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7/05/16 기획 > 기획 중요기사

제목

ERICA캠퍼스에서 피어나는 새로운 꿈

경기 꿈의 대학 선정, 대학의 역할 실천하다

김상연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9yHM

내용


어둠이 내리깔린 캠퍼스에 앳된 얼굴의 학생들이 이따금 보인다. 개중에는 교복을 입은 학생도 있다. 늦은 시간에 대학 강의실을 찾은 손님들은 ‘경기 꿈의 대학’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이다. 현재 ERICA캠퍼스에서는 이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서 고교생을 위한 강좌 마련해
 
‘경기 꿈의 대학’은 경기도 교육청과 수도권 86개 대학이 협약을 맺어 고등학생들에게 대학강좌 수강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경기도 교육청이 고교 야간자율학습의 대안 중 하나로 마련해 올해 4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수업은 1학기(4월~7월)와 2학기(9월~12월)로 나뉘어 각각 10주간 운영된다. 학년과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는 데다가 무학년제로 진행돼 좀 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우리대학은 경기도 교육청과 ‘경기 꿈의 대학’ 프로그램 업무협약을 맺고 2017학년도 1학기부터 경기도교육청 소재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강의는 총 24가지로, 오후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열린다. 사전에 자격을 검증받은 ERICA캠퍼스 교강사가 강좌 진행을 맡는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 문제 해결방법론'을 맡은 전상길 교수(경영학부)는 “고등학생 시절은 생각의 지름을 넓힐 좋은 기회”라며 “기존의 교육 체계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키워주고자 강사로 나섰다”고 밝혔다.
 
▲정영찬 교수(문화콘텐츠학과)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문화콘텐츠로 만나는 판타지세계, 그 흐름과 의미 발견하기' 수업이 진행되는 실용영어교육관 202호. 학생들이 열심히 수업을 듣고 있다.

진로 계획에 새로운 동기 부여되길
 
꿈의 대학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원하는 강의를 수강할 수 있고, 대학 공간에서 수업을 듣는단 점에서 진로 계획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9인의 현대 건축가 이야기'를 수강 중인 학생은 “부모님이 건축 쪽에 종사하셔서 관심을 가지고 신청했다”며 “고등학교에는 건축 수업이 따로 없는데 대학에 와서 관련 강의를 듣는다는 점이 색다르고 좋은 경험인 것 같다”고 말했다. 안양에서 왔다고 밝힌 양명여고 편수원 씨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위해서 교수님이 서로 학년을 밝히지 말라고 하셨다”며 “토론 위주의 수업 방식이 마음에 들고 앞으로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새롭게 시도하는 만큼 아직은 부족한 점도 있다. 경안고 김영은 씨는 “강의를 한번 신청하면 아예 수강 취소를 못 하게 해뒀다”며 “포기 기간을 따로 두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 학생은 “예상했던 수업 내용과 방향이 달라서 아쉽다”고 했다. 일각에선 야간에 수업이 이뤄지는 만큼 학생들의 안전 문제를 우려하기도 했다. 다행히 이 부분은 인근 고등학교에서 지원단을 꾸려 캠퍼스에 안전 요원을 배치하는 방법으로 해결했다.
 
▲한 학생이 앞에 나와 자신의 팀을 소개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 문제 해결방법론'의 수업 모습. 전상길 교수(경영학부)가 학생들의 발표를 유도하고 있다.

경기 꿈의 대학 ERICA캠퍼스 개설 강의 목록
 
▲4차산업혁명시대의 창의적 문제해결방법론 ▲그림으로 배우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여러가지 문제의 수학적 모델링과 해법 ▲조사방법 및 데이터분석 ▲문화와 생활 속에서 수학찾기 ▲역사를 바꾼 수학자 이야기 ▲미래를 위한 우리의 환경 자원 ▲고전의 재조명을 통한 현대 사회의 쟁점 탐구 ▲미디어로 세상 읽기 ▲비판적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기획적 사고와 발표의 힘 ▲판타지와 문화콘텐츠 ▲조선사 속 리더십의 원천 찾기 ▲탐정소설로 읽는 현대사회 ▲인문학도가 반드시 알아야 할 과학기술비평 ▲소프트웨어 능력자가 되는 첫걸음 – 컴퓨팅사고 ▲데이터로 읽는 세상, 어떻게 할 수 있나 ▲창의적 사고와 지식의 융합 ▲카페문화와 글로벌 도시 세계 ▲9인의 현대 건축가 이야기


글, 사진/ 김상연 기자            ksy1442@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