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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03/15 기획 > 오피니언 >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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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과로 우리 입맛을 찾자[이효지]

인터넷한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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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nyang.ac.kr/surl/SgUcB

내용

 양과에서 한과로 우리 입맛을 찾자


이효지 교수 (생과대 식품영양학과)

 

 인류는 민족별, 국가별, 지역별로 각기 고유의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왔다. 그 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다양하고 독특하며 모든 사람이 지대한 관심을 갖게된다. 우리 민족은 고유한 음식문화를 형성하여 계승 발전하여 오면서 외래의 음식문화와 동화되어 그 시대에 맞게 변해오고 있다. 우리대학의 교양 교과목에도 '식생활문화', '전통음식의 이해' 등이 개설되어 있으며 많은 학생들이 수강하고 있다. 특히 남학생들의 관심이 많아 기쁘다.

 

   
 

 우리 음식 중 특히 한과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한과는 오랜 세월동안 우리 선조들이 명절이나 집안에 경사가 있을 때 손수 가꾼 농산물을 이용하여 독특한 제조방법으로 정성껏 만들어 조상에게 제사 지내고 가족, 친지, 이웃들과 함께 모여 덕담을 나누면서 즐겨먹던 전통음식이다.

 

 한과는 양과자에 비해 만드는 방법이 다양하고 저장성도 높다. 팽창제, 보존제 등의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자연식이자 건강식이다. 서양과자들이 오랫동안 조직감이나 맛이 변하지 않는 것은 원료배합에 다량의 설탕과 기름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양과자는 달고 고소하다. 그러나 열량이 높고 설탕농도가 높아 체중조절이나 심장병이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지 않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고단백, 고칼로리 식품에서 오는 비만과 성인병으로 고생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저단백, 저칼로리 한과는 다이어트식품 또는 기능성식품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그런데 한과는 금방 만들어 놓은 것은 비할데 없이 맛이 있고 향긋하나 곧 굳어져 버리고 냄새가 변하여 맛이 없어진다. 그러므로 저장성을 향상시키는 일이 큰 숙제이다.

 

 양과자는 장기유통에 필요한 첨가물인 산화방지제나 노화방지제 사용이 일반화되었고 법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그래서 과자에서 나는 기름 찌든 냄새인 산패취를 막을 수 있다. 또한 적절한 포장재를 이용하여 목적에 맞는 기능을 가진 포장재를 선택하거나 낱개포장, 진공포장, 가스포장 등 다양한 포장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그래서 양과자가 전해지면서 한과는 그 기반을 빼앗겨 소비량도 매우 적어졌다. 요즈음 설날, 추석 등 명절에만 집중 소비되고 소비층도 중ㆍ장년층으로 편중되어 있다. 최근 청소년층에서 외국의 기념일인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에 이성친구에게 쵸코렛이나 캔디를 선물하는데 그 소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명절로는 설날, 정월보름, 삼월삼짇날, 4월 초파일, 5월 단오, 6월 유두, 7월 칠석, 8월 추석, 9월 중구, 10월 상달, 11월 동지 등 정감 있고 아름다운 풍습이 있다.

 

 그밖에도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생일, 결혼기념일 등 기념할 날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명절이나 기념일에 아름답고 개성 있는 선물이 마땅치않다. 10대, 20대는 작고 귀엽고 앙증맞은 낱개 선물세트를 선호한다. 특히 10대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구매의욕도 높지만 소비능력은 낮아 값이 싸야한다. 한과의 맛도 전통만 고집하기보다는 쵸코렛이나 코코아맛을 첨가한 맛으로 모양도 새롭게 변형시키고 인삼 등을 가미한 기능성 한과로 바꿀 필요가 있다.

 

 한과의 상품화가 이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인의 사랑과 찬사를 받는 개성 있는 음식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한과가 잔치음식과 선물용 등의 특수목적용 음식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들까지 즐겨 찾을 수 있는 기호음식, 건강음식으로 발전하고 나아가 좀 더 영역을 넓혀 편의식품으로까지 발전시켜서 세계인의 기호에 맞도록 상품화되어야 한다. 한과도 원료의 선택, 필요한 첨가물의 사용, 적절한 포장방법으로 한과의 상품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머지않아 한과가 슈퍼마켓의 과자 진열대에서 다른 과자와 나란히 놓여 판매되기를 기대하며 더 나아가 세계인의 다이어트 스낵으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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