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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 12 중요기사

[기획][신문 읽어주는 교수님] 류웅재 교수가 알려주는 ‘국뽕’

최근 코로나19로 유튜브 채널이 활기로 가득하다. 특히 자극적인 제목으로 한국을 소개하는 콘텐츠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일명 ‘국뽕’이라고 불리는 콘텐츠들이 무수히 쏟아지고 있다. 류웅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를 만나 ‘국뽕’ 콘텐츠의 동향과 전망에 대해 물었다. ▲ 류웅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국뽕 콘텐츠를 균형 잡힌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뽕의 의미와 유래 ‘국뽕’은 국가와 마약의 일종인 히로뽕(필로폰)이 합쳐진 말로 방송, 유튜브 등 미디어에 의해 매개된 국가주의적 콘텐츠와 이의 수용을 일컫는다. 한국의 ‘국뽕’ 현상은 독특한 역사적 경험으로 인해 다른 국가와 유사하면서도 차별화된 지점이 있고 일정 정도 필연적인 측면을 지닌다. 한국의 역사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부터 일제 식민지와 6.25전쟁 등 무수한 외세의 침략과 이에 대한 응전의 과정이 연속했다. 신산한 고난을 겪어 온 한국인들은 국가와 자신을 강한 수준으로 동일시한다. 국가를 통해 일종의 대리만족을 느끼고 싶어 하는 정도도 센 편이다. ‘국뽕’ 현상의 역사는 어디서 시작됐을까. 여러 계기를 들 수 있지만, 지난 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2002 한일 월드컵이 열리는 동안 사람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길거리 응원을 펼쳤다. 선수들도 국민들의 응원에 힘 얻어 사상 초유의 4강 신화를 써냈다. 사람들은 아시아의 자부심을 전 세계적으로 과시하며 ‘국뽕’에 심취해 있었다. 당시 청년 세대의 국가와 민족에 대한 태도는 이전 세대와는 다른 지점을 가졌다. 일례로 태극기를 응원이나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는 재기발랄함을 보여주기도 했다. 보다 직접적으로 ‘국뽕’ 단어가 사용된 것은 3~4년 전의 일이다. 이 중심엔 K-POP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말춤’을 유행시킨 가수 싸이 씨가 K-POP 최초로 7주 연속 빌보드 ‘핫 100’ 2위를 기록했다. 최근 그룹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도 미국 음악 시장에서 영향력을 과시하며 K-POP 열풍을 일으켰다. 덧붙여 코로나19와 맞물러 K-방역, K-Culture 등이 해외 뉴스에 소개되고 가시화하면서 ‘국뽕’ 용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다. 빛과 그림자가 공존하는 국뽕 콘텐츠 ▲ 유튜버 '영국남자' 콘텐츠의 한 장면. 영국남자가 영국인들에게 한국의 삼겹살을 소개하는 영상이다. 한국인들은 외국인이 한국 음식을 좋아해 줘서 기쁘다는 반응을 드러냈다. (유튜브 '영국남자' 제공) 자극적인 제목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국뽕 콘텐츠. SNS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양한 국뽕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리액션 비디오(각종 콘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담은 영상물)와 외국인들의 먹방 영상물이 있다. 한국인에게 국뽕 콘텐츠는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오랜 기간 외세의 침략을 경험한 한국인에게 국가주의적 요소는 공동체와 사회를 지탱하는 힘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특히 사람들은 헬조선(지옥과 조선의 합성어)에 산다고 자조적으로 말하면서도 동시에 국가에 대한 자부심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한다. 누구나 한 번쯤 국뽕 영상을 통해 뿌듯함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다원성이 강조되고 있는 개방적인 사회에서 국가적 자부심만을 강조한다면, 차이와 다양성이 중시되는 세계화의 흐름에 적응하기 어려울 것이다. 덧붙여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믿고 싶은 것만 믿는 확증편향에 빠지기 쉬워 타인의 의견과 다양한 사고를 차단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한다. 국뽕 콘텐츠에 대한 류 교수의 조언 류 교수는 쏟아지는 국뽕 콘텐츠를 균형 잡힌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지나치게 과장되고 거짓된 콘텐츠를 양산하기보다 좀 더 성찰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콘텐츠를 제작 및 소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류 교수는 “사실에 기반하지 않거나 도가 지나친 콘텐츠가 많아진다면 국뽕 콘텐츠의 인기는 지속될 수 없다”며 개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서 다른 나라와 문화, 사람들의 일상을 소개하는 콘텐츠 등 변화하는 세계에 조응 가능한 의미 있는 콘텐츠가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을 드러냈다. 글,사진/권민정 기자 mj0863@hanyang.ac.kr

2020-07 14

[교수]이재진 교수, 인터넷신문위원회 광고심의분과위원장으로 위촉

이재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7월 1일 인터넷신문위원회 광고심의분과위원장으로 위촉됐다. 이번 선임으로 인터넷신문위원은 기사심의분과위원에 2명, 광고심의분과위언에 5명으로 총 7명의 위원이 위촉됐다. 광고심의분과위원은 이재진 교수를 비롯해 고한준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박정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이승진 前 한겨레신문 상무, 전현숙 서울YWCA 여성참여위원회 위원이 위촉됐다. 인터넷신문위원회의 광고심의분과위원회는 인터넷신문광고의 건전화 및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한편, 이 교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서울시 선거방송토론위원, MBC 시청자 평가원, 간행물윤리위원회 심의위원, 선거기사심의위원회 위원, 한대신문 주간 등을 지내며, 1999년부터 지금까지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직을 맡고있다.

2020-06 15

[교원활동브리핑][한겨레] 류웅재 교수, 글 '숨 쉴 수 있는 사회' 기고

류웅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6월 13일자 <한겨레>에 글 '숨 쉴 수 있는 사회'를 기고했습니다. 류 교수는 현재 미국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인종차별 항의 시위와 인종차별 대책에 대해 경제회복을 제시한 트럼프 대통령을 언급하며 "코로나19 이후 도처에서 언택트와 뉴노멀 사회의 도래가 발화되지만 우리는 그 모습의 구체를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류 교수는 트럼프의 사례처럼 인종문제에 대한 해결 구체적 해결책 대신 경제성장을 통한 우회적 해결방안이 별 저항 없이 수용되거나 재생산되는 가운데 사람들은 막연한 기대와 근거 없는 희망을 품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류 교수는 "미국의 시위를 반면교사로 삼아 우리 사회도 다양한 구성원들이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는 가운데 숨을 쉴 수 있는 사회를 가꾸어나갈 수 있길 소망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사 링크>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949136.html

2020-05 27

[문화][신간]이재진·이영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저서 『혐오와 모욕 사이』출간

▲혐오와 모욕 사이/이재진·이영희 지음/348쪽/한양대학교출판부 (출처: 한양대학교 출판부)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이재진 교수와 이영희 교수가 저서 『혐오와 모욕 사이』를 지난 5월 15일 출간했다. 『혐오와 모욕 사이』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혐오표 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저자는 '혐오 표현'은 우리 사회에서 방치해서는 안 될 심각한 문제임을 강조하며, 혐오 표현에 무덤한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림과 동시에 사회적 논의의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집필되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혐오 표현에 대한 논의를 심도있게 다루었다. 책은 먼저 혐오 표현의 정의와 그에 대한 쟁점과 규제에 대한 논의로 시작하여, 명예훼손과 모욕죄의 차이점 비교 및 사례 탐구, 외국의 혐오표현 규제 사례, 언론 보도에 나타낸 혐오 표현에 관한 내용을 짚어 보았다. 끝으로 혐오 표현을 규제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해당 도서를 통해 아직 우리 사회에서 혐오 표현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해당 도서를 통해 제자리걸음 중인 혐오표현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활성화되길 바라는 염원을 담아 내었다. 한편, 이재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언론법제 강의와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3월부터 한양대학교 입학처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이영희 교수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겸임교수로 미디어접근권 연구와 미디어법제 정책 연구와 강의로 왕성히 활동하고 있다.

2020-04 07

[학술]한국방송학회, "코로나19와 저널리즘:지속가능사회를 위한 제언" 국제 웨비나(Webinar)개최

한국방송학회는 "코로나19(COVID-19)와 저널리즘: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제언"이란 주제로 8일 오후 2시, 한·미·일 국제 웨비나(Webinar)를 개최한다. 웨비나는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로 인터넷 상에서 열리는 회의를 말한다. ▲ 한동섭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이번 웨비나에서 모리 도모오미(리츠메이칸 대학) 교수의 ‘코로나 19(COVID-19)관련 일본 주류 언론의 보도분석’과 유현재(서강대학교) 교수의 ‘코로나 19(COVID-19)를 대하는 한/미/일 언론보도의 패러다임 비교’에 대한 주제 발표 그리고 University of North Florida, Texas State University, 홋카이도대학 등을 실시간으로 직접 연결해 현지 교수들과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웨비나는 카카오TV Live와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 된다. 한국방송학회장 한동섭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이번 한,미,일 국제 웨비나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 한국, 미국, 일본의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의 주도로 세계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저널리즘의 올바른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세계사적 재난 상황에서 배제와 혐오의 감정을 종식시키고 국제적 협력을 증진할 수 있는 바람직한 언론보도 규범을 논의하는 사회적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 19 국면에서 온라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전 세계 학자들과의 연결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집단지성을 창출하기 위한 기획”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한국방송학회는 5월 초에‘감염병 확산과 지역의 소통: 단절, 분절, 그리고 연결’과 관련한 웨비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2020-02 11

[교원활동브리핑][경향신문] 류웅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바이러스와 혐오에 대한 글 기고

류웅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2월 11일자 <경향신문>에 ‘바이러스, 혐오, 위험사회’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습니다. 류 교수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장기화에 따라 아시아 국가 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인종주의를 언급하며 오늘날 기술진보가 매개하는 ‘지구촌’이라는 상상은 민족주의 강화나 혐오 등으로 연결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류 교수는 세계인들이 함께 살아가기 위한 조건인 보편성에 대하여 “인종, 젠더, 계급, 빈곤, 환경 등의 시급한 의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규범과 지향, 실천적으로 보편성이 수행되어야 하며 이는 자기 성찰성을 전제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우리 사회도 진영논리를 넘어 이러한 노력들이 사회적 차원에서 더욱 폭넓게 논의되고 실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사 링크>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2102104005&code=990304

2019-12 09

[교원활동브리핑][중앙일보] 안동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게임산업에 대한 코멘트

12월 9일자 <중앙일보>는 최근 늘고 있는 게임학원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최근 e스포츠 산업의 확대와 더불어 프로게이머의 직업 안정성도 예전보다 높아지며 예비 프로게이머를 양성하는 게임학원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런 학원들은 주로 프로게임단과 연계해 전·현직 프로게이머들이 강의하기도 합니다. 수강생 대부분은 프로게이머를 지망하는 중·고교생입니다. 이 같은 현상에 전문가들은 기대와 우려가 섞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동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게임이 산업적으로 발전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게임중독과 과몰입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학계에서는 미디어 교육, 정부는 청소년 보호 정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기사 링크> https://news.joins.com/article/23651884

2019-11 09

[언론브리핑][세계일보] 한동섭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방송학회장 취임

11월 7일자 <세계일보>는 한동섭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의 한국방송학회장 취임 소식을 전했습니다. 한국방송학회는 방송·언론·통신·뉴미디어 분야 학자와 전문가, 언론인들이 참여하는 학술단체입니다. 한 교수의 취임 소식은 8일자 <동아일보>, <조선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국민일보>와 11일자 <한국대학신문>에도 보도됐습니다. ▲한동섭 교수 <기사 링크> http://segye.com/view/20191106516127

2019-10 29

[교원활동브리핑][한겨레] 이재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악플 방지 위해 징벌적 손배 도입해야' 기고

이재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한겨레>에 ‘악플 방지 위해 징벌적 손배 도입해야’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습니다. 이 교수는 최근 한 연예인의 자살의 가장 유력한 원인이 고인을 괴롭히던 ‘악플’이라고 추측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미디어에 대한 규제에 뒤따르는 문제인 ‘표현의 자유’ 나 ‘언론의 자유’에 대해서는 “표현의 내용 때문에 누군가의 표현을 못하게 막는 것은 당연히 허용되지 않지만, 표현의 자유가 절대적 자유가 아니며 모든 표현이 다 헌법적 보장을 받은 것은 아니라는 점은 모든 국가의 공통된 인식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교수는 악플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 방법으로 “모욕죄를 규정하고 있는 현행 형법 제 311조에서, 모욕에 포섭될 수 있는 혐오 표현의 경우에는 제311조의 2를 신설해 성별·인종·장애·성적지향에 따른 차별적 표현을 규제하는 조항을 두도록 개정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피해자에게 적절한 피해 구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민주주의 국가의 의무”라고 강조했습니다. <기사 링크>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914890.html

2019-08 24

[교원활동브리핑][경향신문] 류웅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한·일 대중문화 개방 21년에 부쳐" 기고

8월 24일자 <경향신문>에서는 "한·일 대중문화 개방 21년에 부쳐"라는 제목의 류웅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의 글을 게재했습니다. 류 교수는 지난 18일 있었던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에 대하여 언급하며 "무엇보다 그가 일본의 팽창 야욕을 우려하면서도 과거사 사과와 한·일 양국 양심세력 간 연대의 필요성을 역설했다는 점은 오늘 양국이 겪고 있는 정치적 문제들에 대한 놀라운 연관성과 예지력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류 교수는 "이러한 문화의 힘은 만족이나 중단을 모르는 경쟁과 팽창 매커니즘을 작동원리로 하는 협량한 일국적 자본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창의적으로 사유하고 연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현재 우리가 직면한 한·일 간의 정치적 긴장 해소와 정치 지도자(아베)의 오판을 극복하고 양국 시민들이 새로운 관계와 대한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도 바로 문화의 힘이 아닐까"라고 말했습니다. <기사 링크>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8232023015&code=990304

2019-08 14

[교원활동브리핑][경향신문] 류웅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양비론을 경계해야 할 시간' 기고

8월 14일자 <경향신문>에서는 '양비론을 경계해야 할 시간'이라는 제목의 류웅재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의 글을 게재했습니다. 류 교수는 한·일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하여 "문제는 위기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이다. 아베 총리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에 대해 한국 내 여론 분열을 계산했다는 정황들도 발견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이어 류 교수는 "보다 큰 문제는 언론의 양비론이다. 특히 관련 사태에 대한 정부 인사들의 대응 담론을 신중치 못한 행위라 문제 삼는 것은 표면적으론 언론의 권력에 대한 비판 기능을 수행하는 듯하다. 그러나 이는 역설적으로 첨예한 국제질서 속에서 내부의 위기를 외부의 갈등으로 전가해 전쟁 같은 위기상황을 조장하는 아베의 위험천만한 정치공학을 용인하는 부작용을 낳는다. 무엇보다 지금은 작은 차이를 봉합하고 큰 뜻에 힘을 모아야 하는 준엄한 시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기사 링크>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8132042015&code=990304

2019-06 20

[학술][알림] 한양대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 콜로키움 개최

한양대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는 오는 6월 26일(수) 오후 3시 서울캠 사회과학대학 415호에서 콜로키움을 개최한다. 이번 콜로키움은 ‘인공지능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로 한동섭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의 발표가 진행된다. 발표 이후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송요셉 박사와 극동대학교 주지혁 교수의 토론이 이어진다. 본 콜로키움은 관심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 '콜로키움'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