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6/09/21 한양뉴스 > 정책 > 글로벌 중요기사

제목

ERICA캠퍼스, 알리바바닷컴과 국내최초 MOU 체결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재양성 프로그램 운영한다

인터넷한양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lRF

내용

‘알리바바닷컴’은 시가총액 2,420억 달러에 달하는 알리바바 그룹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B2B 무역 플랫폼이다. 전세계 중소기업 바이어와 공급자가 온라인 상에서 무역 비즈니스를 처리할 수 있는 거래 창구다. ERICA캠퍼스는 최근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산학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알리바바닷컴과의 국내 최초 업무 제휴인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대학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최한다. 이 밖에도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교육 강의가 제공될 예정. 협약식은 지난 8월 29일 열렸다. 협약식 후에는 지역 중소기업과 알리바바닷컴의 네트워킹 행사가 함께 진행됐다.

 

ERICA캠퍼스-알리바바닷컴, 협력의 단초를 마련하다

 

이강표 매니저(ERICA캠퍼스 LINC)와 지난 8월 29일 만나 ERICA캠퍼스와 알리바바닷컴의 MOU체결에 대한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강표 매니저는 이번 협약이 "두 기관간 협력의 단초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이강표 매니저(ERICA캠퍼스 LINC)와 지난 8월
29일 만나 ERICA캠퍼스와 알리바바닷컴의 MOU
체결에 대한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강표 매니저는
이번 협약이 "두 기관간 협력의 단초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지난 8월 29일 ERICA캠퍼스 본관 부총장실에서 ERICA캠퍼스와 알리바바닷컴 간의 업무협약을 확정하는 협약식이 열렸다. 오전 11시부터 약 1시간 가량 진행된 행사에는 이재성 부총장과 알리바바닷컴 장 쭌(Zhang Jun) 해외사업개발 총괄이사가 자리했다. 알리바바닷컴과 업무협약을 맺은 곳은 국내 대학 중에서 ERICA캠퍼스가 최초다. 글로벌 기업이 국내 협업의 단초로 우리대학을 선택했단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알리바바 코리아 관계자로 협약식에 참가한 오세훈 실장은 “국내 대학 중 창업 프로그램이 잘 운영되고 있는 곳이 ERICA캠퍼스였다”고 했다. 

 

협약식 이후에는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네트워킹 행사가 진행됐다. 한국에서 최초로 열린 알리바바닷컴의 공식 행사로 약 3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밖에도 ERICA캠퍼스 창업보육센터 입주 기업과 학생들도 참여해 ‘온라인거래창구‘를 제공하는 알리바바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다수의 참여자들은 ‘골든 서플라이어’의 운영 방향과 ‘알리바바를 통한 수익성 보장’에 관한 질문을 쏟아내며 알리바바닷컴에 관심을 표했다. 네트워킹 행사의 시작을 알린 장 쭌(Zhang Jun) 해외사업개발 총괄이사는 “알리바바는 국내외 많은 대학들과 다방면에서 협력을 하고 있다”며 “한국에서는 ERICA캠퍼스가 첫 산학협력을 맺은 만큼 좋은 관계를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 지난 8월 29일 열린 알리바바닷컴-ERICA캠퍼스 업무협약 이후 컨퍼런스홀에서 진행된 네트워킹 행사가 열렸다(좌). 행사에 참여해 연설을 듣고 있는 ERICA캠퍼스 창업보육센터 입주 기업 및 지역 중소기업 관계자(우).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재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방향

 

이번 협약을 통해 ERICA캠퍼스는 글로벌 기업인 알리바바닷컴과 ‘글로벌 전자상거래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우리대학 재학생들과 교직원을 상대로 무료로 제공되며, 알리바바닷컴 본사에서 교육 받은 강사들로 구성돼 B2B전자상거래의 트렌드를 익히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이강표 매니저(ERICA캠퍼스 LINC사업단)는 “이번 행사를 통해 상호간 협력의 단초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취업 및 창업까지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에게는 수료증명서를 발급, ‘골든 서플라이어(알리바바의 인증을 받은 기업)’로의 취업에 유리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은 별도의 공간을 제공한다. 알리바바닷컴의 교육을 이수한 강사진이 참여하며 프로그램은 약 2주간 가을학기 중에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강표 매니저는 “아이디어의 판매와 제공과 관련된 ‘세일즈’를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가을학기 중 수업에 대한 공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는 우리대학 창업센터 입주 기업과 ERICA캠퍼스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 및 산학협력 경진대회 이벤트를 계획 중이다. 양 기관의 심사를 통해 선발된 최고 팀에게는 중국 항저우에 위치한 알리바바 그룹 본사에 초청해 본사 임원진들이 인정하는 명예증서를 수여한다. 

 

 

글/박성배 기자        ppang1120@hanyang.ac.kr

사진/김윤수 기자     rladbstn625@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