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20/08/03 한양뉴스 > 일반

제목

한양대 참여 '코로나19 확산예측 연구 얼라이언스' 1기 활동 종료..."방역체계에 활용"

감염병 해외유입 위험도 예측과 국내 확산지역 예측 등 연구

한양커뮤니케이터Y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6zoVB

내용
한양대학교가 참여한 '코로나19 확산예측 연구 얼라이언스'가 1기 활동을 종료했다.

KT는 8월 2일 '코로나19 확산예측 연구 얼라이언스' 1기 활동을 종료하고 그간의 연구 성과를 코로나19 방역체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 보완하고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예측 연구 얼라이언스'는 지난 3월 KT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과 함께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출범한 협의체다. 한양대-국가수리과학연구소를 비롯해 서울대, 건국대,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참여했다.

KT는 유동인구, 로밍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수리 모델링 등의 기술을 통해 참여 기관들과 코로나19의 국내 유입과 지역 내 확산을 예측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얼라이언스에서 진행한 코로나19 확산예측 연구는 감염병 해외유입 위험도 예측과 국내 확산지역 예측 등 크게 2가지 분야에서 이뤄졌다. 

우선 KT는 해외에서 감염병 발병 시 국내유입 위험도를 예측하기 위해 KT AI/BigData서비스담당은 기계 독해 기술로 전 세계 코로나19 관련 뉴스기사에서 추출한 해외 감염병의 국내유입 예측, 안인성 KISTI 실장팀은 '코로나19 해외유입 확진자 예측', 황응수 서울대 교수팀은 '서울시의 코로나19 미확인 해외유입 환자수 추정', 한양대-국가수리과혁연구소의 손우식 박사는 '코로나 19 국외 감염자 입국 예측' 연구 성과를 소개했다.

또한 감염병의 국내 확산지역 예측을 위해 정은옥 건국대 교수팀의 '정부의 비약물적 중재정책에 따른 감염재생산지수 및 유동인구 변화 분석', 박주용 KAIST 교수팀의 '코로나19 전파 경로 네트워크 분석', 황의종 KAIST 교수팀의 '유동 인구 감소 분석', 윤세영 KAIST 교수팀의 '감염병 확산 예측 및 정책 평가 모델', 이길재 KAIST 교수팀의 '개인단위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모델'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KT와 과기정통부는 연구 성과를 코로나19 방역체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 보완 및 고도화할 예정이며 연구 얼라이언스 1기 운영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구기관과 연구범위를 확대해 코로나19 확산예측 연구 얼라이언스 2기를 출범할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이번 확산예측 연구 얼라이언스 1기 활동을 통해 얻은 연구성과를 K방역 강화에 활용하기 위해 정부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 밖에도 KT는 전세계 진출을 추진 중인 글로벌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을 지속 고도화하면서 감염병으로 인한 글로벌 펜데믹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