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대학/학과 기본정보
위치 ERICA캠퍼스 제3공학관 208호
전화번호 031-400-4857
팩스번호 031-400-4859
이메일 /
관련 홈페이지 대표 / https://sce.hanyang.ac.kr/front/major/ict/ict-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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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에리카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은 소프트웨어융합, 인공지능, 가상현실, 디지털게임,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분야의 융합 능력을 갖춘 실용적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CT 기술의 교육과 터득은 컴퓨터와 IT기술이 그 자체로 이용되는 수준을 벗어나 다른 개념 및 기술과 융합하여 활용되고 있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컴퓨터와 IT기술은 과거 공학, 경영, 행정, 금융, 생산, 자동화 등의 영역을 넘어서 의료, 교통, 도시계획, 패션, 디자인, 예술, 엔터테인먼트, 보안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널리 활용되며, 문화, 미디어 및 영상 산업과 개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ICT융합전공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ICT기술을 여러 학문 분야와 접목을 한 창조적 사고를 가진 새로운 인재를 양성합니다. 특히, 기업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교육과정 구성 및 현장 실무를 사전에 경험할 수 있는 현장실습과 산업체 멘토가 참여한 IC-PBL(Industry Coupled Problem Based Learning)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현장 실무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쌓게 지원합니다.
스마트ICT융합학과는 산업체-교수-학생이 함께 산업현장의 문제를 풀어가는 혁신적 교육과정을 통해 코딩 능력, SW융합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재교육이 필요 없는 실전 인재 양성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대학/학과 교수소개
이은주

이은주 / 조교수

대학/학과 교수소개
대학/학과 교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 과목구분 학점-강의-실습  
1 1 CSE1017 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2-2-0
이 과목에서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제어구조를 설계하고 작성하는 방법을 Python 언어를 사용하여 배운다. 산술연산, 변수의 개념, 입출력, 함수만들기에서 시작하여, 조건 제어구조를 공부하고, 반복 제어구조인 루프와 재귀함수를 작성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1 1 CSE3031 소프트웨어융합전략 전공핵심 3-3-0
1 1 CUL0106 소프트웨어의이해 전공핵심 1-1-0
본 교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배우고,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기법을 연습한다. -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과 필요성 - 동작원리 및 활용분야 - 소프트웨어 제작기술 - 소프트웨어 설계기술 -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 - 소프트웨어 공유 및 활용
1 1 CUL0128 4차산업혁명의이해 전공핵심 3-3-0
4차 산업혁명은 요즘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단어로 현재 이 시기를 정의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다. 하지만 이 말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이 우리를 어떻게 바꿔가고 있는지는 잘 알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기반 기술 그리고 변화와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 1 CYB0042 이산수학 전공핵심 3-3-0
1 1 GEN0063 일반물리학1 전공핵심 3-3-0
1 1 GEN0066 일반물리학실험1 전공핵심 1-0-2
1 1 GEN2052 미분적분학1 전공핵심 3-3-0
1 1 MAT2020 이산수학 전공핵심 3-3-0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은 컴퓨터 공학을 공부하는데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연속되지 않는 공간, 즉 이산적인 수학 주조에 대한 수학을 다룬다. 교과 내용으로는 논리, 집합, 함수, 관계, 가산성, 조합론, 증명기법, 수학적 귀납법, 재귀함수, 그래프론 등에 대하여 다룬다. 또한 이러한 수학적 개념들이 공학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1 1 SIC1001 프로그래밍기초실습 전공핵심 2-1-2
C언어와 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C 언어의 기본적인 원리와 문법, C 표준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본 교과목에서는 변수의 선언과 정의, 함수 구현 및 호출, 포인터와 구조체, 순환문, 조건문 등을 학습하며, C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파일 입출력, 문자열 관리, 동적 메모리 할당 등을 함께 학습한다.
1 1 SIC1002 프로그래밍설계방법론 전공핵심 4-4-0
디자인패턴을 기반으로 한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설계는 프로그래밍에서 필수 요소이다. 프로그래밍 설계에 유용한 객체지향의 기본 원리 및 중요한 프로그래밍 원칙을 학습한다.
1 1 SIC1004 디지털미디어아트의이해 전공핵심 3-3-0
새로운 디지털 환경이 제공할 수 있는 웹 미디어, 인터넷 아트, 멀티미디어, 상호 작용적 설치 미디어, 디지털 영화 등의 기술적, 문화적 배경을 학습하고, 디지털 기술과 예술이 어떤 새로운 형태의 사회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학습하고 구체적 실현 작업을 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1 SIC1006 게임개발개론 전공핵심 3-3-0
본 과목에서는 Game Maker 툴을 활용하여 롤플레잉 게임, 액션 게임, 대전 격투 게임, 슈팅 게임, 어드벤처 게임, 시뮬레이션 게임, 스포츠 게임, 레이스 게임, 퍼즐 게임, 테이블 게임, 퀴즈 게임, 소셜 게임, 아트 게임 등 각종 게임 디자인 및 개발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스크립트 언어를 활용하여, 게임 디자인 및 개발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을 소개하고, 학생들 스스로 직접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게임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1 1 TOU4002 현장실습1 전공핵심 3-0-6
1 1 VCC0001 IC-PBL과경력개발 전공핵심 1-1-0
1 1 CSE1017 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2-2-0
이 과목에서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제어구조를 설계하고 작성하는 방법을 Python 언어를 사용하여 배운다. 산술연산, 변수의 개념, 입출력, 함수만들기에서 시작하여, 조건 제어구조를 공부하고, 반복 제어구조인 루프와 재귀함수를 작성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1 1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핵심 3-3-0
ER 모델링 및 릴레이셔널 데이터 모델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이론과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현 기술을 다루고,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등 최신 데이터베이스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1 1 CUL0106 소프트웨어의이해 전공핵심 1-1-0
본 교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배우고,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기법을 연습한다. -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과 필요성 - 동작원리 및 활용분야 - 소프트웨어 제작기술 - 소프트웨어 설계기술 -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 - 소프트웨어 공유 및 활용
1 1 CUL0128 4차산업혁명의이해 전공핵심 3-3-0
4차 산업혁명은 요즘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단어로 현재 이 시기를 정의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다. 하지만 이 말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이 우리를 어떻게 바꿔가고 있는지는 잘 알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기반 기술 그리고 변화와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 1 GEN0063 일반물리학1 전공핵심 3-3-0
1 1 GEN0066 일반물리학실험1 전공핵심 1-0-2
1 1 GEN2052 미분적분학1 전공핵심 3-3-0
1 1 MAT2020 이산수학 전공핵심 3-3-0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은 컴퓨터 공학을 공부하는데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연속되지 않는 공간, 즉 이산적인 수학 주조에 대한 수학을 다룬다. 교과 내용으로는 논리, 집합, 함수, 관계, 가산성, 조합론, 증명기법, 수학적 귀납법, 재귀함수, 그래프론 등에 대하여 다룬다. 또한 이러한 수학적 개념들이 공학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1 1 SIC1001 프로그래밍기초실습 전공핵심 2-1-2
1 1 SIC1002 프로그래밍설계방법론 전공핵심 4-4-0
디자인패턴을 기반으로 한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설계는 프로그래밍에서 필수 요소이다. 프로그래밍 설계에 유용한 객체지향의 기본 원리 및 중요한 프로그래밍 원칙을 학습한다.
1 1 SIC1006 게임개발개론 전공핵심 3-3-0
본 과목에서는 Game Maker 툴을 활용하여 롤플레잉 게임, 액션 게임, 대전 격투 게임, 슈팅 게임, 어드벤처 게임, 시뮬레이션 게임, 스포츠 게임, 레이스 게임, 퍼즐 게임, 테이블 게임, 퀴즈 게임, 소셜 게임, 아트 게임 등 각종 게임 디자인 및 개발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스크립트 언어를 활용하여, 게임 디자인 및 개발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을 소개하고, 학생들 스스로 직접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게임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1 1 VCC0001 IC-PBL과경력개발 전공핵심 1-1-0
1 2 CSE1019 오픈소스SW기초 전공핵심 3-3-0
ICT 전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전통적인 자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Free and Open Source Software:이하 FOSS)패러다임이 강하게 자리 잡아왔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원리와 실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강화하는데 큰 동기를 부여해 준다. FOSS는 프로젝트 실습을 위한 풍부한 기반을 제공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의 현대적 원리를 배우는데 있어서도 새롭고 흥미로운 환경을 제공한다.
1 2 CSE3026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전공핵심 3-3-0
이 과목은 웹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HTML5, CSS3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단계별로 학습하고, 직접 웹사이트를 구현해 본다.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웹 기반 기술, 다이내믹한 웹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응용 라이브러리인 제이 쿼리도 학습한다.
1 2 CUL1015 공학영어 전공핵심 3-3-0
1 2 GEN0064 일반물리학2 전공핵심 3-3-0
1 2 GEN0067 일반물리학실험2 전공핵심 1-0-2
1 2 GEN2053 미분적분학2 전공핵심 3-3-0
자연과학과 공학의 기초가 되는 미적분의 분야 중 극한과 연속초월함수의 미분과 적분, 극좌표, 수열과 급수 등을 강의하여 수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힘과 과학적인 사고를 길러줌을 그 목표로 한다.
1 2 SIC1003 시스템프로그래밍기초실습 전공핵심 3-2-2
C언어와 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C 언어의 기본적인 원리와 문법, C 표준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본 교과목에서는 변수의 선언과 정의, 함수 구현 및 호출, 포인터와 구조체, 순환문, 조건문 등을 학습하며, C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파일 입출력, 문자열 관리, 동적 메모리 할당 등을 함께 학습한다.
1 2 SIC1005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학생들이 융합공학 전공자로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기본적인 HW 어플리케이션 구축 능력 및 현실/가상환경 모두를 전제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물로 구현할 수 있는 제작 능력까지 갖추어 앞으로의 개발환경을 대비할 필요가 있다.?본 수업은 학습자가 IoT를 기반한 스마트환경에서 사용자중심 스마트 시스템을 계획하고 디자인하여 실물로 제작하는 과정을 스스로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전자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가변성을 띄는 디자인 재료로서의 센서 및 액츄에이터 컨트롤 방식 습득한다. 이를 기반하여 IoT환경에서 사용자-사물 간 인터렉션의 구조를 설계하고, 제품 및 환경에 적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1 2 SIC1007 스마트센서와엑츄에이터 전공핵심 3-2-2
본 과목에서는 LEGO MINDSTORMS EV3 에듀케이션 키트를 활용하여 초음파 센서, 컬러 센서, 터치 센서 및 멀티 센싱 기술 등 각종 스마트 센서와 액츄에이터에 대해서 학습한다. RobotC 언어를 활용하여,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습득한 다양한 자료구조와 코딩 기법들을 실제의 센서와 액츄에이터를 통해 실습하여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1 2 SIC1008 빅데이터활용사례를통한이해 전공핵심 3-3-0
본 교과목은 4차산업 시대의 핵심 키워드인 융합에 적합한 빅데이터 활용 사례 위주의 학습을 통하여 향후 진로 선택이나 미래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데이터 수집/분석/시각화 등의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과 데이터 간의 융합을 학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 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의 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빅데이터 관련 산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발전되는지 학습하고, 4차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들을 습득하여 실제 사회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 2 SIC1009 자바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3-3-0
이 수업은 영어 강의 과목으로서 코딩경험이 없거나 적은 학생들한테 컴퓨터과학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목임. 교재 및 강의 자료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강 학생들의 영문 독해 능력이 필요함
1 2 TOU4003 현장실습2 전공핵심 3-0-6
1 2 VCC0002 직업윤리와직장예절 전공핵심 3-3-0
1 2 CSE1019 오픈소스SW기초 전공핵심 3-3-0
ICT 전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전통적인 자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Free and Open Source Software:이하 FOSS)패러다임이 강하게 자리 잡아왔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원리와 실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강화하는데 큰 동기를 부여해 준다. FOSS는 프로젝트 실습을 위한 풍부한 기반을 제공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의 현대적 원리를 배우는데 있어서도 새롭고 흥미로운 환경을 제공한다.
1 2 CSE3026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전공핵심 3-3-0
이 과목은 웹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HTML5, CSS3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단계별로 학습하고, 직접 웹사이트를 구현해 본다.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웹 기반 기술, 다이내믹한 웹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응용 라이브러리인 제이 쿼리도 학습한다.
1 2 CUL1015 공학영어 전공핵심 3-3-0
대학의전공과목을원서로읽기위하여영어의문장구조를이해하고우리말문법에맞게독해하는능력을키우는과정이다.그리고졸업인정에필요한TOEIC점수를향상시키기위해기본적인영문법강의를병행한다.따라서학생들은수업에자발적으로참여하고결석과지각을하지않도록한다.이수업은기본영문법과읽기능력을함께향상시키는수업이될것이다.
1 2 GEN0064 일반물리학2 전공핵심 3-3-0
1 2 GEN0067 일반물리학실험2 전공핵심 1-0-2
1 2 GEN2053 미분적분학2 전공핵심 3-3-0
자연과학과 공학의 기초가 되는 미적분의 분야 중 극한과 연속초월함수의 미분과 적분, 극좌표, 수열과 급수 등을 강의하여 수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힘과 과학적인 사고를 길러줌을 그 목표로 한다.
1 2 SIC1005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학생들이 융합공학 전공자로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기본적인 HW 어플리케이션 구축 능력 및 현실/가상환경 모두를 전제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물로 구현할 수 있는 제작 능력까지 갖추어 앞으로의 개발환경을 대비할 필요가 있다.?본 수업은 학습자가 IoT를 기반한 스마트환경에서 사용자중심 스마트 시스템을 계획하고 디자인하여 실물로 제작하는 과정을 스스로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전자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가변성을 띄는 디자인 재료로서의 센서 및 액츄에이터 컨트롤 방식 습득한다. 이를 기반하여 IoT환경에서 사용자-사물 간 인터렉션의 구조를 설계하고, 제품 및 환경에 적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1 2 SIC1007 스마트센서와엑츄에이터 전공핵심 3-2-2
본 과목에서는 LEGO MINDSTORMS EV3 에듀케이션 키트를 활용하여 초음파 센서, 컬러 센서, 터치 센서 및 멀티 센싱 기술 등 각종 스마트 센서와 액츄에이터에 대해서 학습한다. RobotC 언어를 활용하여,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습득한 다양한 자료구조와 코딩 기법들을 실제의 센서와 액츄에이터를 통해 실습하여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1 2 SIC1008 빅데이터활용사례를통한이해 전공핵심 3-3-0
본 교과목은 4차산업 시대의 핵심 키워드인 융합에 적합한 빅데이터 활용 사례 위주의 학습을 통하여 향후 진로 선택이나 미래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데이터 수집/분석/시각화 등의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과 데이터 간의 융합을 학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 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의 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빅데이터 관련 산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발전되는지 학습하고, 4차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들을 습득하여 실제 사회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 2 SIC1009 자바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3-3-0
이 수업은 영어 강의 과목으로서 코딩경험이 없거나 적은 학생들한테 컴퓨터과학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목임. 교재 및 강의 자료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강 학생들의 영문 독해 능력이 필요함
1 2 VCC0002 직업윤리와직장예절 전공핵심 3-3-0
-계약학과 학생들의 조기 입직교육을 통한 경력개발 경쟁력을 향상 시키고 효과적인 직장 생활을 지원하는 수업 -산업현장의 성공적 직무수행과 직업생활 영위를 위한 필수조건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직장 예절 함양을 위한 수업
2 1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심화 3-3-0
ER 모델링 및 릴레이셔널 데이터 모델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이론과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현 기술을 다루고,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등 최신 데이터베이스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2 1 ELE3026 객체지향개발론 전공심화 3-3-0
2 1 MCT2007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이수업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2D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이벤트 처리, 이미지 처리 기법을 배우며,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인 충돌 처리, 이펙트, 배경 스크롤링, 교차 스크롤링을 통한 입체감 부여, 배경 음악 재생, 사운도 효과 등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2 1 SIC2001 자료구조 전공심화 3-3-0
2 1 SMC2007 창의융합프로젝트1 전공심화 3-1-4
대학-산업체간 인력양성, skill mismatch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중 하나가 현장 연계 과목이다. 본 수업은 국내외 산업체 별 실습내용을 기반으로 한 학기 동안 실무 교육 및 실습 수행을 통해 전공 관련 실무능력 및 진로탐색 등의 기회를 제시하고자 한다.
2 1 ELE3026 객체지향개발론 전공심화 3-3-0
2 1 MCT2007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이수업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2D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안드로이드 게임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이벤트 처리, 이미지 처리 기법을 배우며,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인 충돌 처리, 이펙트, 배경 스크롤링, 교차 스크롤링을 통한 입체감 부여, 배경 음악 재생, 사운도 효과 등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2 1 SIC2001 자료구조 전공심화 3-3-0
2 1 SMC2003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 전공심화 3-2-2
2 1 SMC2007 창의융합프로젝트1 전공심화 3-1-4
대학-산업체간 인력양성, skill mismatch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중 하나가 현장 연계 과목이다. 본 수업은 국내외 산업체 별 실습내용을 기반으로 한 학기 동안 실무 교육 및 실습 수행을 통해 전공 관련 실무능력 및 진로탐색 등의 기회를 제시하고자 한다.
2 2 CSE4020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3-0
컴퓨터 그래픽 생성 및 가시화를 위한 3D 모델링, 2D 및 3D 변환, shading에 대한 이론과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OpenGL을 이용한 실질적인 3D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현을 위한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2 2 SIC2003 C#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이 수업은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업계에서 많이 이용되는 유니티 3D 툴을 다루는 법을 익히고,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도구인 뷰포리아, ARCore, Google VR SDK 등의 여러 소프트웨어들을 이용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도 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더 나아가 실제로 코딩을 하여 복잡한 가상현실 세계를 꾸며 봅니다.
2 2 SIC2004 스마트ICT융합캡스톤2 전공심화 3-1-4
2 2 SIC2005 스마트ICT융합캡스톤3 전공심화 3-1-4
2 2 SRC2002 알고리즘 전공심화 3-3-0
2 2 CSE4007 인공지능 전공심화 3-3-0
2 2 SIC1004 디지털미디어아트의이해 전공심화 3-3-0
새로운 디지털 환경이 제공할 수 있는 웹 미디어, 인터넷 아트, 멀티미디어, 상호 작용적 설치 미디어, 디지털 영화 등의 기술적, 문화적 배경을 학습하고, 디지털 기술과 예술이 어떤 새로운 형태의 사회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학습하고 구체적 실현 작업을 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2 SIC2003 C#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이 수업은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업계에서 많이 이용되는 유니티 3D 툴을 다루는 법을 익히고,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도구인 뷰포리아, ARCore, Google VR SDK 등의 여러 소프트웨어들을 이용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도 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더 나아가 실제로 코딩을 하여 복잡한 가상현실 세계를 꾸며 봅니다.
2 2 SMC2006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2 전공심화 3-2-2
2 2 SMC2009 창의융합프로젝트2 전공심화 3-1-4
대학-산업체간 인력양성, skill mismatch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중 하나가 현장 연계 과목이다. 본 수업은 국내외 산업체 별 실습내용을 기반으로 한학기 동안 실무 교육 및 실습 수행을 통해 전공 관련 실무능력 및 진로탐색 등의 기회를 제시하고자 한다.
2 2 SRC2002 알고리즘 전공심화 3-3-0
3 1 CSE4006 소프트웨어공학 전공심화 3-3-0
3 1 SIC3003 운영체제 전공심화 3-3-0
3 1 SIC3007 컴퓨터네트워크및응용 전공심화 3-3-0
본 강의는 컴퓨터 통신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인터넷의 이해와 활용을 위해 다양한 컴퓨터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응용계층으로부터 링크계층까지 Top-down 방식으로 소개하고, 인터넷의 프로토콜을 실제 구현/실습하기 위한 socket 프로그램을 작성 한다.
3 1 SIC3008 스마트ICT융합캡스톤4 전공심화 3-1-4
3 1 SMC3007 기업R&D프로젝트1 전공심화 3-1-4
3 1 CSE4006 소프트웨어공학 전공심화 3-3-0
3 1 SIC3003 운영체제 전공심화 3-3-0
3 1 SIC3007 컴퓨터네트워크및응용 전공심화 3-3-0
본 강의는 컴퓨터 통신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인터넷의 이해와 활용을 위해 다양한 컴퓨터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응용계층으로부터 링크계층까지 Top-down 방식으로 소개하고, 인터넷의 프로토콜을 실제 구현/실습하기 위한 socket 프로그램을 작성 한다.
3 1 SMC3007 기업R&D프로젝트1 전공심화 3-1-4
3 2 CSE4007 인공지능 전공심화 3-3-0
3 2 CSE4018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전공심화 3-3-0
-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는 인간이 사용하는 인터렉티브한 컴퓨터 시스템을 디자인-평가-구현하는 과정과 이를 둘러싼 주요 현상들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 HCI가 다루는 것은 유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지식 및 인지적 사회적 감성적인 인간학, 그리고 작업, 도구, 문화, 조직, 사회, 타인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합니다. - HCI 에 기여한 학문들은 컴퓨터과학, 인지 심리학, 조직 심리학, 인간 공학, 인공 지능, 언어학, 철학, 사회학, 인류학, 디자인, 그리고 기계공학 등 다양하다. 한마디로 HCI는 융합 학문의 꽃이다. - 본 교과목에서는 HCI의 다양한 면을 소개하고, 오늘날 실생활에 어떻게 HCI가 응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HCI 이론에 바탕을 둔 제품 개발 사이클을 학생들이 직접 경험해 볼 것입니다.
3 2 ITE4052 컴퓨터비전 전공심화 3-3-0
전처리, 에지검출, 영역분할, 특징검출, 물체인식을 포함하는 컴퓨터 비전의 기본이론을 강의하고 산업 부품 검사, 의료영상 분석, 이동물체 검출 및 추적, 내용기반 영상 검색, 얼굴 및 표정 인식과 같은 응용사례들을 소개한다.
3 2 SIC3002 가상현실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2-2
이 수업은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업계에서 많이 이용되는 유니티 3D 툴을 다루는 법을 익히고,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도구인 뷰포리아, ARCore, Google VR SDK 등의 여러 소프트웨어들을 이용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도 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더 나아가 실제로 코딩을 하여 복잡한 가상현실 세계를 꾸며 봅니다.
3 2 SMC3008 기업R&D프로젝트2 전공심화 3-1-4
3 2 CSE4018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전공심화 3-3-0
-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는 인간이 사용하는 인터렉티브한 컴퓨터 시스템을 디자인-평가-구현하는 과정과 이를 둘러싼 주요 현상들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 HCI가 다루는 것은 유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지식 및 인지적 사회적 감성적인 인간학, 그리고 작업, 도구, 문화, 조직, 사회, 타인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합니다. - HCI 에 기여한 학문들은 컴퓨터과학, 인지 심리학, 조직 심리학, 인간 공학, 인공 지능, 언어학, 철학, 사회학, 인류학, 디자인, 그리고 기계공학 등 다양하다. 한마디로 HCI는 융합 학문의 꽃이다. - 본 교과목에서는 HCI의 다양한 면을 소개하고, 오늘날 실생활에 어떻게 HCI가 응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HCI 이론에 바탕을 둔 제품 개발 사이클을 학생들이 직접 경험해 볼 것입니다.
3 2 CSE4020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3-0
컴퓨터 그래픽 생성 및 가시화를 위한 3D 모델링, 2D 및 3D 변환, shading에 대한 이론과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OpenGL을 이용한 실질적인 3D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현을 위한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3 2 ITE4052 컴퓨터비전 전공심화 3-3-0
전처리, 에지검출, 영역분할, 특징검출, 물체인식을 포함하는 컴퓨터 비전의 기본이론을 강의하고 산업 부품 검사, 의료영상 분석, 이동물체 검출 및 추적, 내용기반 영상 검색, 얼굴 및 표정 인식과 같은 응용사례들을 소개한다.
3 2 SIC3002 가상현실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이 수업은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업계에서 많이 이용되는 유니티 3D 툴을 다루는 법을 익히고,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도구인 뷰포리아, ARCore, Google VR SDK 등의 여러 소프트웨어들을 이용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도 증강현실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더 나아가 실제로 코딩을 하여 복잡한 가상현실 세계를 꾸며 봅니다.
3 2 SMC3008 기업R&D프로젝트2 전공심화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