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08/04/22 한양뉴스 > 교수

제목

천병구(물리) 교수, 우주 탄생 비밀 발견

"이론 근거한 실험 및 실용적 사고 통한 끊임없는 열정이 비결"

인터넷 한양뉴스

URL복사/SNS공유

내용
지난 19일, 한국 최초 우주인 이소연 씨가 12일간의 우주 임무를 마치고 지구로 무사히 귀환했다. 이 씨의 우주비행은 러시아 우주선의 한 자리를 빌려 우주에 한 발을 내디딘 것에 불과하지만 우리나라가 우주 분야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임을 전 세계에 알리는 신호탄으로 볼 수 있다. 전국의 가정으로 생생하게 전달된 이 씨의 우주임무 수행 모습은 그동안 우주를 일부 선진국의 전유물로만 여겨온 우리 국민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다. 지금 대한민국은 우주를 가슴에 품고 있다.

이렇게 우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달 20일, 우주 탄생의 신비를 풀 새로운 문이 본교 교수를 포함한 국제 연구진에 의해 열렸다. 국제연구그룹인 ‘벨(Belle)’은 약 130억 년 전으로 추정되는 우주 대폭발(빅뱅) 이후 현재의 우주를 탄생하게 만든 ‘물질과 반물질의 비대칭성’ 문제에 대한 새로운 증거를 찾았다고 과학학술지 ‘네이처’(Nature) 에 발표했다.<네이쳐 논문게재 정보 : Nature, 452, 332-335 (20 March 2008)> 벨 실험집단에는 본교 천병구(자연대·물리) 교수를 비롯해 고려대·경상대·경북대·서울대·성균관대·연세대 물리학자들이 참여했다. 더불어 해외에선 일본 고에너지물리연구소와 미국 프린스턴대 등 51개 연구집단이 함께 하고 있다.

물질과 반물질의 비대칭성 문제는 물리학계 최대 수수께끼 중 하나로 지난 60년대 제기된 후 정량적으로 설명되지 않고 있었다. 빅뱅 이후 물질과 반물질이 만들어졌는데 이론상 반물질과 충돌해 모두 소멸해야 할 물질이 어떻게 살아남아 현재의 우주를 만들었느냐는 것이 핵심이다. 물리학자들은 물질과 반물질의 비대칭성이 확인되면 빅뱅 이후 왜 물질만이 살아남아 현재 물질세계로 이루어진 우주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을 풀 수 있다고 주장해 왔다. 연구진은 고에너지 가속기를 이용해 약 100억 전자-볼트 에너지를 생성해 오늘날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빅뱅 후 1초 내에 발생한 소립자인 2종류의 쿼크로 이루어진 중간자들(B0,B+)을 생성시켜 무거운 소립자들의 약한 붕괴 현상을 세밀히 조사하는 과정을 수행했다. 천 교수는 “이번 연구는 우주의 탄생을 엿볼 수 있는 새로운 단서”라고 말하며 “물질과 반물질의 관계를 정확히 밝혀낸다면 빅뱅 이후 우주가 만들어진 과정을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소립자 물리학 관점에서 “이번 실험 측정 결과가 기존의 소립자 물리학 표준 모형의 예측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전 세계 소립자 물리학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네이처는 전 세계 전문인 독자층을 대상으로 매주 발간되는 기초과학분야의 종합학술지다. 현재 전 세계 4천여 전문 과학언론 매체들 중 최고 수준의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네이처에 논문을 싣기 위한 전 세계 과학자들의 경쟁 역시 치열하다. 한 해에 전 세계 과학자들이 네이처에 기고하는 연구논문 수는 약 1만 편에 달하며, 그 중 5∼10% 정도만이 네이처에 실리는 영예를 누릴 수 있다. 이러한 까다로운 심사 기준에도 불구하고 이번 논문은 네이처에 게재됐다. 이를 통해 천 교수가 참여한 벨 실험 관련 논문은 그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된 것이다. 천 교수는 “특히 본인 연구실의 연구원인 유지 운노 박사가 이번 네이처 저술의 주 저자 4명 가운데 한 명으로 활동해 벨 실험 내에서 한양의 위상을 드높였다는 사실을 자랑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에 쾌거를 거둔 천 교수는 벨 실험 초창기부터 검출기 현미경들 가운데 전자기 열량계 검출기의 제작과정에 참여해 왔다. 현재 벨 실험의 전자기 열량계를 이용한 온라인 트리거 시스템과 오는 2012년에 수행 예정인 슈퍼 벨(Super-Belle) 전자기 열량계 연구개발 책임자로서도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우주에서 날아오는 초고에너지 우주선 입자들의 검출을 위해 미국 유타사막에서 수행되고 있는 실험에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연구 분야를 넓혀 나가고 있다. 한편, 천 교수는 이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이론에 바탕을 둔 실험에 관련된 분야기 때문에 실용적인 사고방식이 뒷받침돼야 하고 특히 순수물리에 대한 열정으로 학문에 정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연경 학생기자 eyonkyong@h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