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학부 미디어테크놀로지전공

대학/학과 기본정보
위치 ERICA캠퍼스 학연산클러스터지원센터
전화번호 031-400-1050
팩스번호 031-400-1009
이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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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미디어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네트워크 세상을 설계할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전공

-매스미디어, 인터넷, 모바일,소셜미디어,마케팅,광고,홍보 등 디지털 미디어 사회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적 설계와 운영 능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기술+미디어 콘텐츠+미디어 활용을 위한 지식과 산업 환경 이해

→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환경을 예측하고 설계할 수 있는 통섭형 미디어 산업 인재 배양
대학/학과 교과목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 과목구분 학점-강의-실습  
2 1 CSE2010 자료구조론 전공핵심(필수) 3-2-2
데이터는 컴퓨터 공학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효율적 구성, 저장, 관리 등이 중요한 기술적 이슈이다. 본 과목에서는 자료를 효과적으로 구성, 저장, 관리 및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별히 다양한 자료구조(Arrays, Stacks, Queues, Linked Lists, Trees, Graphs)의 개념과 활용 방안을 다룬다. 이러한 자료구조를 활용한 정렬과 탐색에 사용되는 기초적인 알고리즘을 다룬다. 강의에서 다룬 내용을 실제로 구현해보는 경험을 제공한다.
2 1 CSE2019 오픈소스SW개발 전공핵심 2-1-2
2 1 CSE2021 오픈소스SW 전공핵심 3-2-2
본 과목은 ICT융합학부 수강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큰 흐름으로 대두되고 있는 오픈소스SW의 개념과 활용방법을 소개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2 1 CSE2022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인간과 컴퓨터, 인간과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시각, 촉각, 후각적 상호작용성을 연구하여, 오감을 활용한 Tangible Interaction Design의 사례를 실제적으로 경험함으로서 다양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를 제품 및 서비스를 구성하는 가변적 소재로서 이해하고 각각의 성질을 학습, 제품 설계 및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
2 1 DEE2037 영어커뮤니케이션1-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8 영어커뮤니케이션1-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39 영어커뮤니케이션1-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수업의 핵심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기본영어회화이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을 익히고, 연습하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약간의 영작문이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1 DEE2051 학술영어1:통합 교양필수 2-2-0
2 1 INE3093 공학과심리 전공핵심 3-2-2
공학적 기기, 제품, 환경 설계가 인간의 심리 행태와 조화롭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교과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 특성을 학습하고 특히 인간의 정보 습득 방법, 선택적 주의력, 판단의 오류 과정, 시각적 정보 왜곡, 인지 부조화, 선입견과 편견, 통계의 왜곡, 언어적 인식장애, 인터페이스 설계 이슈, 감성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하여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사용자 감성과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학적 설계 원리에 대해 배우고 조별 활동을 통해 활용방법을 연습한다.
2 1 MAT2003 선형대수 전공핵심 3-3-0
선형대수학은 데이터 마이닝, 시뮬레이션, 기계 학습, 컴퓨터 그래픽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주 응용되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본 교과목에서는 선형대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계산학적, 기하학적 응용들을 익혀 나갈 것입니다.
2 1 MAT2020 이산수학 전공핵심 3-3-0
- 컴퓨터 과학 및 공학 분야의 중요하고 기초적인 과목 중의 하나가 이산수학 과목 임. - 이산수학은 특히 컴퓨터를 이해하는 첫 단계이며, 수학 개념이 컴퓨터에 어떻게, 왜 필요한지를 습득하는 데 기본이 되는 과목 임.
2 1 MAT4073 확률론 전공핵심 3-3-0
2 1 MMT2003 융복합미디어개론 전공핵심 3-3-0
ICT기술을 기반으로 미디어 컨버전스의 시대가 도래함으로서 1인 미디어방송, 다채널 유료방송, 스마트 미디어, SNS 등을 포함한 많은 새로운 디지털 융복합 미디어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융복합 미디어의 등장은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방송, 영화, 음악, 게임, 광고, 마케팅 등의 콘텐츠 산업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본 과제를 통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융복합 미디어개론은 학생들에게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융복합 미디어들을 소개하고, 학습시키며, 이러한 융복합 미디어들이 방송, 영화, 음악, 게임, 광고, 마케팅 등의 콘텐츠 산업에 어떤 혁명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지를 학습하게 한다.
2 1 MMT2009 인공지능의이해 전공핵심 3-3-0
2 1 MMT2010 자바프로그래밍입문 전공핵심 3-2-2
2 1 VCC2001 IC-PBL과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기초필수 1-1-0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사회진출을 준비하기 위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진로탐색을 통한 미래설계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임. 온라인 강의로 직업심리검사와 커리어로드맵 작성 등 자기분석과 진로탐색을 위한 실습과제를 수행함.
2 1 CSE2010 자료구조론 전공핵심 3-2-2
2 1 CSE2021 오픈소스SW 전공핵심 3-2-2
2 1 DEE2051 학술영어1:통합 교양필수 2-2-0
2 1 INE3093 공학과심리 전공핵심 3-2-2
2 1 MAT2003 선형대수 전공핵심 3-3-0
2 1 MMT2003 융복합미디어개론 전공핵심 3-3-0
2 1 MMT2009 인공지능의이해 전공핵심 3-3-0
이 수업은 인공지능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예제를 다룬다.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확률, 집합론 등의 수학 이론부터 인공지능 논리와 실생활 사례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다.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실생활 예제를 통해 인공지능 시스템들의 원리와 특징을 알아보고 해결 과정을 살펴본다.
2 1 MMT2010 자바프로그래밍입문 전공핵심 3-2-2
이 수업은 영어 강의 과목으로서 코딩경험이 없거나 적은 학생들한테 컴퓨터과학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목임. 교재 및 강의 자료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강 학생들의 영문 독해 능력이 필요함.
2 1 VCC2001 IC-PBL과취창업을위한진로탐색 교양필수 1-1-0
2 2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핵심 3-2-2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본 개념, 설계기법, 구현방법 등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을 공부한다. Entity Relationship Model과 같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데이터베이스 질의어인 SQL을 학습하여 데이터 저장, 검색, 수정 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나아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설계 및 구축에 관한 실무 역량을 개발한다.
2 2 DEE2040 영어커뮤니케이션2-초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1 영어커뮤니케이션2-중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42 영어커뮤니케이션2-고급 기초필수 2-2-0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반편성(초급, 중급, 고급)과 수업진행이 이루어지는 수준별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영어커뮤니케이션1’ 수업을 통해 다져진 영어기초실력을 바탕으로, 고급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좀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고 작문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세련된 영어표현을 익히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2 2 DEE2052 학술영어2:글쓰기 교양필수 2-2-0
2 2 ENE2008 컴퓨터알고리즘 전공핵심 3-2-2
컴퓨터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의 기본 개념을 소개한다: 계산상의 복잡성과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기본 원리와 기술(worst-case and average behavior, space usage, and lower bounds on the complexity of a problem), NP-completeness 및 병렬 알고리즘을 익히고 시스템 개발에 적용한다.
2 2 INE2018 전산통계학 기초필수 3-2-2
본 과목에서는 확률 변수, 확률 분포, 통계 검정과 같은 확률과 통계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을 공부한다. 나아가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통해 데이터 통계 분석 및 검정 방법을 실습한다. 마지막으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통계 데이터 분석에 관한 실무 역량을 개발한다.
2 2 INE3042 인간공학과실습 전공핵심 3-2-2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분석, 설계, 응용하는 과정에 걸친 배경 지식과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사용자의 맥락과 성향의 분석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사용자 요구의 각 시스템으로의 반영, 사용성 평가의 계획 및 방법, 최근 연구 동향 등을 다룬다.
2 2 MCT4004 모바일앱개발 전공핵심 3-2-2
IT분야의 개발자로서 일반화된 기술인 Android App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기반기술을 습득하고 개인화된 팀프로젝트를 통하여 모바일 앱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실무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중급 개발자수준의 모바일 실무 개발 역량을 확보하고자 한다.
2 2 MMT2004 융복합미디어크리에이티브의이해 전공핵심 3-2-2
융복합 미디어 크리에이티브의 이해는 애드 테크 트랙의 한 과목으로서 소셜 미디어들을 포함한 다양한 융복합 미디어의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하고, 이들 융복합 미디어들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제작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교육한다.
2 2 MMT2006 스마트센서와액츄에이터 전공핵심 3-2-2
본 과목에서는 EV3 에듀케이션 키트를 활용하여 초음파 센서, 컬러 센서, 터치 센서 및 멀티 센싱 기술 등 각종 스마트 센서와 액츄에이터에 대하여 학습한다. RobotC언어를 활용하여,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습득한 다양한 자료구조와 코딩 기법들을 실제의 센서와 액츄에이터를 통해 실습하여 다앙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2 2 MMT2007 1인미디어기획및실무 전공핵심 3-2-2
1인 미디어 기획 및 실무는 1인 미디어를 기획하고 실습하는 전 과정을 교육한다. 구체적으로 1인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템 혹은 주제를 발굴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며, 스토리텥링, 글쓰기, 수익모델 개발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2 2 MMT2008 애드테크개론 전공핵심 3-3-0
애드테크는 광고라는 뜻의 애드와 기술의 합성어이다. 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등 ICT기술을 적용한 광고기법을 의미한다. 본 과목은 애드테크 트랙의 기초과목으로서 학생들에게 광고, 소비자,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여 컴퓨터가 어떻게 광고주, 광고매체, 타깃을 연결하고,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지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2 2 MMT3002 인지공학이론과응용 전공핵심 3-2-2
2 2 CSE3010 데이터베이스 전공핵심 3-2-2
2 2 DEE2052 학술영어2:글쓰기 교양필수 2-2-0
2 2 ENE2008 컴퓨터알고리즘 전공핵심 3-2-2
2 2 MCT4004 모바일앱개발 전공핵심 3-2-2
2 2 MMT2004 융복합미디어크리에이티브의이해 전공핵심 3-2-2
2 2 MMT2006 스마트센서와액츄에이터 전공핵심 3-2-2
2 2 MMT2007 1인미디어기획및실무 전공핵심 3-2-2
2 2 MMT2008 애드테크개론 전공핵심 3-3-0
3 1 COM2005 운영체제론 전공심화 4-3-2
2 1 CSE2022 피지컬컴퓨팅 전공핵심 3-2-2
인간과 컴퓨터, 인간과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시각, 촉각, 후각적 상호작용성을 연구하여, 오감을 활용한 Tangible Interaction Design의 사례를 실제적으로 경험함으로서 다양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발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를 제품 및 서비스를 구성하는 가변적 소재로서 이해하고 각각의 성질을 학습, 제품 설계 및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
3 1 CSE3026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전공심화 3-2-2
3 1 CSE4036 빅데이터처리 전공심화 3-2-2
3 1 I-D3100 창의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3 1 INE4048 인간-컴퓨터시스템설계 전공심화 3-2-2
3 1 MMT3001 디지털미디어콘텐츠기획 전공핵심 3-2-2
3 1 MMT3007 기계학습 전공핵심 3-2-2
기계학습은 기계가 어떤 과업을 잘 해낼 수 있도록 데이터(혹은 경험)를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어떻게 의미 있는 정보와 지식을 자동으로 추출해 낼 수 있을지가 기계 학습의 핵심 질문이다. 본 교과목은 기계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개념, 방법론, 알고리즘을 다룬다. 본 교과목을 듣는 학생들은 확률론, 통계학, 선형대수학에 대한 핵심 지식을 습득할 것이며, 다양한 분류, 예측, 군집 등에 관한 다양한 기계학습 방법들의 원리를 이해할 것이다. 나아가 프로그래밍 통해 기계학습을 구현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실습하여 실제 문제를 푸는 능력을 개발할 것이다.
3 1 MMT3010 미디어인포그래픽스 전공심화 3-2-2
미디어 인포그래픽스는 정보와 데이터, 지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표지판이나 지도, 언론, 기술보고서, 교육 분야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정보를 빠르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본 과목은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3 1 MMT3018 소셜미디어분석 전공심화 3-2-2
3 1 MMT3019 HCI연구실심화실습1 전공심화 1-0-1
3 1 CSE2022 피지컬컴퓨팅 전공심화 3-2-2
3 1 CSE3026 웹애플리케이션개발 전공심화 3-2-2
3 1 I-D3100 창의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3 1 INE4048 인간-컴퓨터시스템설계 전공심화 3-2-2
3 1 MMT3001 디지털미디어콘텐츠기획 전공심화 3-2-2
3 1 MMT3002 인지공학이론과응용 전공심화 3-2-2
3 1 MMT3010 미디어인포그래픽스 전공심화 3-2-2
3 1 MMT3018 소셜미디어분석 전공심화 3-2-2
본 교과목은 소셜 미디어 분석을 위한 다양한 텍스트 마이닝 및 네트워크 분석 기술을 다룬다. 온라인 포스트 데이터 분석을 위한 텍스트 처리 및 문서 모델링 기술의 작동 원리를 배울 것이며,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네트워크 및 그래프 개념을 익힐 것이다. 나아가 다양한 소셜 컴퓨팅 어플리케이션들을 이해하고 기획해 볼 것이다.
3 1 MMT3019 HCI연구실심화실습1 전공심화 1-0-1
본 과목의 목적은 학부생들에게 대학원에서의 연구주제와 연구활동을 미리 체험하게 함으로써 연구역량을 높이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3 2 I-D3101 창의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3 2 MMT3003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제작 전공심화 3-2-2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제작 강좌는 미디어 콘텐츠의 이해를 통해서 스토리텔링의 기획과 창작을 실행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 과정은 미디어 콘텐츠의 영역 속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학습하여, 스토리텔링의 기획과 이미지텔링 제작을 학습하는 프로그램이다.
3 2 MMT3006 사용자경험분석 전공심화 3-2-1
3 1 MMT3007 기계학습 전공핵심 3-2-2
기계학습은 기계가 어떤 과업을 잘 해낼 수 있도록 데이터(혹은 경험)를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어떻게 의미 있는 정보와 지식을 자동으로 추출해 낼 수 있을지가 기계 학습의 핵심 질문이다. 본 교과목은 기계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개념, 방법론, 알고리즘을 다룬다. 본 교과목을 듣는 학생들은 확률론, 통계학, 선형대수학에 대한 핵심 지식을 습득할 것이며, 다양한 분류, 예측, 군집 등에 관한 다양한 기계학습 방법들의 원리를 이해할 것이다. 나아가 프로그래밍 통해 기계학습을 구현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실습하여 실제 문제를 푸는 능력을 개발할 것이다.
3 2 MMT3009 디지털 광고 제작 및 실습 전공심화 3-2-2
최근 광고는 디지털산업의 발달과 4차산업 기술혁명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기반 애드테크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디지털 광고제작을 위한 기본지식을 익히고 제작하는 실습을 통해 광고 감각을 익히고, 애드테크에 기반한 광고시장의 변화를 학습하여 시대에 맞는 창의력 있는 광고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3 2 MMT3012 ICT융합과창업 전공심화 1-1-0
본 과목에서는 기업가정신과 창업을 다룬다. 컴퓨터관련 비즈니스의 이해와 더불어 창업에서 필요한 경영적 지식을 함양한다. 창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을 숙지하고, 아이디어의 수집에서 사업자등록까지의 전체과정을 이해한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창업프로세스, 창업팀 구성, 아이디어 개발, 선행기술조사와 아이디어 구체화, 시장 및 경쟁사 분석, 비즈니스 모델 설계,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자등록, 지적 재산권 등록, 경영관리 등이다.
3 2 MMT3014 미디어테크연구실심화실습2 전공심화 1-0-1
대학원 HCI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Human-AI Interaction Lab.에서 수행하는 연구를 실습하는 수업입니다.
3 2 MMT3015 웹로그분석과비즈니스 전공심화 3-2-2
3 2 MMT3020 HCI연구실심화실습2 전공심화 1-0-1
3 2 MMT4001 디지털서비스디자인 전공심화 3-2-1
3 2 MMT4007 소비자데이터애널리틱스 전공심화 3-2-2
3 2 VCC3003 IC-PBL과역량계발 기초필수 1-1-0
학생들의 사회진출 및 취업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는 수업으로, 온라인 강의와 더불어 전공교수와의 지속적인 상담 및 교내외 타 경력개발관련 프로그램과의 유기적인 연계활동을 통해 사회진출 역량을 배가시키는 수업임. 진로 및 취업상담 및 각종 역량진단 테스트와 기본적인 취업준비 스킬에 대한 대규모 비정규 교과 강의를 병행하여 진행함.
3 2 I-D3101 창의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3 2 MMT3003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제작 전공심화 3-2-2
3 2 MMT3007 기계학습 전공심화 3-2-2
3 2 MMT3009 디지털 광고 제작 및 실습 전공심화 3-2-2
3 2 MMT3012 ICT융합과창업 전공심화 1-1-0
3 2 MMT3015 웹로그분석과비즈니스 전공심화 3-2-2
3 2 MMT3020 HCI연구실심화실습2 전공심화 1-0-1
본 과목의 목적은 학부생들에게 대학원에서의 연구주제와 연구활동을 미리 체험하게 함으로써 연구역량을 높이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3 2 VCC3003 IC-PBL과역량계발 교양필수 1-1-0
4 1 CSE4049 인공지능디자인과응용 전공심화 3-3-0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창의적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한 핵심 이론과 기술들을 다룬다. 본 수업에서 학생들은 기계 학습과 심층 학습에 관한 이론과 원리들을 배우고, 인공지능 도구들을 사용하여 그들만의 학습 모델 생성을 실습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미술, 음악, 춤 등과 예술 응용 도메인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공지능의 다양한 사례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콘텐츠를 기획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구현해보는 수업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4 1 MMT3011 디지털콘텐츠마케팅실습 전공심화 3-2-2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은?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TV나 신문과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에 광고를 하는 게 아니라, 분명하게 정의된 고객집단에게 가치 있고 일관되면서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 확산시키는 마케팅 기법이다. 콘텐츠 마케팅 실습은 분명하게 정의된 고객 집단에게 흥미롭고 적절하며 유용한 콘텐츠를, 창조하고 관리하고 배포하는 마케팅 기법을 교육한다.
4 1 MMT4008 사물인터넷이론과실습 전공심화 3-2-2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다양한 사물인터넷 응용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사물인터넷에 대해서 그 기본 개념과 기술요소 및 응용에 대해서 학습하며,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이를 입체적으로 이해한다.
4 1 MMT4009 ICT융합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4 1 MMT4013 리빙랩이론과실제 전공심화 3-2-2
4 1 MMT4014 HCI연구실심화실습3 전공심화 1-0-1
4 1 CSE4049 인공지능디자인과응용 전공심화 3-3-0
4 1 MMT3011 디지털콘텐츠마케팅실습 전공심화 3-2-2
4 1 MMT4009 ICT융합캡스톤디자인1 전공심화 3-1-4
4 1 MMT4013 리빙랩이론과실제 전공심화 3-2-2
이 수업은 “리빙랩”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학문분야에 대한 소개, 이론의 설명, 실제현장에서의 실습을 포함하며, 수강생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다룬다. 본래 리빙랩은 1960년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라는 개념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나 학문으로서의 정의나 사회적 영향력은 다소 적은 편이었다. 그러나 2004년 MIT 미디어랩의 새로운 실험방법을 통해 리빙랩의 개념이 보다 정립되었으며, 이후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와 사회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리빙랩 개념과 연구기법이 적용된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본 수업에서는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최신의 다양한 연구 사례를 통해 리빙랩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실습한다.
4 1 MMT4014 HCI연구실심화실습3 전공심화 1-0-1
본 과목의 목적은 학부생들에게 대학원에서의 연구주제와 연구활동을 미리 체험하게 함으로써 연구역량을 높이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4 2 MMT3008 융복합미디어소비자심리 전공심화 3-3-0
4 2 MMT3016 인터랙티브멀티미디어 전공심화 3-2-2
4 2 MMT4005 디지털법제와윤리 전공심화 3-3-0
4 2 MMT4010 ICT융합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4 2 MMT4015 HCI연구실심화실습4 전공심화 1-0-1
4 2 MMT3008 융복합미디어소비자심리 전공심화 3-3-0
4 2 MMT3016 인터랙티브멀티미디어 전공심화 3-2-2
본 수업은 피지컬 컴퓨팅의 시각, 촉각, 청각적 상호작용성을 이미지, 영상, 가상 오브젝트에 확장, 연결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Mixed Reality Contents 혹은 User Interface를 디자인,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초적인 이미지, 비디오 영상 제어방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센서, 제어보드를 이미지 프로세싱과 연동하여 인터렉티브한 디지털 미디어 개발을 실습한다.
4 2 MMT4005 디지털법제와윤리 전공심화 3-3-0
4 2 MMT4008 사물인터넷이론과실습 전공심화 3-2-2
4 2 MMT4010 ICT융합캡스톤디자인2 전공심화 3-1-4
4 2 MMT4015 HCI연구실심화실습4 전공심화 1-0-1
본 과목의 목적은 학부생들에게 대학원에서의 연구주제와 연구활동을 미리 체험하게 함으로써 연구역량을 높이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