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9/11/08 한양뉴스 > 정책 중요기사

제목

한양대 온라인 백과사전, '한양위키' 공식 오픈

2년여 준비 마치고 11월 1일 정식으로 운영 시작

한양뉴스포털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AdjBB

내용
한양대만을 위한 온라인 백과사전이 마침내 온라인에 공개됐다.
미디어전략센터는 개교 80주년을 기념해 '한양위키' 사이트를 11월 1일 오픈하고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위키'는 위키피디아 등으로 널리 알려진 온라인 협업용 문서 작성 방식이다. 실제로 한양위키는 위키피디아와 동일한 플랫폼을 설치했고, 기본적인 운영 방식도 동일하다. 다만 집단지성을 표방한 위키피디아와는 달리, 자료의 신뢰도 향상과 초기 안정적 운영을 위해 당분간 필진 중심의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는 입장이다.

모든 것들을 다 갖춘 상태에서 오픈하는 통상적인 홈페이지와 달리, 활용이 가능한 플랫폼 공개를 기준으로 하는 서비스 오픈이지만 준비기간동안 입력된 문서는 1900여건에 이른다. 이미 기본적인 대학 홍보자료, 최신 요람, 주요 공지 사항은 준비기간 동안 입력을 완료했다.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콘텐츠 축적을 유도하고 상징성과 실용성을 추구하겠다는 것이 미디어전략센터의 계획이다. 
 
▲ 한양위키는 대표홈페이지 상단 메뉴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다.


해당 사이트는 대학 대표 홈페이지 최상단 메뉴중 '한양위키'를 클릭하거나 직접 주소(http://wiki.hanyang.ac.kr)를 입력해 접근할 수 있다. 일반인은 글쓰기 권한이 없기 때문에 별도로 입력 요청 폼을 통해 자료를 제출하고 게시 요청할 수 있다. 

미디어전략센터의 한양위키 도입 배경은 크게 세가지다.
첫째 대학 관련 정보 유통과 서비스의 향상이다. 실질적으로 현재 상황에서 자료 검색이나 축적에 한계가 있음을 고려한 사항이다.
둘째는 웹3.0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전략의 필요다. 향후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와 활동을 염두에 두고 단일한 플랫폼 안에 콘텐츠 수집과 운용이 필요한 시점으로 분석했다.
셋째는 대학 브랜드와 홍보 확장 창구로서의 역할이다. '팩트 기반' 홍보의 필요와 방대한 자료의 효율적인 활용 즉 '구슬이 서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로 설명된다.  미디어전략센터는 내부 공문을 통해 '위키가 좋은 이유 10가지', '활용 예시 10가지' 등을 담은 가이드를 배포, 내부 구성원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또한 향후 개교 100주년이 되는 2039년까지의 발전 계획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양위키가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만큼, 주제별로 자료 수집 캠페인 활동과 필진 모집 등의 세부적인 운영 계획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권경복 미디어전략센터장은 사이트 오픈과 함께 "이제 단편화된 자료만을 갖고 좁은 관점에서 서비스하고 홍보하는 시대는 지났다"며 "구성원 입장을 반영하고 대학 콘텐츠를 좀 더 포괄적으로 기록하고 정리하는 개방형 플랫폼의 도입은 필수"라고 말했다. 다만 정착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공이 들어가는 만큼 구성원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한양만의 문화'가 새롭게 세워지길 바란다고 했다.
 
▲ 한양플라자 건물 외벽에 한양위키 공식 오픈을 알리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있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2

  • 동문2019/11/12

    여러모로 학교 발전의 모습 보기 좋고 자부심도 느낍니다 다만 한가지 건의드리면, 학생회관 재건축 부탁드립니다. 83학번인데,, 예나지금이나 너무 허접해보이네요 신축하면 좋을것 같고, 학교 정문 입구도 좀더 확장 정리정돈이 필료한것 같습니다

    동문2019/11/16

    한양 플라자 빨리 철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