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6/15 기획 > 기획

제목

[사랑한대] 무한성장! 한양대가 지도를 바꾼다 2

한양대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캠퍼스의 숨은 이야기 두 번째..대운동장, 한양플라자, 한양종합기술연구원 소개

한양커뮤니케이터E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I2gSB

내용
무한성장! 한양대가 지도를 바꾼다 2

한양대학교가 서울 성동구 행당동에 터를 잡은 것은 1953년이었다. 지금의 자리에서 67년. 한양대는 남다른 혜안으로 대학교육과 산학협력을 선도하며 국가의 성장엔진으로서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왔다. 쉼 없이 발전을 거듭하는 가운데 국내 최고의 캠퍼스도 조성했다. 학교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캠퍼스의 숨은 이야기를 소개한다.
 
▲한양대학교 대운동장
▲대운동장 공사 모습

새로운 얼굴로 재탄생한 '대운동장'

90년대까지 서울캠퍼스의 대운동장은 현재의 한양종합 기술연구원(HIT) 자리였다. 지금의 대운동장은 ‘종합운동장’이라는 이름의 제2대운동장 격이었다. 2001년 HIT건립으로 인해 축소된 학생 체육 공간을 보장하기 위해 2002년 종합운동장이 개보수됐다. 이때 우레탄 육상용 트랙, 기계체조 시설, 농구코트 등의 시설을 갖추게 되며 대운동장으로 거듭났다.

2018년 11월 이후 교내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주차공간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대운동장 부지에 지하주차장을 조성하는 공사가 시작됐다. 주차장과 더불어 기존의 흙 운동장 또한 최신식 인조잔디구장으로 바뀌게 되었다.1년 반의 공사 끝에 지난 5월 15일 지하주차장, 인조잔디 구장의 준공식이 열렸다.
 
▲한양대학교 대운동장 지하주차장
인조잔디구장은 폭 100m, 너비 68m로 축구장 국제 최소 표준규격을 충족한다. 구장 주변으로는 농구코트, 조깅트랙, 체력단련 기구 등이 조성됐다. 운동장 아래 지하 2개 층은 863대의 자동차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으로 만들어졌다. 전기차 충전시설은 물론, 여성전용주차장도 갖추고 있다. 주차장 둘레로는 49개의 공간이 조성돼 학생들을 위한 동아리방이 들어올 예정이다. 주차 후 이동성을 고려해 백남음악관 앞으로 바로 연결되는 승강기 타워와 퓨전테크센터(FTC) 건물로 가는 지하 연결통로도 만들어졌다.

 
▲한양플라자
▲1960년대의 한양플라자

한양의 역사를 품은 '한양플라자'

한양플라자(학생복지관)는 한양의 오랜 역사를 품고 있는 건물이다. 처음 지어질 당시에는 제1공학관이었다. 모든 교사가 목조건물이던 한양대에 1956년 8월 석조건물인 본관(현재의 역사관)이 준공됐다. 그로부터 석 달 뒤인 11월에 지어진 콘크리트 건물이 바로 제1공학관이었다. 학생으로 치자면 역사관과 한양플라자는 56학번 동기다. 현재 한양대에 세워진 모든 건물의 선배인 셈이다.

그 후 증축을 거듭하다 1981년부터는 자연과학관으로 사용되었고 1992년 학생복지관으로 바뀌며 식당, 복지매장 등이 새로 들어섰다. 2003년 리모델링과 함께 현재의 외관과 한양플라자라는 이름을 얻었다. 2015년 1층 상가 리모델링을 통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한양종합기술연구원
▲한양종합기술연구원 변천사

산학협력과 창업의 상징 '한양종합기술연구원'

2001년, 과거 서울캠퍼스 대운동장 부지에 건립된 한양종합기술연구원(HIT)은 지상 6층 지하 2층의 건물이다. 건립 당시 백남학술정보관과 더불어 대학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꼽혔다. HIT는 건립 이래 산학협력단을 비롯하여 외부 벤처기업과 내부 연구기관, 동문 창업기업을 유치해 연구 및 업무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건물 옆에는 2007년 지어진 한양사이버대학교 건물이 층별 연결통로로 이어져 있다. 2017년, HIT 1층 리모델링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다목적 공간 ‘양민용 커리어라운지’가 열렸다. 건물 앞 잔디광장은 학업과 연구에 지친 한양인들의 쉼터가 되어주고 있다.


구성 미디어전략센터 | 사진 손초원, 박물관
 

본 내용은 한양대 소식지 '사랑한대'의 2020년 여름호(통권 제254호)에 게재된 것입니다.
▶사랑한대 2020년 여름호(통권 제254호) 보러가기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