가 이번 논문과 연구를 통해 강조하고 싶은 건 단연 ‘부반응층 억제’다. 1년 반이라는 연구 기간 동안 부반응 층이 활물질 표면에만 생긴다는 개념을 증명하기 위해 약 1년을 투자했다. 박 교수의 연구는 끝나지 않았다. “부반응 층을 억제하는 개념을 확장해서 전기 화학 셀(electrochemical cell)에 적용하고 싶어요.” 하나의 연구에서 또 다른 연구로 나아가는 박 교수의 행보가 기대된다. 글/ 옥유경 기자 halo1003@hanyang.ac.kr 사진/ 박근형 기자 awesome2319@hanyang.ac.kr

2017-06 08 헤드라인

[성과]한양대 ‘QS 대학평가’ 세계 155위

한양대학교는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 QS(Quacquarelli Symonds)의 ‘2017 세계대학평가’에서 전년 대비 16계단 상승한 155위를 차지했다. 8일 QS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세계대학 순위에서 한양대는 2010년 354위 이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대학 중 가장 높은 순위는 서울대(36위)였으며 이어 △카이스트(41위) △포스텍(71위) △고려대(90위) △연세대(106위) △성균관대(108위) △한양대(155위) △경희대(256위) △이화여대(299위) △지스트(339위) △한국외대 397위 등 국내 대학 11곳이 세계 톱 400위 안에 들었다. 전체 1위는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가 작년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스탠퍼드대(2위), 하버드대(3위), 캘리포니아공대(Caltech·4위), 케임브리지대(5위)가 톱 5를 기록했다. 올해 QS 세계 대학 평가는 전 세계 4854개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교육·졸업생·국제화 등 4개 분야를 6개 지표로 평가해 순위를 매겼다. 6개 평가 지표는 △학계평가(40%) △교수 1인당 논문 피인용수(20%) △교수 1인당 학생 수(20%) △졸업생 평판도(10%) △외국인 학생비율(5%) △외국인 교수비율(5%) 등이다. 조선일보 6월 8일 자 기사에 따르면, QS 측은 “이번 평가에서 한국 대학들은 ‘학계·졸업생 평판도’는 높은 반면 대학 연구의 질을 가늠하는 ‘논문당 피(被)인용 수’와 ‘외국인 교수·학생 비율’은 여전히 낮게 기록됐다”고 분석했다고 전했다. 이는 한국의 더 많은 교수가 영어로 논문을 내야 인용 건수가 늘고, 한국 대학의 연구 영향력도 세계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 출처: QS 공식 홈페이지 https://www.topuniversities.com/university-rankings/world-university-rankings/2018

2016-09 01 헤드라인

[행사]제21회 한양벤처창업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한양대는 지난 30일 한양대 LINC사업단이 주최한 ‘제21회 한양벤처창업경진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21회 한양벤처창업경진대회는 창업에 관심있는 대학(원)생이라면 개인 혹은 팀의 형태로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지난 5월부터 참가자 접수를 시작했다. 이번 벤처창업경진대회에는 실제 창업이 가능한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194개가 접수됐고,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 심사, 3차 모의크라우드펀딩 콘테스트를 거쳐 최종 9개 팀이 선발됐다. ▲ ‘제21회 한양벤처창업경진대회’ 수상자 기념촬영 최고 영예의 대상은 쉽고 편리한 설명서 및 보증서 포털 플랫폼인 ‘유저북’을 개발한 유저마인드(이재연, 경영 4)가 수상했으며, 이외에도 최우수상(Hellotutorial), 우수상(INNOPATHY.COM, Insight Maker), 장려상(Peritia, Hy Chem, Cussion, 아츄, 블랙루비스튜디오) 총 9개 팀에게 상장과 부상이 주어졌다. 특히 대상과 최우수상의 경우에는 팀당 한 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해외 탐방 특전을 지원한다. 대상을 수상한 유저마인드의 이재연 학생은 “이번 벤처창업경진대회는 그 동안 혼자서만 생각했던 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며 “특히 모의 크라우드펀딩 콘테스트라는 특색 있는 경험을 통해 사업 아이템에 대한 대중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고 사업 아이템 보완에도 많은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성태현 한양대 LINC사업단장은 “제21회 벤처창업경진대회는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참신하고 우수한 출품작들이 많았다”며 “수상작들이 단순히 경진대회 수상에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발전 및 보완해나갈 수 있도록 사업화 지원, 멘토링, 사무공간 지원 등 여러 방면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16-08 02 헤드라인

[학생]한양대, 2016 지능형모형차 경진대회 최종 우승

한때 유행했던 애니메이션 ‘사이버 포뮬러’는 미래시대의 ‘F-1’을 다룬 만화로 학습형 인공지능 컴퓨터가 탑재된 자동차 ‘아스라다’가 나온다. 아스라다는 전후방 자동차 속도를 탐색해 드라이버에게 알려주고 때로는 회피 시스템을 작동해 근처 자동차와의 충돌을 방지하기도 한다. 이런 만화 같은 이야기들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우리대학은 ‘지능형 자동차’로 불리는 인공지능 자동차의 기술 개발 및 인재 양성을 위해 매년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2016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 ‘2016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가 지난 14일 서울캠퍼스 올림픽체육관에서 열렸다. 지능형 모형차란 임베디드 PC(Embedded PC)라 불리는 내장형 전자제어 시스템이 탑재된 모형차로, 임베디드 PC가 모형차의 두뇌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사람의 제어 없이 거리 조절, 속도 조절, 장애물 회피 등이 가능하다. 지난 2003년부터 매해 7월 개최되는 우리대학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는 대학생으로 구성된 참가팀들이 직접 지능형 모형차를 설계, 제작해 지정 코스를 주행하는 대회다. 2003년 100팀, 350여 명의 참가로 시작한 대회는 2016년 현재 120팀, 600여 명으로 느는 등 자동차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에게 최고의 경진 대회로 자리매김했다.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는 해가 거듭될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참가 학생들의 수준이 향상되고 있기 때문. 초기 대회에서는 라인 유지 기술만 평가했지만, 지난 2012년과 2014년에 각각 자동 주차 항목과 속도 제한 구간 등이 추가됐다. 이번 대회에서는 주행 중인 모형차가 장애물을 알아서 피해 가야 하는 ‘충돌 회피 기술’이 포함됐다. 충돌 회피 기술은 장애물을 회피해서 운행하는 기술로 많은 팀들이 어려움을 겪고 실격되는 등 대회 전체 판도에서 중요한 기준이 됐다. ▲ '2016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캠퍼스 올림픽체육관에서 개최됐다.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는 참가 대학생들이 직접 모형차를 설계, 제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예선 랩타임 상위 16개 팀이 본선에 진출해 실력을 겨뤘다. 최종 우승은 본선에서 랩타임 24초를 기록한 우리대학의 ‘A-team’이 차지했다. 최종 우승의 기쁨을 만끽한 A-team의 팀원 김석원, 김기훈, 권태준(이상 미래자동차공학과 4) 씨, 김상현(미래자동차공학과 2) 씨를 만났다. ▲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우리대학의 'A-team'을 만났다. 왼쪽부터 김상현(미래자동차학과 2) 씨, 김석원, 김기훈, 권태준(이상 미래자동차학과 4) 씨가 대회의 소감을 얘기하고 있다. Q1. 우승을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김석원 씨(이하 석원): 다들 방학도 포기하고 열심히 준비했는데 성과를 거둔 것 같아서 너무 기뻐요. 졸업을 앞두고 마지막으로 한 번만 해보자 싶어서 팀원들을 꾸려 도전했는데 우승을 했어요. 같이 열심히 해준 팀원들에게 너무 감사해요. 김기훈 씨(이하 기훈): 아마 4월부터 준비를 시작했을 거예요. 3달 정도 매일 준비했죠. 학업과 대회 준비를 병행하기가 좀 힘들었지만 그래도 우승을 차지했으니 다행이에요. Q2. 이번 대회는 유독 장애물 구간에서 실격이 많이 나왔는데 어떻게 대비했나요? ▲ 이번 대회에서 많은 팀을 실격시킨 마의 장애물 구간 김상현 씨(이하 상현): 모형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와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서 준비했어요. 일단 적외선 센서로 장애물을 감지한 후 차선을 기준점으로 잡아서 방향을 전환하게 했어요. 말은 되게 쉬워 보이지만 코드를 짜고 입력하는 게 정말 쉽지 않아요. 코드를 입력하다가 머리가 타버릴뻔했어요(웃음). 권태준 씨(이하 태준): 이번 장애물 구간이 새로 추가된 곳이잖아요. 그래서 앞 팀에서도 이 구간을 통과하지 못하고 실격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본선 트랙이 저희가 원래 연습하던 곳보다 미끄러워서 고민했는데 앞 팀에서 연달아 실격이 나오니까 너무 불안했어요. 그래도 장애물 구간을 잘 주행한 것 같아서 정말 다행이었어요. Q3. 장애물 구간 외에 다른 어려움은 없었나요? 상현: 모형차를 직접 설계, 제작하려니까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었어요. 모형차는 기본적으로 라인 스캔 카메라와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죠. 라인 스캔 카메라가 앞에 있는 차선에 검은색과 하얀색이 얼마나 포함돼 있나로 차선을 파악해요. 장애물의 경우는 적외선 센서로 앞에 있는 장애물을 파악해서 좌우로 회피를 하게 만들었어요. 이 모든 걸 코드화해서 내장 제어 시스템에 입력해야 해요. 코드를 전공한 사람이 없어서, 코딩이 가장 어려웠죠. 기훈: 코드를 입력하다가 진짜로 메인보드가 타버린 적이 있어요. 잘못 입력하니까 메인보드가 타더라고요. 위에서 말했듯이 저희 팀원 중에 코드를 전공한 사람이 없었던지라 이것 때문에 한동안 작업이 일시정지돼서 정말 난감했어요. 그래도 이런 우여곡절을 겪어서 더 열심히 준비할 수 있었어요. 시간을 3달 정도로 넉넉히 잡으니 많은 시행착오 끝에 상황에 대비할 수 있어서 1등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4. 언제 우승을 확신했나요? 석원: 예선에서는 저희보다 빠른 팀이 있었어요. 본선에 가면 예선보다 트랙이 길어서 더 차이가 벌어질 거라 생각했거든요. 모형차를 출발시키고는 너무 떨려서 쳐다도 못 봤어요. 그런데 예선 1등 팀이 차선을 벗어나 실격이 된 거예요. 그때 ‘아, 우리가 우승이겠구나’ 생각했어요. Q5.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서 얘기해주 실 수 있나요? 태준: 저는 자동차 회사에 들어가서 미래의 자동차들을 연구하고 싶어요. 자율 주행 자동차나 전기자동차를 세상에 확산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기훈: 제가 현대차 연구장학생을 하다가 공부가 더 하고 싶은 마음에 연구장학생을 포기했어요. 이번 대회로 가능성을 얻은 것 같아요. 해외로 유학을 가서 자동차 수석 엔지니어가 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상현: 저는 아직 졸업이 많이 남아서 졸업할 때까지 여러 수업을 들어서 경험을 쌓는 것이 우선이에요. 앞으로는 전 세계 도로가 자율 주행 자동차로 가득할 거예요. 그 사업에 저도 이바지하고 싶어요. 석원: 인터넷을 보면 한국차가 욕을 많이 먹잖아요. 한국인으로서 자존심이 상했어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정말 좋다는 칭찬을 받을 수 있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싶어요. 해외 시장에서도 우리나라 차를 많이 볼 수 있게끔 자동차를 잘 만드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는 스마트 자동차에 대한 참가 학생들의 열정을 바탕으로 한국 미래 자동차의 핵심인력을 성장시키는 대회로 발돋움 하고 있다. 학생들의 열망으로 성장하는 대회 14회를 맞이한 지능형 모형차 대회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들이 직접 대회의 전 과정을 준비한단 점이다. 수개월 동안 스마트 자동차의 핵심기술을 설계하고 적용하며 저마다 특색 있는 모형차를 개발한다. 시행착오를 거치며 이론과 현실의 괴리를 겪는 일도 허다하다. 그럼에도 스마트 자동차에 대한 꿈을 가진 학생들 덕에 대회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다. 90년대에 방영된 <사이버 포뮬러>는 일본에서 수입된 만화였지만, 곧 우리의 손으로 개발될 ‘사이버 포뮬러’를 볼 수 있지 않을까. 글ㆍ사진/ 이종명 기자 tmjo2000@hanyang.ac.kr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