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7/03/08 한양뉴스 > 일반 중요기사

제목

어떤 전공 들을까 고민하지마!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로 수강신청 편리

국내대학에서 유일한 ERICA캠퍼스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

추화정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aoMG

내용
수강 신청할 때 ‘내가 생각하는 진로에 맞는 공부를 하려면 어떤 과목을 들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을 것이다. 기초적인 전공지식이 요구되는 수업의 경우는 무작정 신청하면 낭패를 보기 때문에 어떤 과목을 선, 후수강하는 것이 좋은 지도 알아야한다.. 다중전공을 하거나 처음 학과에 들어온 신입생의 경우는 시간표를 짜기 더욱 망설여진다. 지금까지 학생들은 주변 선배나 교수님과의 상담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과목들을 들어야할지 정했지만, 이번 학기부터는 사정이 다르다. ERICA캠퍼스 학사팀에서 개발한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를 통해 학생들의 전공 선택이 보다 용이해졌다.
 
ERICA, 전국유일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 만들어
 
ERICA캠퍼스에서 독자적 개발 및 진행한 ‘산업연계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국내대학에 유일한 전공 안내도로, 산업 중심으로 교과목이 어떻게 나뉘는지를 나타낸 체계도다. 각 과 학생들이 졸업 후에 전공을 살려 취업할 경우에 최종 진출 가능 분야와 졸업생들이 주로 진출한 분야로 모듈을 나누고, 그 직군, 산업체에 어떤 전공 교과목이 더 요구되는지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했다. 또한 대부분의 회사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역량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NCS 코드를 살핀 후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들에 맞게 분류하고자 노력했다. 현재 수강신청 전용 페이지 수강안내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HY-in 학사행정 메뉴에서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를 조회할 수 있다.
 
▲ 조용현 책임연구원(창의융합교육원)이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산업연계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는 학생들의 요청으로 만들어졌지만 산업체와 전공과목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보여주기 위한 프라임사업의 일환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기존 39개 학과의 이수체계도가 만들어졌으며, 이번 학기부터 신입생을 맞이한 8개의 프라임 학과 이수체계도까지 3월 내로 만들어 이번 달 내로 47개 전 학과의 이수체계도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특수목적으로 만들어져 학생들의 진로가 해군 기술장교, 보험계리사 같이 일방향으로 뚜렷하게 정해진 국방정보공학과, 보험계리학과는 모듈이 하나고, 대부분의 과는 서너 개의 모듈로 나뉜다. 모듈이 유난히 많은 경우도 있다. 경영학부는 내부적으로 이미 전공과목 수강 가이드라인이 존재하고 졸업 후 가능한 진로가 직무별로 다양한 특수 케이스기 때문에 모듈이 12가지로 나뉜다. 반면 진출분야가 아니라 교육과정 자체를 분류한 경우도 있다. 경제학부 같은 경우는 미시경제 이론과 거시경제 이론 및 응용으로 나뉜다.
 
“2015년 겨울에 진행한 학생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학생들이 과목명만 보고 전공교과목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불만사항이 있었어요. 그래서 A과목과 B과목이 어떻게 연계돼 있는지 보여주는 게 중요하겠다고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 담당자이신 조용현 책임연구원(창의융합교육원)은 “어떤 사람들이 보더라도 쉽게 이해하게끔, 또 한 학과를 보면 다른 학과를 볼 때도 편안히 볼 수 있게끔” 만들려고 노력했다. 직접 연계되는 과목은 파란색 화살표로, 간접 연계되는 과목은 빨간색 화살표로 표현했다. 또 직무별로 중요한 과목들은 왼쪽에 많이 배치했다. 또한 겹선이라 눈에 띄는 ‘모듈 필수’는 어떤 진출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과목이 뭔지 표시해둔 것이다.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 이렇게 보면 된다!

공학대학 산업경영공학과는 수학, 인지심리학에서 통신, 컴퓨터 과학 그리고 생산관리부터 공정제어까지 다양한 학문을 다룬다. 공학이지만 경영학과 일부 상통하기도 하여 인문학과 공학적 소양이 고루 어우러진 학과다. 이런 산업경영공학과의 모듈은 스마트 팩토리 운영, 경영기획/관리, 빅데이터/머신러닝으로 나뉜다. 스마트 팩토리를 설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미래형 제조업 인재가 되고 싶은 학생에게는 경영과학개론과 인터넷 컴퓨팅 같은 경영 연계 전공을 듣는 것을 추천한다.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머신러닝을 산업 환경에 적용가능한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실험계획법, 생산시스템설계, 관리경제, 물류 수업 등을 듣는 것이 좋다.
 
▲ ERICA캠퍼스 공학대학 산업경영공학과 교과목 이수체계 모듈의 예.  (스마트팩토리 운영).

전공별 이수체계도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작년 12월에 학과별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대학원생들을 선발하고 뚜렷한 진출분야 서너 개에 대한 NCS 코드를 찾게 했어요. 초급 중국어 같은 기초필수 과목을 제외한 모든 전공 교과목을 학년, 학기별로 정리 후 연결되는 과목들을 배치했죠.” 그 당시에는 이번학기부터 신설된 프라임 학과의 교육과정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여서 만들 수 없었다고. ERICA캠퍼스 학과별 산업체 인사들로 구성된 IAB(Industry Advisory Board, 산업체자문단)에 자문을 구해서 구체적으로 수정한 후, 학과별 교수님들의 검토를 통해 최종 안을 만들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디자인대학 대학원생이 맡았다. (관련기사- ERICA 全학과에 '산업체자문단'(IAB), 산학협력 강화한다) “3월 내로 8개의 프라임학과 전공과목 이수체계도까지 만들어서 47개 전 학과의 전공과목 이수체계도에 대한 책자를 배포하고, 포탈에서도 볼 수 있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생들의 많은 활용 바라
 
전공 이수체계도를 본 이세미(영미언어문화학과 3) 씨는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이 있는지 몰랐다“며 “수강안내 페이지에만 소개하기보다는 한양 메일로 보내는 게 나을 것 같다”고 더 많이 홍보할 것을 요청했다. 전공 이수체계도는 아직까지는 수강신청 전용 페이지 수강안내란과 HY-in에만 올라와 있지만 앞으로는 한양대 홈페이지, 학과별 소개란, 학사안내 홈페이지 등 한양대 홈페이지 곳곳에 올라갈 예정이다. 또한 경제학부 등 몇몇 학과 모듈에는 ‘이 진로를 선택할 경우 A과목/모듈 1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 진로를 선택할 경우 경제학부를 추가적으로 전공하는 것이 좋다'는 문구가 있어 학생들이 연계되는 진로를 찾아서 듣기에 좋다. 이런 부가 설명들을 더 많은 학과들에도 활성화해 학생들의 전공과목 선택 및 다중전공, 복수전공, 융합전공에 쉽게 활용하게 할 계획이다.
▲ "학생들이 전공 선택할 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조용현 연구원.

조용현 연구원은 “전체 전공 대상으로 전공 이수체계도를 만든 것은 국내대학엔 한양대ERICA가 최초이자 유일하다”고 자랑했다. “열심히 만들었으니 학생들이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진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수체계도에 부족한 부분들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의견내주시면 좋겠습니다.”
 
 
글/추화정 기자                            lily1702@hanyang.ac.kr
사진/김윤수 기자                        rladbstn625@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