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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 19

[학생][도전한대] 미래를 향하는 알고리즘 교육

세상은 거듭 발전하는데 한국의 교육은 국영수 위주의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사회의 변화 속도에 발맞춰 교육도 새로운 모습을 꾀해야 할 때가 왔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주목받고 있다. 기존 교육 방식을 지양하며 미래를 위한 교육을 연구하고 있는 알고리즘랩스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글. 이주비(학생기자) / 사진. 안홍범 ▲ 알고리즘랩스 대표 손진호(기계공학부 11) 학생 세 번의 실패와 네 번의 도전 지난 6월, 한국경제신문에서 발행하는 대학생 온·오프라인 미디어 <캠퍼스 잡앤조이>에서 20대 청년 CEO 40인을 선발했다.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현재 졸업은 했지만 대학 때 창업을 한 이들이 대상이다. 이 중 한 명으로 ‘알고리즘랩스’의 손진호 대표가 선정됐다. 지난 2016년 10월 설립된 알고리즘랩스는 소프트웨어 교육 중 알고리즘 영역의 학습 시스템 및 인력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현재 중학교, 국제학교, 대학교 등 15곳에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은 촉망받는 20대 청년 CEO지만, 그의 창업 과정이 처음부터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우선 손진호 대표의 도전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알고리즘랩스가 벌써 네 번째 창업이다. 그러나 그간의 노력들이 헛되다고는 말할 수 없다. 비록 앞의 세 번의 도전에서 제대로 된 이익을 창출하지는 못했지만 알고리즘랩스 창업의 기반을 다지는 데 일조했기 때문이다. 충분한 자본금이 없는 대학생이 제조업을 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것도, 팀원 간의 의견을 조율하는 법도 이때 배울 수 있었다. “지난 세 번의 창업에서 수익을 얻지 못하다 보니 직원들에게 인건비를 거의 못 줬어요. 사업은 그렇게 하는 게 아니란 판단이 들어 이번에는 일단 저 혼자 시작했어요. 물론 지금은 식구가 훨씬 더 늘었지만요.” 알고리즘 교육을 창업 아이템으로 정하게 된 데는 손 대표가 오랜 기간 알고리즘을 공부한 것이 그 배경으로 작용했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지금까지 손 대표는 알고리즘 공부를 쉬지 않고 계속해왔다. 20대가 된 이후에는 알고리즘 강사를 하며 알고리즘 교육에 대한 경력을 쌓았다. 알고리즘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트렌드가 생기기 시작하고, 2018년부터 공교육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도입된다는 것을 알고 창업을 결심했다. 이렇듯 실패에 굴하지 않고 계속 도전할 수 있었던 동력은 무엇이었을까? “어린 나이는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하는 반면, 어리니까 실패해도 괜찮은 것 같아요. 이번이 네 번째 창업인데 저는 아직 스물여섯 살밖에 되지 않았잖아요. 창업을 시작할 때 초기 자본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저는 항상 정부 지원금을 받고 시작해서 실패해도 리스크가 적었어요. 그러니 창업에 도전하지 않을 이유가 없죠. 자신의 경험을 잘 살릴 수 있는 분야만 있다면 한번 시도해보길 추천합니다.” 수학엔 <수학의 정석>, 알고리즘엔 <알고리즘랩스> 알고리즘에 대한 손진호 대표의 오랜 경력은 알고리즘랩스의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저는 중학교 때 공부를 그리 잘하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고3 때 한국 정보올림피아드 대회에서 13등을 해서 은상을 받았어요. 저처럼 이해력이 부족한 학생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손 대표는 그간 알고리즘 공부를 해왔던 경험에 비추어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진도를 빨리 나갈 수 있게, 부족한 학생들은 천천히 가더라도 결국은 잘할 수 있게 교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다. 또한 공부를 하면서 ‘이 정도는 알겠지’ 하고 넘어가 힘들어했던 경험도 떠올렸다. “앞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이해할 때까지 복습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부분이 없도록 한 거죠. 또 학생들이 진도를 나갈수록 힘들어하기보다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많아져 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구성했어요.” 수학 공부를 할 때 많은 학생들이 <수학의 정석>부터 펼친다. 그야말로 수학 교재의 ‘정석’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손 대표는 <알고리즘랩스>가 알고리즘 공부의 ‘정석’이 되는 것을 목표로 전진하고 있다. 변화의 선두에 선다는 것 알고리즘랩스는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의 말을 모토로 삼고 있다. 앨빈 토플러는 그의 저서 <부의 미래>에서 기업은 시속 100마일의 속도로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고 있지만 정부와 관료 조직, 정책과 법 제도는 30마일도 안 되는 속도로 따라와 변화와 발전의 흐름을 저해한다고 주장한다. 손 대표는 같은 맥락에서 100마일이라는 세계의 흐름에 한국의 교육은 고작 30마일의 속도로 따라가고 있다고 말한다. 이를 답습하지 않기 위해 속도에 맞춘 교육, 즉 미래를 위한 교육을 연구하는 중이다. “이제는 학벌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경쟁력이 중요해지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한국 교육은 입시 위주로 과거에만 머물러 있어요. 이때 최대 피해자는 과거의 산물로 교육을 받은 학생이겠죠. 미래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파악하고, 그 흐름을 따라가도록 노력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손진호 대표는 창업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조언했다. “자신이 살아온 경험을 담아낼 수 있는 창업 분야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창업을 할 때 나의 커리어와 무관한, 사회적으로 유망하다고 말하는 분야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경쟁력을 갖추기가 힘들어집니다. 자신이 살아온 길을 되돌아보고 정말 잘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걸 선택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런 후 이를 직접 실행에 옮기는 자세가 필요하죠.” 변화를 주도하는 일은 어렵다. 그 변화가 사회에서 오랜 기간 동안 굳어온 관습에 반하는 것이라면 더욱 그렇다. 그럼에도 알고리즘랩스는 선두에 서서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좋은 교육에 대한 확신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궁금해요! Q. 학교 수업에서 배운 것 중 창업에 도움이 된 것이 있나요? A. ‘기계공학 기초실험’이라는 과목이 있는데, 어떤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여러 가지 제품을 만드는 게 수업의 주요 내용이에요. 이 수업을 들으면서 배워본 적도 없는 프로그램과 만들어 본 적도 없는 제품을 잘 만들어냈고, 다른 사람들이 한 개를 만들 때 저는 혼자서 열 개 정도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아마 그간 공부해왔던 원리 덕분이었던 것 같았습니다. 또한 어릴 때부터 컴퓨터 중심으로 바라보는 사고를 익혀왔던 것이 주효했고, 소프트웨어 교육은 사전에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이런 깨달음이 창업 아이템을 선정할 때도 도움이 됐습니다. Q. 교내에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이용한 적이 있나요? A. 저희는 매우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열린 글로벌 소프트웨어 창업경진대회에서 제가 참가했던 팀이 대상을 수상해 상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 현재 한양대학교 창업동아리에서도 지원금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법률적인 문제도 발생하게 되는데, 한양대에서 추천해주는 변호사나 로펌을 통해 일을 잘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여러모로 많은 면에서 학교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 창업을 하고 나서 보람찼던 점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A. 교육은 그 자체로 좋은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해요. 교육으로 해당 학생의 미래 경쟁력을 키워줄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낍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든 그렇지 않든 강의를 계속하면서 학생들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또 작년에 막 창업을 시작했을 당시의 제가 지금의 저를 본다면 부러워할 것 같아요.(웃음) 무엇보다 가장 좋은 건 제 일정을 스스로 체크하고 삶을 주체적으로 살 수 있다는 점이에요. 교육이라는 가치와 주체적인 삶, 이 두 가지 면에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사랑한대 2017년 11-12월호 이북 보기

2017-07 26 중요기사

[학생]알고리즘 교육, 올바른 사고의 뿌리를 길러주다

빠르게 발달하고 변화되는 시대, 컴퓨터가 사용되지 않는 곳을 찾아 보긴 힘들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미래에서 살아남으려면 인간만이 발휘할 수 있는 ‘창의성’을 길러야 한단 목소리도 나온다. 손진호(기계공학부 3) 씨는 문제 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강조한다. 그는 격변의 시대 속 사고의 뿌리를 길러줄 수 있는 온 ·오프라인 교육기관 ‘알고리즘 랩스’를 창업,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인정받아 지난 12월 미래창조부로부터 ‘ICT 유망기업’에 선정됐다. 정보화시대의 구호탄, 알고리즘 랩스 컴퓨터가 인간이 내린 명령을 올바르게 수행하려면 구체적인 판단 기준과 절차가 올바르게 짜인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문 ·이과가 통합되고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는 요즘, 이듬해부턴 초중고 공교육에 소프트웨어 교육이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교육가이드라인이 공개되지 않아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높아지는 추세. 코딩의 초석인 알고리즘을 건너뛰고 코딩만을 가르치는 학원도 많아 올바른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손진호(기계공학부 3) 씨가 지난해 10월 창업한 ‘알고리즘 랩스’는 이에 구호의 신호탄을 내비친다. 우리대학 정보특기생으로 입학해 6년간 알고리즘 교육 실무경험과 관련지식을 쌓은 손 씨는 알고리즘 교육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세간의 집중을 받고있다. 알고리즘 랩스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인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에 강의를 업로드, 오프라인 수업에선 주로 개별 피드백을 제공해 교육의 질과 학생의 이해도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았다. 알고리즘 랩스의 교육시스템은 현재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공 ·사교육 기관에서 활용 중이며 더욱 확장될 예정이다. “지난 7년간 학원에서 알고리즘을 가르치는 동안 학생 저마다의 이해수준이 다른 것을 보며 ‘보다 개별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교육시스템’이 필요함을 느꼈어요. 이어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온라인을 통해 선행학습 후 오프라인 강의로 교수와 토론하는 역진행 수업방식)을 그 해결책으로 떠올리게 됐죠.” ▲ 손진호(기계공학부 3) 씨가 만든 온라인 강의 중 한 부분. 손 씨는 방대한 양의 알고리즘 교육내용을 모두 직접 촬영했다. 학생들은 오프라인 수업 전 온라인 강의를 필수적으로 선행학습 해야 한다. (출처: 손진호 씨) ‘만년장려’에서 ‘삼성 알고리즘 면접관’까지 손 씨는 소프트웨어와 알고리즘 분야에서 화려한 이력을 보유중이다. 그는 2010년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은상 수상 경력을 인정받아 우리대학에 정보특기생으로 입학했다. 군 제대 후 학과 교수의 데이터분석회사에서 일하다 정식 스카우트 제안을 받기도 했다. 이어 삼성전자의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삼성소프트웨어멤버십’에 수석 선발 돼 알고리즘 면접관이라는 독특한 경험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인정받는 소프트웨어 인재가 되기까지 그는 수많은 고배를 마셨다. 초등학교 4학년이라는 어린 나이부터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한 것이 다행이라면 다행. 그는 한 때 미진한 수상실적으로 ‘만년 장려’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2002년의 어느 날, 어머니께서 신문에서 ‘알고리즘이 유망하다’는 것을 접하시면서 공부를 시작하게 됐어요. 하지만 7년동안 지역예선도 통과하지못하고 몇 번의 장려상에 마음을 다잡아야 했죠. 타고난 덤덤한 성격이 아니었다면, 이미 다른 공부를 했을지도 몰라요(웃음).” 그가 오랜 기간 포기하지 않고 알고리즘공부에 전념할 수 있었던 이유를 물었더니,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 냈을 때 얻는 뿌듯함에 매료됐다”고 답했다. 뒤늦게 뛰어난 성과를 연이어 얻어낸 그인 만큼, 학부모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 “올림피아드나 대회는 목표가 아닌 과정의 일부가 돼야 해요. 당장의 성과에 조급해 마시고 자녀가 알고리즘 공부를 통해 얻는 문제 해결력과 논리력을 본인의 자산으로 만들 수 있도록, 꾸준히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알고리즘 랩스의 오프라인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 어린 학생들도 지루해 하지 않고 본인의 논리체계를 살펴보고 있다. (출처: 손진호 씨) 교육 효율성 입증 완료! 전세계로 뻗어갈 알고리즘 교육 알고리즘 랩스가 개발한 교육방식의 효율성은 벌써 수강생들의 수상실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수강한 지 반년이 채 안된 2명의 학생이 2017 서울정보올림피아드에서 금상을 거머쥔 것이다. 외에도 은상과 동상도 알고리즘 랩스의 수강생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기회로 저희의 교육방식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어 뿌듯합니다. 학부모들의 입소문을 타 수강생도 계속 늘어가고 있어요(웃음).” 손 씨는 이번 하반기에 오프라인 시장 확산에 주력한 후 내년부터 온전한 온라인 교육기관으로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지방이나 해외에서 알고리즘 교육의 접근이 녹록지 않은 학생들이 차별 없이 교육 받을 수 있게 하고자 함이다. 알고리즘 랩스 고유의 교육시스템이 양성해 낼 수많은 소프트웨어 인재 덕분에 우리나라의 IT강국 입지는 앞으로도 굳건할 것으로 기대된다. ▲ '포기하지 말고 한 우물을 파라'는 말을 몸소 보여준 손진호 씨. 마음 속 열정의 씨앗을 지닌 채 뚜벅뚜벅 걷는다면, 우린 결국 더디더라도 결승선에 도착할 것이다. 글/ 신혜빈 기자 shb2033@hanyang.ac.kr 사진/ 최민주 기자 lovelymin12@h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