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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8/30 기획 > 기획 중요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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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에게 듣는다] GTX-C 왕십리역 신설이 한양대에 미치는 영향

도시대학원 고준호 교수의 GTX-C 왕십리역 신설 논란 팩트체크

박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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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nyang.ac.kr/surl/rWPZB

내용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GTX A, B, C 총 3개 노선 건설이 예정돼 있다. 이 중 GTX-C노선의 왕십리역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양대도 GTX-C 왕십리역 신설 동의 서명을 촉구하는 메일을 교내 구성원들에게 발송했다. 해당 노선 신설은 학생 커뮤니티에서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노선 신설이 오히려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고준호 도시대학원 교수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GTX-C노선 왕십리역 신설이 한양대에 주는 영향
 
▲고준호 도시대학원 교수. (고준호 교수 제공)

GTX-C 노선이 왕십리역에 유치된다면 수도권 외곽에서 한양대까지의 접근성이 높아진다. 이로 인해 학생과 교직원의 편의성 증진 및 각종 학술 활동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해당 노선 신설이 학교의 위상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므로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GTX-C 왕십리역 신설로 인한 인근 지대의 변동
 
많은 학생이 노선 신설이 이뤄지면 원룸 임대료 상승으로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노선 신설로 주거비 상승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주거 목적 외에 타목적의 임대수요가 크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가 임대료 상승 가능성도 존재한다. 주거비 및 임대료 상승 폭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에 현재로선 단정지어 얘기하기 어렵다.

노선 신설이 오히려 지대를 낮출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통학·통근 시간에 최대 허용치를 설정한다. 즉, 일정 통행 시간보다 길어지면 주거지 변경 등을 통해 통학·통근 시간을 줄이려 한다. GTX-C 노선 건설은 기존 통학·통근 시간의 최대 허용치를 갖는 지역을 넓히는데, 이로 인해 왕십리역 주변의 임대 수요가 축소될 가능성이 커진다.

노선 신설이 해당 지역에 영향을 준 사례

미국 중소도시처럼 승용차가 주 이동수단인 도시에서 대중교통은 저소득층의 교통수단이란 인식이 강하다. 그런 지역의 주민들은 일자리 창출 없이 대중교통만 신설될 경우, 살고있는 도시에 저소득층이 유입돼 지역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사례로 노선신설로 인한 젠트리피케이션(낙후된 구도심 지역의 활성화로 인해 중산층 이상의 계층이 유입돼, 기존의 저소득층 원주민을 대체하는 현상)이 발생해 기존 거주민들이 상승한 임대료를 이기지 못하고 다른 지역으로 내몰릴 수 있다.
 
노선 신설이 지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개발이 진행되지 않은 지역에 노선이 신설될 경우 유동인구 및 거주인구가 늘어나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도 한다. 서울과 같이 혼잡한 고밀도 도시에서 편리하고 동시에 경제적으로 저렴한 대중교통의 영향은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 왕십리역은 현재 4개의 도시철도 노선이 지나가는 교통의 요충지다.

GTX-C 왕십리역 신설에 관한 고 교수의 생각

GTX-C 왕십리역 신설은 한양대와 서울 동북부 지역의 발전을 위해 실현되기를 희망한다. 무엇보다 왕십리역은 현재 4개의 도시철도 노선이 통과하는 철도교통의 요지로 왕십리역을 통해 서울 전역으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GTX-C 왕십리역 이용객의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많은 학생이 주거비 상승에 대해 걱정하지만 새로 들어서는 교통시설로 인해 주거지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다.


글, 사진/ 박지웅 기자                 jiwoong1377@hanya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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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댓글 2

  • 왕십리역 안선대요,,,2020/09/04

    내용도 팩트체크가 아닌듯,,,,,,,,,,,,

    왕십리역2020/09/08

    왕십리역 후문 광장조성하기전에는 한양대는좋을것하없습니다.지금 너무불편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