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학부 컬처테크놀로지전공

대학/학과 기본정보
위치 ERICA캠퍼스 학연산클러스터지원센터
전화번호 031-400-1050
팩스번호 031-400-1009
이메일 /
관련 홈페이지 대표 / http://ict.hanya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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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음악, 예술, 문학 등의 콘텐츠를 소프트웨어 기술에 융합할 수 있는 기획 제작자 양성을 위한 전공

-미래 사회 수요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컬쳐 테크놀로지의 기술적 설계와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교과과정
-문화 콘텐츠의 디지털 화, 뮤직 테크놀로지 활용, 웰니스 테크놀로지, VR/AR, 게임 테크놀로지 등 문화산업을 활성화를 선도할 수 있는 학습 과정
-소프트웨어기술 + HCI/인간공학 등 융합공학 + 문화콘텐츠/게임/공연기획/웰니스/VR,AR 등 응용분야 지식

→미래의 첨단 컬쳐 상품과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대학/학과 교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 과목구분 학점-강의-실습  
2 1 CSE2010 자료구조론 전공핵심(필수) 3-2-2
2 1 CSE2019 오픈소스SW개발 전공핵심 2-1-2
2 1 CSE2021 오픈소스SW 전공핵심 3-2-2
2 1 CSE2022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인간과 컴퓨터, 인간과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시각, 촉각, 후각적 상호작용성을 연구하여, 오감을 활용한 Tangible Interaction Design의 사례를 실제적으로 경험함으로서 다양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를 제품 및 서비스를 구성하는 가변적 소재로서 이해하고 각각의 성질을 학습, 제품 설계 및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
2 1 DEE2037 영어커뮤니케이션1-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8 영어커뮤니케이션1-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9 영어커뮤니케이션1-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51 학술영어1:통합 교양필수 2-2-0
2 1 INE3093 공학과심리 전공핵심 3-2-2
2 1 MAT2003 선형대수 전공핵심 3-3-0
2 1 MAT2020 이산수학 전공핵심 3-3-0
2 1 MAT4073 확률론 전공핵심 3-3-0
2 1 MCT2003 게임디자인 전공핵심 3-2-2
2 1 MCT2005 뮤직테크놀로지 전공핵심 3-2-2
뮤직 프로덕션 업무에 활용되는 기본적인 테크놀로지와 업무 단계에 대해 학습하고, 음악, 음향학, 악기 구조론 등 뮤직 프로덕션의 기본이 되는 연관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믹싱콘솔, 레코더, 마이크로폰, 스피커 등 기본 구성 시스템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와 함께 컴퓨터 기반의 MIDI,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등을 이용한 녹음과 편집, 믹싱 등의 테크닉에 대해 학습을 통해, 음악 제작을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프로덕션에서 요구되는 프로덕션 테크닉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은 강의식 수업과 수업중 시연, 그리고 학생들의 실습과 과제 수행으로 구성된다.
2 1 MMT2009 인공지능의이해 전공핵심 3-3-0
2 1 MMT2010 자바프로그래밍입문 전공핵심 3-2-2
2 1 VCC2001 IC-PBL과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기초필수 1-1-0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사회진출을 준비하기 위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한 미래설계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임. 온라인 강의로 직업심리검사와 커리어로드맵 작성 등 자기분석과 진로탐색을 위한 실습과제를 수행함.
2 1 CSE2010 자료구조론 전공핵심 3-2-2
2 1 CSE2021 오픈소스SW 전공핵심 3-2-2
2 1 DEE2051 학술영어1:통합 교양필수 2-2-0
2 1 INE3093 공학과심리 전공핵심 3-2-2
2 1 MAT2003 선형대수 전공핵심 3-3-0
2 1 MCT2003 게임디자인 전공핵심 3-2-2
2 1 MCT2005 뮤직테크놀로지 전공핵심 3-2-2
2 1 MMT2009 인공지능의이해 전공핵심 3-3-0
이 수업은 인공지능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예제를 다룬다.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확률, 집합론 등의 수학 이론부터 인공지능 논리와 실생활 사례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다.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실생활 예제를 통해 인공지능 시스템들의 원리와 특징을 알아보고 해결 과정을 살펴본다.
2 1 MMT2010 자바프로그래밍입문 전공핵심 3-2-2
이 수업은 영어 강의 과목으로서 코딩경험이 없거나 적은 학생들한테 컴퓨터과학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목임. 교재 및 강의 자료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강 학생들의 영문 독해 능력이 필요함.
2 1 VCC2001 IC-PBL과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교양필수 1-1-0
2 2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핵심 3-2-2
2 2 DEE2040 영어커뮤니케이션2-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1 영어커뮤니케이션2-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2 영어커뮤니케이션2-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52 학술영어2:글쓰기 교양필수 2-2-0
2 2 ENE2008 컴퓨터알고리즘 전공핵심 3-2-2
2 2 INE2018 전산통계학 기초필수 3-2-2
2 2 INE3042 인간공학과실습 전공핵심 3-2-2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분석, 설계, 응용하는 과정에 걸친 배경 지식과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사용자의 맥락과 성향의 분석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사용자 요구의 각 시스템으로의 반영, 사용성 평가의 계획 및 방법, 최근 연구 동향 등을 다룬다.
2 2 MCT2007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 전공핵심 3-2-2
유니티를 활용하여 모바일 증강 현실 게임 개발 방법을 배우고 응용하여 텀프로젝트를 수행한다.
2 2 MCT3001 사운드엔지니어링 전공핵심 3-2-2
아날로그 및 디지털 오디오의 기본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미디어 분야에서 요구되는 오디오 신호의 녹음과 편집, 프로그램 제작 기술을 이해한다. 생성된 오디오 신호를 용도에 맞게 조절하고 편집하여 목적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믹싱콘솔을 이용한 신호의 이퀄라이징, 리버브 및 딜레이, 컴프레션 및 기타 신호처리 프로세싱의 원리와 활용 형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소리-오디오 신호 간의 변환 특성을 결정하는 마이크, 스피커 등 기기의 원리, 특성과 다양한 활용 형태에 대해 이해하고, 스테레오, 모노, 서라운드 및 3D 입체음향 등과 같은 음향전달 시스템의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수업은 강의식 수업과 수업중 시연, 그리고 학생들의 실습과 과제 수행으로 구성된다.
2 2 MMT2006 스마트센서와액츄에이터 전공핵심 3-2-2
2 2 MMT3002 인지공학이론과응용 전공심화 3-2-2
2 2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핵심 3-2-2
2 2 DEE2052 학술영어2:글쓰기 교양필수 2-2-0
2 2 ENE2008 컴퓨터알고리즘 전공핵심 3-2-2
2 2 INE3042 인간공학과실습 전공핵심 3-2-2
2 2 MCT2007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 전공핵심 3-2-2
2 2 MCT3001 사운드엔지니어링 전공핵심 3-2-2
2 2 MCT4004 모바일앱개발 전공핵심 3-2-2
2 2 MMT2006 스마트센서와액츄에이터 전공핵심 3-2-2
3 1 COM2005 운영체제론 전공심화 4-3-2
2 1 CSE2022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인간과 컴퓨터, 인간과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시각, 촉각, 후각적 상호작용성을 연구하여, 오감을 활용한 Tangible Interaction Design의 사례를 실제적으로 경험함으로서 다양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를 제품 및 서비스를 구성하는 가변적 소재로서 이해하고 각각의 성질을 학습, 제품 설계 및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
3 1 CSE3026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전공심화 3-2-2
3 1 CSE4036 빅데이터처리 전공심화 3-2-2
3 1 I-D3100 창의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3 1 INE4048 인간-컴퓨터시스템설계 전공핵심 3-2-2
3 1 MCT2006 게임프로그래밍언어 전공핵심 3-2-2
게임 개발을 위한 준비 단계로 유니티 게임 엔진과 C#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배움. 유니티를 사용해 게임을 만들어가면서 C#의 가장 기초적인 개념인 변수와 메소드로부터 컬렉션, 흐름제어, 루프를 거쳐 싱글턴 패턴, 객체지향 프로그램까지 C#의 핵심 개념을 배움. 국문강의 혹은 영문강의로 개설될 예정임
3 1 MCT3006 무대공간분석과디자인 전공심화 3-2-2
3 1 MMT3019 HCI연구실심화실습1 전공심화 1-0-1
3 1 CSE2022 피지컬컴퓨팅 전공심화 3-2-2
3 1 CSE3026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전공심화 3-2-2
3 1 I-D3100 창의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3 1 INE4048 인간-컴퓨터시스템설계 전공심화 3-2-2
3 1 MCT2006 게임프로그래밍언어 전공핵심 3-2-2
3 1 MCT3006 무대공간분석과디자인 전공심화 3-2-2
3 1 MMT3002 인지공학이론과응용 전공심화 3-2-2
3 1 MMT3019 HCI연구실심화실습1 전공심화 1-0-1
3 2 CSE4020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2-2
본 과목은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2차원,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과 처리를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을 바탕으로 OpenGL 3차원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간단한 형태로 그래픽스 처리 기법을 실습한다. 본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상호작용적인 컴퓨터 그래픽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하고자 한다.
3 2 I-D3101 창의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본 수업에서는 ICT융합을 주제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수강 신청에 앞서 반드시 담당 교강사와 주제를 먼저 상담해야 하고, 학생의 관심 주제와 교강사가 잘 지도할 수 있는 주제가 잘 부합될 때만 수강하도록 합니다.
3 2 MCT2001 디지털공연기획과디자인 전공핵심 3-2-2
3 2 MCT3002 기능성게임기획과설계 전공심화 3-2-1
3 2 MCT3004 생체역학과동작분석 전공심화 3-2-2
3 2 MCT3008 컬처테크연구실심화실습2 전공심화 1-0-1
대학원 HCI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Human-AI Interaction Lab.에서 수행하는 연구를 실습하는 수업입니다.
3 2 MCT3009 인터렉티브공연디자인 전공핵심 3-2-2
이 수업은 스탠포드 대학 디스쿨의 제작수업을 토대로 학부과정에 맞는 과정으로 수정 보완된 수업이다. 학생들이 도출한 아이디어가 사고의 진행 과정을 통해 공공 프로젝트로 연계될 수 있도록 기술적, 예술적인 관점을 이해하고 분석과 팀토론을 통해 제작실습이 동반되는 수업이다. 주제 선정, 동기 발전과 아이디어 설계 및 구축 등을 통해 작품의 제작과정을 체계화한다. 다양한 전공 분야의 학생들로 구성된 팀은 온라인/오프라인을 포함한 공연/전시/게임 등의 인터랙티브 작품을 최종 프로젝트로 제작 발표한다.
3 2 MMT3006 사용자경험분석 전공심화 3-2-2
3 2 MMT3012 ICT융합과창업 전공심화 1-1-0
3 2 MMT3020 HCI연구실심화실습2 전공심화 1-0-1
3 2 MMT4004 가상및증강현실시스템 전공심화 3-2-2
최근 급부상하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분야에 맞서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학생들의 독창적인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내용의 교육과정의 필요성 요구. 가상현실 증강현실 산업이 발전하고있는 가운데 관련된 콘텐츠의 니즈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 전문개발 인재로 도약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ICT융합학부에서는 학생들이 실무에서 개발하는 가상 증강현실 콘텐츠를 직접 개발해보고 해당 콘텐츠들의 의도 및 가치를 찾아 연구한다. 또한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학생이 콘텐츠 개발의 주체가 되어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발견되는 문제를 같이 모색해보는 과정을 통해 간접적으로 실무를 경험할 수 있다.
3 2 VCC3003 IC-PBL과역량계발 기초필수 1-1-0
학생들의 사회진출 및 취업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는 수업으로, 온라인 강의와 더불어 전공교수와의 지속적인 상담 및 교내외 타 경력개발관련 프로그램과의 유기적인 연계활동을 통해 사회진출 역량을 배가시키는 수업임. 진로 및 취업상담 및 각종 역량진단 테스트와 기본적인 취업준비 스킬에 대한 대규모 비정규 교과 강의를 병행하여 진행함.
3 2 CSE4020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2-2
3 2 I-D3101 창의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3 2 INE4102 감성UI/UX 전공심화 3-2-2
3 2 MCT3004 생체역학과동작분석 전공심화 3-2-2
3 2 MCT3009 인터렉티브공연디자인 전공심화 3-2-2
3 2 MMT3006 사용자경험분석 전공심화 3-2-2
3 2 MMT3012 ICT융합과창업 전공심화 1-1-0
3 2 MMT3020 HCI연구실심화실습2 전공심화 1-0-1
3 2 VCC3003 IC-PBL과역량계발 교양필수 1-1-0
4 1 CSE4049 인공지능디자인과응용 전공심화 3-3-0
4 1 MCT3003 웰니스디자인 전공심화 3-2-2
4 1 MCT4007 3D게임프로젝트설계 전공심화 3-2-2
4 1 MMT4008 사물인터넷이론과실습 전공심화 3-2-2
4 1 MMT4009 ICT융합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4 1 MMT4014 HCI연구실심화실습3 전공심화 1-0-1
4 1 MCT3003 웰니스디자인 전공심화 3-2-2
4 1 MCT4007 3D게임프로젝트설계 전공심화 3-2-2
4 1 MMT4009 ICT융합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4 1 MMT4014 HCI연구실심화실습3 전공심화 1-0-1
4 2 DCC3014 문화콘텐츠저작권 전공심화 3-3-0
4 2 MCT3005 3D사용자인터페이스 전공심화 3-2-2
4 2 MMT3016 인터랙티브멀티미디어 전공심화 3-2-2
4 2 MMT4010 ICT융합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4 2 MMT4015 HCI연구실심화실습4 전공심화 1-0-1
4 2 DCC3014 문화콘텐츠저작권 전공심화 3-3-0
4 2 MCT3005 3D사용자인터페이스 전공심화 3-2-2
이 수업은 영어 강의 과목으로서 최신 가상 및 증강현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그리고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에 대해서 다루게 됨. 교재 및 강의 자료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강 학생들의 영문 독해 능력이 필요함
4 2 MMT3016 인터랙티브멀티미디어 전공심화 3-2-2
본 수업은 피지컬 컴퓨팅의 시각, 촉각, 청각적 상호작용성을 이미지, 영상, 가상 오브젝트에 확장, 연결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Mixed Reality Contents 혹은 User Interface를 디자인,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초적인 이미지, 비디오 영상 제어방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센서, 제어보드를 이미지 프로세싱과 연동하여 인터렉티브한 디지털 미디어 개발을 실습한다.
4 2 MMT4008 사물인터넷이론과실습 전공심화 3-2-2
4 2 MMT4010 ICT융합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4 2 MMT4015 HCI연구실심화실습4 전공심화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