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9/09/05 한양뉴스 > 교수 > 수상

제목

송석호 교수, 9월 과학기술인상 선정

에너지 손실을 활용한 신개념 광소자 작동원리 고안

디지털뉴스팀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Za98

내용
▲송석호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송석호 물리학과 교수를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9월 수상자로 선정했다.
 
송 교수는 ‘열린-양자역학계에서의 비대칭적 에너지 흐름’을 독창적으로 연구해 기존 나노광학이 해결하지 못한 에너지 손실 문제와 처리 속도를 개선하고 신개념 광소자를 개발한 공로가 높이 평가됐다. 관련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2018년 10월 게재됐다.
 
열린-양자역학은 닫힌-양자역학과 달리 운동상태의 총 에너지가 일정하게 보존되지 않고 시간에 따라 변하는 경우까지 다루는 학문 분야다.
 
송 교수는 열린-양자역학(open quantum mechanics) 시스템의 비-허미시안(non-Hermitian) 특성이 갖는 비대칭적 에너지 흐름원리를 나노광학 기술에 도입하고 수학적 대칭성과 특이성을 광소자 기술에 적용해 에너지 손실 문제를 극복했다. 비-허미시안은 총 에너지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함수 값이다.
 
교수팀은 광도파로에 빛을 전송하면 양방향으로 빛에너지가 전달되는 공간적·시간적 대칭성을 갖지만 열린-양자역학 이론을 적용 시 광도파로에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대칭성이 붕괴되고 단방향으로 에너지 전달이 가능해지는 원리를 규명했다. 또 이를 통해 광신호 흐름의 공간적·시간적 대칭성을 붕괴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광다이오드를 실리콘 웨이퍼 상에 직접화된 소자 형태로 구현했다.
 
한편,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 원을 수여하는 시상이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