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9/05/13 한양뉴스 > 학술

제목

이한승 교수팀, 색변화 광학 기반 건축물 내구성 평가시스템 개발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메터리얼스(Advanced Materials)에 논문 게재

디지털뉴스팀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5TX0

내용
▲이한승 교수
이한승 건축학부 교수팀과 성균관대 신소재공학부 김선국 교수팀은 콘크리트 내부에서 하나 이상의 열화인자를 정량하고 이를 기반으로 콘크리트 내부 부식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색변화 광학 기반의 건축물 내구성 평가 시스템’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Side-emitting Optical Fiber(SOF), 외부 인자에 특이적으로 반응해 색변화를 보이는 막, PI 유연기판 위에 구성된 IGZO 포토트랜지스터 어레이를 겹겹이 쌓아서 만드는 특이적인 구조를 통해 콘크리트 부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열화인자인 염화이온과 pH를 감지하는 다기능 모니터링 기술을 구현했다.
 
본 기술은 SOF의 측면으로부터 조사된 빛의 강도를 최외각에 위치한 IGZO 포토트랜지스터 어레이에서 얻어내는데 이때 조사광은 SOF와 유연포토트랜지스터 어레이 사이에 위치하는 색 변화막에 의해 흡수 및 반사되고 최종적으로 포토트랜지스터는 막을 투과한 광량을 감지한다. 따라서 외부환경 변화(염화이온 농도 증감, pH 변화 등)로 유발되는 지시막 색변화가 포토트랜지스터가 감지하는 투과광량을 변화시켜 해당 인자에 대한 정보를 전기 시그널로 얻어낸다.
 
베리타스알파 5월 10일 자 기사에 따르면, 김선국 교수는 “기존 내구성 평가 시스템의 한계점을 타파하고 고안정·고감도·다기능의 차세대 스마트 건축물 내구성 평가 시스템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메터리얼스(Advanced Materials)' 4월 15일 자에 게재됐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