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

대학/학과 기본정보
위치 ERICA캠퍼스 제3공학관 208호
전화번호 031-400-4857
팩스번호 031-400-4859
이메일 /
관련 홈페이지 대표 / https://sce.hanyang.ac.kr/front/major/ict/ict-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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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에리카 스마트융합공학부 스마트ICT융합전공은 소프트웨어융합, 인공지능, 가상현실, 디지털게임,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분야의 융합 능력을 갖춘 실용적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ICT 기술의 교육과 터득은 컴퓨터와 IT기술이 그 자체로 이용되는 수준을 벗어나 다른 개념 및 기술과 융합하여 활용되고 있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컴퓨터와 IT기술은 과거 공학, 경영, 행정, 금융, 생산, 자동화 등의 영역을 넘어서 의료, 교통, 도시계획, 패션, 디자인, 예술, 엔터테인먼트, 보안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널리 활용되며, 문화, 미디어 및 영상 산업과 개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ICT융합전공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ICT기술을 여러 학문 분야와 접목을 한 창조적 사고를 가진 새로운 인재를 양성합니다. 특히, 기업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교육과정 구성 및 현장 실무를 사전에 경험할 수 있는 현장실습과 산업체 멘토가 참여한 IC-PBL(Industry Coupled Problem Based Learning)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현장 실무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쌓게 지원합니다.
스마트ICT융합학과는 산업체-교수-학생이 함께 산업현장의 문제를 풀어가는 혁신적 교육과정을 통해 코딩 능력, SW융합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재교육이 필요 없는 실전 인재 양성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대학/학과 교수소개
이은주

이은주 / 조교수

대학/학과 교수소개
대학/학과 교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 과목구분 학점-강의-실습  
1 1 CSE1017 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2-2-0
1 1 CSE3031 소프트웨어융합전략 전공핵심 3-3-0
1 1 CUL0106 소프트웨어의이해 전공핵심 1-1-0
본 교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배우고,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기법을 연습한다. -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과 필요성 - 동작원리 및 활용분야 - 소프트웨어 제작기술 - 소프트웨어 설계기술 - 간단한 프로그램 제작 - 소프트웨어 공유 및 활용
1 1 CUL0128 4차산업혁명의이해 전공핵심 3-3-0
4차 산업혁명은 요즘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을 수 있는 단어로 현재 이 시기를 정의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다. 하지만 이 말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이 우리를 어떻게 바꿔가고 있는지는 잘 알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기반 기술 그리고 변화와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 1 CYB0042 이산수학 전공핵심 3-3-0
1 1 GEN0063 일반물리학1 전공핵심 3-3-0
1 1 GEN0066 일반물리학실험1 전공핵심 1-0-2
1 1 GEN2052 미분적분학1 전공핵심 3-3-0
1 1 MAT2020 이산수학 전공핵심 3-3-0
1 1 SIC1001 프로그래밍기초실습 전공핵심 2-1-2
1 1 SIC1002 프로그래밍설계방법론 전공핵심 4-4-0
1 1 SIC1004 디지털미디어아트의이해 전공핵심 3-3-0
1 1 SIC1006 게임개발개론 전공핵심 3-3-0
1 1 TOU4002 현장실습1 전공핵심 3-0-6
1 1 VCC0001 IC-PBL과경력개발 전공핵심 1-1-0
1 1 CSE1017 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2-2-0
1 1 CUL0106 소프트웨어의이해 전공핵심 1-1-0
1 1 CUL0128 4차산업혁명의이해 전공핵심 3-3-0
1 1 GEN0063 일반물리학1 전공핵심 3-3-0
1 1 GEN0066 일반물리학실험1 전공핵심 1-0-2
1 1 GEN2052 미분적분학1 전공핵심 3-3-0
1 1 MAT2020 이산수학 전공핵심 3-3-0
1 1 SIC1001 프로그래밍기초실습 전공핵심 2-1-2
1 1 SIC1002 프로그래밍설계방법론 전공핵심 4-4-0
1 1 SIC1004 디지털미디어아트의이해 전공핵심 3-3-0
1 1 SIC1006 게임개발개론 전공핵심 3-3-0
1 1 VCC0001 IC-PBL과경력개발 전공핵심 1-1-0
1 2 CSE1019 오픈소스SW기초 전공핵심 3-3-0
1 2 CSE3026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전공핵심 3-3-0
이 과목은 웹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HTML5, CSS3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단계별로 학습하고, 직접 웹사이트를 구현해 본다. 또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웹 기반 기술, 다이내믹한 웹을 개발하는데 사용하는 응용 라이브러리인 제이 쿼리도 학습한다.
1 2 CUL1015 공학영어 전공핵심 3-3-0
1 2 GEN0064 일반물리학2 전공핵심 3-3-0
1 2 GEN0067 일반물리학실험2 전공핵심 1-0-2
1 2 GEN2053 미분적분학2 전공핵심 3-3-0
자연과학과 공학의 기초가 되는 미적분의 분야 중 극한과 연속초월함수의 미분과 적분, 극좌표, 수열과 급수 등을 강의하여 수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힘과 과학적인 사고를 길러줌을 그 목표로 한다.
1 2 SIC1003 시스템프로그래밍기초실습 전공핵심 3-2-2
1 2 SIC1005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학생들이 융합공학 전공자로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기본적인 HW 어플리케이션 구축 능력 및 현실/가상환경 모두를 전제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물로 구현할 수 있는 제작 능력까지 갖추어 앞으로의 개발환경을 대비할 필요가 있다.?본 수업은 학습자가 IoT를 기반한 스마트환경에서 사용자중심 스마트 시스템을 계획하고 디자인하여 실물로 제작하는 과정을 스스로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전자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가변성을 띄는 디자인 재료로서의 센서 및 액츄에이터 컨트롤 방식 습득한다. 이를 기반하여 IoT환경에서 사용자-사물 간 인터렉션의 구조를 설계하고, 제품 및 환경에 적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1 2 SIC1007 스마트센서와엑츄에이터 전공핵심 3-2-2
본 과목에서는 LEGO MINDSTORMS EV3 에듀케이션 키트를 활용하여 초음파 센서, 컬러 센서, 터치 센서 및 멀티 센싱 기술 등 각종 스마트 센서와 액츄에이터에 대해서 학습한다. RobotC 언어를 활용하여,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습득한 다양한 자료구조와 코딩 기법들을 실제의 센서와 액츄에이터를 통해 실습하여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1 2 SIC1008 빅데이터활용사례를통한이해 전공핵심 3-3-0
본 교과목은 4차산업 시대의 핵심 키워드인 융합에 적합한 빅데이터 활용 사례 위주의 학습을 통하여 향후 진로 선택이나 미래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데이터 수집/분석/시각화 등의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과 데이터 간의 융합을 학습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제시 할 수 있는 능력 개발의 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빅데이터 관련 산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발전되는지 학습하고, 4차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들을 습득하여 실제 사회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 2 SIC1009 자바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3-3-0
1 2 TOU4003 현장실습2 전공핵심 3-0-6
1 2 VCC0002 직업윤리와직장예절 전공핵심 3-3-0
1 2 CSE1019 오픈소스SW기초 전공핵심 3-3-0
1 2 CSE3026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전공핵심 3-3-0
1 2 CUL1015 공학영어 전공핵심 3-3-0
1 2 GEN0064 일반물리학2 전공핵심 3-3-0
1 2 GEN0067 일반물리학실험2 전공핵심 1-0-2
1 2 GEN2053 미분적분학2 전공핵심 3-3-0
1 2 SIC1005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1 2 SIC1007 스마트센서와엑츄에이터 전공핵심 3-2-2
1 2 SIC1008 빅데이터활용사례를통한이해 전공핵심 3-3-0
1 2 SIC1009 자바프로그래밍기초 전공핵심 3-3-0
1 2 VCC0002 직업윤리와직장예절 전공핵심 3-3-0
2 1 ELE3026 객체지향개발론 전공심화 3-3-0
2 1 MCT2007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2 1 SIC2001 자료구조 전공심화 3-3-0
2 1 SMC2003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 전공심화 3-2-2
2 1 SMC2007 창의융합프로젝트1 전공심화 3-1-4
2 1 ELE3026 객체지향개발론 전공심화 3-3-0
2 1 MCT2007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2 1 SIC2001 자료구조 전공심화 3-3-0
2 1 SMC2003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1 전공심화 3-2-2
2 1 SMC2007 창의융합프로젝트1 전공심화 3-1-4
2 2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심화 3-3-0
2 2 CSE4007 인공지능 전공심화 3-3-0
2 2 SMC2006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2 전공심화 3-2-2
2 2 SMC2009 창의융합프로젝트2 전공심화 3-1-4
2 2 SRC2002 알고리즘 전공심화 3-3-0
2 2 CSE4007 인공지능 전공심화 3-3-0
2 2 SIC2003 C#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2 2 SMC2006 프로토타이핑프로젝트2 전공심화 3-2-2
2 2 SMC2009 창의융합프로젝트2 전공심화 3-1-4
2 2 SRC2002 알고리즘 전공심화 3-3-0
3 1 CSE4006 소프트웨어공학 전공심화 3-3-0
3 1 SIC2003 C#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3 1 SIC3003 운영체제 전공심화 3-3-0
3 1 SIC3007 컴퓨터네트워크및응용 전공심화 3-3-0
3 1 SMC3007 기업R&D프로젝트1 전공심화 3-1-4
3 1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심화 3-3-0
3 1 CSE4006 소프트웨어공학 전공심화 3-3-0
3 1 SIC3003 운영체제 전공심화 3-3-0
3 1 SIC3007 컴퓨터네트워크및응용 전공심화 3-3-0
3 1 SMC3007 기업R&D프로젝트1 전공심화 3-1-4
3 2 CSE4018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전공심화 3-3-0
3 2 CSE4020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3-0
3 2 ITE4052 컴퓨터비전 전공심화 3-3-0
3 2 SIC3002 가상현실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2-2
3 2 SMC3008 기업R&D프로젝트2 전공심화 3-1-4
3 2 CSE4018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전공심화 3-3-0
3 2 CSE4020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3-0
3 2 ITE4052 컴퓨터비전 전공심화 3-3-0
3 2 SIC3002 가상현실게임프로그래밍 전공심화 3-3-0
3 2 SMC3008 기업R&D프로젝트2 전공심화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