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9/07/02 한양뉴스 > 학술 > 이달의연구자 중요기사

제목

[우수 R&D] 송시몬 교수, 학생들을 위한 해외파견 연구지원사업 박차

MIT 스탠퍼드 하버드대 등과 공동 연구 가능해져

옥유경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ScU4

내용
 
송시몬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교수는 올해 4월부터 혁신성장 글로벌인재양성 사업인 ‘로봇-엔지니어링 혁신설계 글로벌인재양성사업단’을 맡았다. 이 사업의 시작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글로벌인재양성사업단을 모집하면서부터다. 이를 위해 송 교수는 한양대 대학원 융합기계공학과, 원자력공학과, 나노유기공학과 및 NVH Korea로 구성된 컨소시엄으로 사업단을 꾸렸다. 송 교수는 글로벌인재양성사업단의 여러 모집 분야 중 로봇과 엔지니어링 분야에 선정됐다. 글로벌인재양성 사업에 참여하는 26명의 기계공학부 석사, 박사과정 학생들 및 박사 후 연구원들은 해당 분야에서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스탠퍼드대학교, 하버드대학교 등 14개의 우수 해외파견기관과 공동 연구를 할 수 있다.

 
▲송시몬 기계공학부 교수가 담당하는 ‘로봇-엔지니어링 혁신설계 글로벌인재양성사업단’은 엔지니어링 보강과 로봇 보강 연구 분야를 통해 인재 양성, 기술 확보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송시몬 교수 제공)

송 교수는 학생마다 연구 기간과 주제가 다르다고 설명했다. “자신의 연구실에서 하던 연구와 유사한 연구를 진행하는 해외 기관에서 각각 6개월에서 1년간 같이 일하게 됩니다.” 로봇 분야는 소프트 로봇, 재활 로봇, 모듈 로봇, 웨어러블 디바이스, 로봇 동력기술을 연구하고,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저가형 고감도 사물인터넷(IoT) 센서 기술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융합 엔지니어링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을 연구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학생들의 원활한 연구를 위해 충분한 지원금을 제공한다. 송 교수는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이수재 산학협력단장님이 적극 도왔다”며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연구에 대한 열정과 자세가 바뀌길 바란다는 송시몬 교수.

“사업이 끝나는 2020년 이후에는 연구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과 자세가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학생들에 대한 송 교수의 애정은 올곧다. 송 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많이 배우고 성장하기 바란다. 종종 학생들과 해외 학술대회로 외국 대학에 방문할 때 주변 대학 연구실에 들르죠. 한양대학교보다 인프라는 좋지 않지만 세계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논문은 연구 환경이 우수하다고 해서 나오는 게 아닙니다. 한양대학교 연구 실력은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습니다. 학생들이 연구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에 더해 연구에 대한 해외기관의 태도와 자세, 그 외 좋은 점들을 배워왔으면 좋겠습니다.”

 
글/ 옥유경 기자          halo1003@hanyang.ac.kr
사진/ 이현선 기자        qserakr@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