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7/12/24 기획 > 기획 중요기사

제목

궁금하다면 주목, 한눈에 보는 캠퍼스 편의시설 지도 Ver. 2

캡처 필수! 알아두면 좋은 편의시설 위치 총정리

오상훈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rXMS

내용

겨울 방학 동안 계절 학기 수업을 듣는 김한양 씨. 오늘도 그는 평소 자주 가는 교내 카페에 들러 따뜻한 아메리카노 한 잔을 테이크아웃 한다. ‘아차, PPT 출력을 깜박했구나.’ 급하게 그가 달려간 곳은 단과대에 위치한 PC실. 교수님이 늦게 오신 덕에 다행히 지각은 면했다. 2시간여 수업이 끝난 뒤 그의 발걸음이 향한 곳은 다름 아닌 편의점. 간단한 먹거리로 출출했던 배를 채운다. 다음 스케줄은 최근에 등록한 PT(Personal Training) 강좌. 몸은 힘들지만 상쾌한 기분으로 피트니스센터를 나선 김 씨는 마지막으로 단과대 독서실에서 오늘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하루 일과를 마무리한다. (지난 기사 보기: 새내기라면 주목, 한눈에 보는 캠퍼스 편의시설 지도)    
 
 

카페(Café)


부족한 아침잠을 깨우거나 식후 졸음을 쫓기 위해 섭취하는 커피 한 잔. 특히 점심시간 카페 앞은 장사진을 이룰 정도로 많은 이들이 몰린다. 커피뿐만 아니라, 간단한 브런치나 각종 디저트를 먹기 위해 카페에 방문하는 이들 역시 크게 늘며, 카페의 인기는 사그라들 줄 모르고 있다. 특히 요즘 대학가엔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카페 내 콘센트 자리를 차지하려는 눈치 싸움 역시 치열하다. 그렇다면 현재 교내 카페는 총 몇 군데가 있을까?

뉴스H의 취재 결과 현재 파악된 곳은 14곳.(병원 제외) 그중 한양플라자엔 총 4곳의 카페가 있으며(1층 투썸플레이스∙ 코페아∙ 커피베이, 3층 브라우나비) 나머지 곳들은 각 단과대와 기숙사, 노천극장 등에 1곳씩 존재한다.
▲인문관 B1층에 위치한 '팬도로시' 카페.  평일 9시부터 17시 30분까지 운영하며, 아늑하고 모던한 분위기로 많은 이들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는다.    

가장 빨리 문을 여는 곳은
한양플라자 1층 ‘코페아’로 방학 중 7시 30분부터 20시 30분까지 운영한다. 나머지 곳들 역시 대부분 8시 30분에 문을 열지만 방학 중에는 학기 중보다 운영시간이 짧은 편이다.

일요일에도 문을 여는 곳은 제2학생생활관 1층에 있는 ‘나무’와 노천극장에 있는 ‘띠아모’로 나무는 9시부터 18시까지, 띠아모는 11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한다.
▲교내 카페 건물번호와 위치. 총 14곳에 해당한다.
▲카페가 위치한 곳을 나타낸 지도. 한양플라자엔 총 4곳의 카페가 있으며, 1층에 3곳 3층에 1곳이다. 
 

PC실(PC Room)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출력하기 위해 자주 들리는 PC실. 위치에 따라 ‘인터넷카페’, ‘PC카페’, ‘컴퓨터실’ 등 불리는 이름은 다양하더라도, 대부분의 곳들은 9시에 문을 열어 17시나 18시에 문을 닫는다. 또 대부분 단과대의 경우 건물마다 1곳의 PC실이 있지만, 공대의 경우 실습실처럼 수업이 있을 때만 문을 여는 곳도 있다.
▲인문관 1층에 위치한 'PC카페' 학기 중은 10시부터 17시까지, 방학 중엔 10시부터 16시 30분까지 운영된다.
 
가장 빨리 문을 여는 곳은 제3법학관 1층 PC실로 학기 중 평일엔 8시 30분부터 20시 30분까지 사용할 수 있다(방학 중은 평일 10시부터 17시까지). 또 대부분의 곳들이 주말엔 운영을 하지 않는 데 비해, 이곳은 학기 중 토요일에도 9시부터 12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그 외에 제1공학과 3층 컴퓨터실의 경우 방학 중은 문을 닫으며, 학기 중에만 문을 연다.

가장 늦게 문을 닫는 곳은 사범대학 2층 PC실로 평일 9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하며, 그 다음으로는 경영대학 지하2층 ‘인터넷카페’가 평일 9시부터 21시까지 사용 가능하다.
▲교내 PC실 건물번호와 위치. 총 13곳에 해당한다.
 

편의점(Convenience store)


공강 시간 출출한 배를 채우거나, 간단하게 식사를 때우기 위해 자주 들리는 편의점. 현재 교내에는 총 10곳의 편의점과 1곳의 매점이 있으며(병원 제외) 그중 대다수는 ‘CU’가 차지하고 있다. CU 이외에는 한양사이버대 2관 1층에 ‘세븐일레븐’이, 노천극장과 인문대 지하 1층에 ‘emart24 편의점’이 있으며 한양대역(애지문)에는 ‘IGA 편의점’이 있다. 올림픽체육관 4층에 위치한 매점의 경우 학기 중 평일에만 운영하며, 방학 중에는 문을 닫는다.
▲노천극장에 위치한 'emart24 편의점'. 평일엔 8시부터 22시까지, 주말엔 8시부터 19시까지 운영한다.
      
24시간 문을 여는 곳은 ‘사군(사자가 군것질할 때)’과 신소재공학관 지하 1층에 위치한 CU 편의점이며, 신소재공학관 CU의 경우 2018년 1월 29일 폐점 후 새로운 업체가 들어올 예정이다. 그 외 다른 곳들의 경우 보통 8시에 문을 열며, 제1학생생활관과 제2학생생활관에 위치한 CU의 경우 각각 오전 12시 30분과 오전 2시에 문을 닫는다. 
▲교내 편의점/매점 건물번호와 위치. 총 11곳에 해당한다.
▲PC실과 편의점/매점이 위치한 곳을 나타낸 지도. 유일하게 인문관엔 PC실과 편의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운동시설(Fitness Center)


현재 교내 운동시설로는 5곳의 헬스장과 행원파크 뒤편 농구장∙ 테니스장이 존재한다. 그중 제2학생생활관과 제5학생생활관 헬스장의 경우 해당 기숙사생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각 생활관 헬스장의 운영시간은 각각 7시부터 23시, 10시부터 22시까지다.
▲학생회관 4층에 위치한 '건강과 땀'. 1개월 이용권은 매달 말 마지막 한 주 동안만 모집해 익월 1일부터 시작된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운동시설은 올림픽체육관 3층에 위치한 ‘웨이트장’과 행원파크 뒤편 농구장∙ 테니스장. 먼저 ‘웨이트장’의 경우 학기 중 평일 15시부터 20시 30분까지 개방한다. 단, 웨이트장에서 수업 및 행사가 있을 시에는 사용이 제한되며, 방학 중 이용 시간은 추후 공지될 예정. 다음으로 농구장은 별도 예약 없이 코트가 비어있다면 누구나 사용 가능하며, 테니스장의 경우 해당 주 평일 ‘잔디 코트’를 방문해 빈 시간대에 자신의 인적사항을 수기로 적으면 된다.(‘클레이 코트’는 교직원용으로 사용 불가) 테니스장 이용 가능 시간은 8시 30분부터 17시 30분까지로 1인당 2시간의 시간 제한이 있다. (단, 주말에 이용할 경우 시설팀에 직접 문의하고 예약)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헬스장은
학생회관 4층에 위치한 ‘건강과 땀’과 행원파크 지하 1층에 위치한 ‘피트니스 센터’다. ‘건강과 땀’의 경우 1개월 5만 원부터 6개월 18만 원까지 기간에 따라 각각 다르게 요금이 책정되며, 화/목요일의 경우 필라테스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용 시간은 평일 6시 30분부터 22시, 토요일 9시부터 17시까지다. ‘피트니스 센터’의 경우 1개월/6개월/12개월 단위로 등록 가능하며, 요금은 1개월 기준 3만 원이다. 단 매달 말쯤 선착순 200명으로 헬스 신규 회원을 모집하며, 이용 시간은 7시부터 20시 50분까지다(평일만 가능). 또 매달 20명 선착순으로 골프 회원을 모집하는데 골프장은 17시 30분부터 19시 30분까지 이용 가능하다. (강습은 월/화/목요일, 1개월 7만 원)
▲교내 운동시설 건물번호와 위치. 총 6곳에 해당한다.


독서실(Study Hall)


교내에는 백남학술정보관∙법학학술정보관∙의학학술정보관 외에도 단과대별로 그 소속 학과 학생들을 위한 독서실이 마련돼 있다. 그리고 그중 사범대학 본관 5층에 위치한 ‘교직 독서실’은 사범대 내에서도 임용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만 이용 가능하며, 의과대학 본관 2층에 위치한 ‘열람실’ 역시 의대 내에서도 의학과 4학년만 사용할 수 있다.
 
▲사회과학관 1층에 위치한 독서실 내부 모습. 이곳은 7시부터 23시까지 운영되며, 시험기간엔 24시간 개방된다.

가장 오래 문을 여는 곳은 융합교육관 지하 1층 정책대 독서실로 24시간 내내 운영한다. 그 외 IT/BT 4층 독서실은 6시부터 23시까지, 경영관 2층 열람실은 7시부터 24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단, 시험 기간 동안에는 대부분의 독서실이 24시간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최근에 문을 연 곳은 생활과학대학 5층 ‘HECO Library’(Human Ecology)로 이곳은 다른 독서실과는 달리 소통∙토론을 할 수 있는 개방형 공간과 여러 스터디룸으로 이루어져 흡사 카페와 유사한 분위기를 띈다. 
▲교내 독서실 건물번호와 위치. 총 12곳에 해당한다.
   ▲운동시설과 독서실이 위치한 곳을 나타낸 지도. 위 지도를 통해 보다 많은 학우들이 쉽게 편의시설 정보를 접하고 이용하길 바란다.


글/ 오상훈 기자              ilgok3@hanyang.ac.kr 
사진/ 강초현 기자          guschrkd@hanyang.ac.kr
디자인/ 조은비 기자       vivi0509@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