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24건
뉴스 리스트
게시판 리스트 컨텐츠
2020-05 20

[정책]한양대 ERICA-휴림로봇, 지능형 로봇 산학연계 교육시스템 구축위한 MOU체결

지난 5월 11일 한양대 ERICA와 서비스로봇 전문기업 휴림로봇이 지능형로봇 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산학협력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휴림로봇의 지능형 서비스 로봇 '테미'를 활용해 '산업연계 문제기반 학습시스템 (IC-PBL)'을 구축하는 것으로. 앞으로 양 기관은 IC-PBL 수업을 통해 수강생들에게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다양한 활용사례와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기술교육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향후 업무협약을 통해 개설될 IC-PBL수업명은 'ICT 융합로봇공학'으로, 전자공학부 이병주 교수와 경영학부 전상길 교수가 로봇에 대한 이론교육과 PBL 기반 실무교육을 공동 팀티칭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개별 개설되는 해당 강의는 각 수업 별로 전자공학부와 경영학부 학생들로 공동 구성된 5~6개 팀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각 팀별 1대의 '테미'를 제공받아, '테미'를 활용한 응용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게 된다. 한편, 업무협약을 통해 개설된 수업에 참여한 수강생 중 우수 프로젝트로 선발된 팀은 장학금을 시상 받을 예정이며, 인턴십 프로그램의 기회 또한 제공받을 수 있다.

2020-03 25

[행사]연세대 부총장 일행, ERICA 캠퍼스 벤치마킹 방문

3월 25일, 연세대학교 하연섭 부총장 및 관계자분들이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ERICA의 산학협력 현황 및 산학연협력단지 조성사업, 강소연구개발특구, 캠퍼스혁신파크 벤치마킹을 하기 위함이었다. 연세대학교 방문단은 김우승 총장의 ‘한양대학교 산학협력 현황과 추진전략 소개’, 박태준 한양대 ERICA 산학협력단장의 ‘산학연협력단지 조성사업 및 강소연구개발특구 소개’, 원호식 혁신파크 사업 추진단장의 ‘캠퍼스혁신파크 소개’ 내용을 청취했다. 이후, 공학대학의 스마트제조러닝센터, 협업로봇 공간 CARE Lab, 창업지원공간 Knowledge Factory 및 Studio 등 산학협력 관련 시설들을 둘러보았다. 한편, 한양대학교 ERICA는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및 안전한 진행을 위해 마스크 착용 후 회의 진행, 손 소독, 체온 측정 등을 실시하여 예방조치를 강화했다.

2019-11 06

[교원활동브리핑][한국경제] 김우승 한양대 총장, 대학과 사회의 연결에 대한 코멘트

11월 6일자 <한국경제>는 ‘글로벌 인재포럼 2019’ 소식을 보도했습니다. 지난 5일 ‘글로벌 인재포럼 2019’ 개막을 알리는 환영 리셉션이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리셉션에는 국내외 교육계, 경제계, 정·관계 주요 인사 150명이 참석하여 포럼의 주제인 ‘함께 여는 미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김우승 한양대 총장은 “다가오는 초연결·초지능·초융합 사회에서는 대학도 산학협력을 통해 사회와 긴밀하게 연결되는 게 중요하다”며 “이번 인재포럼이 대학의 산학협력 강화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하는 장(場)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기사 링크>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110726161

2019-04 05

[언론브리핑][한국경제] 김우승 한양대 총장 "기업이 하기 어려운 장기적 연구 '멤버십 산학협력 R&D센터'가 해낼것

4월 5일자 <한국경제>에서는 '한양대 김우승 총장 인터뷰'에 대한 글을 게재했습니다. 지난달 1일 취임해 한양대 발전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김 총장을 2일, 한양대 총장실에서 만났습니다. '산학협력 전문가'로 유명한 그는 국내 산학협력의 현주소를 '매듭이 느슨해서 언제든 풀려버릴 수 있는 상태'라고 판단했는데요. 이에 대해 김 총장은 "지금까지 산학협력은 대부분 정부의 '중매'로 이뤄졌다"며 "정부라는 매개체가 사라지면 언제든 기업과 대학이 맞잡은 손이 풀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학이 길러내야 할 큰 변화가 있는 인재상에 대하여 "과거처럼 ‘전공책 한 권 마치면 끝’ 하는 식의 강의는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시공간적 제약을 초월한 미네르바대, 무크 등 양질의 동영상 강의 플랫폼이 너무나 많이 있어요. 이들이 할 수 없는 것을 대학이 해줘야 합니다. 그게 바로 ‘경험교육’입니다"라고 말하며 한양대가 2017년 도입한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산업연계 문제 해결형 교육)을 언급했습니다. 김 총장은 취임사에서 말했던 '한양대만이 할 수 있는 것, 한양다움'에 대하여서는 "실용학풍, 특히 산학협력 강화를 의미합니다"라고 말하며 "정부 없이도 지속가능한 산학협력을 위해 한양대는 기업들이 먼저 고민거리를 들고 찾아오는 '멤버십 산학협력 R&D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김 총장은 캠퍼스 행정·경영 혁신, '글로벌 대학'을 위한 해외 교수진과의 연구 협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 총장은 "총장으로서의 목표가 있다면 대학사회의 관성을 깨는 것"이라며 앞으로의 큰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기사 링크>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19040418911

2018-11 13

[행사]한양대, 산학협력 광고홍보 페스티벌 개최

한양대 ERICA캠퍼스 광고홍보학과는 오는 11월 15부터 16일까지 이틀에 걸쳐 경기도 안산시 ERICA캠퍼스에서 광고홍보 페스티벌 ‘COMMAH(Communication with ADPR at Hanyang)’를 개최한다. 올해로 29회를 맞는 COMMAH는 1990년부터 시작된 한양대 광고홍보학과의 대표 산학협력 학술제로, 학생들이 지난 한 학기동안 종합광고대행사의 입장에서 모색했던 협력기업의 과제 해결방안을 발표하는 자리다. 29회 COMMAH 협력기업은 ‘제주 삼다수’와 ‘크린토피아’로, 제수 삼다수는 ‘시장 지위 유지 및 신규 고객층 확대 방안’을 크린토피아는 ‘코인워시 TOM(Top of Mind, 소비자가 여러 가지 경쟁 브랜드 중 맨 처음 떠올리는 브랜드) 제고를 통한 밀레니얼세대 이용증대 방안’을 과제로 제시했다. 이번 학술제에는 19개 학과 205명의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협력사별로 2팀씩 수상 팀을 선발해 1위 팀에게는 100만원, 2위 팀에게는 5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2018 COMMAH’ 포스터

2018-09 27

[일반]한양대-엔비디아, AI 개발 전문가 양성 위한 MOU 체결

▲유응준 엔비디아 한국지사 대표(오른쪽)와 최덕균 한양대 부총장이 27일 서울 성동구에서 AI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양대는 9월 27일 서울캠퍼스에서 인공지능(AI) 분야 글로벌 전문기업인 엔비디아(한국지사 대표 유응준)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 AI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번 협약으로 엔비디아의 공식 강사 인증을 받은 딥 러닝 전문가들이 오는 10월부터 한양대에서 글로벌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 ‘딥 러닝 인스티튜트'를 매 학기 특강의 형식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이 해당 교육 과정을 모두 수료할 경우 엔비디아가 발급하는 공식 수료 인증서를 받게 된다.

2018-08 13

[정책]한양대-이씨마이너,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위한 MOU 체결

▲민광기 이씨마이너 대표(오른쪽)과 정성훈 유기나노공학과 교수가 13일 서울 성동구에서 빅데이터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양대는 8월 13일 서울캠퍼스에서 빅데이터 솔루션 전문기업 이씨마이너(대표 민광기)와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 빅데이터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씨마이너는 한양대 재학생들이 빅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소프트웨어 ‘ECMinerTM’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이씨마이너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데이터 마이닝 소프트웨어로 빅데이터의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한양대와 협력해 빅데이터 분석 관련 교과목을 신설하고 소프트웨어 전문 교수들과의 연구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2018-04 04

[정책]ERICA,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산학협력 MOU 체결

▲김우승 한양대 ERICA 부총장(사진 왼쪽)과 황승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연결통신연구소장(오른쪽)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RICA캠퍼스는 지난 4월 4일(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과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개방형 제조 서비스 기술교류를 통한 상호협력’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스마트팩토리 기반 제조서비스 R&D 기술 교류, 지역 소재 개인‧기업의 개인화 제조생산 수요 발굴 및 중소 제조 기업 공동 지원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한다.

2018-03 28

[일반]몽골 의원단, ERICA 산학협력 벤치마킹

한양대 ERICA캠퍼스는 3월 27일 경기도 안산시에서 학연산 클러스터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한 몽골 의회(the State Great Khural (Parliament) of Mongolia) 대표단을 대상으로 PRIME 사업과 LINC+ 사업을 통한 교육혁신 설명회를 진행했다. 몽골 의회 대표단은 바타르비렉 욘돈페렌레이(Baatarbileg Yondonperenlei) 몽골 의회 사회정책·교육·문화‧과학 위원장 및 터머르바타르 야드마(Tumurbaatar Yadmaa) 몽골국립대 총장 등 8명의 의회, 교육, 과학 분야 관계자들로 구성됐다. 대표단은 ERICA캠퍼스의 놀리지팩토리‧스튜디오‧스마트제조러닝센터 등 학연산 클러스터 교육 현장과 ERICA 학연산 클러스터 내에 입주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을 방문했다. 김우승 ERICA캠퍼스 부총장은 “중국에 이어 몽골에도 ERICA의 학연산클러스터 기반 대학교육 혁신모델을 전파한다는 점에서 영광스럽고 기쁘다”며 “앞으로 몽골 대학 및 국가 기관과 적극적인 교육‧연구‧문화교류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27일 산학협력 벤치마킹을 위해 ERICA캠퍼스를 방문한 몽골 의회 대표단과 한양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바타르비렉 욘돈페렌레이 의원(사진 왼쪽에서 두번째)과 테르비시다그바 덴데브 의원(왼쪽에서 세번째), 터머르바타르 야드마 몽골국립대 총장(왼쪽에서 네번째)이 ERICA 놀리지 팩토리 내 3D프린팅 교육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몽골 의회 대표단이 ERICA 스마트제조러닝센터를 견학하고 있다. ▲몽골 의회 대표단이 ERICA 학연산클러스터 지원센터 투어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2 27

[정책]ERICA, 日 Mobile Factory와 산학협력 협약

한양대 ERICA캠퍼스는 2월 26일 경기도 안산시에서 일본 IT기업 Mobile Factory(대표 미야지마 유지(宮嶌 裕二))와 취업지원 및 인력교류에 관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양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생들은 해외 취업의 문이 넓어졌고, Mobile Factory는 한국의 우수한 IT 인재들을 육성·채용할 수 있게 됐다. ▲후카이 미키오(深井 未来生) Mobile Factory 임원(사진 오른쪽)이 도경구 한양대 소프트웨어학부 교수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11 29

[정책]한양대-씨젠의료재단 산학협력 MOU 체결

한양대 ERICA캠퍼스는 11월 28일 경기도 안산시에서 질병검사 전문의료기관인 씨젠의료재단(이사장 천종기)과 ‘의료보건분야 공동연구’를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질병검사와 생명과학·약학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천종기 씨젠의료재단 이사장(사진 왼쪽)과 김우승 한양대 ERICA캠퍼스 부총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7-03 15 중요기사

[성과]한양대, THE ‘산학협력’ 세계 34위

THE가 발표한 ‘산학협력 연구성과 비중’ 대학 순위에서 한양대학교가 전체 34위를 차지했다. 영국의 더타임즈는 최근 '산학협력을 이끄는 한국 대학들(South Korean universities lead way on industry collaboration)'이라는 기사를 통해 산학협력 연구성과 비중이 높은 세계대학 순위를 발표했다. 한양대는 전체 논문 수 2만 2424건 중 4.06%가 산학협력을 통해 발표된 것으로 조사됐다. <THE 세계대학 산학협력 연구성과 비중 순위(국내 대학)> 순위(전체순위) 대학명 산학협력비율(전체논문수) 1(1) 포스텍 22.98(13545) 2(8) 성균관대 8.84(30406) 3(11) 카이스트 6.05(20768) 4(32) 지스트 4.11(5833) 5(34) 한양대 4.06(22424) 6(37) 서울대 4(61449) 국내 대학 중 산학협력 연구성과 비중이 가장 높은 대학은 포스텍으로 전체 논문 수 1만 3545건 중 산학협력을 통한 결과물이 22.9%를 기록했다. 이어 성균관대가 2만 406건 중 8.84%, 카이스트가 2만 768건 중 6.058%, 지스트가 5833건 중 4.11%, 한양대 2만 2424건 중 4.06%, 서울대 61449건 중 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국의 타임즈고등교육(THE, Times Higher Education)은 매년 THE 세계대학순위를 발표하는 대학평가기관이다. 매년 순위를 매기는 세계대학순위, 아시아대학순위, 소규모대학순위, 신흥대학순위 등과 달리 이번에 발표한 산학협력 대학 순위는 2007년부터 2016년까지의 자료를 기반으로 올해 처음 순위를 매겼다. ▶ 해당 기사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