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4/02/03 뉴스브리핑 > 언론브리핑

제목

삼성서열 아닌 고시서열로 본 한양대

행시 합격자 수 한양대 약진하며 두각

HYUnews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vNRZ

내용

언론사 <이데일리>가 2월 3일 보도한 '삼성서열 아닌 고시서열 대학별 성적표 살펴보니'라는 기사에서 최근 삼성이 추진하려다 무산된 총장 추천제도에 대해 기업에서 대학을 서열화 하려 했다는 논란이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대학가에는 전통적으로 대학 서열을 '고시(高試) 합격자 수'를 기준으로 삼아 왔으며, 이에 사법시험, 행정고시, 외무고시, 공인회계사 등 대표 주요 고시 합격자 배출 성적 순위를 발표했다. 

 

사법시험 2차 합격자는 서울대(76명), 연세대(43명), 고려대(41명), 한양대ㆍ성균관대(각 21명), 중앙대(16명) 등으로 한양대가 성균관대가 공동 4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CPA 합격자 수에서는 고려대(108명), 연세대(105명), 성균관대(88명), 한양대(67명), 서강대(59명), 중앙대(53명), 서울대(43명), 시립대(38명) 등의 순으로 나타나며 한양대가 4위를 차지했다. 

 

행정고시에서는 서울대(100명), 고려대(44명), 연세대(40명), 한양대(14명), 성균관대(9명), 경희대(8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는 한양대가 전통적으로 기술고시(기술직 5급 공채)에서 강세를 보였으며 작년 행시에서도 두자릿수 합격자를 내며 맞수인 성균관대를 누르고 'SKY' 대학을 추격 중이라고 보도했다. 

 

마지막으로 외무고시 합격자의 경우, 서울대(12명), 고려대(9명), 연세대(4명), 이화여대(3명), 서강대(2명)에 이어 한양대ㆍ부산대ㆍ전남대ㆍ한동대 등이 각 1명씩을 배출했다. 

 

   
▲ 2013년 주요 대학 고시 합격자 배출 성적
   (단위: 명, 출처: 법률저널, 원유철 의원실 / 이미지 출처 : 이데일리)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