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5/26 한양뉴스 > 문화

제목

[신간] 안용한 교수·정인하 교수 참여한 대한건축학회 '통일건축을 말하다' 발간

통일 건축의 미래와 남북한 건축교류협력을 위해 준비할 사항 심도있게 다뤄

한양커뮤니케이터E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lysOB

내용
▲통일건축을 말하다
대한건축학회 통일건축산업위원회 지음/대한건축학회

안용한 교수(공학대학 건축학부)와 정인하 교수(공학대학 건축학부)가 참여한 대한건축확회의 '통일건축을 말하다'가 최근 발간되었다. '통일건축을 말하다'는 통일건축산업위원회와 대한건축학회를 주관으로 그동안 진행했던 포럼 및 세미나 성과물을 총망라한 통일건축총서이다. 

이번에 발간된 도서는 위원회 통일건축포럼에서 다룬 통일 건축의 미래와 남북한 건축교류협력을 위해 준비할 사항들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남북한의 건축 특성을 비교하고 북한의 경제개발특구에 적용가능한 모듈러 건축의 도입 등의 내용을 다루어, 북한의 건축산업을 이해하고, 미래의 협력 준비를 위한 좋은 참고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도서 발간에 참여한 한양대 ERICA 안용한 교수(공학대학 건축학부)는 경제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수석연구원,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이 철 연구위원, (주)동양 천상훈 이사와 함께 '‘北, 연간 500만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은 모듈러 호텔이다’를 주제로 북한 건축 산업에 모듈러 건축의 필요성과 이를 위해 남북한의 협력 방안에 대해 제시했다.

정인하 교수(공학대학 건축학부)는 국토연구원 김민아 위원과 함께 ‘북한 도시주거의 형성과 발전’을 주제로 북한의 도시주거 형성뿐만 아니라 도시 인프라 구축 전략을 분석하였다.

이외에도 총서에는 남북한 주요건설자재의 비교, 지속가능한 한반도 도시 개발 패러다임, 북한의 건축사업 인프라, 북한의 의료 환경과 결핵병동지원 사업 동향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대한건축학회 이현수 前회장은 “시의성 있는 이러한 주제들이 후학들에게 북한건축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소중한 나침반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통일건축총서가 남북한의 건축문화에 대한 동질성을 회복하고 통일한반도의 미래를 구상하는 지침서로 널리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총서 발간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