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5/06/02 기획 > 리뷰

제목

사진으로 보는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 탐방기(2/2)

층별 포인트 컬러와 통일된 컨셉 적용 …디자인과 편의성 한번에

한양뉴스포털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2bE

내용

 1편에에서 건물 외관과 건물 도입부(1층 로비)를 중심으로 봤다면 이제 지하1층에서 지상 5층에 이르는 각 층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1층부터 차례대로 올라간뒤 지하를 마지막에 살펴보겠다.

 

   
▲ 공통적으로 적용된 사인물의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각 층마다 배정된 고유한 색을 사용하여 사각 패널이 배경으로 사용되었고, 흰색 입체 모양의 글씨로 장소명을 표시했다. 영문명도 함께 표기되어 있다.

 

   
▲ 1층 로비옆에 위치한 강의실의 경우 사인물의 형태가 조금 다르다. 질감이 있는 벽면에 부착해도 입체 글씨 컨셉이 잘 어울린다.

 

   
▲ 강의실 전면부에는 화이트보드가 주변 벽과 어울리게 부착되어있고, 지저분하지 않게 각종 첨단 강의장비가 설치되어 있다. 56석의 고정 좌석이 만들어져 있는 강의실은 모던함과 따뜻함을 준다.

 

   
▲ 강의실에 들어가면 U자 형태로 고정된 책걸상을 볼 수 있다.

 

   
▲ 강의실 의자는 바닥에 고정되어 있지만 앞 뒤로 쉽게 이동이 되기 때문에 불편함이 없어 보인다.

  

   
▲ 정몽구 컨퍼런스홀 내부는 극장식 구조로 되어 있으며 붉은 색 의자나 세로 무늬 목재 벽면 등이 있어 다른 곳과 차별화 되어 있다. 유선형의 형태에 맞게 천장 조명도 동일한 모양을 하고 있다. 마치 빛이 한쪽으로 모이려고 움직이는 것 같다.

  

   
▲ 2층의 색상은 ‘초록’이다. 다양한 공간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눈길을 끄는 이름. 아이디어 발전소 안에서는 어떤 상상이 펼쳐지게 될까?

 

   
▲ 2층 전체의 구성과 활용 계획을 알려주는 판넬. 12개의 그룹 스터디룸, 4개의 대형 실험 실습실, 그리고 넒은 미디어라운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2층 라운지 벽면. 깨끗한 벽면에 멋진 그림 한 폭. 마치 갤러리에 온 느낌이 들게 하는 미디어 라운지다.

 

   
▲ 2층 그룹 스터디룸은 출입구 쪽이나 뒤쪽 모두 대형 유리 벽으로 되어 있어 시원한 느낌을 준다. 돌로 쌓은 화단 방향을 볼 수 있다.

 

   
▲ 각 번호가 입구 유리벽에 큼지막하게 새겨져 있으며 순차적으로 넘버링이 되어 있다.

 

   
▲ 입구 옆 사인물 뿐 아니라 출입문에 커다란 글씨로 호수 명기가 되어 있다. 모양과 색상이 미적으로도 훌륭하지만 동일한 형태의 문이지만 실수하지 않고 찾는 것을 도와준다.

 

   
▲ 3층부터는 중앙 홀이 뚫려 있어 복층 구조이며, 따라서 각 층의 복도 부분을 다른 층에서도 볼 수 있다. 이 부분들은 아래에서 봤을 때 유선형의 미려한 형태를 띠고 있다.

 

   
▲ 3층은 노란색이다. 현대차 연구실을 알리는 간판들을 만날 수 있다. 3층은 현재자동차 소속 연구원들이 실제로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소를 품고 있다.

 

   
▲ 3층 복도에서 볼 수 있는 풍경. 노란색 출입문의 풍경이 이채롭다.

 

   
▲ 3층에서 볼 수 있는 복도의 끝 풍경. 제2공학관이 보인다.

 

   
▲ 층과 층을 연결하는 계단에는 평범하지 않은 화살표를 만날 수 있다. 건물 전체에 동일하게 적용한 입체 글씨와 문양이 고딕 스타일로 표현되어 정갈하고 단단한 느낌을 준다. 더불어 현재 위치 파악도 한눈에 할 수 있는 편의성을 고려했다.

 

   
▲ 일반 계단으로 올라갈 수 있는 가장 높은 층인 5층 출입문은 ‘파랑’이다. 5층 전체에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다.

 

   
▲ 2~4층 벽이 하얀색 일반 벽이라면, 5층은 벽면 자체가 통 유리다. 덕분에 공간은 좁아 보이지 않고 시원해 보인다. 출입문 형태와 디자인은 색상만 다를 뿐 동일한 컨셉을 유지하고 있다.

 

   
▲ 5층 복도. 동일한 컨셉의 공간들이 배정되어 있다.

 

   
▲ 5층에는 대부분 산학협력실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국내외 자동차 관련 기업의 이름들을 만날 수 있다.

 

   
▲ 5층. 아직 입주 전이라 대부분 비어있지만 넓은 공간이 유용해 보인다.

 

   
▲ 5층에서 보면 바깥으로 나 있는 채광창의 크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 5층에서 내려다보는 중앙 엘리베이터의 모습

 

   
▲ 지하(B1)에 들어서면 우선 주차장을 만날 수 있다.

 

   
▲ 각종 차량 관련 실험이나 연구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스마트카 실험실이라는 명패가 눈에 띈다. 지하층의 색은 ‘빨강’이다.

 

   
▲ 아직은 비어있는 상태지만 각종 실험용 차들과 기구들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

 

   
▲ 지하1층으로 차량을 이동 하기 위해 차량 전용 엘리베이터가 있다.

 

마치며. 서두에도 언급한것과 같이 아직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는 비어있는 공간이다. 앞으로 어떤 시설과 학생들의 모습으로 채워질지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 + 더하기. 2층 로비에서 천장에서 느낌표 하나를 찾았습니다. 건물을 보고 나면 머릿속에 이른 느낌표 하나씩 생겨날것 같습니다. )

 

 

   
▲ 천장 조명을 통해 다양한 형태를 볼 수 있지만 이렇게 ‘느낌표(!)’도 찾을 수 있다.

 

 

연구센터 활용계획

<지하 1층> - 실험실, 학생 편의시설

1. 미래자동차 실험실: 그린카 실험실, 스마트카 실험실, 차량 실습실

2. 학생 편의시설: 휴식공간, 카페테리아

 

<1층> - 강의실, 홍보전시관

1. 강의실: 컨퍼런스홀, 원형 강의실

2. 홍보전시관: 그린카 및 스마트카 전시

 

<2층> - 스터디룸, 미디어라운지

1. 그룹 스터디룸: 스터디룸, 임베디드시스템 실습실, CAD/CAE 교육 실습실

2. 미디어라운지: 토론 및 휴식 공간

 

<3층> - 산학 공동연구실, 현대차 교육실

1. 산학 공동연구실: 자동차전자제어 연구실

2. 현대차 연구인력 교육실습실: 연구장학생 교육실습실, 현대차 계약학과 교육실습실, 하이브리드자동차 교육실

 

<4~5층> - 교수 연구실, 대학원 실험실

1. 교수 연구실 및 실험실: 그린카 및 스마트카 연구실, 실험실습실

2. 하늘정원: 옥외 휴게 데스크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1

  • 동문2019/11/16

    음대동문의 백억 콘 서트홀 계획도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