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4/20 한양뉴스 > 정책

제목

한양대, 인공지능대학원 및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신규 선정

인공지능 분야 고급인재 양성 거점과 AI 융합연구 및 인재 양성

한양커뮤니케이터Y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s8uKB

내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6일 2020년도 인공지능(AI) 분야 고급인재 양성 거점인 AI 대학원(고급·전문트랙)에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를, AI 융합연구 및 인재를 양성할 AI 융합연구센터(융합트랙)에 ERICA캠퍼스를 신규 선정했다고 밝혔다.

AI 대학원은 총 12개 신청 대학 중 한양대를 비롯해 연세대, 울산과기원 총 3개 대학이 선정되며 경쟁률 4대 1을 기록했다. AI 융합센터는 총 15개 대학이 신청한 가운데 한양대 ERICA캠퍼스, 부산대, 인하대, 충남대 4개 대학이 선정됐다.

AI 대학원은 막대한 정부예산 지원에다 최고급 AI인재를 양성해 대학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기회다. 때문에 대학 총장이 직접 나서 사업계획을 진두지휘하는가 하면, 지방자치단체와 손을 잡고 사업을 추진하기도 한다. 향후 이공계열 경쟁력 전반이 AI대학원 보유 여부에서 엇갈릴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AI 대학원에 선정된 3대 대학은 △AI 석·박사 40명 이상의 교육 체계 △국내 최고 수준의 AI 전공 교수진 확충 △AI 심화및 특화 교육과정 개설에 관한 운영계획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대학에는 1년차에 10억원, 2년차부터 연간 20억원씩 10년간 최대 190억원을 지원한다.

한양대 서울캠퍼스는 AI 전임교원을 확충할 뿐만 아니라 AI대학원, 연구원, AI 솔루션센터, SW/AI 융합교육원 등 4대 기관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AI 특화 교육·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논문, 특허 등 연구과정을 석·박사들이 주도적 진행할 수 있도록 창의자율연구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AI 융합연구센터는 AI 학과와 다양한 학과가 협업하여 창의적 융합연구와 교육을 통한 AI 융합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춘다. 선정 대학은 1년차 11억원을 시작으로 2년차부터 15억원씩 총 3년을 지원받는다. 한양대 ERICA캠퍼스는 의료·의약 분야에서 AI 융합연구를 진행하며 연간 40명 이상의 AI 융합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AI 대학원 간 연구 성과 공유·확산을 촉진하고 해외에서 우수 인재를 신임 교원으로 유치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관련 학과를 신설·증설하고 교원 겸직허용 등 제도적 정비를 포함해 다각적인 인공지능 인재확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