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267건
뉴스 리스트
게시판 리스트 컨텐츠
2017-05 04

[교수]한재권 교수팀, 쓰다듬으면 애교 부리는 로봇 ‘에디’ 개발

▲한재권 교수 한양대 한재권 융합시스템학과 교수팀이 전시 및 공연에 특화된 소형 로봇 ‘에디’를 개발했다. 가로세로 25cm 크기인 에디는 온몸이 털로 덮여 있어 주인이 쓰다듬어 주면 손짓을 인식해 표정을 바꾸고 웃음소리를 내며 애교를 부리는 로봇이다. 털 사이에 변화를 감지하는 전도성(傳導性) 실이 들어있어 주변과 교감할 수 있다. 또한, 고성능 모터가 들어 있어 초속 30cm의 속도로 주인을 따라다닌다. 한편, 에디는 4월 22일, 23일 이틀간 경기 과천과학관에서 열린 ‘해피 사이언스데이’ 행사에서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이번 행사에서 한 교수팀은 참석한 어린이들과 로봇 에디가 함께 뛰어놀며 즐기는 체험형 로봇 공연을 펼쳤다. ▲한재권 교수팀이 개발한 소형로봇 '에디' (사진: 국립과천과학관)

2017-04 27

[교수]이재진 교수, 언론중재위원에 위촉

▲이재진 교수 한양대 이재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언론중재위원회 제7중재부 중재위원에 위촉됐다. 임기는 3년이다. 언론중재위원회는 언론보도 등에 따른 분쟁을 조정·중재하고, 인권 침해 사항을 심의·조정하는 준사법기관이다. 한편, 이 교수는 한국언론법학회 편집이사, 연구이사를 거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언론법학회 회장 및 언론법학회지 ‘언론과 법’의 편집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7-04 10

[교수]고영우 교수, 올해 '매경이코노미스트상' 선정

고영우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교수가 4월 7일 '제47회 매경이코노미스트상'을 공동 수상했다. 고 교수는 ‘분산화된 대학입시(Decentralized College Admissions)’ 논문을 통해 역대 최연소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논문은 개별 대학이 학생을 직접 선발하는 분산화된 대입 구조하에서는 성적은 우수하지만 입학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 학생보다는 실제 입학 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선호하기에 선발의 비효율성이 발생한다는 점을 입증했다. 1971년도에 시작해 올해로 47회째를 맞는 매경이코노미스트상은 국내 경제·경영분야의 가장 오래된 상으로서, 매일경제가 매년 우수한 연구성과를 낸 국내 경제·경영분야 학자 중에 1~2인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는 고 교수와 허현승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가 공동 수상했다. ▲4월 10일 <매일경제> ▲오른쪽부터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허현승 교수, 고영우 교수, 구정모 한국경제학회장, 이만우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이인호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사진: 매일경제)

2017-04 10

[교수]오준영 교수,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상'

▲오준영 교수 오준영 창의융합교육원 교수가 지난 2월 9일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된 한국과학교육학회 정기총회에서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상'을 받았다. 한국과학교육학회는 5년 동안의 논문 성적과 과학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평가하고 매년 1인을 선정해 학술상을 수상하고 있다.

2017-04 10

[교수]태경 교수, 의학한림원 정회원에 선출

▲태경 교수 태경 한양대 이비인후과학교실 교수가 최근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하 의학한림원) 정회원에 선출됐다. 태 교수는 갑상선암·두경부암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특히 로봇 수술 전문가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강연과 로봇 수술 시연을 하고 있으며 많은 외국인 의사들이 로봇 수술을 배우기 위해 한양대학교병원을 방문하고 있다. 한양대학교병원 암센터 소장을 맡고 있는 태 교수는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아시아-태평양 갑상선외과학회 사무총장, 대한갑상선학회 부회장 등으로 활발한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상,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학술상, 대한두경부종양학회 학술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등을 수상 한 바 있다. 의학한림원은 기초 및 임상분야를 포함한 의약분야에서 현저한 업적이 있는 의학자들을 회원으로 하는 석학 단체이며, 정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해당 전문 영역 연구 경력이 20년 이상이면서 SCI 등재 학술지 게재 논문편수 등 연구업적에서 엄격한 심사기준을 거쳐야만 정회원으로 선출될 수 있다.

2017-03 23

[교수]경영과학회 세계총연맹에 이창원 교수

▲이창원 교수 한양대 경영학부 이창원 교수가 최근 OR(Operations Research·경영과학)학회 세계총연맹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OR은 수리적 모형 등을 활용해 효율적인 해법을 찾는 학문분야로 여러 학문·산업분야 의사결정에 활용되고 있다. 해당 학회는 1957년에 창립됐고 이 교수는 한국인 최초로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2017-03 23

[교수]박대근 교수, KT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재선임

▲박대근 교수 한양대 경제금융학부 박대근 교수가 KT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에 재선임된다. 임기는 2018년 정기주총일까지다. KT는 오는 24일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박 교수 사외이사 연임 등의 안건을 의결한다고 3일 공시했다. KT에 따르면, 박 교수는 경제 분야의 폭넓은 경험을 가진 재무회계 전문가로서 KT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재선임 사유를 밝혔다. 한편, 박 교수는 한국국제금융학회 회장,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소장 및 국민경제자문회의 기초경제I분과 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2017-03 14

[교수]한상필 교수, 한국장학재단 홍보자문위원에 위촉

한국장학재단은 3월 8일 서울사무소에서 한상필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를 포함한 9명을 재단 홍보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한국장학재단의 홍보자문위원회는 정부지원 국가장학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외부 인사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국가장학정책의 홍보 방향, 효과적인 정책홍보와 기관홍보 방안 수립 등에 대한 조언을 받고자 도입됐다. 안양옥 이사장은 “홍보자문위원회는 재단과 정부정책의 홍보방향을 설정하고 주요 실행방안에 관한 사항 등을 자문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라며 “학생·학부모, 국민에게 신뢰받는 장학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고견을 개진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번에 위촉된 홍보자문위원으로는 한 교수 이외에 채재은 가천대 행정학과 교수, 함영준 조선뉴스프레스 고문, 이동현 경향신문 사장, 이재천 백석대학교 대학원 특임부총장, 김은섭 전 대경대학교 총장, 황인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전임교수, 안승준 앰배서더 호텔 그룹 부회장, 박상원 서울예술대학교 교수 등이다. ▲한상필 교수(맨 왼쪽)와 홍보자문위원들이 8일 서울사무소에서 위촉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장학재단)

2017-03 10

[교수]이성노 교수, ‘제63회 대한체육회 체육상’ 최우수상

대한체육회는 대한민국 체육을 빛내고 국위를 선양한 체육인들에게 수여하는 ‘제63회 대한체육회 체육상’ 최우수상 연구부문에 이성노 한양대 체육학과 교수를 선정했다. 대한체육회는 지난 2월 22일 서울올림픽파크텔 1층 올림피아홀에서 시상식을 개최하고 이 교수를 포함한 총 133명에게 상을 수여했다. 한편, 대한체육회는 체육인의 사기진작과 대한민국 체육발전을 위해 1954년부터 대한체육회 체육상을 제정, 매년 시행해왔다.

2017-03 08

[교수]류근 교수의 터보기계연구실 ‘LG전자 타깃 랩’ 선정

▲류근 교수 지난 2월 류근 한양대 기계공학과 교수의 터보기계연구실이 LG전자의 ‘타깃 랩’(Target Lab)으로 선정됐다. 타깃 랩에 선정되면, 이곳에서 학위를 마친 대학원생에게는 추천 및 특별 채용 프로세스를 통한 LG전자 입사 기회가 주어진다. 작년부터 LG전자와 산학협력과제를 진행하고 있는 류 교수는 “이번 타깃 랩 선정을 바탕으로 앞으로 지속적인 산학공동연구교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류 교수가 지도하는 터보기계연구실은 다양한 산업 현장의 터보차저, 압축기, 가스터빈, 펌프, 고속 발전기/모터 및 각종 에너지장치 등의 회전체동역학과 저진동 설계기술을 비롯해 유체베어링, 볼베어링, 시일, 댐퍼 등 주요 기계요소부품의 구조 및 윤활 설계기술 개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2017-02 13

[교수]한국연구재단 신약 분야 단장에 박장환 교수

▲박장환 교수 9일 한국연구재단은 국책연구본부 신약 분야 단장에 한양대 미생물학교실 박장환 교수를 선임했다. 박 교수는 국책연구본부 신약 분야의 △R&D 과제기획 △진도점검 및 성과활용 촉진 △연구수요, 기술예측, 연구동향 등 조사·분석 등에 대한 업무를 2년간 담당하게 된다.

2017-02 09

[교수]조성식 교수, 대한체육회 이사 선임

▲조성식 교수 한양대 조성식 스포츠산업학과 교수가 제40대 대한체육회 이사에 선임됐다. 대한체육회는 1월 25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2017년도 제1차 임시대의원총회를 개최해 정관 전부를 개정했다. 개정에 따라 체육회 이사가 IOC 위원 포함 25명에서 IOC 위원 미포함 50명으로 증원되어 이사 25명을 추가로 선임했다. 추가 선임된 이사는 조 교수 및 강태선 블랙야크 회장, 권기선 대한국학기공협회장, 김동민 한국체대 교수, 김준수 대한바이애슬론협회 부회장, 박선경 용인대 총장, 박성준 경기대 교수, 박희채 부산광역시체육회 부회장, 방대두 레슬링 감독, 서상훈 연세대 교수, 신승호 대한검도회 부회장, 심규화 전 시도체육협의회장, 유병진 대한대학스포츠위원회 위원장, 윤만영 세계한인회장, 윤여경 대전광역시태권도협회장, 이인정 아시아산악연맹 회장, 장인화 대한수상스키·웨이크보드협회장, 장재옥 중앙대 법학연구원장, 전윤수 대구가톨릭대 교수, 정창수 시도체육회사무처장협의회장, 정희돈 한국체육기자연맹회장, 조정희 충청북도사격연맹 회장, 하용환 대한복싱연맹 회장, 허태숙 대한스쿼시협회장, 현정화 대한탁구협회 부회장 등 25명이다. ▲대한체육회는 1월 25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2017년도 제1차 임시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이미지: 대한체육회) ▲대한체육회는 제1차 임시대의원총회에서 한양대 조성식 교수를 포함해 이사 25명을 추가 선임했다. (이미지: 대한체육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