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6/11/17 기획 > 기획

제목

[Focus on] 기부로 만들어진 특별한 장학금, 어떤 것들이 있을까?

주요 기부자 명의(Naming) 장학금 및 단과대학/학과별 장학금 소개

디지털뉴스팀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AbQC

내용
한양대 대외협력처에서 11월 10일 발행한 발전기금 뉴스레터 ‘동행한대’ 가을호(통권 제3호) Focus on 코너에서는 한양대의 다양한 장학금을 소개했다. 현재 한양대는 재학생들이 학업에 몰두하고 자신의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기부자 명의 (Naming) 장학금 및 단과대학/학과별 장학금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대외협력처에서 관리하고 있는 기부자 명의 (Naming) 장학금 중에는 남계 이해성 장학금, 공과대학 이상완 장학금, 연극영화학과 장근석 장학금, 새터민 장학금, 학번별 동기회 장학금 등이 있다. 하나씩 살펴보자.

 
▲한양대학교 발전기금 마련에 동참한 기부자들을 기리는 '명예의 전당'
 
남계 이해성 장학금은 2011년 본교 제7대 총장을 역임한 故 이해성 명예총장의 유족들이 고인의 뜻을 기리고자 기부한 10억 원의 발전기금으로 조성된 장학금이다. 이 장학금은 평점 3.0점 이상인 공과대학 2학년생 중 3명을 선발하여 졸업 때까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故 이해성 명예총장의 유족들은 고인이 살아생전 자식처럼 아꼈던 재학생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고인과 함께 살던 집을 처분해 거액을 기부하여 숭고한 사랑을 실천했다.
 
공과대학 이상완 장학금은 이상완 동문(70 전자공학)이 2011년 기부한 10억 원의 발전기금으로 조성된 장학금으로 이 동문은 모교가 명문대학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장학금을 전달했다. 본 장학금은 융합전자공학부 학생 중 학부 직전 평점 3.75점 또는 대학원생 4.0점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며 가계소득 8분위 이하인 2명의 학생에게 졸업 때까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연극영화학과 장근석 장학금은 장근석 동문(06 연극영화학)이 2011년 기부한 12억 원의 발전기금으로 조성된 장학금이다. 장 동문은 선배로서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까 고민한 끝에, 베풀며 살아야 한다는 평소 부모님의 가르침에 따라 장학금을 기부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장 동문은 이 기부를 통해 학부 재학생 최초로 명예의 전당에 등재되기도 했다. 해당 장학금은 학과회의를 통해 매학기 결정된 연극영화학과 재학생 12명에게 1회성으로 지급되며, 이자분에 따라 장학지급액은 변동된다.
 
새터민 장학금은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새터민, 즉 탈북 재학생들을 지원해주는 장학금이다. 탈북 학생들의 생활고를 덜어주고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이영무 총장을 비롯한 주요 동문 5명이 뜻을 모아 매월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재정적 지원 이외에도 수혜 학생의 멘토로서 정서적 지원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새터민 재학생 중 절차에 의해 선발된 학생에게 월별 40만 원~50만 원의 장학금액이 지원되며 2016년 현재 수혜인원은 11명이다.
 
학번별 동기회 장학금은 한양대 출신 학번별 동기회에서 각 동기회의 정책에 따라 운영되는 후배들을 위한 장학금이다. 동기회 장학금 중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대표적 장학금으로는 83동기회, 85동기회 장학금과 2014년까지 운영되었던 78동기회 장학금을 꼽을 수 있다. 83동기회는 매 학기 지정 학과에서 장학생 2명을 선발하여 각 3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85동기회는 ‘프리스타일 장학금’이라는 명칭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10명(팀)을 선발하여 1명(팀)당 100~3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한편, 2014년까지 운영되었던 78동기회 장학금은 매 학기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15명의 장학생을 선발하여 각 200만 원의 장학금 지원 및 멘토-멘티 제도를 운영했다.
 
이외에도 단과대학/학과별 재학생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장학금에는 △전기공학과 노영식 장학금(2명, 등록금 50%, 전기공학전공 직전 평점 3.5점 이상 등) △원자력공학과 김철종 장학금(2명, 등록금 50%, 원자력공학과 직전 평점 3.5점 이상 등) △건설환경공학과 미래인재 장학금(3명, 등록금 전액, 건설환경공학과 우수 입학생 및 직전 평점 3.5점 이상 등) △영어영문학과 박선부 장학금(1명, 200만 원, 영어영문과 직전 평점 3.0점 이상) △한양대 직원노동조합 장학금(서울캠퍼스 3명, 각 100만 원, 직전 평점 2.0이상 등) △천종기 장학금(서울캠퍼스 5명, 각 300만 원, 가계소득 8분위 이하) △더진국 장학금(1명, 20~30만 원, 가정형편이 어려운 재학생) △창원사랑 한마음병원 장학금(5명, 각 200만 원, 통합 창원시 또는 함양군 출신 재학생) △송영재 장학금(2명, 각 100만 원, 가정형편이 어렵고 학교생활에 성실한 학생) △홍순욱 장학금(2명, 각 200만 원, 산업공학과) △경영대학 한양동문 자녀사랑 장학금(매 학년도 경영대학 신입생 중 동문자녀 전원, 입학금 지원) 등이 있다.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