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10/15 뉴스브리핑 > 교원활동브리핑 > 외부기고

제목

[한겨레] 정병호 교수, 칼럼 '국경을 넘는 한민족' 기고

10월 15일자 「국경을 넘는 한민족」 기사

한양브리핑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rcReB

내용
정병호 문화인류학과 교수는 10월 15일자 <한겨레>에 글 '국경을 넘는 한민족'을 기고했습니다. 정 교수는 조선왕조 말기 만주와 연해주, 하와이와 멕시코로 살길을 찾아 떠난 사람들을 비롯해 일제에 의해 토지를 뺴앗기고 북간도, 서간도로 이주한 사람들 , 전쟁 중 징용 및 위안부로 끌려간 사람들을 언급하며 일제 패망 당시 한민족 구성원의 5분의 1은 한반도를 떠나 있었음을 설명했습니다. 

정 교수는 새로운 국경과 동아시아 냉전 체제에 막혀 돌아오지 못한 사람들은 이주한 나라에서도, 또 한국에서도 차별 받는 현실을 지적했습니다. 정 교수는 "북한 출신 주민과 사할린에서 귀환한 노인들은 바로 대한민국 국민이 되지만, 다른 동포들은 출신국의 경제력에 따라 다양한 규제와 차별의 대상이 된다. 심지어 법적으로 국민 자격을 회복한 동포들조차 여전히 '우리'가 아니라 '그들'로, '주변인', '경계인', '2등 시민'으로 여긴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무수한 사람들이 국가의 통제를 넘어서 전략적, 실천적으로 국경을 넘나들며 국가를 초월한 민족의 역사를 열었다. 이제 민족, 국민(국가), 문화를 동일시하고, 그것의 일치를 이상화해온 단일민족국가의 고정관념과 국가 중심의 편협한 '국사' 개념은 극복할 때가 되었다."라고 말했습니다. 

기사 원문 보기(클릭)
 

언론 속 전문가, 한양대 교수들의 활동을 어떨까? [[한양위키]]에서 확인하기!  hyu.wiki/교원언론활동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