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6/15 기획 > 기획 중요기사

제목

[개교 81주년 기념식] 학생공로상·사회봉사상 학생 대표 수상자 인터뷰

학생공로상 이호찬 학생, 사회봉사상 정예지 학생

박지웅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6qASB

내용

한양대학교 개교 81주년 기념식(이하 개교기념식)이 지난 5월 15일 진행됐다. 기념식에서는 지난해 한양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교직원과 학생을 선정해 상을 수여 했다. 지난주에 이어 학생공로상과 사회봉사상 수상자인 이호찬(신소재공학과 4) 씨와  정예지(간호학과 3) 씨를 각각 만났다. 학생공로상은 학교발전에 공헌한 바가 큰 학생을 선쟁해 수여한다. 사회봉사상은 한양대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앞장서 실행한 자랑스러운 한양인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이호찬 씨 “일상 속 문제를 해결하는 유능한 공학자가 될 것”
 
▲ 81주년 개교기념식에서 학생공로상을 수상한 이호찬(신소재공학과 4) 씨가 지하철역에서 캠퍼스로 나와 촬영에 응하고 있다.

이호찬 씨는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한 ‘나노 영 챌린지’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그는 “연구하던 분야가 국내에서 화제성이 있어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었고, 수상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작년 지도 교수였던 안진호 극자외선 노광기술 산학협력센터(EUV IUCC) 센터장님의 훌륭한 가르침을 바탕으로 좋은 성과를 냈다”고 말했다.
 
이 씨는 교내 HY-ACE(교육 혁신팀 서포터즈), 창업 지원단 서포터즈. 한양 글로벌 라이언즈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그는 평소 실상생활 속의 문제점이 보이면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이 씨는 "재학 중 수강한 테크노 경영학 과목에서 어르신들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는 방안을 생각해보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었다”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공에 구애받지 않고 실생활 속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을 가지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호찬 씨는 작년 한 해 많은 활동을 하며 좋은 인연도 만들었다. 한양 글로벌 라이언즈와 학부 연구생을 하며 뜻깊은 한 해를 보냈다. 그는 “2019년은 한양 글로벌 라이언즈 활동을 하며 친구들과 행복한 추억을 만들며, 학부 연구생으로 안진호 센터장님과 위성주(신소재공학과 석·박통합과정) 씨에게 좋은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한 해였다”고 말했다.
 
학생공로상 수상에 대해  “전혀 생각도 하지 않았는데, 좋은 상을 주신 것 같아 감사하다”며 “교내 훌륭한 활동과 성과를 낸 학생들이 많은데 운이 좋아 수상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덧붙여 “앞으로 한양대학교의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몸소 실천하며, 일상 속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공학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예지 씨 “많은 사람에게 더 큰 사랑을 전해 주고파”
 
▲사회봉사상 수상자인 정예지(간호학과 3) 씨가 뉴스H와 인터뷰 하고 있다.

정예지 씨는 81주년 개교기념식에서 사회봉사상을 대표 수상했다. 그는 “사회봉사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이 처음에는 믿기지 않았다”며 “그저 관심 있고 좋아하는 분야에서 봉사활동을 열심히 한 것뿐인데 의미 있고 값진 상을 수여해 준 학교에 감사하다”고 했다.
 
정예지 씨는 많은 교내 봉사활동을 했다. 그는 한양대 국제교육원 외국인학생 한국생활 적응 도우미 활동, 웰컴한대 봉사단 활동, 한양대학교 사회혁신센터에서 주관한 해외 봉사활동 LUNA 프로그램(이하 LUNA 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했다. 정 씨는 교내 봉사활동 외에도 유기견 센터 봉사활동, 노인복지회관 봉사활동도 했다.
 
지금까지 해온 봉사활동 중 LUNA 프로그램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는 LUNA 프로그램을 통해 가로등이 없는 필리핀의 한 마을을 방문했다. 정예지 씨는 그곳에서 주민들이 밤에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가로등을 제작하고 설치하는 일을 했다. 단순 가로등을 설치하는 것을 넘어 마을 사람들에게 가로등 기술을 교육하며 스스로 수리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정예지 씨는 “가로등 설치가 끝난 뒤 어두운 길에서 길을 밝게 비춰주는 가로등을 보니 주민들에게 안전한 밤길을 만들어 준 것 같아 뿌듯했다”며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했던 빛에 감사함을 느낄 수 있었던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앞으로 세계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고. 그는 “학창 시절 환경오염, 빈부격차, 교육격차 문제로부터 많은 사람이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느꼈다”며 “미래 의료인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헌신하고 마음을 치유해주며 사랑을 나눠주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81주년 개교기념식 수상 학생 명단은 다음과 같다.

<학생공로상 수상자 명단>
△ 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 이호찬 △ 감동현 △김민지 △박재연 △ 유가연 △유예서 △이다빈(이상 사회과학대학 관광학부) △ 권유정 △이은주(이상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음악대학 작곡과 노지예 △ 양석준 △이현준(이상 음악대학 관현악과) △ 음악대학 국악과 이승훈 △ 국제학부 국제학부 황순형 △ 공학대학 전자공학부 차지훈 △ 디자인대학 서피스 · 인테리어디자인학과 이혜리 △ 디자인대학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학과 이민규 △ 디자인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유효진 총 18명

<사회봉사상 수상자 명단>
△ 공과대학 전기생체공학부 류나현 △ 공과대학 전기공학부 정욱용 △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진승주 △ 공과대학 원자력공학과 이호 △ 공과대학 원자력공학과 황교영 △ 인문과학대학 독어독문학과 신민주 △ 경영대학 경영학부 이원희 △ 예술·체육대학 체육학과 강화영 △ 예술·체육대학 스포츠산업학과 권재현 △ 예술·체육대학 스포츠산업학과 김경민 △ 간호학부 간호학과 정예지 △ 국제학부 국제학부 김소희 △ 공학대학 전자공학부 김민준 △ 공학대학 산업경영학과 박효원 △ 공학대학 국방정보학과 서영준 총 15명


글/ 박지웅 기자          jiwoong1377@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