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5/29 한양뉴스 > 성과 > 순위&선정

제목

한양대, 2020년 에너지 인력양성 기관 선정

에너지 안전 융합트랙에서 에너지신산업을 선도할 융복합 인재 양성 본격 추진

한양커뮤니케이터H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hCCPB

내용
한양대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의 2020년 에너지 인력양성사업 신규 수행 대학으로 27일 선정됐다. 이 사업은 에너지 중점 기술 분야에서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석박사급 고급 인재 양성을 위한 것으로 신규과제는 융합트랙 6개, 융합대학원 2개 등 8개 과제이며, 2024년까지 5년간 최대 230억원의 국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평가 결과 융합트랙은 한양대(에너지 안전)을 포함해 6개 대학이, 융합대학원은 광주과학기술원와 전북대 2개 대학이 선정됐다. 선정 대학들은 올 하반기부터 대학원 내 기술융합 교육 커리큘럼 신설, 학과(전공) 개설할 예정이다.

이번 과제는 석·박사 중심의 융합기술 개발 프로젝트, 인턴십·세미나 등 다양한 연구개발 활동과 대학원 교과과정을 연계하여 창의성과 혁신역량을 갖춘 고급인력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융합트랙은 기업·산업 수요에 기반한 커리큘럼 운영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R&D 전문인력을 육성한다. 융합대학원은 다학제간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학과(전공) 개설을 통해 에너지는 물론, ICT·AI·빅데이터 등 신기술과 인문·사회·경제 등 타 분야 지식을 두루 갖춘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선정된 대학에 연간 10억 이내에서 3년간 자금을 지원하고 원활한 운영이 지속될 경우 2년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2024년까지 에너지 융합대학원을 10개 이상으로 늘리고, 다양한 기업의 수요와 기술 융복합 추세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융합 커리큘럼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2020년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신규과제 선정 결과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구분 과제명 선정대학
융합트랙 수소산업 융복합 인력양성 영남대학교
에너지 안전 융합인력양성 한양대학교
스마트 원전해체 융합인력양성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스마트 자원개발 융합인력양성 서울대학교
에너지 거래 플랫폼 융합인력양성 건국대학교
지능형 산업/건물 에너지관리 융합인력양성 경북대학교
융합대학원 FLEX* 에너지 융합대학원 광주과학기술원
PV-AI** 융합대학원 전북대학교
* FLEX(Flexbility) : 재생에너지/분산전원 확대에 따른 계통 유연성 확대 융합연구
** 태양광발전기술(PV)과 인공지능기술(AI) 융합 교육과정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