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학부 디자인테크놀로지전공

대학/학과 기본정보
위치 ERICA캠퍼스 학연산클러스터지원센터
전화번호 031-400-1050
팩스번호 031-400-1009
이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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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소프트웨어 기술과 디자인 기술을 융합한 미래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전공

-미래의 기술 중심적 디자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프로그램
-교과과정에서 인간과 IT 기술의 접점에 대한 인문학적 학습과 테크놀로지 기반의 학습 기회를 동시에 제공함
-소프트웨어 기술+인간공학/감성공학/HCI 등 융합공학+디자인이론/디자인 공학

→미래의 첨단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 배양
 
대학/학과 교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 과목구분 학점-강의-실습  
2 1 CSE2010 자료구조론 전공핵심(필수) 3-2-2
2 1 CSE2019 오픈소스SW개발 전공핵심 2-1-2
2 1 CSE2021 오픈소스SW 전공핵심 3-2-2
2 1 CSE2022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인간과 컴퓨터, 인간과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시각, 촉각, 후각적 상호작용성을 연구하여, 오감을 활용한 Tangible Interaction Design의 사례를 실제적으로 경험함으로서 다양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를 제품 및 서비스를 구성하는 가변적 소재로서 이해하고 각각의 성질을 학습, 제품 설계 및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
2 1 DEE2037 영어커뮤니케이션1-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8 영어커뮤니케이션1-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9 영어커뮤니케이션1-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51 학술영어1:통합 교양필수 2-2-0
2 1 INE2070 감성미학 전공핵심 3-2-2
2 1 INE3093 공학과심리 전공핵심 3-2-2
공학적 기기, 제품, 환경 설계가 인간의 심리 행태와 조화롭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교과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 특성을 학습하고 특히 인간의 정보 습득 방법, 선택적 주의력, 판단의 오류 과정, 시각적 정보 왜곡, 인지 부조화, 선입견과 편견, 통계의 왜곡, 언어적 인식장애, 인터페이스 설계 이슈, 감성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하여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사용자 감성과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학적 설계 원리에 대해 배우고 조별 활동을 통해 활용방법을 연습한다.
2 1 MAT2003 선형대수 전공핵심 3-3-0
2 1 MAT2020 이산수학 전공핵심 3-3-0
2 1 MAT4073 확률론 전공핵심 3-3-0
2 1 MDT2002 디자인공학드로잉실습1 전공핵심 3-2-2
2 1 MDT2004 MR&미디어 전공핵심 3-2-2
증강현실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즉,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이다. 기존의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증강현실은 완전한 가상세계를 전제로 하는 가상현실과는 달리 현실세계의 환경위에 가상의 대상을 결합시켜 현실의 효과를 더욱 증가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증강현실을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이라고도 한다. 증강현실은 물리적 공간에 컴퓨팅 파워를 가진 정보화된 인공물(information artefacts)이 가득 채워지게 되면 물리적 공간의 성격 자체가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게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 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다.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현실 세계(real world)와 가상 세계(virtual world)가 혼합된 상태. 혼합 현실은 현실을 기반으로 가상 정보를 부가하는 증강 현실(AR: Augmented Reality)과 가상 환경에 현실 정보를 부가하는 증강 가상(AV: Augmented Virtuality)의 의미를 포함한다. 즉, 혼합 현실은 완전 가상 세계(가상 현실, Virtual Reality)가 아닌 현실과 가상이 자연스럽게 연결된 스마트 환경을 사용자에게 제공하여, 풍부한 체험을 제공한다. 일기 예보나 뉴스 전달을 위한 방송국 가상 스튜디오,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안경(스마트글래스)에서 촬영한 영상을 바탕으로 보여주는 지도 정보, 항공기 가상 훈련, 가상으로 옷을 입어볼 수 있는 거울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모든 미디어가 현실 조작 장치인 것은 분명하지만, 뉴미디어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현실 구성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현실 구성에서 뉴미디어의 독특함은 최근 스마트폰의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앱이나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앱에서 보듯, 물리적 현실(physical reality)과 정보적 가상성(informational virtuality)을 결합해 일종의 “혼성 현실(hybrid reality)” 또는 “혼합 현실(mixed reality)”을 제공한다는 데 있다.
2 1 MDT2009 디자인공학드로잉&2D실습1 전공핵심 3-2-2
Design thinking을 통한 수많은 아이디어를 가장 빨리 캐치하고 정리할 수 있는 초보적인 드로잉 기술과 전개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능력과 방법을 터득한다. 아울러, 컴퓨터드로잉과 그래픽스의 기본인 2D 프로그램(Illustration, Photoshop, Script etc)을 자유 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툴 운영능력과 유니티(Unity)등의 응용운영프로그램과의 효율적인 방법과 기술을 적용하다. 마지막으로 지정 또는 자유주제를 각각 선택하여 이를 2D화하는 작업을 직접 수행한다
2 1 MMT2009 인공지능의이해 전공핵심 3-3-0
2 1 VCC2001 IC-PBL과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기초필수 1-1-0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사회진출을 준비하기 위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한 미래설계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임. 온라인 강의로 직업심리검사와 커리어로드맵 작성 등 자기분석과 진로탐색을 위한 실습과제를 수행함.
2 1 CSE2010 자료구조론 전공핵심 3-2-2
2 1 CSE2021 오픈소스SW 전공핵심 3-2-2
2 1 DEE2051 학술영어1:통합 교양필수 2-2-0
2 1 INE2070 감성미학 전공핵심 3-2-2
2 1 INE3093 공학과심리 전공핵심 3-2-2
2 1 MDT2004 MR&미디어 전공핵심 3-2-2
2 1 MDT2009 디자인공학드로잉&2D실습1 전공핵심 3-2-2
2 1 MMT2009 인공지능의이해 전공핵심 3-3-0
이 수업은 인공지능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예제를 다룬다.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확률, 집합론 등의 수학 이론부터 인공지능 논리와 실생활 사례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다.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실생활 예제를 통해 인공지능 시스템들의 원리와 특징을 알아보고 해결 과정을 살펴본다.
2 1 VCC2001 IC-PBL과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교양필수 1-1-0
2 2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핵심 3-2-2
2 2 DEE2040 영어커뮤니케이션2-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1 영어커뮤니케이션2-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2 영어커뮤니케이션2-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52 학술영어2:글쓰기 교양필수 2-2-0
2 2 ENE2008 컴퓨터알고리즘 전공핵심 3-2-2
2 2 INE2018 전산통계학 기초필수 3-2-2
2 2 INE3042 인간공학과실습 전공핵심 3-2-2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분석, 설계, 응용하는 과정에 걸친 배경 지식과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사용자의 맥락과 성향의 분석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사용자 요구의 각 시스템으로의 반영, 사용성 평가의 계획 및 방법, 최근 연구 동향 등을 다룬다.
2 2 MDT2006 AR/VR기술응용 전공핵심 3-2-2
리얼리티 기술은 크게 VR·AR·MR로 나뉘는데, 그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VR과 AR은 그 활용범위가 제조나 건설설계, 의료, 여행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본 강의는 주목받는 AR/VR의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활용 현황에 대한 연구와 핵심기술 관련 콘텐츠 제작 및 구동 기술에 관해 직접 시뮬레이션 해보는 과정이다.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 보고 콘텐츠 개발을 위한 환경설정을 이해하고, 현재 AR/VR의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의 상호작용 기술의 매카니즘을 분석하여 이론적습득과 전반적인 기술기초를 교육하고자 한다.
2 2 MDT2007 디자인공학소프트웨어실습(3D모델링&프린팅) 전공심화 3-2-2
아이데이션(Ideation)을 구현할 수 있는 컴퓨터모델링, 컴퓨터그래픽스, 3D 프린팅, AR VR 모델링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습득과 운영능력을 배우고 상호간 호환교차 응용등의 실무를 통해 최상의 수행능력을 경험한다. 활용할 수 있는 툴 운영능력과 유니티(Unity)등의 응용운영프로그램과의 효율적인 방법과 기술을 적용하여, 융합컨테츠, IOT컨텐츠, 이노베이션제품 & 운송송기기디자인, 헬스케어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2 2 MDT2008 4차산업과문화융합혁신프로젝트 전공핵심 3-2-2
본 과목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공학기술과 디자인, 그리고 사회발전간의 상호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기술 진보가 디자인과 사회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 활동과 사회환경변화에 대한 가치관을 배양시킨다. 동시에 산업현장에서 진행중인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과 그에 대응하는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2 2 MDT2010 디자인공학드로잉&3D실습2 전공핵심 3-2-2
Design thinking을 통한 수많은 아이디어를 가장 빨리 캐치하고 정리할 수 있는 초보적인 드로잉 기술과 전개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능력과 방법을 터득한다. 아울러, 컴퓨터드로잉과 그래픽스의 기본인 3D 프로그램(Max, Rainor, Unity etc)을 자유 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툴 운영능력과 유니티(Unity)등의 응용운영프로그램과의 효율적인 방법과 기술을 적용하다. 마지막으로 지정 또는 자유주제를 각각 선택하여 이를 3D화하는 작업을 직접 수행한다
2 2 MDT4004 신산업융합디자인 전공핵심 3-2-2
기술과 디자인이 가지는 상관성과 이질성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협업은 어떻게 해나갈까를 교수와 학습자가 공히 고민하고 그 방법을 체험 중심으로 함양해나간다. 최근 크게 이슈화되고 있는 융합형 산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디자인적으로 창의적이고 기술적으로 현실화 가능하며 마케팅적으로 의미있는 프로젝트를 개발해 봄으로써 ‘Design Thinking’을 체험하고, 기술과 과학적 원리를 활용한 디자인적 해결책을 제시한다.
2 2 MMT3002 인지공학이론과응용 전공핵심 3-2-2
2 2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핵심 3-2-2
2 2 DEE2052 학술영어2:글쓰기 교양필수 2-2-0
2 2 ENE2008 컴퓨터알고리즘 전공핵심 3-2-2
2 2 INE3042 인간공학과실습 전공핵심 3-2-2
2 2 MDT2006 AR/VR기술응용 전공핵심 3-2-2
2 2 MDT2007 디자인공학소프트웨어실습(3D모델링&프린팅) 전공핵심 3-2-2
2 2 MDT2008 4차산업과문화융합혁신프로젝트 전공핵심 3-2-2
2 2 MDT2010 디자인공학드로잉&3D실습2 전공핵심 3-2-2
2 2 MDT4004 신산업융합디자인 전공핵심 3-2-2
3 1 COM2005 운영체제론 전공심화 4-3-2
2 1 CSE2022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인간과 컴퓨터, 인간과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시각, 촉각, 후각적 상호작용성을 연구하여, 오감을 활용한 Tangible Interaction Design의 사례를 실제적으로 경험함으로서 다양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를 제품 및 서비스를 구성하는 가변적 소재로서 이해하고 각각의 성질을 학습, 제품 설계 및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
3 1 I-D3100 창의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3 1 INE4048 인간-컴퓨터시스템설계 전공핵심 3-2-2
3 1 MDT2001 디자인소프트웨어실습 전공핵심 3-2-2
3 1 MDT3003 가상인터페이스디자인 전공핵심 3-2-2
현실을 공감각적으로 소환한 가상현실의 가상공간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크게 사용자인터페이스UI설계, 기기간 연계, 운영체제 구축 등 3가지로 구분된다. 본 강의는 이러한 3가지 가상공간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요소에 관한 개념과 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가상의 공간에 보여지는 AR/VR/MR의 영상을 컴퓨터그래픽과 360도 VR영상장비를 통해 직접 제작하고 이를 기기간 연결하여 증강된 정보를 입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보는 데 교육의 의의가 있다. 또한 제작한 입체영상물의 체험을 위한 수동HMD를 제작하여 직접 사용해 봄으로써 실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피드백을 공유하여 사용자인터페이스UI설계 시 고려사항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3 1 MDT3005 융합기술과이노베이션디자인 전공심화 3-2-2
4차산업의 융합기술을 중심으로 한 혁신적인 사고와 ‘Design Thinking’능력을 함양하고,기술과 과학적원리 그리고 디자인과 경영마케팅을 융합하는 프로젝트를 찾고 개발하는 창조적인 능력을 배우고 익힌다. 문화융합혁신 주제 또한 중요한 과제로서, 관련기업들과의 현장형 산학협력 수업으로 진행함 미국: Microsoft, 3M, GE 등 18개 기업 독일, 프랑스, 스위스, 네덜란드, 핀란드, 덴마크 : SIEMENS, BOSCH, Mercedes Benz, VW, Audi, Philips 등 26개 기업한국 : Samsung Electronics, Samsung SDS, LG 전자, SK CNC, Hyundai Motors, Renault Samsung 등 35개 기업
3 1 MMT3019 HCI연구실심화실습1 전공심화 1-0-1
3 1 CSE2022 피지컬컴퓨팅 전공심화 3-2-2
3 1 I-D3100 창의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3 1 INE4048 인간-컴퓨터시스템설계 전공심화 3-2-2
3 1 MDT2001 디자인소프트웨어실습 전공심화 3-2-2
3 1 MDT3003 가상인터페이스디자인 전공심화 3-2-2
3 1 MDT3005 융합기술과이노베이션디자인 전공심화 3-2-2
3 1 MMT3019 HCI연구실심화실습1 전공심화 1-0-1
본 과목의 목적은 학부생들에게 대학원에서의 연구주제와 연구활동을 미리 체험하게 함으로써 연구역량을 높이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3 2 CSE4020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3-0
3 2 I-D3101 창의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3 2 INE4102 감성UI/UX 전공핵심 3-2-2
3 2 MDT3002 다중미디어컨텐츠디자인 전공심화 3-3-0
디지털, 다매체 다채널,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와 함께 '다중 미디어 이용'이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이 일상 생활 깊숙이 들어와 없어서는 안 될 기기가 되었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 시공을 초월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멀티미디어 기본 이론부터 디지털 콘텐츠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고, 콘텐츠 디자인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하고자 한다.
3 2 MDT3004 3D그래픽응용 전공심화 3-2-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제작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콘텐츠이다. 본 강의는 3차원 AR/VR/MR의 시각정보전달에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 관련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과정이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서의 컴퓨터 그래픽 작업은 사용자 몰입감에 있어 중요한 부분에 해당하며 다양한 정보를 현실감있게 구현해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몰입형, 비몰입형 모두의 가상공간. 가상정보, 증강정보 등 AR/VR/MR 제작 시 필요한 시각디자인의 2D,3D작업을 소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배워 앞으로 MR콘텐츠 제작시 아이디어를 시각화 하는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3 2 MDT3006 인공지능디자인 전공심화 3-2-2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창의적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한 핵심 이론과 기술들을 다룬다. 본 수업에서 학생들은 기계 학습과 심층 학습에 관한 이론과 원리들을 배우고, 인공지능 도구들을 사용하여 그들만의 학습 모델 생성을 실습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미술, 음악, 춤 등과 예술 응용 도메인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의 다양한 사례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콘텐츠를 기획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구현해보는 수업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3 2 MDT3008 디자인테크연구실심화실습2 전공심화 1-0-1
대학원 HCI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Human-AI Interaction Lab.에서 수행하는 연구를 실습하는 수업입니다.
3 2 MDT3010 커넥티드오토모빌리티융합개발 전공심화 3-2-2
미래형 첨단자동차기반 커넥티비티카의 개념을 이해허고 이에대한 다각적이고 융합적인 접근을 통해 기초적인 실행력을 구현해 본다. - IOT 기반 커넥티트기술 - 유체역학적인 스타일링 기술 - 미랴형 친환경자동차 인프라 스터디
3 2 MMT3012 ICT융합과창업 전공심화 1-1-0
3 2 MMT3020 HCI연구실심화실습2 전공심화 1-0-1
3 2 MMT4004 가상및증강현실시스템 전공심화 3-2-2
3 2 VCC3003 IC-PBL과역량계발 기초필수 1-1-0
학생들의 사회진출 및 취업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는 수업으로, 온라인 강의와 더불어 전공교수와의 지속적인 상담 및 교내외 타 경력개발관련 프로그램과의 유기적인 연계활동을 통해 사회진출 역량을 배가시키는 수업임. 진로 및 취업상담 및 각종 역량진단 테스트와 기본적인 취업준비 스킬에 대한 대규모 비정규 교과 강의를 병행하여 진행함.
3 2 CSE4020 컴퓨터그래픽스 전공심화 3-2-2
3 2 I-D3101 창의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3 2 INE4102 감성UI/UX 전공심화 3-2-2
3 2 MDT3002 다중미디어컨텐츠디자인 전공심화 3-3-0
3 2 MDT3004 3D그래픽응용 전공심화 3-2-2
3 2 MDT3010 커넥티드오토모빌리티융합개발 전공심화 3-2-2
3 2 MMT3012 ICT융합과창업 전공심화 1-1-0
3 2 MMT3020 HCI연구실심화실습2 전공심화 1-0-1
본 과목의 목적은 학부생들에게 대학원에서의 연구주제와 연구활동을 미리 체험하게 함으로써 연구역량을 높이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3 2 MMT4004 가상및증강현실시스템 전공심화 3-2-2
3 2 VCC3003 IC-PBL과역량계발 교양필수 1-1-0
4 1 CSE4049 인공지능디자인과응용 전공심화 3-3-0
4 1 MDT4001 디자인마케팅과컨설팅 전공심화 3-3-0
4 1 MDT4007 스마트실감형어플리케이션개발 전공심화 3-2-2
차세대 모바일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 주목 받고 있는 증강현실 가상현실 서비스는 우리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현재 국방, 의료, 게임, 광고등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편의성을 제공하는 실감형 어플리케이션은 앞으로 더 많은 분야로 확대되는 전망이다. 본 강의는 실생활에 적용되는 다양한 실감형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으로 팀워크를 기반으로 분야별 개발동기와 전반적인 프로젝트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각각의 프로젝트 세부사항(서비스내용/고려사항/관련기술/팀 분담/개발일정)을 정해 진행하여 실감형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4 1 MMT4009 ICT융합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4 1 MMT4013 리빙랩이론과실제 전공심화 3-2-2
4 1 MMT4014 HCI연구실심화실습3 전공심화 1-0-1
4 1 MDT4001 디자인마케팅과컨설팅 전공심화 3-3-0
4 1 MDT4007 스마트실감형어플리케이션개발 전공심화 3-2-2
4 1 MMT4009 ICT융합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4 1 MMT4013 리빙랩이론과실제 전공심화 3-2-2
이 수업은 “리빙랩”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학문분야에 대한 소개, 이론의 설명, 실제현장에서의 실습을 포함하며, 수강생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다룬다. 본래 리빙랩은 1960년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라는 개념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나 학문으로서의 정의나 사회적 영향력은 다소 적은 편이었다. 그러나 2004년 MIT 미디어랩의 새로운 실험방법을 통해 리빙랩의 개념이 보다 정립되었으며, 이후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와 사회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리빙랩 개념과 연구기법이 적용된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본 수업에서는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최신의 다양한 연구 사례를 통해 리빙랩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실습한다.
4 1 MMT4014 HCI연구실심화실습3 전공심화 1-0-1
본 과목의 목적은 학부생들에게 대학원에서의 연구주제와 연구활동을 미리 체험하게 함으로써 연구역량을 높이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4 2 MDT3009 융합서비스디자인설계 전공심화 3-2-2
대학수업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융합 형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들의 독창적인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새로운 내용의 교육과정의 필요성 요구. 최근 ICT와 다른 기술의 융합이 가속화 되면서 주력 산업을 비롯하여 제조업과 서비스 산업에서 IT를 활용한 가시적 성과가 창출되고 있는 추세이다. ICT 융합은 기술발전, 국가정책 수요증대, 일반 국민의 니즈 확산을 기반으로 안전, 건강, 교육, 복지, 환경 등 인간생활과 밀착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ICT학부에서는 생활 밀착형 ICT융합서비스의 국내외 동향을 살펴보고 환경별 다양한 서비스 유형과 종류를 도출하여 향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R&D 방향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학생이 수업의 주체가 되어 수업내용에 관한 연구의 방향성과 문제들을 찾아내고 학생들 스스로사고와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그 과정을 통해 토론기술, 창의력, 문제 해결력등을 익힐 수 있으며 직접 전공과의 산업과의 연계되는 융합서비스디자인의 실행전략을 통해 향후 진로계획에 도움이 되리라 예상한다.
4 2 MMT3008 융복합미디어소비자심리 전공심화 3-3-0
4 2 MMT3016 인터랙티브멀티미디어 전공심화 3-2-2
4 2 MMT4010 ICT융합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4 2 MMT4015 HCI연구실심화실습4 전공심화 1-0-1
4 2 MDT3009 융합서비스디자인설계 전공심화 3-2-2
4 2 MMT3008 융복합미디어소비자심리 전공심화 3-3-0
4 2 MMT3016 인터랙티브멀티미디어 전공심화 3-2-2
본 수업은 피지컬 컴퓨팅의 시각, 촉각, 청각적 상호작용성을 이미지, 영상, 가상 오브젝트에 확장, 연결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Mixed Reality Contents 혹은 User Interface를 디자인,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초적인 이미지, 비디오 영상 제어방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센서, 제어보드를 이미지 프로세싱과 연동하여 인터렉티브한 디지털 미디어 개발을 실습한다.
4 2 MMT4010 ICT융합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4 2 MMT4015 HCI연구실심화실습4 전공심화 1-0-1
본 과목의 목적은 학부생들에게 대학원에서의 연구주제와 연구활동을 미리 체험하게 함으로써 연구역량을 높이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