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7/08 한양뉴스 > 학술

제목

한양대 원전해체연구센터, 안전한 원전해체 위한 지침서 발행

전 세계 원전해체 현황 분석보고서, IAEA 원자력 해체 요건·지침 해설서

한양뉴스포털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eXUTB

내용
김용수 교수
한양대 원전해체연구센터(센터장 김용수)가 최근 국내 원자력발전소(이하 원전)의 안전한 해체를 위한 지침서 두 권을 발행했다고, 한양대가 7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영구정지에 들어간 고리 1호기를 포함해 2030년까지 12기의 원전 해체를 앞두고 있다. 인력 양성이 시급하지만 원전 해체 관련 지침서나 교육·훈련용 참고서조차 없어 교육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센터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전 세계 원전해체 현황 분석보고서』와 『IAEA 원자력 해체 요건·지침 해설서』를 발행했다.
 
『전 세계 원전해체 현황 분석보고서』의 저자 김용수 센터장은 “원전 해체의 과정은 공정대로 진행되는 건설과 달리 불확실성이 큰 방사선 안전과의 싸움이며, 따라서 원전 해체에 왕도란 없다”고 강조한다. 김 센터장은 “나라별로 원전별로 해체 방식과 공정이 다르며 원전 해체는 도전·전략· 창의의 과제”라고 말했다. 분석보고서는 지난 30년간 진행된 총 21기 원전 해체 사례를 전략·창의의 관점에서 정리했다.
 
IAEA 원자력 해체 요건·지침 해설서 (표지)

 
『IAEA 원자력 해체 요건·지침 해설서』에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해체 안전요건 및 지침 7건 중 원전 해체와 관련된 5건과 규제면제 및 해제 개념 적용 요건을 설명하고 있다.
 
해당 서적들은 대학 연구센터의 간행물인 관계로 비매품으로 발행됐으며, 시중에서는 구입할 수 없다. 책과 관련된 보다 상세한 사항은 한양대 원전해체연구센터(02-2220-4612, 담당 : 성인선 연구원)로 연락하면 된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