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등록
검색섹션
검색영역
기사등급
기사형태
검색영역
검색단어 또는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관련기사 검색결과 리스트 컨텐츠
검색된 정보가 없습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정보

2017/01/23 한양뉴스 > 정책 중요기사

제목

기술력으로 학생창업 지원한다-대학원생 테크벤처프로그램

지난해부터 실시, 6개 창업 기업 배출해

추화정

URL복사/SNS공유

http://www.hanyang.ac.kr/surl/l0UE

내용

한양대학교의 기술력이 학생들의 창업 아이디어와 만난다면? 우리대학이 지난해부터 시도하고 있는 '대학원생 테크벤처 육성프로그램'에 관한 이야기다. 대학이 보유한 '특허기술'과, 대학원생 등 예비 창업인력의 '아이디어'를 결합해 기술 창업을 시도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한 형태다. 명실상부 최고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갖춘 것으로 평가 받는 우리대학은 대학원생 테크벤처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기술창업 분야에서도 새로운 우위를 점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한양대만의 인프라 활용한 테크벤처 프로그램
 
우리대학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석박사 및 연구원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 '대학원생 테크벤처 육성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대학이 보유한 연구 기술에 대학원생 등 고급 기술인력의 창업 아이디어를 결합한 창업 방식이다. 지난 학기 10개 팀을 선발했고, 계속적인 지원을 통해 현재까지 6개의 창업 기업을 배출했다. 

이 프로그램은 석박사 이상의 대학원생 및 연구원의 창업을 지원, 질 좋은 기술창업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고안됐다. 구태용 팀장(글로벌기업가센터)은 "대학이 보유한 11개의 차세대 성장동력 기술과, 대학원생의 아이디어를 결합한 신(新) 사업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며 "사업화의 전 과정을 대학에서 지원한다"고 했다.

구 팀장의 설명처럼 창업과 그 이후의 생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책이 다양하다. 창업 아이디어의 지적재산권 등록을 지원하며, 사업계획서 작성을 돕는다. 또 전문가 멘토링을 통해 사업 과정에 관해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하며, '한양엔젤투자클럽'으로의 연계도 지원한다. 한양엔젤투자클럽은 우리대학 재학생과 졸업생,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등이 모여 성장의 가능성이 있는 스타트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조합이다. (관련 기사 보기 - 스타트업 돕는 든든한 버팀목, 한양엔젤클럽)
 
▲ 대학원생 테크벤처 육성프로그램은 석박사 및 연구진의 창업 아이디어에 우리대학의 수준 높은 기술력을 접목, 새로운 기술 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 멘토단이 연구실을 방문해 창업 코칭을 하고 있다. 테크벤처 육성프로그램에 참가 중인 박정규(기계공학과 박사과정, 가장 왼쪽) 씨의 창업팀이 코칭을 받고 있는 모습. (출처: 글로벌기업가센터)

테크벤처 육성프로그램으로 성장 중인 10개 창업팀
 
현재는 기계공학, 경영, 문화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예비차업자로 구성된 10개 팀이 참여하고 있다. 창업을 계획 중인 박정규(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씨는 재학생 팀원들과 함께 무인항공기, 무인로봇 등에 활용도가 높은 하이브리드 파워팩을 기반으로 한 아이템을 개발 중이다. 테크벤처 육성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현재 특허 출원과 법인 설립을 동시에 진행 중이다. 

글로벌기업가센터는 비용 면에서의 지원뿐만 아니라, 대학원생 및 학부생 창업인력이 모두 참가 가능한 창업 교육 및 네트워킹 행사도 다수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프로그램인 '중국 스타트업 토크 콘서트'(China Start Up Talk Concert in Seoul), 비전공자의 IT 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 '비전코딩', 'IoT스마트기술을 배우다', 디자인톤 등이 진행됐다. 
 
▲ CES 2017(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우리대학 학생들이 해외 관계자들과 창업 아이디어 교류를 마치고 사진을 찍었다. 글로벌기업가센터는 창업을 했거나, 앞두고 있는 학생들을 CES에 파견하고 있다.

창업 아이디어 있다면, 문 두드릴 것

다가오는 학기 초(3-4월 중)에도 새롭게 창업팀을 모집할 계획이다. 테크벤처 육성프로그램은 학기 별로 운영되고 있으며, 매학기 초에 한양스타트업라운지에서 모집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팀은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내부 선발 기준에 따라 평가 후 선발한다.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한양스타트업라운지 홈페이지를 확인하자.


글/ 추화정 기자
      lily1702@hanyang.ac.kr
URL복사/SNS공유

기사댓글 0