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6/03 한양뉴스 > 문화

제목

[신간] 김용운 명예교수, 『개인의 이성이 어떻게 국가를 바꾸는가』 출간

‘개인의 이성’이 국가를 바꾼다

한양커뮤니케이터H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94CQB

내용
대한민국 최초의 수학사 연구자이자 철학자인 한양대 수학과 김용운 명예교수가 저서 『개인의 이성이 어떻게 국가를 바꾸는가』을 지난 25일 출간했다. 
『개인의 이성이 어떻게 국가를 바꾸는가』
김용운│맥스미디어│380쪽
총 9부로 구성된 본 책은 모든 분야의 지성을 아우르며 이를 통해 국민이 가져야 할 이성과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명확히 제시해 준다. 한 분야의 지성이 아닌 철학, 수학, 과학, 예술 등 모든 분야가 통합적으로 어우러진 개인의 이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렇게 다양한 학문을 융합한 이성교육을 통해 국민 개개인이 밝은 이성을 갖춘다면, 이는 강한 국가로 나아가는 힘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비한국적인 한국인들이 등장하고 IT와 AI가 세상을 지배하는 지금, 대한민국 속 위기를 극복하는 힘이 바로 ‘이성’ 에 있다고 말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새로운 이성’이란 미신이나 편견을 버리고 스스로의 생각으로 앞일을 생각하고 또다시 내습할 폭풍우에 대비하는 것” 이며 “역사에서 겪은 고난과 좌절을 딛고 폭풍에 맞서는 지혜를 배우는 일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성은 학문의 대상일 뿐 아니라 미래를 위한 길잡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한편,  김 교수는 수많은 저서에서 수학자와 철학자로서 삶뿐만 아니라 특히 문명 비평가로서 살아온 자신의 이력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저서로는 『풍수화』와 『역사의 역습』을 비롯해 『한국어는 신라어 일본어는 백제어』 『천황은 백제어로 말한다』 『중국 수학사』 『수학 서설』 『프랙탈과 카오스의 세계』 『수학사 대전』 『한국인과 일본인』 『일본인과 한국인의 의식 구조』 『한·일 민족의 원형』 『한국 수학사』 『인간학으로서의 수학』 『일본의 몰락』 『어린이 외교관 일본에 가다』 『수학의 원리 철학으로 캐다』 등 백여 권에 달한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